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공공자전거 단말기 개선방안

문서번호 자전거정책과-4856 결재일자 2019.5.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공자전거팀장 자전거정책과장 보행친화기획관 도시교통실장 이무영 남병윤 서병철 박근수 05/02 고홍석 협 조 자전거정책팀장 황선아 공공자전거 단말기 개선방안 2019. 4 도시교통실 (자전거정책과) 공공자전거 단말기 개선방안 공공자전거 단말기의 잦은 고장으로 이용자 불편 및 수리비용 증가 등의 문제점이 발생하여 단말기 구조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함 Ⅰ 단말기 운영 현황 ?? 단말기 현황 ○ 연도별 구매 현황 - 20,000대 [(빅텍 12,540대, 63%), (위트콤 7,460대, 37%)] 계 2015 2016 2017 2018 상반기 하반기 20,000대 2,100대 5,190대 6,000대 5,250대 1,460대 납품 업체 빅텍 빅텍 위트콤 빅텍 위트콤 ○ 단말기 주요 구성요소 -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대여/반납, 운행정보 저장 등 7가지로 구성 1. WIFI/GPS 펌웨어업데이트, 원격제어, 이동경로 저장(자전거 반납시 센터 전송) 2. 보드 MCU, 메모리 등 PCB 3. 배터리 발전기(다이나모)로 운행 중 일부 충전 4. LCD 정전식 터치스크린(본인 확인용) 5. RF 안테나 카드, 거치대 및 단말기 연결장치의 태그정보 판독 6. 잠금용모터 거치대 반납, 자가잠금 7. 스피커 동작 단계 및 상황별 음성안내 ?? 현재 운영 시스템 통신체계 ○ 통신방식 : 무선AP(서버↔자전거간 통신연계), 스마트폰(서버↔이용자) ○ 공공자전거 단말기는 와이파이 통신(30m~50m)을 이용하여 무선AP와 정보를 주고 받으며, 무선AP는 서버와 LTE통신으로 정보교환 ○ 시스템 구성도 ?? 단말기 정비체계 ○ 고장자전거 센터입고 후 정비 직원이 단순정비/중정비로 구분 - 단순정비는 자체정비, 중정비는 제조사에서 정비 대여소 관리소 제조사(빅텍, 위트콤) 배송원 (19년 정원 162명, 현원 149명) 자전거 정비원 (19년 정원 공무직 48명, 기간직 12명, 현원 공무직 48명, 기간직 10명) 제조사 직원(10명 내외) ※빅텍 : 보관소 내 정비, 위트콤 : 탈거 및 수거 후정비 1. 고장접수 2. 배송원 도착 3. 장애종류 기입 4. 자전거 수거 및 운송 단순정비 (홈버튼, 배터리 등 ) 부품교체 (자체정비 후 출고) 중정비 (메인보드, LCD 등) 자전거 운송/보관 (자체정비 불가) 1. 단말기 고장 확인 2. 정비(단가계약) 3. 정비원 검수 후 출고 Ⅱ 단말기 운영 문제점 ?? 연도별 고장 및 수리 현황 ○ 단말기 경정비와 중정비 발생과 수리건수는 아래와 같으며, 경정비는 지연 없이 처리되고 있음 ○ ’18∼19년 제조사 단가계약에 의한 중정비를 진행했으며, 19.3월말 기준 중정비가 필요한 단말기는 18년 잔여분 포함하여 1,145대임 (단위 : 대수) 구분 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3월 고장 경정비 15,332 2,606 3,174 8,525 1,027 중정비 5,598 - - 3,474 2,124 계 20,930 2,606 3,174 11,999 3,151 수리 경정비 15,332 2,606 3,174 8,525 1,027 중정비 4,453 - - 2,861 1,592 계 19,785 2,606 3,174 11,386 2,619 잔여 경정비 - - - - - 중정비 1,145 - - 613 532 계 1,145 - - 613 532 ?? 제조사 단가계약을 통한 수리 내역 및 장애 원인분석 ○ 2018년 발생한 중정비 필요 3,474대 중에서 2,861대를 정비하였으며(정비건수는 3,188건), 총비용 490백만원이 소요됨(대당 171천원) 구분 전자보드 LCD 케이스 스피커 잠금키 뭉치 리셋 버튼 케이블 조립체 정비 건수 메인 배터리 안테나 GPS 빅텍 - 90 (6%) - 88 (6%) 372 (27%) 540 (38%) 53 (4%) 69 (5%) 87 (6%) 113 (8%) 1,412 위트콤 - 13 (1%) 6 (-) 7 (-) 198 (11%) 87 (5%) 42 (2%) 173 (10%) 1,224 (69%) 26 (2%) 1,776 계 - 103 (3%) 6 (-) 95 (3%) 570 (19%) 627 (20%) 95 (3%) 242 (7%) 1,311 (41%) 139 (4%) 3,188 ○ 메인보드, LCD 등 주요 부품 교체비용은 단말기 구매 비용의 50% - 메인보드와 LCD 동시 교체시 455천원으로 단말기 가격보다 비쌈 (붙임2. 단말기 단가계약 내역 참조) - 수리 시 교체비용 뿐만 아니라 탈부착 비용으로 45,000원/건 발생 ○ 빅텍 단말기 고장 원인 집계 결과 - 2년 이상 경과한 제품에서 99.6%로 고장이 나타나고, LCD와 케이스 파손 등에서 65%의 고장이 발생함 - 외부환경에 장시간 무방비로 노출되어 있는 단말기 환경조건으로 인해 습기 침투 및 이용 시 충격 등으로 인해 LCD 및 케이스 파손이 다수 ○ 위트콤 단말기 고장 원인 집계 결과 - 딘 케이블 단자 쇼트(69%), LCD파손(11%), 락뭉치(10%), 케이스 파손(5%) 순으로 나타남 - 리셋단자는 6핀으로 제작되어 결합 실패율이 높고, 메인 버튼은 탈부착이 용이하여 탈착되는 경우 기기 속으로 우수 침투 우려 - (개선안) 리셋단자 변경으로 딘케이블 단자 쇼트와 메인보드 무반응 결함 수정, 메인버튼 정전압 방식으로 누수 방지, 금형수정을 통해 락뭉치 불량 개선 → ‘18년 추경 구매분은 개선하여 납품 구분 리셋용 케이블 메인버튼 락뭉치 LCD 커넥터 변 경 전 딘케이블(휨 및 쇼트) 버튼 방식(탈착 용이) 슬라이딩 간섭 발생 커넥터 탈착 위험 변 경 후 리셋단자 터치 방식 슬라이딩 표면 개선 보강테이프 적용 ?? 문제점 분석 ○ 눈·비, 혹서·혹한기에 노출되는 등 전자기기에 취약한 운영환경 - 도로변 대여소 특성상 습기?수분 등이 내부로 유입되어 메인보드 등 장애 발생 - 불특정 다수 시민의 이용과 메인버튼 커버 탈거 등이 원인으로 추정 ※ 대여소 가림막은 구축비용, 상가 조망권 침해, 차량 시야방해, 도시미관 훼손 등의 문제로 미설치 (파리, 뉴욕, 런던 등 해외도 대부분 미설치) 【 단말기 장애 분석 ? KSCC(교통카드 단말기 관리사) 】 ? 전면 LCD패널과 기구 사출물 틈새로 습기 유입가능, 본체 잠금 장치 구동부에 습기 유입에 의한 전원불량 가능, 습기 유입에 따른 부식방지용 PCB 코팅작업 없음 ? 진동에 취약한 PCS고정 : 볼트고정 방식이 아닌 사출 가이드로 PCS를 고정 했으나 유격이 있음 ? 진동에 취약한 LCD 커넥트 구조로 잦은 진동시 접촉 불량 예상 ○ 다양한 기능 탑재로 복잡한 단말기 구조와 자전거 보다 비싼 구매 비용 - 복잡한 구조와 잦은 고장에 따른 반복적 수리비용 부담 ※ 대여·반납 기능 외에 이용자 확인(비번입력), GPS 기능, 상태보고 및 AP와의 통신 등 - 가 고가이고 고장률도 높음 ○ 전기·통신 전문 인력 부재 - 기존 정비인력은 자전거 정비인력으로 채용하여 전기·통신기기 단말기의 수리 불가하며, 단말기 수리(단순 탈부착, 부품교체 등)에 대한 불만 팽배 - 정비원이 정확한 장애 진단이 어려워 부품교체 비용 낭비 및 2차 고장 우려 ? 제조사에 의존한 정비로 수리 기간이 길고, 과다한 수리비용 발생 - 일정기간 단말기 장애 발생분을 모아 제조사로 이동 수리함에 따라 수리 기간 동안 자전거 운행(센터에 보관)이 불가하여 자전거 부족 으로 시민불편 야기 - 제조사별 펌웨어 및 부품 규격 등이 상이하여 제조사 외 수리 어렵고 과다한 수리비용 발생 Ⅲ 단말기 개선방안 ?? 종합 개선 방안 정비인력 ╋ 정비관리 자동화 ╋ 단말기 관리기준 ╋ 단말기 구조개선 전기·전자 전문인력 채용 개별 단말기 수리 전과정 전산화 구매시기 및 수리비 고려 4가지 대안 비교분석 ○ 단말기 정비 인력 채용 및 전문업체 유지보수 체결 - 전기·통신 관련 전문 인력 채용을 통해 장애 판별 후 조치방법 판단 → ’19년 단말기 정비 인력으로 공무직 12명 채용(전기 6명, 통신 6명) - 전문업체와 유지보수 및 부품단가 계약 체결, 센터별 A/S 인력상주 - 정비인력이 즉시 고장 수리 가능하도록 여유 부품 확보 ○ 자전거 및 단말기별 수리과정 프로세스 자동화 및 관리체계 구축 - 자전거 및 단말기별 관리 카드, 이력관리 전산화 - 장애 발생 접수부터 센터입고, 정비원 장애 판단, 수리, 출고 등 전 과정 및 부품교체 내역 조치내역 관리 ○ 자전거 및 단말기 관리기준 준수(’18.9월 마련) - 자전거 : 대·폐 기준 (구매연도, 운영건수, 거리 등 기준 등) - 단말기 : 장애진단(자체, 업체 여부), 유·무상 구분, 내구연수별 부품교체 및 폐기 기준 등 ○ 단말기 구조개선 검토 : 대안별 비교분석 - 기술적, 경제적, 시민이용 측면에서 단말기 구조개선 방향 검토 【 4가지 대안 】 ① LCD 제거 ………………………………………… 기존 단말기 형태 유지 ② LCD 제거+LTE 통신모듈 반영 ……………… 기존 단말기 형태 유지 ③ QR코드형+배터리 탈부착 단말기로의 변경 ……… 단말기 형태 변경 ④ QR코드형+배터리 탈부착+RF리더………………… 단말기 형태 변경 ⇒ 인력 채용 및 정비 관리 시스템 개선은 별도 계획 ?? 단말기 구조개선 검토 : 기술적 측면 ○ 통신방식 변경, 배터리 사용기간, 방수·방진 규격 등 기술적 측면 검토 - 개별 단말기가 대여소에 설치된 무선AP와 와이파이 통신을 하던 방식에서 개별 단말기가 직접 서버와 LTE CAT.M1 통신하는 대안 검토 - 개별 단말기 직접 통신방식은 대여소 확장이 용이함(전기시설 필요없슴) - 안정적인 배터리 유지기간 확보를 위하여 대여시와 대기시 서버와의 통신주기 설정을 조정 검토할 필요가 있음 - QR코드 단말기의 경우 음성안내가 지원 안되는 점을 보완하기 위한 대안이 필요하고 방수,방진 규격 강화 필요 ○ 기존 카드대여 방식의 도입을 결정하기 위해 카드사용 비율 검토 - 전체 대여건수 중에서 카드를 이용한 대여는 34% 수준임 (붙임3. 카드사용 대여건수 참조) 구 분 ① LCD 제거 ② LCD 제거 + LTE 통신 ③ QR단말기 + 배터리 탈부착 ④ QR단말기 + 배터리 탈부착, RF리더 카드대여 (RF리더) 지원가능 지원가능 불가능 지원가능 통신방식 WiFi LTE Cat.M1(LPWAN 방식) GPS Mediatak 3339 uBlox max-7c BLE 비적용 ARM Cortex-M0 연결반납 지원가능 불가능 (자율거치) 배터리 4,000 mAH 5,000 mAH 충전방식 다이나모 충전 위치정보 전송 이동경로 정보 저장 후 반납시 전송 설정시간별 이동경로 전송 (메모리 미설치) 음 성 지원가능 지원 불가 개발기간 6개월 7개월 방수·방진 규격 IP54 IP65 IP65 IP65 ○ 하드웨어 : LCD 단순제거를 제외하고 하드웨어 증설이 필요 - LTE 모듈 도입시 LB(부하분배용) 1대, LTE 중계서버 2대, LTE 통신서버 2대 필요 ○ 소프트웨어 : 기존 단말기 통신서버 보완, QR단말기는 개발 필요 - 기존 단말기는 비밀번호 제거, 비회원 대여절차 개발이 필요하며, QR단말기는 앱/웹 보완 및 비회원 대여로직 개발 필요 ○ 네트워크 : 네트워크 트래픽 점유율은 매우 양호하여 문제 없음 - KT 클라우드 시스템 접속 네트워크 트래픽 점유율은 0.08%로 향후 단말기 추가도입 시에도 매우 양호할 것으로 예상 구 분 ① LCD 제거 ② LCD 제거 + LTE 통신 ③ QR단말기 + 배터리 탈부착 ④ QR단말기 + 배터리 탈부착, RF리더 H / W 증 설 - ? LB(부하분배용) 1대 ? LTE 중계서버 2대 ? LTE 통신서버 2대 비 용 - 8백만원/연(675 천원/ 월) 기간 - KT 클라우드 센터에 요청시 7일 이내 서버 자원 배정 S / W 통신 서버 ?기존 통신서버 보완 (비밀번호 제거, 비회원 대여절차 등 개발) ?통신서버 신규개발 앱 / 홈페 이지 ? 비밀번호 제거, 비회원 대여절차 등 개발 ?‘앱/웹’ 보완 (기존 + 신형GPS 대여반납등) ?비회원 대여로직 개발 관리자 웹 ? 단말기의 관리자 전용 기능(이동,점검,고장신고 ) 웹 전환 제작 ? 신규 대여소 및 LTE 단말 조회등 기능 보완 개발 기간 6 개월 ※ 현단말기 형태 유지 : 대여기능 중 사전에 “비밀번호 입력기능 제거 보완개발”시 개발기간 및 비용 단축 가능 ※ 단말기 형태 변경시 : 단말기 개발이 완료된 후에 테스트 가능 (단말기 제작 지연에 따른 테스트 지연 가능성 ↑) ?? 단말기 구조개선 검토 : 경제적 측면 ○ 비용 산정은 향후 도입 예정인 단말기 15,000개와 대여소 1,500개소 구축을 기준으로 산정하였음 ○ QR코드 방식의 단말기 도입 대안이 비용이 낮게 검토되었으며, 단순 QR코드 단말기 도입은 기존 방식에 비해 단말기 구매와 대여소 구축비용이 절반 이하로 소요됨 - 구 분 기존 단말기 ① LCD 제거 ② LCD 제거 + LTE 통신 ③ QR단말기 + 배터리 탈부착 ④ QR단말기 + 배터리 탈부착 + RF리더 ※ 통신비용은 1년 소요비용, 대여소 구축비용은 안내판·거치대·무선AP·전기공사를 포함하는 비용이며, LTE 통신방식인 대안2~4의 경우는 무선AP·전기공사가 제외됨 ※ 기 설치된 1,540개소에 대한 비콘 설치비용은 미포함 ?? 단말기 구조개선 검토 : 장단점 종합분석 구 분 장 점 단 점 ① LCD 제거 [관리자 측면] 고장발생요인 제거 보행환경 저해 최소화 (연결반납체계 유지) H/W 및 S/W 추가 개발비용 저렴 기존 시스템 유지에 따른 단일시스템 구성가능 [이용자 측면] 대여/반납 개선에 따른 혼란없음 [관리자 측면] 대여소 확장성 제약 (대여소 전기공급 필요) 대여소 통신(AP : WiFi)방식의 장애요인 상존 구축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음 [이용자 측면] LCD 제거로 APP을 통한 확인 필요 ② LCD 제거 + LTE 모듈 [관리자 측면] 대여소 접근성 강화 및 확장성 용이 (전기공급시설 불필요) 보행환경 저해 최소화 (연결반납체계 유지) 개별통신(WiFi?LTE)방식으로 장애요인 제거 [이용자 측면] RF카드 방식으로 편의성 유지 [관리자 측면] 구축비용 절감효과 상대적으로 낮음 [이용자 측면] LCD 제거로 APP을 통한 확인 필요 ③ QR단말기 + 배터리 탈부착 [관리자 측면] 단말기 구매비용 및 유지보수비용 감소 대여소 접근성 강화 및 확장성 용이 (전기공급시설 불필요) 대여소 통신(AP : WiFi)방식의 장애요인 제거 [이용자 측면] 대여/반납 편의성 향상 [관리자 측면] 자율거치방식에 따른 보행환경 저해 우려 시스템 이중화로 시스템 안정화 기간 추가필요 [이용자 측면] 카드대여 기능 제공 불가 대여/반납 2가지 방식으로 혼란 발생 ④QR단말기 + 배터리 탈부착 + RF리더 [관리자 측면] 단말기 구매비용 및 유지보수비용 감소 대여소 접근성 강화 및 확장성 용이 (전기공급시설 불필요) 대여소 통신(AP : WiFi)방식의 장애요인 제거 [이용자 측면] 카드대여 기능 제공 가능 대여/반납 편의성 향상 [관리자 측면] 자율거치방식에 따른 보행환경 저해 우려 구축비용 절감효과 3안 대비 상대적으로 낮음 시스템 이중화로 시스템 안정화 기간 추가필요 신규단말기 개발에 따른 안정화 기간 소요 [이용자 측면] 대여/반납 2가지 방식으로 혼란 발생 Ⅳ 검토의견 ?? 단말기 개선방안 ○ 기존 단말기 보완 방식은 단말기 관리에 있어 유지보수 비용 증가 및 업체 의존의 지속성이라는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음 ○ 15,000대 이상의 자전거 추가 도입에 따른 대여소 확장, 단말기 구매 및 유지비용 등을 고려하면 QR 단말기 도입이 타당함 ○ QR코드 단말기 비용증가 및 유지보수를 위한 기능 단순화를 고려할 때, 카드대여 기능은 포함하지 않는 것이 합리적으로 판단되어 대안3을 단말기 개선 대안으로 선정함 ?? QR코드 단말기 변경에 따른 문제점 및 대책 ○ 개별 단말기 GPS 위치 오차 - GPS 위치 오차가 10m로 조사되었으며(세종시, 안산시 사례조사), 위치 오차를 줄이기 위한 방안 검토 필요 개별 대여소에 비콘 장비 설치를 통해 위치 오차를 감소시킬 예정 개별 대여소당 2개의 비콘 설치를 통해 반납 공간 제한설정 GPS 사양을 변경하여 오차 범위를 줄일 수 있으나 비용이 과다하게 소요됨(uBlox 8 GPS 모듈 적용 시 위치오차 5m, 비용 3.5만원 증가, DGPS 모듈 적용시 오차 1m, 비용 8.5만원 증가) ○ 보도 무단방치 - 현재는 자전거 반납 시 단말기와 거치대가 연결되며, 거치대 수량을 넘어서는 자전거가 반납 시에는 자전거 간 연결 반납토록 하고 있음 - QR단말기 도입 시 자전거는 지정된 구역 내에서 단말기를 잠금으로써 자유롭게 반납할 수 있으며, 자전거가 보도에 무단 방치되어 보도환경 저해할 수 있음 지역별 공공자전거 배송팀이 배송 시 대여소 내 자전거 정비를 시행하고 있지만 무단방치 일부 예상됨 ○ 배터리 유지기간 - 단말기 통신주기(주행 시, 대기 시)에 따른 배터리 유지기간 고려 필요 주행 시 1분 간격 통신(자전거 1대가 일일 2시간 주행), 대기 시에는 1시간 간격 통신을 하며, 대기 시 GPS, 블루투스 등은 비활성화(Sleep)모드 가정 시 약 3개월 유지 가능 ○ 2가지 자전거와 대여소 운영으로 인한 이용자 혼란 - QR(신규) 단말기는 기존 대여소와 신규 대여소를 모두 이용할 수 있으나, LCD(기존) 단말기는 기존 대여소에만 반납 가능함 - 자전거 분리 배송이 필요하며, 이용자는 대여 방법 차이로 초기 시스템 도입 시 혼란이 예상됨 QR(신규) 대여소는 간소화된 신규 거치대 디자인을 도입하여 차별화 할 예정이며, 홈페이지와 앱을 통해 이용방법에 대한 시민 안내를 할 예정임 ?? 단말기 개선 연구용역 추진결과 【공공자전거 단말기 개선방안 연구 ? ㈜윕스, 2019.4.】 ? 국내·외 공공자전거 사례 조사 후 서울시 단말기의 고장 유형을 7개 항목으로 구분하였으며, 원인을 규명하였음 - 전자보드 부분, LCD, 케이스, 스피커, 잠금키뭉치, 리셋버튼, 케이블 조립체로 고장 유형을 구분하였으며, 분석 결과, 리셋버튼의 단순 고장이 41%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 케이스 파손 20%, LCD 파손 18%, 잠금키뭉치 불량 8% 순으로 높게 나타남 ? 기존 단말기 주요부품의 개선방안을 해당부품별로 제시함 - 딘케이블·메인보드→리셋단자 적용, LCD→메인버튼 변경(정전압 방식), 락뭉치→금형수정으로 제시 ? 단말기 기능개선 방안을 4개 대안(연결거치식 2개, 자율거치식 2개)으로 비교분석하였음 - 네트워크 시스템은 현재 WiFi에서 LTE로 변경이 필요하며, 서비스의 목적과 특징, 그리고 비용을 고려하는 경우 LTE Cat.M1방식을 적합한 방식으로 제안 ? 기술적 측면, 경제성, 이용 편의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 QR단말기 도입을 최적의 대안으로 추천 - 기존의 자전거를 유지하는 경우라면, 자율거치식의 비용절감이나 확장성 등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이용자 불편이나 혼란을 최소화하는 측면에서 LCD를 제거하는 정도의 개선이 적합 - 그렇지만 15,000대 이상의 자전거를 추가 도입에 따른 대여소의 확장, 기존 보급된 자전거의 노후에 따른 정비예산 증가, 단말기 개선 소요비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 QR단말기 도입이 최적 Ⅴ 추진 일정 ○ '19.4월 : 공공자전거 단말기 개선방안 방침수립 - 내부검토 및 연구용역 결과 종합 ○ '19.4∼5월 : 공공자전거 대여소 신규 거치대 디자인 결정 ○ '19.5~6월 : 단말기, 시스템, 거치대, 안내판 사업발주 및 사업자 선정 ○ '19.6∼11월 : 공공자전거 대여소 안내판, 거치대 시설물 제작, 설치 - 대여소 후보지 선정 및 시민의견수렴, 관련기관 협의과정 동시 진행 ○ '19.6∼12월 : 신규 단말기 제작 및 시스템 개발 테스트, 운영 개시 붙임 1 단말기 관리기준 및 도입현황 ?? 정비(교체)기준 - 공용물품 관련 기준 : 조달청 고시 제2016-40호 - ?내용연수를 책정하지 않은 물품에 대하여는 유사분류 물품의 내용연수를 적용 ?불용처분 ?내용연수가 경 과 : 사용에 지장이 없는 물품은 계속 사용 ?내용연수가 미경과 : 경제적 수리한계가 초과하는 등의 경우 처분 ※ 경제적 수리한계 : 물품을 새로 구입하는 것보다 수리를 해서 사용하는 것이 이익이 되는 한계선 ? 적용(유사)물품 : 휴대전화기 (물품분류번호 : 43191501 , 내용연수 4년) ? 사 유 : 단말기 주요 기능과의 유사성 -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정보 저장 등의 기능을 수행 - 방진/방수/방습 기능을 포함 통신기능 ? 수리한계 - 물품의 최초 사용년도(취득후 1년 이내) … 수리비가 취득가격의 70/100 - 내용년수 최종년한(내용연수와 같은) ……… 수리비가 취득가격의 20/100 ? 연도별 수리한계치 구 분 1년 이내 1 ~ 2년 2 ~ 3년 3~ 4년 4년이상 수리비용(천원) 364 299 234 169 104 취득가 대비 수리비율(%) 70 57.5 45 32.5 20 ?? 단말기 도입 현황 2015년 [3년 경과] 2016년 [2년 경과] 2017년 [1년 경과] 2018년 [1년 미만] 2,100대 5,190대 6,000대 5,250대 1,460대 붙임 2 단말기 단가계약 내역 ?? 단말기 유지보수 결과 구 분 총계 빅 텍 위트콤 단가 수량 합계 단가 수량 합계 ?? 단말기 부품별 단가 구 분 총계 빅 텍 위트콤 단가 수량 합계 단가 수량 합계 붙임 3 공공자전거 대여시 카드 이용 비율 ?? 19년 1월 27일(일) ∼ 2월 1일(금) 대여건수 구분 구분 총건수 앱또는큐알 카드 1월27일 16,183 10,953 5,230 1월28일 22,516 14,691 7,825 1월29일 24,808 16,457 8,351 1월30일 26,200 17,472 8,728 1월31일 21,580 13,997 7,583 2월1일 22,318 14,530 7,788 계 133,605 88,100 45,505 ?? 19년 1월 27일 ∼ 2월 1일 대여건수 비율 구분 총건수 앱또는큐알 카드 1월27일 100% 68% 32% 1월28일 100% 65% 35% 1월29일 100% 66% 34% 1월30일 100% 67% 33% 1월31일 100% 65% 35% 2월1일 100% 65% 35% 계 100% 66% 34% 붙임 4 QR코드 단말기 도입 사례(세종시) 시설 현황 ? 운영센터 1개소 / 인력 10명 - 용역비 466백만원(‘18) / 용역 10명(현장 1, 콜센터 2, 정비 2, 재배치 5) ? 어 울 링(‘14년) : 대여소 72개소(거치대 1,055개), 자전거 735대 ? 뉴어울링(‘18.8월) : 대여소 349개소(거치대 9,000개), 자전거 740대 ○ 1단계(어울링) : ‘14년도에 키오스크 방식으로 시범도입 후 설치비용 과다 및 잦은 고장 등으로 뉴어울링으로 대체 ○ 2단계(뉴어울링) : QR 단말기 방식의 서비스 개시(어울링과 혼용) 구 분 기존 (키오스크 방식) 개선 (QR 단말기 방식) 자전거 무게 ? 21~22Kg ? 16~17Kg 대여 절차 ? 3단계 :QR코드 → 비밀번호 → 대여버튼 ? 1단계 : QR코드 → 앱 대여버튼 구축 비용 대여 시간 확대 ? 19시간 ? 24시간 대여소 확대 ? 한정된 지역(72개소) ? 전지역(약 349개소) 통신방식 간소화 ? 3단계 :운영서버 ↔ 중계기 ↔ 자전거 ? 2단계 : 운영서버 ↔ 자전거 결제방식 확대 ? 2종 : 홈페이지, 키오스크 ? 3종 : 홈페이지, 키오스크, 스마트폰앱 잠금창치(기존) 잠금장치(개선) ? 대여소(기존) 대여소(개선) ?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공공자전거 단말기 개선방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자전거정책과
문서번호 자전거정책과-4856 생산일자 2019-05-0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무영 (02-2133-2768) 관리번호 D0000036152017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기획관리 > 자전거이용활성화지원 > 공공자전거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