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반부패 청렴정책 추진계획

문서번호 행정지원과-6667 결재일자 2020.5.1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행정관리팀장 행정지원과장 강동수도사업소장 백성아 이영경 박성주 05/12 代박성주 협 조 2020년 반부패 청렴정책 추진계획 2020.5. 강동수도사업소 2020년 반부패 청렴정책 추진계획 깨끗하고 투명한 공직문화 조성과 시민이 공감하는 반부패 청렴정책 계획을 수립하여 신뢰 받는 청렴한 상수도 행정을 실현하고자 함 Ⅰ 추 진 근 거 ?? 2020년 반부패 청렴정책 추진계획(총무과-7133호, ’20. 5. 4.) Ⅱ 추 진 배 경 ?? 범정부적 차원 생활 속 적폐 대응체계 구축 및 고착화된 갑질과 불공정 근절, 반칙과 특권해소를 포함하는「부패」개념 확대 및 엄정대응 ?? 청렴정책에 대한 전 직원의 공감대 형성과 참여로 청렴실천 분위기를 조성 하고, 공정한 대민업무 처리 및 홍보 강화를 통하여 내?외부청렴도 상승 필요 Ⅲ ’19년도 국민권익위 상수도분야 청렴도 평가결과 ?? 청렴도 측정 결과 ○ 市 전체 종합청렴도: 3등급(7.82점) - ’18년 대비(4등급, 7.39점) 1등급 상승 ⇒ ’19년(3등급, 7.82점) - 외부청렴도는 8.60점으로 ’18년(7.68점) 대비 상승(4등급 → 2등급) - 내부청렴도는 7.85점으로 ’18년(7.33점) 대비 상승(4등급 → 3등급) - 정책고객평가는 6.67점으로 ’18년(6.67점) 대비 동일(3등급) ○ 내부청렴도「업무지시 공정성」은 전년대비 하락(7.31→7.03점)한 바, 직원 간 부당한 업무지시 등이 발생되지 않도록 조직문화 개선 필요 Ⅳ 2020년 추진목표 및 중점과제 목표 시민이 신뢰하는 청렴 상수도행정 구현 전략 청렴하고 공 정 한 조직문화 부패요인 사전예방 활동강화 소통하고 참여하는 조직실현 ?? 추진과제 청렴하고 공정한 공직문화 조성 1. 전 직원이 함께하는「청렴 실천과제」 추진 2. 계약심사 및 회계분야 이행실태 점검 3.「청렴10계명 」 생활화 부패요인 사전예방 활동 강화 1. 외부청렴도 향상을 위한 「청렴 알림문자」발송 확대 2. 부패취약분야 민원인 대상 「청렴 해피콜 」시행 3. 공익제보 활성화를 통한 신뢰받는 시정 구현 4. 공무원 행동강령 실태 점검 소통하고 참여하는 조직실현 1. 청렴마인드 장착을 위한 자체 청렴교육 시행 2. 조직 내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홍보활동 전개 Ⅴ 세부 추진계획 1. 청렴하고 공정한 조직문화 1-1 전 직원이 함께하는「청렴 실천과제」추진 개인 및 부서별 반부패·청렴과제를 발굴하여 적극 추진함으로써 청렴하고 공정한 공직문화 조성을 위함 ?? 현황 및 필요성 ○ 업무환경을 고려한 부패발생 개연성을 발굴하여 자체적으로 개선방안 마련 ○ 생활 속 청렴실천을 강조하여 책임성을 강화하고 내부청렴도 향상에 기여 ?? 추진개요 ○ 추진기간 : ’20. 5~12월 ○ 추진내용 : 부서별 업무특성에 맞는 청렴·조직문화 개선과 관련된 과제 ? 대민업무 추진 청렴도 향상 캠페인, 유관기관(시민, 단체)와 청렴활동 체결 및 활동 ? 부패취약분야(계약, 공사, 보조금) 제도개선을 위한 학습동아리 운영 ? 민원처리과정 SMS 실시간 알리미 서비스, 직무관련자 청렴결의대회 ? 청렴소통 간담회 개최, 청렴 멘토링 운영 등 ?? 추진일정 ○ 자체 청렴 실천과제 선정 및 추진계획 수립 : ’20. 5월 ○ 청렴 실천과제 추진계획서 제출(본부→감사위원회) : ’20. 5월 ○ 청렴실천과제 지속 추진 : ’20. 5~12월 1-2 계약심사 및 회계분야 이행실태 점검 상수도 계약심사 · 회계분야 이행실태에 대한 산하사업소 순회점검으로, 업무개선 및 우수사례 공유 ?? 추진방향 ○ 계약심사 요청사항, 일상경비 집행실태 등 취약분야 집중 점검 ○ 전년도 지적사항 이행여부 및 반복 지적사항 개선방안 마련 ?? 추진계획(주관부서 ? 상수도사업본부) ○ 점검기간 : ‘20. 11 ~ 12월 ○ 대 상 : 본부 및 산하 전부서 (점검대상 별도 선정) ○ 점검반 편성 : 2개반 10명 합동 점검 - 심사 분야 : 안전총괄과장 외 5명 - 회계 분야 : 재무회계과장 외 5명 ○ 점검내용 - 본청, 본부 설계심사 및 계약금액조정 심사결과 적정 반영 여부 - 준공검사전 제 보험료 및 안전관리비 납부확인을 통한 정산 여부 - 설계변경시 제비율 검증 프로그램 활용 여부 - 동일업체와 반복 수의계약 및 불필요한 분리발주 여부 - 일상경비 및 소액 수의계약 등 회계처리 적정성 여부 - 전년도 지적사항 이행여부 등 ○ 점검결과 조치 - 부당 지출건은 환수 또는 설계변경 정산을 요구하고, 담당자 재교육 실시 - 현장 건의사항은 적극 발굴하여 개선하고, 우수사례는 공유 1-3 ?청렴 10계명? 생활화 청탁금지법 핵심 사항 마우스 패드 배부 및 리플릿 비치로 청렴한 사무실 분위기 조성 ??「청렴 10계명」내용 ○ 부패발생 대응체계 구성 및 흐름도 등 ○ 부패행위 신고 및 하도급 부조리 신고안내 등 ?? 활용방법 ○ 마우스패드 전직원 배부 ○ 리플릿 제작 및 사무실 비치 : 게시판, 현장사무실 등에 비치 2. 부패요인 사전예방 활동 강화 2-1 외부청렴도 향상을 위한「청렴 알림문자」발송 확대 공사?용역 등 청렴도 취약분야 민원인에게 사업기간 동안 청렴다짐 및 부패신고 안내 문자를 발송하여 대외적 신뢰도 제고 ??「청렴알림문자」발송 개요 ○ 시행시기 : ’20. 3월 ~ 계속 ○ 대상분야 : 계약, 민원처리 업무 (수도요금 500만원 이상) ○ 추진방법 : 상수도사업본부 메시지전송 시스템 활용 ?? 개선사항 ? 발송시기 : 계약 → 중간 → 완료(준공 등) ? 계약 → 완료(준공 등) ※ 기존 3단계 → 변경 2단계 (절차간소화) ??「청렴알림문자」발송 방법 ○ 민원인에게 청렴다짐 및 부패신고안내 문자발송으로 시정 신뢰도 제고 - 공사·용역, 민원처리 단계별 발송 : 계약 ? 완료 ※ 단계별 맞춤형 청렴알림 문자(예시) 1단계 (계약) 안녕하십니까? ○○부서 ○○업무 담당자입니다. 앞으로 강동수도사업소에서 발주한 공사?용역과 관련하여 투명하게 업무를 처리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업무처리과정에서 부당한 사항이 있으신 경우 공직자비리신고 창구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02-2133-4800) 2단계 (완료) 귀 기관에 발주한 공사?용역업무가 완료되었습니다. 그동안 업무처리에 적극 협조하여 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지금까지 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이나 기타 의견이 있으신 경우 공직자비리신고센터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02-2133-4800) ?? 기대효과 ○ 민원응대 시 직원들의 청렴에 대한 경각심 제고 및 대시민 친절도 향상 2-2 부패취약분야 민원인 대상『청렴 해피콜』실시 주요 대민업무 처리과정에서 부패발생 소지를 예방하고 시민의 주요 불만족 사항 파악을 통한 개선점을 도출하기 위해 청렴해피콜제 실시 ??「청렴 해피콜」실시 개요 ○ 대상기간 : ’20. 5~8월 ※ 2019년 : ’19. 4~8월 시민 6,286명 설문조사(응답 5,171명) ○ 조사대상 : 시민생활과 밀접한 민원분야 ○ 추진방법 : 서울시 문자전송 서비스 활용(주관부서 ? 市 감사위원회) 분 야 대상업무 세부기준(해당부서) 비고(실시대상) ’19년 ’20년(예정) 계 약 공사 계약 및 관리·감독 계약금액 2천만원 이상 공사, 용역, 물품 계약을 처리한 계약부서(재무과 등) 및 발주부서 ○ X 용역 계약 및 관리·감독 ○ X 보조금 보조금 지원 연간 누적 1천만원 이상 보조금 지원 업무처리 부서 (보조금 : 민간자본/행사보조, 사회복지보조) ○ X 민원 업무 비영리 법인·민간단체 관리 비영리 법인·민간단체 허가·등록 등 관리 업무 처리부서 ○ ○ 공유재산 관리 공유재산 사용수익허가, 대부계약 업무처리 부서 ○ ○ 건설공사품질시험관리 품질시험소 ○ ○ 상수도 요금 상수도사업본부 ○ ○ 시내버스 운송사업인가 도시교통실(버스정책과) ○ ○ 계약, 보조금 분야의 경우 외부 전문업체에 의한 설문조사로 실시 예정 ○ 조사방법 : 퇴직 공무원을 통해 민원인에게 전화설문 ○ 조사내용 : 친절성 및 공정성, 업무처리 명확성 등 ?? 결과활용 ○ 청렴도 평가가 낮은 원인을 분석하여 향후 청렴도 향상 도모 ○ 조사결과 피드백 및 향후 개선과제 제기 2-3 공익제보 활성화를 통한 신뢰받는 시정 구현 市 및 본부에서 발생하는 각종 부정?비리사례에 대해 선제적ㆍ효율적으로 대응코자 공익제보처리시스템을 개선 운영 ?? 추진방향 ○ 공익신고자 보호법상 공익침해행위 적용 대상 법률별 소관업무 분석 강화 ○ 제보에 대한 철저한 사실관계 조사·조치 및 사후 모니터링 ○ 서울시 소관사무와 관련된 공익을 위한 제보 시 보호 및 지원 추진 ?? 중점 추진사항 (주관부서 ? 市 감사위원회) ○ 내부통제 강화를 위한 공익제보 상시 보고?관리체계 구축 - 비위유형·정도, 인물 등 사안 및 경중에 따라 시장단 등 상시 보고체계 강화 ○ 공익제보 처리기간 내 회신으로 제보자 신뢰도 제고 - 기한내 미 회신 : 29건(’18년) ? 19건(’19년) ? 10건 이내(’20년) ○ 공익제보자와 신뢰감 형성을 위한 소통 강화로 리스크 방지 - 응답소 시스템과는 별도로 제보자에게 진행상황 안내 문자 수시 발송 ○ 내부제보자 보호를 위한 안심변호사 운영 활성화 - 역할·기능 재정립을 위한 지침 마련 책임감 부여, 워크숍·간담회 등 개최(반기) ○ 공익제보 인식개선을 위한 영상광고 제작 등 홍보 활동 강화 ○ 내부제보 활성화를 위한 “찾아가는 공익제보 활성화 교육” 실시 - 시 기관 직원 대상 청렴교육 연계 “공익제보 활성화 교육” 실시(기관별 1회) - 시립기관(383개),6권역 세분 “공익제보 활성화 교육” 실시(권역별 1회) ?? 상수도사업본부 자체 부조리신고센터 운영 ○ 운 영 : 본부 총무과 (조사팀 ☎02-3146-1126~8) ○ 기 간 : 연중 상시(1월 ~ 12월) 2-4 공무원 행동강령 실태점검 ?? 공무원 행동강령 실태점검 ○ 점검기간: ’20년 6, 12월 (연 2회) ※ 본청 1, 7월 점검 ○ 점검대상: 본부 및 산하 사업소 ○ 점검내용 - 행동강령 관련 교육 실적, 외부강의 신고·처리 실적 및 위반사항 - 청백-e시스템 경보발생 모니터링(처리율, 적기처리율, 승인율 등) ※ 청백-e시스템 : 기관별 업무추진비 적정사용 여부 경보발생 시스템 ○ 점검방법: 1단계 - 자체점검, 2단계 - 市 점검으로 추진 구 분 1단계 자체 점검 2단계 감사위원회 확인 점검 점 검 자 행동강령책임관 (상수도사업본부 경영관리부장) 행동강령총책임관 (감사위원회 조사담당관) 점검내용 점검 목록에 따라 행동강령책임관 책임 하에 자체 점검 후 결과통보 1차 자체점검 결과 확인 점검 ※ 자체점검 결과가 부실하거나 기한 내 미제출시 현장조사 ?? 자체 행동강령 이행 실태점검 ○ 점검기간: 수시점검 - 명절 전후, 하계휴가 등 취약 시기별 점검 ○ 점검대상: 사업소 전직원 ○ 점검내용 - 근태 및 행동강령 준수 여부 등 이행실태 점검 - 점검방법 : 주·야간, 공휴일 불시 점검 - 조치사항 : 지적사항에 대해 자체교육 및 보완조치하고 복무규정 위반사항은 본청에 제재조치 요구검토 3. 소통하고 참여하는 조직 실현 3-1 청렴마인드 장착을 위한 자체 청렴교육 시행 사례중심의 맞춤형 청렴교육 및 청렴홍보 확대 등을 통해 조직 내 청렴 문화를 조성하고 공직자 윤리의식 향상 도모 ?? 추진계획 사업소 주관 청렴교육 ○ 전 직원 부서장 청렴 교육 지속실시 : 월1회 이상 - 청탁금지법 , 공무원 행동강령 등 ○ 공무원 행동강령 등 기관장 청렴교육 지속 추진 : 분기별 1회 이상 - 명절연휴, 하계휴가, 연말연시 등 특별기관과 연계하여 실시 ○ 전 직원 청렴교육 의무이수제 지속 추진 : 연 5시간 이상 - 이수대상 : 전 직원 - 교육과정 : 감사담당관 주관 청렴교육, 서울시인재개발원 청렴교육, 국민권익위 청렴연수원 집합 및 사이버교육 수강 등 본부주관 청렴교육 ○ 본부 집합교육 - 일 시 : ’20년 상반기· 하반기 2회 실시 - 강 사 : 국민권익위, 서울시 감사위원회 전문 강사 - 서울시 청렴시책 및 권익위 청렴도 평가방법 분석 발표, 공무원비리 사례 및 서울시 공직사회 혁신방안 ○ 사업소 순회 친절?청렴교육 - 강 사 : 외부강사 초빙 (CS 전문강사) - 내 용 : ‘사례를 통한 청렴 동영상’ 시청각 교육, 민원서비스 친절교육을 통한 시민만족도 강화 등 3-2 조직 내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홍보활동 전개 ?? 생활 속 청렴 일상화 시책 추진 ○ 행정전화 비즈링 : 청렴을 주제로 한 컬러링 운영 - 행정전화 연결음에 청렴메시지 제공 “청렴한 상수도사업본부“ 이미지 제고 ○ 청렴영상 : 서울시 행정포털 상수도 업무게시판에 청렴홍보영상 게시 - 국민권익위원회 국민 참여 청렴 콘테츠 공모전 수상작 등 ○ 청렴 알람 : 직원 대상 반부패 의식 제고 문자메시지 발송 (월 1회) ?? 청렴주간(매월 첫째 주) 운영 ○ 운영내용 : 부패방지 · 청렴시책 안내문 연재(상수도업무공지 게시판 활용) - 청렴주간 알림문자 발송 : 월 1회 ▶ 명절, 인사철, 연말연시 등 시기별 『부패예고제』시행 ▶ 규정위반 사례 및 시기별 유의사항을 소개하여 반부패 경각심 제고 - 청렴 OX퀴즈 및 청렴 웹툰, 직원수기 등 공모전 운영 ▶ 참여도 제고를 위해 분기별 참여직원(10명) 선정하여 문화상품권 지급 - 감사/청렴 뉴스레터?청렴교육 · 홍보자료 등 제공 ▶ 자주묻는 주요규정(업무추진비 집행기준, 외부강의 신고의무 등)자료 제공 ▶ 新목민심서 주요내용, 관행타파 캠페인 안내문, 청렴홍보 영상 등 게시 ?? 청렴 우수사례 전파 ○ 기간 : 연중(수시) ○ 대상 : 사업소 전직원 ○ 운영내용 : 청렴 우수사례 및 위반사례 발췌 후 배포 - 이메일, 강동수도사업소 밴드, 사무실 게시판 게시 등 - 역사 속 청렴한 인물에 관한 소개 및 관련 이야기 전파 Ⅵ 행 정 사 항 ○ 공직자 청렴 윤리의식 함양 교육 추진 철저 - 정례교육(월1회) : 공직기강 확립 교육과 병행 실시 - 특별교육 : 설 및 추석 명절 前 기관장 주관 집합교육 실시 ※코로나19 예방에 따른 서면 대체교육, 거리두기 완화 시 집합교육 실시 ○ 청렴도 취약분야 민원인 대상 ?청렴문자? 발송 추진 철저 - 실적제출 : 분기 1회(전부서 → 행정지원과) ○ 평가 대비 실적관리 철저 - 본청(감사위원회) 주관 청렴도 평가 ? 지 표 : 부서장 청렴의지, 업무추진비 공개실적, 청렴교육 이수 실적 등 ? 일 정 : 2020. 12월(※ 우수부서 시상) - 경영실적 평가 ? 지 표 : 기관별 청렴도 향상을 위한 노력도(기관별 교육실적, 청렴도 향상 계획수립 등) ? 배 점 : 5점(금품수수·성폭력·음주운전 행위 발생 시 감점) 붙임 : 1.반부패?청렴 서약서 1부. 2. 청렴교육 인정 과목표 1부. 【붙임1】 반부패?청렴 서약서 반부패?청렴 서약서 나는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 공직자로서 공직사회의 관행적 부패를 척결하고 공정한 사회를 조성하는데 모범이 될 것을 다짐하면서 다음과 같이 서약한다. 하나, 나는 공직자로서 법과 원칙을 준수하고 부패를 예방함으로써 청렴한 공직사회 구현을 위해 솔선수범한다. 하나, 나는 공직자로서 사익보다 공익을 우선하며 업무수행 과정에서 부당한 이익을 추구하지 않는다. 하나, 나는 직위를 이용한 지위?권한 남용, 이권개입, 알선?청탁을 하지 않는다. 하나, 나는 어떠한 경우에도 금품·향응을 받지 않으며, 청렴성에 의심을 받을 만한 일체의 행동을 하지 않는다. 하나, 나는 외부의 부당한 간섭을 철저히 배제함으로써 조직 구성원들이 소신 있게 일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만약 위 사항을 위반하였을 경우에는 어떠한 처벌이나 불이익도 감수할 것을 다짐하며 이에 서명합니다. 2020년 00월 00일 상수도사업본부 000사업소장 000 (서명) 【붙임2】 청렴교육 인정 과목표(38종) ① 감사담당관 주관 청렴교육과정 연 번 과 정 명 교육시간 비 고 1 찾아가는 청렴 및 공직자세 확립 교육 2 ’20.3~10월 2 간부 공무원 대상 청렴콘서트 2 `20. 5월 예정 ② 각 기관(부서)에서 자체 실시하는 청렴교육 구 분 내 용 비 고 형 태 집합교육 문서 등 전달교육 제외 주 제 청렴일반, 행동강령, 공직기강, 감사지적사례, 신목민심서, 권익위 청렴도 측정관련 내용, 청탁금지법 및 서울시 공무원 행동강령 개정사항 필수 성희롱 예방, 친절교육, 인권교육 제외 강 사 감사담당관 청렴강사 지원, 외부 전문강사(교수, 법률전문가 등) 초빙, 청렴 연수원 강사양성 기본·전문과정 이수자 ③ 서울특별시인재개발원 교육과정 연번 과 정 명 교육형태 차시 교육시간 1 청렴특별시 서울 집합 7 2 7~9급 신임자 과정 집합 2 3 6급 미래인재양성 과정 집합 2 4 e-역사속에서 찾은 청렴이야기 e-러닝 10 10 5 e-청렴교육 e-러닝 15 15 6 e-사례로 배우는 부패영향 평가 e-러닝 10 10 7 e-공직자를 위한 신목민심서 e-러닝 7 7 8 e-세상을 바꾸는 힘, 공익신고 e-러닝 8 8 9 e-성공조건으로서의 청렴 e-러닝 5 4 10 e-청탁금지법의 이해 e-러닝 5 3 11 e-헌법정신에 기반한 공직윤리와 가치 e-러닝 10 7 12 u-지식여행 청렴이야기(6개 콘텐츠) u-지식여행 ④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 집합교육 - 운영기간 : ’20. 3 ~ 12월 - 교육과정 : 3개 분야, 12개 과정, 61회 - 신청방법 : 청렴연수원 홈페이지(http://edu.acrc.go.kr) 신청 (단위 : 회) 분야 세부 분야 과정명 기간 인원 횟수 테마별 청 렴 교 육 청렴교육 의무화 맞춤교육 청렴리더십 과정(고위직) 1일 80 3 신규자 과정 2일 40 3 승진자 과정 2일 80 3 부패대응능력 향상과정 2일 80 4 감사·청렴 담당자 과정 3일 80 4 강사양성 및 교사대상 교육 청렴교육 강사양성 기본과정 4일 70 7 청렴교육 강사양성 전문과정 4일 30 5 청렴교육 강사양성 강의시연평가 1일 11 6 기타 교육 청렴역량 향상과정 2일 40 8 청탁금지법 바로알기 1일 80 14 옴부즈맨 이해과정 2일 80 2 국민권익 소통과정 2일 40 2 ⑤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 사이버교육 - 운영기간 : ’20. 2 ~ 12월 - 교육과정 : 13과목 13기 총 143회 운영 - 신청방법 : 국민권익위원회 사이버교육센터(http://acrc.nhi.go.kr) 신청 연번 과 목 명 학습시간 운영횟수 비 고 1 역사속에서 찾은 청렴이야기 10 11 2 청탁금지법의 이해 6 11 ’19년 보완 3 공직자를 위한 신목민심서 7 11 4 세상을 바꾸는 힘, 공익신고 8 11 ’19년 보완 5 이순신장군의 청렴리더십 8 11 6 반부패 청렴정책의 이해 15 11 ’19년 보완 7 부패 앞에 단호해 지기 8 11 8 사례로 배우는 부패영향평가 10 11 9 알기 쉬운 공직자 행동강령 14 11 ’19년 보완 10 사례로 배우는 청탁금지법 7 11 11 부패상황 자각하기 7 11 ’19년 신규 12 청렴판단력 키우기 8 11 ’20년 신규 13 권익구제와 옴부즈만 10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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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반부패 청렴정책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강동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문서번호 행정지원과-6667 생산일자 2020-05-12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백성아 (02-3146-5012) 관리번호 D000003993417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지도감사(서무) > 감사수감및결과조치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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