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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상수도사업본부 BSC 성과관리계획

문서번호 기획예산과-4968 결재일자 2020.4.2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기획예산과장 경영관리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상수도사업본부장 최혜선 박재희 이상국 구아미 04/20 백호 협 조 요금관리부장 조두업 생산부장 서대훈 급수부장 이규상 시설관리부장 신용철 성과중심의 조직문화 정착을 위한 2020년 상수도사업본부 BSC 성과관리계획 2020. 4. 상수도사업본부 기획예산과 목 차 1 추진 개요 1 □ 기본 방향 및 평가 방법 1 □ 계획 수립 대상 1 □ 성과관리계획의 활용 1 2 BSC 성과관리계획 주요 내용 2 □ BSC 성과관리계획 체계도 2 □ 본부 핵심성과지표(KPI) 9개(정책성과 관점) 3 3 주요 개선 및 검토사항 3 □ 전략목표 및 BSC 사업(성과지표) 3 □ 기관(부서)별 BSC 사업 및 성과지표 현황 4 □ 성과 지표 컨설팅 (평가담당관 주관) 6 □ 지표 설정 근거 6 4 추진 일정 7 □ ’20년 BSC 일정 7 □ 성과 평가 7 붙임 1 BSC기반 2020년 상수도사업본부 성과관리계획 붙임 2 BSC기반 2020년 상수도사업본부 주요사업계획 붙임 3 BSC기반 2020년 상수도사업본부 지표정의서 성과중심의 조직문화 정착을 위한 2020년 상수도사업본부 BSC 성과관리계획 BSC 기반의 성과관리를 통해 시정 주요사업과 우리 본부 주요 핵심사업의 성과를 제고하고, 기관평가 및 개인평가에 반영하여 기관운영의 효율성과 책임성을 확보하고자 함. 1 추진 개요 □ 기본 방향 및 평가 방법 ○ 시정 4개년 계획, 본부 주요업무계획 등을 BSC 성과지표에 반영하여 핵심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도모 ○ 기관별 핵심사업 및 성과지표에 대한 내?외부 평가 - (외부평가) 지표 설정 적정성에 대한 전문기관 사전평가 - (내부평가) 지표 목표달성도 정량평가, 기관별 핵심사업 정성평가 BSC (Balanced Score Card, 균형성과지표) 전통적인 경영관리기법이 재무관점 위주의 평가로 인하여 발생하는 한계점을 해결하기 위해 ‘고객’, ‘내부 프로세스’, ‘학습과 성장’이라는 비재무적 관점도 함께 고려하여 조직의 전략을 다차원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성과 관리 기법 □ 계획 수립 대상 ○ 2·3급 기관: 3개 (본부장, 부본부장, 서울물연구원장) ○ 4급 기관: 22개 (본부 5, 연구원 3, 수도사업소 8, 정수센터 6) □ 성과관리계획의 활용 ○ 3급 이상 기관평가 및 4급 이상 공무원 개인평가에 반영 구 분 BSC 기반 성과평가 평가자 점 수 조직 관리 대내·외 협력평가 협업 평가 사전평가 달성도평가 정성평가 기관평가 (연2회) 20% 20% 25% 7% - 25% 3% 개인평가 (연1회) 20% 20% 40% 15% 5% - - 2 BSC 성과관리계획 주요 내용 □ BSC 성과관리계획 체계도 임무 언제 어디서나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 공급 관점 시민 주인 (20%) 정 책 성 과 (80%) 전략 목표 (5) 공무원 청렴도 향 상 깨끗하게 마실 수 있는 수돗물 공급 정밀하고 과학적인 수질 관리 수돗물 시민 신뢰도 제고 핵심 성과 지표 (10) 공무원 청렴도 ★ 장기 사용 상수도관 정비 거리 (핵심) (시설관리부) 노후 밸브 정비 개소 (시설관리부) 수계별 잔류 염소 0.3㎎/L이하 유지율 (생산부) 시민에게 찾아가는 맞춤형 수질 검사 실시 개소 (생산부) 소블록 내 탁도, 잔류염소 기준 달성 블록 개소 (급수부) 주택 내 녹에 취약한 급수관 교체 가구 수 (급수부) 아리수 친화거리 조성 개소 (경영관리부) 견학 후 아리수 인식 개선율 (경영관리부) 수도요금 납부율 (요금관리부) ? 깨끗하게 마실 수 있는 수돗물 공급과 더불어 정밀하고 과학적인 수질 관리를 통해 수돗물 시민 신뢰도를 제고하고 본부와 사업소 간 성과 관리 체계를 유기적으로 설정하여 언제 어디서나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을 공급하고자 함. □ 본부 핵심성과지표(KPI) 9개(정책성과 관점) 연번 핵 심 성 과 지 표 명(KPI) '20년 목표 주기 추진 부서 근 거 1 ★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거리 38㎞ 반기 시설관리부 2020 주요 업무계획 2 노후 밸브 정비 개소 2,685개소 반기 시설관리부 상수도 밸브 종합관리계획 노후밸브 정비 중장기 추진계획 3 수계별 잔류 염소 0.3㎎/L이하 유지율 98.2% 반기 생산부 2020 주요 업무계획 4 시민에게 찾아가는 맞춤형 수질 검사 실시 개소 220,000개소 반기 생산부 2020년도 아리수 품질확인제 추진 계획 5 소블록 내 탁도, 잔류 염소 기준 달성 블록 개소 407개소 반기 급수부 2020 주요 업무계획 6 주택 내 녹에 취약한 급수관 교체 가구 수 34,000가구 반기 급수부 2020 주요 업무계획 7 아리수 친화거리 조성 개소 3개소 반기 경영관리부 2020년 수돗물 종합홍보계획 8 견학 후 아리수 인식 개선율 84% 반기 경영관리부 2020 주요 업무계획 ※ 시민주인 관점 공통지표인 ‘공무원 청렴도’는 평가담당관에서 일괄 반영 예정 (감사담당관에서 설정) 3 주요 개선 및 검토사항 □ 전략목표 및 BSC 사업(성과지표) ○ 2020 업무계획을 반영하여 상수도사업본부 전략목표와 핵심성과지표 수정 구 분 2019년 2020년 서 울 시 전략목표 쾌적한 환경도시 서울 쾌적한 환경도시 서울 4대도시 분 류 안전 도시 안전 도시 상 수 도 사업본부 전략목표 ① 깨끗하고 미네랄이 풍부한 아리수 공급 ② 365일 단수 없는 공급 체계 구축 ③ 먹는 물로서의 아리수 위상 강화 ④ 최고의 성과와 관리 능력을 보유한 물 전문 기업 지향 ① 깨끗하게 마실 수 있는 수돗물 공급 ② 정밀하고 과학적인 수질 관리 ③ 수돗물 시민 신뢰도 제고 핵심성과 지 표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가구 수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거리 □ 기관(부서)별 BSC 사업 및 성과지표 현황 ○ 22개 기관, 26개 사업 (본부 9개, 물연구원 3개, 사업소 및 정수센터 각1개 사업) 기관명 BSC 사업 및 성과지표 2019년 2020년 경영 관리부 아리수 친화 거리 조성 추진 (지표: 아리수 친화 거리 조성 개소) 아리수 친화 거리 조성 추진 (지표: 아리수 친화 거리 조성 개소) 상수도 시설 현장 견학 강화를 통한 홍보 (지표: 아리수 인식 개선도) 상수도 시설 현장 견학 강화를 통한 홍보 (지표: 아리수 인식 개선율) 요금 관리부 수도 요금 납부율 향상 (지표: 수도 요금 납부율) 수도 요금 납부율 향상 (지표: 수도 요금 납부율) 생산부 수돗물 소독 냄새 저감 (지표: 수계별 잔류 염소 0.3㎎/L이하 유지율) 수돗물 소독 냄새 저감 (지표: 수계별 잔류 염소 0.3㎎/L이하 유지율) 아리수 품질확인제 추진 (지표: 시민에게 찾아가는 맞춤형 수질 검사 실시 건수) 지표 단위 변경 아리수 품질확인제 추진 (지표: 시민에게 찾아가는 맞춤형 수질 검사 실시 개소) 급수부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정비 (지표: 노후 옥내급수관 개량비 지원 가구 수) 주택 내 녹에 취약한 급수관 교체 정비 (지표: 주택 내 녹에 취약한 급수관 교체 가구 수) 배수관 소블록 물세척 추진 (지표: 소블록 내 탁도, 잔류 염소 기준 달성 블록 수) 배수관 소블록 물세척 추진 (지표: 소블록 내 탁도, 잔류 염소 기준 달성 블록 개소) 시설 관리부 노후 상수도관 정비 (지표: 노후 상수관 정비율)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핵심 지표 (지표: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거리) 지표 단위 변경 노후 밸브 정비 (지표: 노후 밸브 정비 개소) 노후 밸브 정비 (지표: 노후 밸브 정비 개소) 수질 분석부 미규제 신종 물질 관리 강화 (지표: 신종 미량 유해 물질 실태 조사 항목 수) 미규제 신종 물질 관리 강화 (지표: 신종 미량 유해 물질 실태 조사 항목 수) 수도 연구부 R&D 실용화 및 국제협업 강화 (지표: 기술개발 실용화 및 국내외 협업실적 건수) R&D 실용화 및 대내외 협업 지원 사업 (지표: 기술개발 실용화 및 국내외 협업실적 건수) 미래전략 연구센터 정책 연구 및 지식 생태계 강화 (지표: 정책 연구 및 연구 역량 강화 활동 건수) 정책 연구 및 지식 생태계 강화 (지표: 정책 발굴 및 연구 활동 건수) 중부수도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정비 (지표: 노후 옥내급수관 개량비 지원 가구 수)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4.5㎞) (지표: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거리) 사업 변경 서부 수도사업소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정비 (지표: 노후 옥내급수관 개량비 지원 가구 수)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5.2㎞) (지표: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거리) 사업 변경 동부 수도사업소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정비 (지표: 노후 옥내급수관 개량비 지원 가구 수)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6.8㎞) (지표: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거리) 사업 변경 북부 수도사업소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정비 (지표: 노후 옥내급수관 개량비 지원 가구 수)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3.4㎞) (지표: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거리) 사업 변경 강서 수도사업소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정비 (지표: 노후 옥내급수관 개량비 지원 가구 수)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4.7㎞) (지표: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거리) 사업 변경 남부 수도사업소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정비 (지표: 노후 옥내급수관 개량비 지원 가구 수)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4.4㎞) (지표: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거리) 사업 변경 강남 수도사업소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정비 (지표: 노후 옥내급수관 개량비 지원 가구 수)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5.1㎞) (지표: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거리) 사업 변경 강동 수도사업소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정비 (지표: 노후 옥내급수관 개량비 지원 가구 수)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3.9㎞) (지표: 장기사용 상수도관 정비 거리) 사업 변경 광암 정수센터 수돗물 소독 냄새 저감 (지표: 수계별 잔류 염소 0.3㎎/L이하 유지율) 수돗물 소독 냄새 저감 (지표: 수계별 잔류 염소 0.3㎎/L이하 유지율) 구의 정수센터 수돗물 소독 냄새 저감 (지표: 수계별 잔류 염소 0.3㎎/L이하 유지율) 수돗물 소독 냄새 저감 (지표: 수계별 잔류 염소 0.3㎎/L이하 유지율) 뚝도 정수센터 수돗물 소독 냄새 저감 (지표: 수계별 잔류 염소 0.3㎎/L이하 유지율) 수돗물 소독 냄새 저감 (지표: 수계별 잔류 염소 0.3㎎/L이하 유지율) 영등포 정수센터 수돗물 소독 냄새 저감 (지표: 수계별 잔류 염소 0.3㎎/L이하 유지율) 수돗물 소독 냄새 저감 (지표: 수계별 잔류 염소 0.3㎎/L이하 유지율) 암사 정수센터 수돗물 소독 냄새 저감 (지표: 수계별 잔류 염소 0.3㎎/L이하 유지율) 수돗물 소독 냄새 저감 (지표: 수계별 잔류 염소 0.3㎎/L이하 유지율) 강북 정수센터 수돗물 소독 냄새 저감 (지표: 수계별 잔류 염소 0.3㎎/L이하 유지율) 수돗물 소독 냄새 저감 (지표: 수계별 잔류 염소 0.3㎎/L이하 유지율) □ 성과 지표 컨설팅 (평가담당관 주관, 외부 컨설팅 업체 참석) 일 시 주요 의견 4. 3. (금) 10:00 ~ 11:30 (실시 완료) · (생산부) 시민에게 찾아가는 맞춤형 수질 검사 실시 건수를 공개율로 바꿔야 한다는 컨설팅 의견이 있었으나 사생활 침해 등으로 주민 반대 우려가 있어 수질 검사 실시 개소로 지표 최종 결정 · (급수부) 주택 내 녹에 취약한 급수관 교체 가구 목표 상향 수준이 과거 대비 낮은 수준이라는 의견이 있었으나 사업이 마무리 단계에 이르렀고 교체 강요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목표 조정 □ 지표 설정 근거 부서 지표명 지표 설정 근거 경영관리부 견학 후 아리수 인식 개선율 · 2019년 실적: 93.2% · 2020년 목표: 84% · 코로나19로 견학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어려움 · 설문 조사 응답은 주관적이므로 작년에 일시적으로 만족도 조사 결과가 높았다 하여 올해 목표치를 적극적으로 상향 조정하기에는 근거 부족 생산부 시민에게 찾아가는 맞춤형 수질 검사 실시 개소 · 2019년 실적: 250,595개소 · 2020년 목표: 220,000개소 · 2019년부터 검사 대상 건수를 줄이는 대신 시민 소통 및 홍보 강화, 가정 방문 음용률 조사 병행 실시 급수부 주택 내 녹에 취약한 급수관 교체 가구 수 · 2019년 실적: 47,079가구 · 2020년 목표: 34,000가구 · 사업이 마무리 단계이므로 적극적으로 참여를 유도하기 어렵고 수요가의 의지가 없을 경우 교체 강요 불가 급수부 소블록 내 탁도, 잔류 염소 기준 달성 블록 개소 · 2019년 실적: 497개소 · 2020년 목표: 407개소 · 선 단위 → 면 단위 세척 확대 시행으로 추진 결과와 향후 환경부 관 세척 의무화 추진 지참에 따른 목표 조정 검토 필요 시설관리부 노후 밸브 정비 개소 · 2019년 실적: 3,230개소 · 2020년 목표: 2,685개소 · 기존 정비 대상 중 84년~85년 부설관로와 40년 이상 경과 관로 구간의 노후 밸브 2,251개소가 사업 대상에서 제외되어 물량 감소 4 추진 일정 □ ’20년 BSC 일정 성과관리계획 지침 수립 ’20. 3. (평가담당관) 지표설정 컨설팅 ’20. 4. (실·본부·국) 성과관리계획 작성 ’20. 4. (실·본부·국) 성과관리계획 검토·확정 ’20. 5. (평가담당관) 사전평가 실시 ’20. 7. (평가담당관) 상·하반기 평가 실시 ’20. 8. / ’21. 1. (평가담당관) 기관 및 개인 평가 반영 ’21. 3. (평가담당관) □ 성과 평가 BSC 성과관리 (65%) 대내외 협력성과 (25%) 협업우수기관평가 (3%) 시장단평가 (7%) ? 정량평가(40%) - 지표 적정성(20%) - 지표 달성도(20%) ? 정성평가(25%) - BSC 핵심사업 전문가 및 기획조정실 합동평가 ? 소통 활성화(3%) ? 예산신속집행(3%) ? 성인지 강화(4%) ? 조직문화 개선(5%) ? 장애인공무원 균형배치(2%) ? 정보공개 추진실태(2%) ? 희망기업제품 구매(3% ? 제로페이Biz 활성화(3%) ? 정량평가(약 1%) - 협업이행도 - 목표달성도 ?정성평가(약 2%) - 사업성격 - 협업노력도 - 협업효과 ?사업난이도 ?기관장 노력도 등 ( 평가담당관 ) ( 평가주관부서 ) ( 평가담당관 ) ( 시장단) ○ 등급 산정: 4개 평가항목 점수를 합산하여 12개 사업소에 각각 S등급 (4), A등급 (6), B등급 (2) 부여 ○ 포상금 지급: 평가 결과에 따라 상수도사업본부 특별회계에서 자체 지급 - 1인 기준액과 기준일자 현원에 비례하여 각 부서, 사업소별 동일 비율로 지급 - ’20년 상반기 포상금은 ’20년 9월에, 하반기 포상금은 ’21년 3월에 각각 지급 붙임 1. BSC기반 2020년 상수도사업본부 성과관리계획 1부 2. BSC기반 2020년 상수도사업본부 주요사업계획 1부 3. BSC기반 2020년 상수도사업본부 지표정의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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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2020년도 성과관리계획 (상수도사업본부).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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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2020년도 주요사업계획(상수도사업본부).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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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2020년도 지표정의서(상수도사업본부).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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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0년 상수도사업본부 BSC 성과관리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경영관리부 기획예산과
문서번호 기획예산과-4968 생산일자 2020-04-2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최혜선 관리번호 D000003979314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성과평가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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