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수질민원 주간 분석 보고(4월2주)

문서번호 민원분석과-673 결재일자 2020.4.23.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민원분석과장 경영관리부장 김기봉 김경학 04/23 이상국 협조 민원분석팀장 김용만 주무관 박찬종 ( 4월2주) 2020년 수질민원 주간 분석보고 2020. 4. 상수도사업본부 민원분석과 2020년 수질민원 주간 분석보고 수질민원의 항목별, 유형별, 지역별 발생에 따른 원인분석을 통해 수질사고를 사전에 예방하여 수돗물에 대한 신뢰 향상에 기여하고자 함. Ⅰ 수질민원분석 방향 분석대상 ? 대상민원 : 수질검사 민원, 급수불편 민원(적수, 탁수) ? 분석방법 : 고객지원시스템 민원접수 처리 결과를 기반으로 분석 분석내용 ? 기관별(수도사업소), 지역별(행정동), 기간별(주간, 월, 분기, 반기) 분석 ? 블록별(소블록), 유형별(녹물, 적수, 냄새 등) 분석 ? 수질민원 발생 원인 분석(공사, 시설노후, 옥내배관 등) ? 중점관리 관말지역내 수질민원 발생 사항 ?? 중점관리방안 ? 관리기준 구분 판단 기준(수질민원 건수) 조치사항 주 간 월 간 주의 (Yellow) 행정동 3~5건 소블록 2~3건 행정동 6~14건 소블록 4~9건 【 사업소 자체 조치 】 사업소 관련부서 합동조사, 원인분석 및 조치 원인분석 및 조치시행 결과 본부보고 경계 (Orange) 행정동 6건 이상 소블록 4건 이상 행정동 15건 이상 소블록 10건 이상 【 사업소 + 본부 합동 조치 】 - 사업소 대책회의 실시(필요시 본부 주관 대책 회의) - 합동점검반 편성, 현장조사 및 원인분석 후 조치 ? 관리방법 - 일일분석 : 고객지원시스템을 개선(자동알림 기능 추가)하여 수질민원 신속 대응 - 주간?월간 : 본부 및 사업소별 자체분석 결과 특정 행정동, 소블록 단위 일정 기준치 이상 수질민원 발생시, 수질사고 개연성 조사 및 조치 Ⅱ 수질민원 현황 주간 수질민원 현황(금주,4월2주) : 61건 ? 접수기간 : ’20.4.10(금) ~ ’20.4.16(목) 구분 중부 남부 동부 강서 강남 북부 강동 서부 합계 수질민원 10 10 8 4 5 4 2   43 급수불편 9   1 2   1 2 3 18 합 계 19 10 9 6 5 5 4 3 61 ? 금주 중부수도사업소 수질민원신청 건수가 19건으로 가장 상위를 차지. - 타사업소에 비해 급수불편민원이 9건으로 옥내배관 노후 원인이 8건, 기타1건임. 월간 수질민원 처리현황 : 286건 (기간:3.20~4.16) 구분 중부 남부 동부 강남 강서 서부 강동 북부 합계 3월4주 14 12 9 7 6 5 9 5 67 3월5주 15 16 15 11 5 9 4 2 77 4월1주 14 12 8 14 13 8 5 7 81 4월2주 19 10 9 5 6 3 4 5 61 합 계 62 50 41 37 30 25 22 19 286 ? 최근1개월 수질민원은 주간평균이 72건으로 전년대비(139건/주) 48.2%로 상당히 감소한 상태임. -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수질민원 신청이 감소한 것으로 판단됨. ※ 2019년 주간평균건수 = 8286건/년 ÷ 12개월 ÷ 4주 = 173건/주 ※ 2019년 4월 주간평균건수 = 555건/월 ÷ 4주 = 139건/주 ? 최근1개월 수질민원신청 건수 상위 사업소는 중부(62건),남부(50건),동부(41건)이며, 2019년 수질민원신청 건수도 상위를 차지한 사업소로 4개 자치구를 관할. - 2019년 사업소별 수질민원 신청 상위사업소 ※ 남부(1,611건) 〉강서(1,303건) 〉동부(1,076건) 〉중부(1,006건) - 2019년 사업소별 인구수 상위사업소 ※ 남부(1,579천명) 〉강서(1,499천명) 〉동부(1,440천명) 〉서부(1,193천명) 민원유형별 수질민원 현황(금주,4월2주) : 61건 구분 수질검사 혼탁수 맛냄새 (기타) 색도 이물질 기타 맛냄새 (소독) 합계 중부 7 10 1     1   19 남부 7 1 1 1       10 동부 6 1   1     1 9 강서 3 2 1         6 강남 2 2 1         5 북부 3 1 1         5 강동 1 2     1     4 서부   3           3 합계 29 22 5 2 1 1 1 61 ? 유형별 분석결과 혼탁수(36%) 및 이물질(2%) 민원이 38% 차지함. ※ 혼탁수(녹물,적수,흙탕물등),색도(분홍색,청색등),맛냄새(소독냄새,곰팡이,흙,페인트등),이물질(알갱이,거품등),위생관리(피브,트러블등) ※ 기타 1%는 직권종료, 취소, 이관 등에 해당됨. Ⅲ 수질민원 분석 1 지역별 분석(행정동,소블록) 금주분석(4월2주) : 61건 ○ 중점관리대상은 1개 행정동 및 4개 소블록임 - 행정동 기준 3건/주 이상, 소블록 2건/주 이상 분석 구분 계 미발생 수질민원 발생건수 비고 계 1건 2건 3건 4건 5건 행정동 424 363 61 46 7 1 - - 소블록 2,037 1,976 61 57 4 - - - 행정동 기준 3건이상-1건(평창동) 소블록 기준 2건 이상-4건 순위 사업소 자치구 행정동 소블록 건수 분석결과요약 비고 1 관리대상 2 관리대상 3 관리대상 4 5 월간분석(3월4주 ~ 4월2주) : 286건 ○ 중점관리대상은 1개 소블록임. - 행정동 기준 6건/월 이상, 소블록 4건/월 이상 분석 구분 계 미발생 수질민원 발생건수 비고 계 1건 2건 3건 4건 5건 6건 7건 행정동 424 138 286 129 37 15 7 2 - - 소블록 2,037 1,751 286 211 28 5 1 - - - 행정동 기준 6건이상-해당없음 소블록 기준 4건 이상-1건 순위 사업소 자치구 행정동 소블록 건수 분석결과요약 비고 1 관리대상 2 중점관리 취약관로(161개소) 분석 금주분석(총161개 취약관로 중 4개 관말 소블록내 4건 민원발생) 구 분 계 남부 중부 동부 서부 강서 강남 강동 북부 민원건수 4 - 3 - - - - 1 - 블록명 4개 소블록 대현산38(1) 북악유출02-02(1) 북악유출가03(1) 길동33(1) 월간분석(총161개 취약관로 중 18개 관말 소블록내 24건 민원발생) 구 분 계 남부 중부 동부 서부 강서 강남 강동 북부 민원건수 24 2 11 1 1 1 4 2 2 블록명 18개 소블록 방배03(2) 남산가06(1) 남산가08(1) 대현산38(2) 대현산가05(1) 북압유출02-02(1) 북악유출가03(1) 월곡01-04(1) 유입가01-51(3) 아차산25(1) 증산25(1) 목동77(1) 반포06(1) 서초14(1) 서초01-01(2) 길동11(1) 길동33(1) 월계01-40(2) ※ 중점관리 취약관로 관말지역을 포함한 소블록내의 수질민원으로 취약관로에서 급수여부는 추가 현장조사 필요. 3 수질기준 분석 금주 : 총 61건 중 접수 후 취소 1건, 진행중 2건, 급수불편 18건을 제외한 40건 분석 월간 : 총 286건 중 접수 후 취소 39건, 진행중2건, 급수불편 82건을 제외한 163건 분석 먹는물 수질기준 분석(법적기준) ? 수질기준 초과 민원 없음 건강하고 맛있는 물 가이드라인 기준 분석(서울시 기준) ? 금주분석 : 40건 구 분 계 강남 강동 강서 남부 동부 북부 서부 중부 ? 월간분석 : 163건 구 분 계 강남 강동 강서 남부 동부 북부 서부 중부 ? 수질검사 항목별 가이드라인 기준 초과 현황 구분 탁도 잔류염소 PH 철 구리 합계 중부 남부 강동 동부 강남 강서 서부 북부 합계 구분 탁도 잔류염소 PH 철 구리 합계 중부 남부 강동 동부 강남 강서 서부 북부 합계 금주분석(4월2주) 월간분석(3월4주~4월2주) - 월간(3월4주~4월2주) 가이드라인 초과 건수 ※ ※ ※ 건강하고 맛있는 물 가이드라인 기준 건강에 대한 시민의 관심도가 높아짐에 따라 안정성 차원을 넘어 건강하고 맛있는 물에 대한 욕구를 반영하기 위한 법적 수질기준 보다 강화된 서울시 수질관리 기준 Ⅳ 행정사항 ? 중점관리 관말지역 월별,분기별 연간 월간데이터 분석으로 집중관리 시행 ? 가이드라인 수질기준 초과 민원은 수질과 및 관할 수도사업소 공유 ? 관리대상 행정동 및 소블록은 관할 수도사업소에서 지속적 관리 따로붙임 : 1. 수질민원 분석대장 1부. 2. 수질민원 원인분석 결과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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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수질민원분석대장(누계).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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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 수질민원 원인분석 결과- 4월2주.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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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0년 수질민원 주간 분석 보고(4월2주)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경영관리부 민원분석과
문서번호 민원분석과-673 생산일자 2020-04-2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기봉 (02-3146-1495) 관리번호 D000003982132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민원관리(서무) > 민원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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