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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8호선 암사정수장 하부통과 구간 시험발파(2차) 관련 발주청 안전성 검토결과 및 조치계획 보고

문서번호 생산관리과-4110 결재일자 2020.4.13. 공개여부 부분공개(5 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생산관리과장 생산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이규현 신근호 서대훈 04/13 구아미 협 조 암사아리수정수센터소장 이철범 발주청 안전성 검토 결과에 따른 조치계획 보고 2020. 4. 상수도사업본부 (생 산 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발주청 안전성 검토 결과 및 조치계획 보고 암사정수센터 구간의 안전 발파 시공을 위하여 시행한 관련 전문가 자문회의 결과에 대한 발주청 검토결과 및 이에 따른 조치계획을 보고 드림 Ⅰ 공사개요 ○ 사업기간 : 2015 ~2022년(시행청 : 서울시도시기반시설본부) ○ 구 간 : 3.8km(서울 암사동~구리 토평동) ○ 암사정수센터 구간(470m) 시공방법 : NATM 발파공법 설계 Ⅱ 주요 추진경과 ○ 국토교통부, 서울시, 경기도 협의체에서 현재 노선 확정 고시 : ’14. 12월 ○ 실시설계 시행에 따른 부서의견 회신 : ’16. 1월 - 준공 30년이 경과한 노후 구조물로 발파공법 시공 불가함 ○ 실시설계 관련 “도기본” 주재 자문회의 결과 : ’16. 4월 ? 0.2cm/sec의 진동기준은 문화재 기준으로 매우 안전하며, 다수의 유사 시공사례를 고려하여 안전성과 경제성을 고려한 발파시공이 적합하다는 자문의견이 대다수 ⇒ “발파공법” 설계 적용 ○ 국토교통부 발파기준 적용 필요, 발파공법 시행 전면 재검토 : ’19.5. 9 ○ 암사정수장 북측 환기구 시험발파에 대한 전문가 자문회의 시행 : ’19 .6월 - 환기구 공사구간 발파진동 범위 0.2cm/sec이하 시공 비교적 안전할 것 으로 보임 ○ 행정2부시장 현안사항 쟁점사항 보고 (도기본ㆍ상수도본부) : ’19.9.2 ? 행정2부시장 요청사항 - 암사정수센터 하부 통과 전 시험발파를 실시하여 시설물 안전 여부 확인 필요 - 암사정수센터 하부 및 한강하저 구간은 안전이 중요하므로 제3기관의 별도 관리가 필요 ○ 암사정수센터 “제3자 공사 관리” 착수 (사)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 ’19.12.16 ~ ○ 시험발파(1차)추진 : 1km608지점(정수센터 100m인접) : ’19.12.23 ? 발파결과 : 발파지점 직상부 최대0.07cm/sec 측정 (문화재기준 0.2cm/sec 이내) - 정수센터 경계 100m인접, 지하39m 지점 발파 결과로 기준 이내로 측정됨 ⇒ 정수 시설물에 미치는 진동값은 0.02cm/sec 이하로 기기 측정한계 미만으로 측정 ※ 자문회의결과 : 암사정수센터 구조물 인접지점인 1km 700m 인근 추가시험발파 필요 ▣ 시험발파 이후 발파 안전성 보완 (한국터널공학회 검토 시행) ? 발파패턴 변경 및 굴진량 축소 내용 (전문가 자문회의 요청사항 반영) - 발파 공당 화약량 : 0.5kg ⇒ 0.32kg - 굴진량 조정 : (당초) 1.1m/회 ⇒ (조정) 0.8m/회 (굴진량 2.2m ⇒ 1.6m/일) - 발파 추정식 변경 : 자체 시험발파식 ⇒ 국토교통부 제안식 (화약량 및 진동영향 30% 이상감소) ⇒ 화약량을 낮추고, 굴진량을 줄여 보수적으로 발파패턴 으로 조정 (터널공학회) ○ 시험발파(2차)추진 : 1km689지점(1정수장 침전지 인접) : ’20. 2.21~24 ? 발파결과 : ’20.2.21 (최소0.11, 최대0.55), ’20.2.24 (최소0.03, 최대0.08) - 정수센터 1정수징 침전지 구조물 인접지점, 지하41m 지점 발파 ⇒ 진동 기준치 0.02cm/sec 이하로 측정됨 - 발파패턴 개요 : 공당화약량 0.32kg, 발파공 141공, 굴진량 0.8m/회m ※ 2.21 수동계측기 7개의 설치 부적정으로 신뢰도 저하 2.24 동일패턴으로 재발파 시행 ○ 시험발파(2차) 문제점 및 안전성 검토 요청(도기본) : ’20. 3. 6 ① 동일 발파패턴 및 조건으로 시행한 2.21~2.24 계측값 차이 분석 ② 30개 이상 발파패턴 확보 후 회귀분석에 따른 안전한 발파공법 검토 ○ 시공사 발파계측과 별도로『계측관리 및 안전성 검토』용역시행 : ’20. 3.11 - (시행부서) 암사정수센터 (추진내용) 발파공사 구간의 전문적 계측 및 안전관리 Ⅲ 2차 시험발파 문제점 및 자문회의 검토결과 ‘’20.2.24 시행한 2차 시험발파에 대한 전문가 자문 등 발주청에 발파 안전성 검토 요청에 대한『발주청 및 한국터널안전공학회』의 검토 결과 보고 임 ?? 발주청에 재검토 요청사항 (’20.3.6) ① 시험발파 결과에 따른 자동계측기 계측값 차이에 대한 재 검토 - 동일한 발파패턴 및 조건으로 시행한 2.21, 2.24계측값 차이에 대한 분석 필요함 - 시공여건 및 계측기 계측값을 종합하여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분석하여 재검토 ② 향후 30개이상 발파데이터 확보 후 회귀분석 결과에 따라 추가 시험발파 검토 ③ 운영중인 자동 계측기의 공인기관 검?보정 실시 후 발파 공사추진 - 시공사 및 발주청은 신속하게 공인기관의 검?보정 검증후 공사착공 ?? 발주청 검토결과(도기본?터널공간학회) 주요내용 (’20.4.9) ○ 검토자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연구책임자 및 연구진 ※ 김상환(호서대교수), 신영완(하경엔지니어링대표), 신종호(건국대교수) 이호성(학회대표) 항목별 검토결과 ① 2.21 / 2.24 실시한 자동계측기 계측값 차이에 대한 검토 - 동일 발파패턴에서 뇌관의 시차오차, 발파공 천공시 시공오차에 따른 발파공 간 거리차이 계측기의 계측위치, 계측기 설치방법, 지반조건에 따라 계측기간 오차는 발생함 ⇒ (2.25~3.5 자동 및 수동계측기 병행 측정결과) 어느 정도 오차는 발생 향후 계측기의 지반 고정 상태를 확인하고 수동?자동계측기 병행 측정하여 안전성 및 신뢰도 제고 ※ 계측결과(2.25~3.5) : (자동)0.04~0.12 (수동)0.08~0.18 ② 시험발파 이후 발파데이터를 근거로한 회귀분석 및 안전성 검토 - 발파지점과 이격거리ㆍ화약량을 고려 0.2cm/sec기준 준수를 위한 안전성 검토결과 ? 1km690~920구간(이격거리 41m) 공당화약량 0.32kg, 굴진량 0.8m/일 ? 1km920~이후구간 (이격거리 35m) 공당화약량 0.21kg, 굴진량 0.5m/일 - 시험발파(3차) 예정 : 1km900지점 (2정수장 진입지점 지반이 급격히 낮아지는 지점) ※ 발파 예정일 (’20.5.20 전?후) ’20.4.9기준 현재진도 (1km 795지점) ③ 자동계측기 검ㆍ교정은 ’20.3.17 한국산업기술시험원 교정 완료 Ⅴ 보고자 검토의견 및 조치계획 보고자 검토의견 구간내 발파 계측의 자동ㆍ수동 병행 시행은 발파 안전성 제고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임 - 수동계측기 측정치가 자동계측기 보다 보수적임 병행계측을 통하여 계측 안전관리 강화 필요 3차 시험발파 예정지점인 1km900 지점은 지반고가 낮아지는 변곡 지점임 (적정선택) - 지반고가 낮아지고, 발파지점과 이격거리가 짧아지는 검토 필요 구간, 시험발파 위치선정은 적정함 1km900 이후 구간은 발파지점과 이격거리가 짧아져 발파 안전성 확보를 위한 공당 화약량 및 굴진량 축소 검토는 긍정적인 것으로 판단됨 ? 1km690~920구간(이격거리 41m) 공당화약량 0.32kg, 굴진량 0.8m/일 ? 1km920~이후구간(이격거리 35m) 공당화약량 0.21kg, 굴진량 0.5m/일 ※ 공사 진도는 현재보다 약30%이상 감소 할 것으로 보임 (현재 발파와 기계굴착 병행시공) 향후 조치계획 ○ 발주청 검토 의견을 기 구성된『TF팀 전문가』검토를 통하여 안전성 추가 검토 - 검토 전문가 : 기경철 (흥인ENG대표, 지반ㆍ발파공학 박사, 기술사) - 검토 내용 : 발파패턴의 적정성 및 안전성, 시험발파 위치 적정성(지반,토질) ※ 전문가 검토 결과 추가적 검토 필요 사항은 발주청에 재검토 요청 ○ ’20.5월 예정인 시험발파(3차)의 충분한 안전성 검토를 위하여 발파 최소 2주일 전 시험 발파 계획 통보 요청 - 분야별 TF팀 전문가 활용 시험발파 안전성 및 적정성 검토 1k900 현진도 구 분 내 용 비 고 평 면 도 - 터널 직상부 33.9m~44.7m 암사정수센터위치 - 시험발파(3차) 1km900지점 ? 지반이 낮아지는 변곡지점 ? 발파지점과 이격거리 짧아짐 ? 예정일 5.20일(현진도고려) 종단면도 붙임 : 발주청 시험발파(2차) 발파패턴 검토결과 보고서.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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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차시험발파 계측차이 검토 및 패턴 안전성검토 (터널공학회).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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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8호선 암사정수장 하부통과 구간 시험발파(2차) 관련 발주청 안전성 검토결과 및 조치계획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생산부 생산관리과
문서번호 생산관리과-4110 생산일자 2020-04-1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규현 (3146-1316) 관리번호 D000003974669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