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상반기(1~3기) 4급 승진 역량평가 이해과정 운영 결과보고

문서번호 인재채용과-3308 결재일자 2020.4.2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역량평가팀장 인재채용과장 이민주 신애선 04/24 한영희 2020년도 상반기(1~3기) 「4급 승진 역량평가 이해과정」운영 결과보고 2020. 4. (인재채용과) 2020년 상반기(1~3기) 『4급 승진 역량평가 이해과정』운영 결과보고 시?자치구 5급 직원을 대상으로 2020년 상반기 총 3회『4급 승진 역량평가 이해과정』을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1 과정개요 ?? 과정 운영 ○ 대상: 시?자치구 5급 직원(자치구는 통합인사 직렬) ○ 기간: 2일 총 16시간(1일 8시간) ○ 인원: 94명 ※ 목표인원 150명 대비 62.7%, 계획인원 97명 대비 96.9% 구 분 1기 2기 3기 일 시 4.2(목) 4.3(금) 4.6(월) 4.7(화) 4.8(수) 4.9(목) 인원 계획 33명 30명 34명 수료 31명 30명 33명 기술, 연구관 등 행정 등 기술, 행정, 연구관 등 ※ 불참 : 3명(취소 3명) ?? 교육 구성 ○ 주요 구성: 이론강의, 모의과제 실습, 모의평가 및 피드백 ○ 교육특징 - 4급 승진 역량평가에 대비, 기본적인 과제해결능력 및 관리자급 역량 함양 - 체계화된 역량모델 중심 실습교육을 통해 자기 역량을 인지하고 상호 피드백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 진행 ○ 주요 개선사항 - 1:2 역할수행 모의평가 도입을 통한 대상자의 역량평가 적응력 제고 - 피드백 시간 확대를 통한 F/T 상호학습 시간 증대 - 자기개발계획 수립 시간 마련으로 교육생의 구체적인 역량개발 향상 도모 ○ 교육평가: 근태 100% [참고] 교육시간표 시간 일정 09:00 ~ 09:50 10:00 ~ 10:50 11:00 ~ 11:50 12:00 ~ 12:50 13:00 ~ 13:50 14:00 ~ 14:50 15:00 ~ 15:50 16:00 ~ 16:50 17:00 ~ 17:50 1일차 -역량평가 안내 -역할수행 의 이해 1:1역할수행 실습 및 피드백 중식 1:1역할수행 실습 및 피드백 1:2역할수행 모의평가 및 피드백 2일차 서류함 답안작성 실습 -서류함의 이해 -자료검토 서류함 인터뷰 모의평가 중식 서류함 답안공유 및 피드백 (유형별 답안지 5개 공유) 자기 개발계획 수립 ※ 신규 도입 내용(1:2역할수행 모의평가) ?? F/T 선정 ○ F/T 선정 : 21명(내부 7, 외부 14) ?? 코로나 19 대응 결과 ○ 교육장 교육 시행 전·후 방역 실시 완료 (총 3회) 구 분 일 시 횟 수 방역 주체 교육 전·후 4.1.(수)/4.9.(목) 2회 혁신파크 교육 중 4.2.(목) 1회 혁신파크 ○ 교육생, 퍼실리테이터, 보조강사 등 모든 참석자 발열체크 및 기록 - 오전(입교시)·오후(외부 식당 이용 후) 1일 2회 체온측정 - 비접촉식 체온계를 활용하고 접촉식 체온계는 알콜티슈로 소독 후 사용 ○ 교육장 위생관리 - F/T강사, 보조강사, 교육생 및 운영요원 등 모든 참석자 마스크 상시 착용 - 주 출입구, 복도 및 모든 강의장 내 손소독제 비치 - 외부인과의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한 주 출입구 단일화 및 동선 최소화 - 서류함 평가실(교육생 집합장소) 내 개별 칸막이 설치를 통한 교육생간 대면 접촉 최소화 - 모든 분반 강의실은 최대한의 이격거리를 확보하여 좌석 배치 2 교육만족도 결과 ?? 교육만족도 총괄 ○ ’20년 상반기 평균 교육만족도는 4.34점으로, ’19년도 평균 만족도 4.15점 대비 상향(0.19)됨 (※응답률 92.6%) ○ 분야별 응답으로는 ①학습의지(4.38)? ②강사만족도(4.37)? ③교육운영(4.27)? ④학습효과(4.21)? ⑤교육설계(4.19)? ⑥e-러닝(3.85)? ⑦시설환경(3.49) 순으로 나타남 ○ 작년 대비 학습효과(0.36), 교육설계(0.4), 교육운영(0.48), 강사만족도(0.09) 점수가 상향. 4급 교육생들의 평가불안을 해소시킬 수 있는 기 평가과제 공유, 서류함기법 유형별답안 공유, 실습시간 확대, 모의평가 추가 도입 등이 대상자들의 교육 만족도를 높인 것으로 파악. [참고] ’19년, ’20년 설문 항목별 만족도 결과 비교 ?? 분야별 만족도 ○ 학습효과(4.21점) - 이번 교육의 목표를 달성했다고 생각(4.25), 본 과정을 동료에게 추천하고 싶음(4.23), 역량수준을 파악(4.19)하였다고 응답 ? 모의평가 추가도입, F/T 피드백 시간 확대 등의 개선사항이 역량평가 사전준비 및 개인역량 파악에 도움이 된 것으로 파악 ○ 교육설계(4.19) - 교과목 편성 및 교육내용이 유용(4.36), 교수법이 학습에 도움됨(4.32), 실습과제 내용이 적절하였다(4.18)고 응답 ? ’19년도 대비 1:2 역할수행 모의평가 추가 도입 등의 개선사항이 교육생들의 교육 니즈를 충족시킨 것으로 파악 ○ 교육운영(4.27) - 입교 전 안내가 충분하였음(4.31), 전반적 교육운영 지원에 만족하였다(4.22)고 응답 ? 교육생 입교 전 코로나19 관련 사전 안내 메일과 메시지 발송이 교육 전반 안내에 도움이 된 것으로 파악 ○ 시설환경(3.49점) - 강의실 환경(3.73점) 및 식당(3.24) 만족도 점수는 다소 낮으나 주관식 응답에서 어려운 여건에서 최선을 다해 교육을 준비한 점에 대해 감사 및 긍정적인 의견을 다수 작성함 ? 강의실 간 방음 문제 및 강의실 협소로 인한 시설환경 만족도가 다소 낮았으며, 혁신파크 주변 식당이 많지 않아 메뉴 구성의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파악 ○ 학습의지(4.38점) - 열정을 가지고 적극 참여(4.40), 학습 열의가 높다(4.36점) 응답 ? 역량평가에 대한 두려움을 낮추고 평가 이해를 한층 제고할 수 있었다는 주관식 의견에 따라 교육생들의 이해과정 참여의지가 높은 것으로 파악 ○ e-러닝(3.85점) - 과정구성에 만족(3.95), 역량평가 이해에 도움(3.89)이 됨, 앞으로의 역량 향상에 도움(3.81)이 기대된다는 응답 ? 이해과정 내 통합 이론교육 시간 축소에 따라 사전 e-러닝 수강을 강조함에 따라 교육생들의 e-러닝 활용 및 수강 충실도가 증가한 것으로 파악 ○ 강사만족도(4.37점) - 강사 평균 만족도 4.37점으로 나타남 ? [참고] 내·외부 강사 만족도 비교 구 분 전체 평균 만족도 이론강의 만족도 실습 만족도 모의평가 피드백만족도 ※ 【붙임1】 교육 사진, 【붙임2】 1~5기 만족도조사 결과(정량점수) ?? 교육생 주관식 설문 의견 ○ 교육설계 및 운영 관련 - 서류함 모의답안 공유를 통해 역량 수준을 가늠해 볼 수 있었음 - 평가와 동일한 조건의 모의평가가 평가 준비에 매우 도움이 됨 - 작년도 기 평가과제를 볼 수 있어서 아주 유익했음 ○ 시설환경 관련 - 어려운 여건에서 최선을 다해 준비한 것이 느껴짐 - 실제 시험 장소에서 교육을 받아 적응 차원에서 좋음 - 혁신파크 주변에 식당이 없다는 건 이해하나 메뉴 다양성이 부족하였음 ○ F/T 관련 - 외부 강사들의 열정이 좋았음 - 나이 많으신 FT 분이 PC활용에 서투르셔서 면구스러웠음 - 과거 상사였던 분의 교육 지도를 받게 되는 경우가 있어 어려웠음 ○ 기타의견 - 모의평가가 모의긴 하지만, 사전에 준비 없이 평가를 받게 돼 부담이 됨 - 원거리 교육생을 위한 주차지원 제공 필요 - 초콜렛, 사탕 등 간식 제공 요청 ?? 퍼실리테이터 주요의견 ○ 교육설계 전반 관련 - 실습과 모의평가 병행이 교육생에게 매우 도움이 됨 - 실습/평가 모두 피드백 시간 증대 제안 ○ 교육과제(기 평가과제) 관련 - 과제 주제에 따른 직렬별 유·불리는 없을 것으로 판단됨 - 모의평가 과제가 역량을 측정하기에 적절하게 구성됨 ○ 모의평가 운영 관련 - 교육생 입장에서 모의평가는 평가 상황에 대한 적응 차원에서 유용하나, 피드백 시간이 적어 교육효과는 감소할 수 있음 - 현재와 역으로 1:1 모의평가, 1:2 실습을 제안함 ○ 유형별 답안지 공유 의견 - 현재 모의답안 3개를 제공하고 있지만 베스트 답안 1개 공유도 충분 - 교육생의 경우 모범답안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주의 필요 ○ 기타의견 - 식당 대신 도시락 제공이 더욱 좋을 듯 - 타 강의실 음성이 잘 들리는 점은 개선이 필요함 3 향후 개선방안 ?? e-러닝 콘텐츠 개선 ○ 5급 e-러닝과 마찬가지로 강의 내 애니메이션을 최소화하고, 강사가 역량 및 기법에 대해 직접 강의하는 추가 차시 구성 - 교육생들의 선호도가 높은 강의식 콘텐츠 확대 - 상대적으로 이해도가 낮은 역량 및 평가제도에 대한 설명 보충 ?? F/T 매뉴얼 개발 및 F/T 가이드 보완 ○ F/T 수준의 상향 평준화를 도모하고 분반별 동일한 피드백 제공을 위해 FT 매뉴얼 개발 및 F/T 가이드 내용 보완 - F/T 동일 피드백 제공을 위한 F/T 매뉴얼 개발 착수 - 모호하거나 혼동될 수 있는 F/T 피드백 가이드 내용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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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2020년도 상반기 4급 승진 역량평가 이해과정 운영 사진.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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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2020년도 상반기 4급 승진 역량평가 이해과정 만족도 결과.x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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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상반기(1~3기) 4급 승진 역량평가 이해과정 운영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채용과
문서번호 인재채용과-3308 생산일자 2020-04-2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민주 관리번호 D000003982564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인사 > 공무원시험제도운영 > 5급역량평가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