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도시철도과-5778 결재일자 2020.5.1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시철도총괄팀장 도시철도과장 박태욱 代김희정 05/12 박진순 협조 민자철도운영팀장 김은성 주무관 김희정 서울 지하철 생활 속 거리두기 추진계획 2020. 5. 서울 지하철 생활 속 거리두기 추진계획 서울 지하철 ‘생활 속 거리두기’ 추진계획으로 혼잡도 관리 특별대책 및 철저한 방역체계 확립, 지하철 이용에 따른 시민 문화 확산 추진 1 추진방향 및 현황 ?? 지하철 혼잡도 현황 ○ 지하철 혼잡도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된 3월초에 가장 낮은 수치였으나, 장기간 시행에 따른 피로감 상승으로 완만한 증가 추세로 전환 - 출근 첨두시 이용객은 코로나 발병 전 대비 3월1주 31% 감소로 최저를 나타냄 - 3월 1주 이후, 완만한 증가 추세를 보이다 4월부터 증가폭이 커짐 ※ 전주대비 증가율:0.6%(3.2주)→0.0%(3.3주)→0.8%(3.4주)→1.3%(4.1주)→4.6%(4.2주) ? ○ 대표적 혼잡 노선인 지하철 2, 9호선의 경우, 현재 코로나 이전 최대 혼잡도 대비 80% 수준이나 점차 증가하는 추세임 - 2호선 : 181%(’19.11월) → 128%(’20.3.2~6) → 139%(’20.4.13~17) - 9호선 : 151%(’19.11월) → 122%(’20.3.2~6) → 125%(’20.4.13~14) ? 5월 개학, 가족의 달 야외활동 등 이용객 증가로 위기관리수준인 혼잡도 150%에 도달할 가능성이 있어 정부의 생활 속 거리두기 시행과 더불어 5월 13일부터 특별대책 실시필요 ? 청소년·노인 등 감염병 취약계층 이용 증가(개학 등)에 대한 대비 필요 2 지하철 분야 추진계획 ?? 추진방향 ○ 지하철 이용객 혼잡도에 따른 4단계 관리기준 마련, 특별대책 시행 및 혼잡도 정보 사전제공으로 시민 분산유도 ○ 마스크 등 개인 위생용품 필수 착용, 혼잡 시 감염병 고위험군 이용 자제 등 대중교통 이용시민 문화 확산 ?? 세부 추진계획 혼잡도 관리 및 정보 제공 ○ 지하철 혼잡도 관리기준 마련, 단계별 특별대책 시행 - 노선별·시간대별 혼잡도 관리기준 마련(여유, 보통, 주의, 혼잡[1, 2단계]) 【지하철 혼잡도별 관리사항】 구 분 (혼잡도) 시민체감 관 리 내 용 여 유(파랑) 80% 이하 대부분 착석 통로는 여유 ?안전요원 승강장 내 질서 유지 보 통(초록) 80~130% 여유롭게 이동 ?안전요원 승객분산 유도 주 의(노랑) 130%~150% 이동시 부딪힘 ?혼잡정보 제공, 승객분산 유도 ?마스크 착용 권고 ※ 역사내 자판기 마스크 판매 혼잡1(빨강) 150~170% 열차 내 이동불가 ?주의 수준 조치 ?마스크 미착용 시 승차 제재 ?출퇴근(RH)시 신조전동차(ATO) 집중투입, 배차간격 준수 ?비상대기 열차투입(13개 편성) 혼잡도 적극 관리 혼잡2(빨강) 170% 이상 ?혼잡1 수준 조치 ?주요 혼잡역사 지원근무, 출입게이트 앞 안내 및 통제 ?주요 혼잡구간 무정차 통과(역?관제?기관사 판단) ○ 혼잡 단계시, 감염병 예방을 위해 마스크 착용 의무화 - 여객운송약관 중 승차거부 규정(불쾌감이나 위험 등의 피해를 주는 경우 등)에 감염병 예방을 위한 마스크 착용 내용 추가검토 - 지하철 역사 내 자판기를 통한 마스크(KF94, 덴탈, 천 등) 판매 시행 [지하철 역사 내 마스크 판매기 현황] 구 분 설치역수 설치대수 합 계 447 566 위생용품자판기(대합실) 259 275 스낵자판기(승강장) 102 173 통합판매점(매점) 86 118 ※ 미세먼지 시즌제 기간에는 미세먼지 대비용 마스크 판매 ○ 역사·열차 내 혼잡정보 제공, 방송매체 활용 혼잡 예보방송 시행으로 이용객의 자발적 분산 유도 - 역사 및 열차 내 행선안내기, LED 광고판 등에 혼잡정보 표출 장기 - 을지로3가, 잠실 등 환승통로 가까운 스크린 도어에 혼잡정보 및 안내문 부착 - 관제센터 전체방송, 기관사 차량별 방송(예 : 사당역 5-3칸, 5-4칸) - TV·라디오 지하철 혼잡예보 방송 실시, 포털사이트·SNS·대중교통 어플리케이션 등 혼잡정보 연계 제공 ※ 외국인·장애인을 위한 다국어·음성 정보 안내 실시 열차 내 승강장 혼잡도 표출 지하철 혼잡구간 및 혼잡정보 제공 E/S 거리두기 승객 동선 관리 ○ 엘리베이터 절반타기, 에스컬레이터 거리두기 캠페인 실시 - 이용객간 거리두기를 위한 주요 이동동선(출구, 환승통로, 계단 등) 안내표지 설치 ○ 고열 등 유증상자 신속조치를 위한 주요 환승역 열화상카메라 운영 - 고열 증상자 개인방역 5대 수칙 준수, 귀가권유, 인근 병원과 협력체계 구축 - 열화상카메라 확대 설치(출입게이트, 캐노피 등)로 감염병 예방강화 장기 방역 체계 구축 ○ (시설물) 개학, 봄 나들이 등 이용객 증가 대비 상시 방역체계 확보 - 열차 손잡이, 지주대 등 입고 시 마다, 화장실·E/S·E/V 등 일 2회 이상 방역소독 ? 코로나19 심각단계(2.23) 발령 후 방역강화를 위해 183명 추가채용 ○ (종사자) 청사?사업장 출입관리, 종사자 예방대책 강화 - 지하철 운영기관 ‘안전관리본부장’, 지하철 역사 ‘역장’을 방역관리자로 지정 (직원, 시설물, 승객에 대한 생활방역 세부계획 수립 및 시행) - 전 직원 마스크 배부, 사무실 손 소독제 비치, 열화상 카메라 운영 - 임산부 및 기저질환자 재택근무, 시차 출퇴근제 등 직원간 거리두기 확대 ○ 열차?역사 환기?공조 시스템 상시가동 - 미세먼지 관리 4대분야 23개 대책 시행으로 지하공간 공기질 개선 전동차 객실내 공기질 개선장치 설치(열차1칸당 4대), 출입문 에어커튼 설치 등 터 널 양방향 전기집진기 설치, 친환경 모터카 구매, 노후 환기시설 개량 등 역 사 스마트 공기질 관리시스템 도입, 승강장 내 고성능 공기청정기 설치 등 ○ 장기 시민 문화 확산 ○ 지하철 이용 시 마스크 착용 캠페인 실시, 기저질환자 등 감염병 고위험군 출?퇴근시간대 이용자제 안내 - 기저질환자, 고령자 등의 감염방지를 위해 주요 혼잡시간대 이용자제 요청 - 불가피한 외출 시 마스크 착용 의무화, 건강악화 시 직원협조 ○ 시차출퇴근제, 재택근무 등 민간(기업 등)의 적극적인 참여유도 - 공공부문 및 민간기업 유연근무 적극 동참 협조요청(경제정책실, 행정국) ○ 지하철 쉼터, 의자 등 이용 시 일정 간격이상 건강 거리두기 ○ 생활 속 거리두기 대중교통 이용 10대 수칙 배포·안내 - 역사 및 승강장 안내방송, 행선표시기 영상 표출, 포스터 부착 등 < 생활 속 거리두기 대중교통 이용 10대 수칙 > ① 대중교통 이용 시 마스크 쓰기 ③ 손 소독제 사용하기 ⑤ 옆자리 비워두기 ⑦ 승·하차 시 거리 두기 ⑨ 자주 환기하기 ② 대중교통 이용 시 기침 예절 준수하기 ④ 차량 혼잡 시 피하기, 다음 차량 이용하기 ⑥ 차량 대기 중 승객 간 거리 두기 ⑧ 통화나 대화하지 않기 ⑩ 발열·기침 시 대중교통 이용하지 않기 3 향 후 일 정 ○ ’20.5.12. 지하철 운영기관 특별대책 시행 협조요청 ○ ’20.5.12. 대시민 홍보(보도자료 배포, SNS 등 안내) ○ ’20.5.13. 지하철 생활 속 거리두기 관련 특별대책 시행 붙 임 1. 유증상자 발생 시 매뉴얼 2. 지하철 방역 현황 붙임 1. 유증상자 발생시 매뉴얼 1 지하철 ?? 이용객 ○ 질병관리본부 관련 지침에 의거 관할 보건소에 연계하여 조치 - 유증상자에게 마스크를 착용토록 하고, 격리시설에서 대기조치 또는 1339상담 후 보건소 지시에 따라 추진 - 격리시설에 대한 방역소독 실시 및 직원 최소한 접촉 조치 등 ?? 직 원 ① 종합관제센터 ○ 1단계 : 선제대응 - 침실/식당 분리 운영, 교대 인수인계방식 변경 ○ 2단계 : 확진자 발생 - (현행)4조2교대 ? (1팀 확진)3조2교대 ? (2팀 확진)2조1교대 ? (3팀 확진)대체인력 투입 ※ 대체인력 : 현업직원 중 철도교통관제사 149명, 지원관제사 156명 확보 ② 고객서비스본부 ○ 역사 일부 폐쇄 - 직원 상주공간 폐쇄(역무실, 아이센터, 침실)/역직원 전원 자가격리 - 대체인력 : 비상상황 대비 최소근무 2인 유지(센터/인접센터 지원) - 근무공간 : 공실상가 등 유휴공간을 대체 근무지로 사전 확보 ○ 역사 폐쇄 : 안내문 부착, 안내방송, 행선안내기 표출 ③ 승무본부 ○ 승무원 : 대체근무, 비접촉 승무원 승무사업소에 분산배치, 정상운영 ○ 사업소 폐쇄 - 비접촉자 및 대체근무자 인근 승무사업소 배치 - 열차 감축운행, 동일호선 정상 소속 승무원 및 간부급, 대체근무자 투입 ④ 차량본부 ○ 기지 부분폐쇄 - 경정비 확진 발생 : 2조2교대, 도착/일상검사, 중정비 중지 - 중정비 확진 발생 : 중정비 중지(1~3일), 검수팀 현행 유지 ? 직원 출?퇴근 시간 조정시행(필수요원 외 8시 또는 10시 시차출근) ? 직원이용 식당 층별 시차제 시행 및 좌석 이격거리 확대 ○ 기지 폐쇄 : 정상 차량사업소에서 일상검사 또는 주요역사에서 임시정비 ⑤ 기술본부 ○ 기술본부(인재개발원) 폐쇄 : 직종별 사업소장에 위임 ○ 사업소(사당별관) 폐쇄 : 기술계획처, 직종별 본사 주무처에 위임 ○ 관리단(한강진/동작별관) 폐쇄 : 본사 관계 주무처장에 위임 ○ 관리소 폐쇄 시(총 4개소) - 1개소 폐쇄 : 지원인력(20명) 확보, 4조2교대 - 2개소 폐쇄 : 지원인력(28명) 확보, 4조2교대 - 3개소 폐쇄 : 지원인력(44명) 확보, 3조2교대, 점검주기 조정 - 4개 관리소 : 지원인력(46명) 확보, 2조1교대 붙임 2. 지하철 방역 현황 구 분(소독방법, 소요시간) 기 존 주의 경계 심각 열 차 (405) (편성) 손 잡 이 (분무소독, 60분) 필요 시 (56편성) 입고 시 (389편성) 입고 시 (389편성) 입고 시 (389편성) 지 주 대 (분무소독, 60분) 주 1회 (56편성) 주 1회 (56편성) 주 2회 (113편성) 입고 시 (389편성) 객 실 (분무소독, 60분) 월 2회 (28편성) 월 2회 (56편성) 월 2회 (113편성) 입고 시 (389편성) 의 자 (고온스팀, 120분) 월 1회 (14편성) 월 1회 (14편성) 월 2회 (28편성) 월 2회 (28편성) 역 사 (278) (개소) 승강장, 대합실 (분무소독, 40분) 월 1회 주 1회 주 1회 주 2회 화장실 (분무소독, 20분) 주 1회 일 1회 일 1회 일 2회 시 설 물 E/S (분무소독, 30분) 일 1회 일 4회 일 4회 일 4회 E/V (분무소독, 30분) 필요 시 일 4회 일 4회 일 4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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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청
도시철도과-5778
D0000039927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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