문서번호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6991 결재일자 2020.5.1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조사관 운영총괄팀장 위원장 유상선 정문철 05/12 박근용 협 조 시민감사팀장 박은경 고충민원조사1팀장 임상수 고충민원조사2팀장 김경식 공공사업감시팀장 이재석 - 시민이 신뢰하는 깨끗한 청렴특별시 실현을 위한 -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반부패 청렴정책 추진계획 2020. 5. - 시민이 신뢰하는 깨끗한 청렴특별시 실현을 위한 -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반부패 청렴정책 추진계획 시정을 감시하고 시민의 권익을 보호하는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의 감사?조사?감시활동을 강화하고, 청렴하고 공정한 조직문화를 조성하여 시민이 신뢰하는 깨끗한 청렴특별시 실현에 기여하고자 함. Ⅰ 추진근거 ?? 2020년 반부패 청렴정책 추진계획(감사담당관-6933호, ‘20.4.6.) 2019년 서울시 청렴도 측정결과 ○ 국민권익위 종합청렴도 측정결과 : 3등급(지난해 대비 1등급 상승) - 10점 만점에 7.82점(전년 대비 1단계 상승, 0.43점 상승 구 분 종합청렴도 측 정 결 과 외부청렴도 내부청렴도 정책고객평가 감 점 ’19년 서울시 7.82(3등급) 8.60(2등급) 7.85(3등급) 6.67(3등급) 0.30(0.25↑) `19년 광역평균 7.74 8.13 7.88 6.72 0.11 ※ 기관별 청렴정책 수립?제출은 2020년 기관별 청렴지수 평가지표 및 BSC 반영 Ⅱ 추진개요 ?? 추진기간 : ’20. 5 ~ 12월 ?? 추진대상 :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전 직원 ?? 추진목표 및 과제 ○ 위원회 감사?조사?감시활동 강화로 시정청렴도 향상 - 신속한 행정개선을 위한 감사업무 활성화와 품질 향상 - 고충민원의 적극처리로 시민의 권익보호 강화 - 공공사업 감시?평가 활성화로 시정감시 기능 강화 ○ 적극적 청렴활동을 통한 청렴의식 제고 및 조직문화 개선 - 전 직원이 함께하는 ‘1기관 1청렴 실천과제’ 적극 추진 - 위원회 자체 청렴?공직기강 확립 및 청렴교육 의무 이수 - 서울시 설문조사 및 공직자 자기관리시스템 자체평가 적극 참여 ○ 부패요인 사전차단을 위한 자율적 내부통제 및 예방활동 강화 - 위원회 자체 공직기강 확립 점검계획 수립?시행 - 청렴도 취약분야 민원인 대상 ‘청렴문자’ 발송 - 업무추진비 공개 및 청백 e-시스템 모니터링 강화 Ⅲ 추진계획 1. 위원회 감사?조사?감시활동 강화로 시정청렴도 향상 ?? 신속한 행정개선을 위한 감사업무 활성화와 품질 향상 ○ 시민?주민감사 및 직권감사 양적 활성화 - 시민감사 온라인 청구시스템 구축?운영을 통한 시민 접근성 향상 - 보도자료 배포 등 시민?주민감사 홍보 활성화를 통한 감사청구 촉진 - 고충민원 조사 및 공공사업 감시활동 중 직권감사 사안 발굴 활성화 ○ 감사 과정과 결과의 수용성 및 충실도 향상 - 감사청구인과의 소통강화로 감사과정?결과에 대한 시민의 수용성 향상 - 전문가 감사참여 활성화로 감사 결과의 품질 향상 및 사후 관리 ?? 고충민원의 적극처리로 시민의 권익보호 강화 ○ 고충민원 조사 과정 및 결과의 수준 향상 - 불합리한 제도 및 업무의 개선에 집중된 권고와 의견표명 확대 - 감사원 이첩민원 등 중대 민원 또는 전문분야 민원조사의 충실도 향상 ○ 민원배심제 운영 활성화로 고충민원 해결 강화 - 민원배심제 안건 발굴 확대로 민원배심제를 통한 고충민원 해결 활성화 - ‘그림자 배심원제’ 운영을 통한 배심원 후보단 역량 강화 ?? 공공사업 감시?평가 활성화로 시정감시 기능 강화 ○ 시민이 공감하는 공공사업의 감시·평가 활동 전개 - 감시의 필요성이 높은 사업 위주의 중점감시 대상사업 선정 - 문제발생 사전예방 중심의 감시활동으로 공공사업 감시효과 제고 ○ IT기술을 활용한 감시?평가시스템 구축으로 효율성 향상 - 서울시 공공사업의 예산, 계약 관련 온라인 데이터 활용 - 공공사업 감시?평가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시스템 구현 2. 적극적 청렴활동을 통한 청렴의식 제고 및 조직문화 개선 ?? 전 직원이 함께하는 ‘1기관 1청렴 실천과제’ 적극 추진 ○ 추진기간 : ‘20. 5. ~ 12월 ○ 추진대상 : 위원회 전 직원(위원 포함) ○ 추진내용 : 월 1회 ‘위원장과 함께하는 청렴소통 간담회’ 개최 - 청렴활동에 대한 참여와 관심을 유도하여 내부 청렴도 향상에 기여 - 위원회 업무특성에 맞는 실효성 있는 청렴시책 적극 발굴?추진 ?? 위원회 전 직원 ‘청렴서약서’ 작성?제출 ○ 추진목적 : 자발적 청렴실천과 공정한 조직문화 조성 ○ 추진시기 : 5월 ○ 추진내용 : 붙임 ‘청렴서약서’ 참조 ?? 위원회 자체 청렴?공직기강 확립 교육 실시 ○ 교육주관 : 위원장 또는 팀장(필요시 외부강사 초빙) ○ 교육시기 : 연 1회 이상 ○ 교육내용 - 청렴일반, 서울시 공직자 비위사례, 청렴도 측정 관련 내용 - 청탁금지법 및 서울시 공무원 행동강령 개정사항(필수) ※ 기관(부서)별 청렴지수 평가?성과평가(BSC)에 반영(평가담당관 통보) ?? 전 직원 청렴교육 5시간 의무 이수(집합교육 2시간 포함) ○ 청렴교육 인정과정(3개 기관 주관) - 감사담당관 : 청렴콘서트, 찾아가는 청렴교육 - 인재개발원 : 12개 과정(집합교육 3, e-러닝 8, u-지식여행 1) - 국민권익위원회 : 24개 과정(집합교육 12, 사이버교육 12) ※ 기관(부서)별 청렴지수 평가?성과평가(BSC)에 반영(평가담당관 통보) ○ 청렴교육 이수시간 점검 후 ‘부서업무공지’에 결과 공개(분기별) ?? 내부청렴도 서울시 ‘자체 설문조사’ 적극 참여(주관 : 감사위원회) ○ 조사대상 : 시 본청·사업소 직원 약 7,000여명 ○ 조사방법 : 전문 조사기관에 의한 설문조사(’20.5~8월 예정) ○ 조사영역 : 기관 내부업무 및 문화의 청렴도 전반 - 조직문화, 부패방지제도, 인사업무, 예산집행, 업무지시 공정성 등 ○ 결과활용 : 청렴도 측정에 대한 이해도 제고 및 자체 개선방안 마련 ?? ‘공직자 자기관리시스템’ 청렴지수 평가 참여(주관 : 감사위원회) ○ 평가실시 : 연 1회(‘21.1월 실시) ○ 평가방법 : 개인?부서별 실적 등록 평가항목 세부지표(부서실적) 부서장 청렴의지(20) ?청렴대책 수립 ?업무추진비 공개 청렴교육 활성화(35) ?부서장?직원 청렴교육이수, 부서장 주관 집합교육 실시 자율적 내부통제(25) ?청백-e 경보발생 조치율 청렴활동 참여도(20) ?내부청렴도 설문조사 결과, 반부패 우수사례 발표대회 참여 가점 및 감점 ?클린신고 등(+15) ?부패행위자 발생(-30) ※ 기관(부서)별 성과평가(BSC)에 반영(평가담당관 통보) 3. 부패요인 사전예방을 위한 자율적 내부통제 활동 강화 ?? 위원회 자체 공직기강 확립 점검계획 수립?시행 ○ 점검기간 : 연중 수시(명절 전?후 등 취약시기) ○ 점검방법 : 점검반 자체 편성 후 불시점검 실시 ○ 점검내용 : 공무원 행동강령 이행 여부 및 보안관리(출근점검 병행) - 근무시간 중 무단이석, 사적용무, 허위출장 등 복무기강 해이 사례 - 민원서류 및 유기한 민원처리 지연 및 해태, 부작위 등 직무태만 행위 - 시민 정서와 배치되는 언동 등 품위훼손 행위 및 보안관리 실태 등 ?? 청렴도 취약분야 민원인 대상「청렴문자」발송 ○ 공사?용역 등 청렴도 취약분야 민원인에게 사업기간 동안 청렴다짐 및 부패신고 안내 문자를 발송하여 시정에 대한 대외적 신뢰도 제고 - 계약금액 2천만원 이상 공사?용역 및 총 사업비 1천만원 이상 보조사업 ○ 각 단계별 문자발송(예시) 1단계 (계약) 안녕하십니까? ○○부서 ○○업무 담당자입니다. 앞으로 서울시가 발주한 공사·용역과 관련하여 투명하게 업무를 처리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업무처리과정에서 공무원의 금품·향응 요구 등 부당한 사항이 있으신 경우 공직자비리신고 창구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02-2133-4800) 2단계 (진행) 귀 기관에서 처리하신 공사·용역에 대해서 대금을 지급하였습니다. 대금지급 과정에서 불편하셨거나 기타 민원사항이 있으신 경우 ○○○담당자에게 연락주시면 조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02-2133-○○○○_담당부서 연락처) 3단계 (인·허가) 귀 기관에 발주한 공사·용역업무가 완료되었습니다. 그동안 업무처리에 적극 협조하여 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지금까지 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공무원의 금품·향응 요구 등 부당한 사항이 있으신 경우 공직자비리신고센터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02-2133-4800) ?? 업무추진비 공개 및 청백 e-시스템 모니터링 강화 ○ 매월 10일까지 업무추진비 사용내역 공개 및 기한 준수 ○ 청백-e 시스템 상시 모니터링을 통한 법인카드 부적정 사용 방지 및 경보발생 시 즉시 처리 법인카드 주요 경보발생 사례 ○ 심야시간(24시 이후), 휴일?공휴일 법인카드 사용 ○ 소속 자치단체 이외의 지역에서 법인카드 사용 ○ 사용금지업종(유흥주점 등)에서 법인카드 사용 ○ 동일일자, 동일거래처 반복적으로 법인카드 사용 Ⅳ 행정사항 ○ 전 직원 반부패·청렴 서약서 작성(5.15.까지) ○ 청렴문자 발송서비스 안내 및 실시(5월~10월) ○ 위원회 청렴소통 간담회 실시(5월~12월) ○ 위원회 자체 청렴교육 실시 및 이수 독려(연중 수시) ○ 위원회 자체 공직기강 확립 점검(연중 수시) ○ 업무추진비 공개 및 모니터링 강화(매월 10일 한)
20355080
20210928210029
본청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6991
D0000039926007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