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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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지하철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
문서번호 도시철도과-4771 결재일자 2020.4.1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시철도안전팀장 도시철도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실장 최호연 김재창 박진순 박종수 04/13 황보연 협 조 민자철도운영팀장 김은성 주무관 금종융 2020 지하철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 2020. 3. 도시교통실 (도시철도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2020 지하철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 ○ ’19.6.20. 시장보고(서울지하철 미세먼지 관리 강화계획)에 대한 추진과제 변경?보완계획으로 시민이 믿고 안심하게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도록 근본적 대응 강화 ○ 미세먼지 저감 효과가 검증된 사업 확대, 관련 기준?제도 이행을 통한 저감 노력 본격화 Ⅰ 추 진 배 경 ?? 미세먼지 사회재난 규정, 법적기준 강화에 따라 안전하고 쾌적한 지하환경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요구 증대 ○ 미세먼지 관리기준 강화(?19.7.1.) 및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시 (특히 12월~익년3월) 대중교통 이용활성화 정책으로 지하철 공기질 관리가 더욱 중요 - 지하역사 미세먼지 기준 PM10(150→100), PM2.5(50이하 신설) 강화 구 분 미세먼지(PM10, ㎍/㎥) 초미세먼지(PM2.5, ㎍/㎥) 비 고 대기기준 50이하 25이하 WHO 지하역사 100이하 50이하 법 전동차 - 50이하 권고 ※ 실내공기질관리법 「대중교통차량의 실내공기질 권고기준」 강화 (?20.4.3.~ 시행) ?? 지하철의 미세먼지는 기준치 이내로 유지관리 중이나, 시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선택과 집중으로 신속 추진 ○ 단기간에 미세먼지 농도를 저감 가능한 분야를 우선 추진하되 장기간이 소요되거나 시행이 어려운 사업은 중장기로 추진 Ⅱ 지하철 미세먼지 현황 ?? 지하철 미세먼지 농도 측정 ○ 미세먼지 농도 ‘나쁨’시 지하철 실내 공기질은 외기보다 2배 이상 심각 - 【자체 측정】지점별 농도 : 터널 > 지하역사 > 전동차 > 대기 공기질 대상시설 지하철 실내 공기질 (?19년 기준) 대기 공기질 터널 지하역사 전동차 PM10 (㎍/㎥) 243.8 65.4 58.8 43 ※ 측정방법 : 터널?지하역사 → 중량법, 전동차→광산란법(?19년 6월, 11월 7일간 측정) ※ 터널은 법적 관리기준이 없으나, 지하철 미세먼지의 주 발생원으로 관리하고 있음. ?? 지하철 미세먼지 발생원 및 관리한계 ○ 지점별 발생원 구 분 발 생 원 인 터 널 - 전동차 운행에 따른 레일과 차륜의 마찰로 인한 발생 - 궤도 보수용 차량(경유차량) 운행, 각종 공사 및 보수 작업 - 급기 환기구 대부분 공기여과장치가 없어 도로변 오염물질 유입 지하역사 외부로부터 유입(외기영향) : 출입구 및 환기설비를 통해 유입 열차풍에 의한 터널로부터 유입 - 지하철 이용승객의 의복 ? 신발 등으로부터 유입 - 역사내 편의시설 공사 등 각종 개보수 작업 등 전동차 - 환기설비 운용시 터널로부터 유입 - 지하철 이용승객으로부터 유입 ○ 미세먼지 관리 한계 - 터널 환기방식의 시설 한계 : 열차 풍에 의한 자연 환기방식(1,2호선) - 역사 환기설비, 공기여과장치 : 미세먼지 저감효과 미흡 - 환기구 구조 및 위치(역사 및 터널) : 도로변 위치로 미세먼지 유입 용이 - 시설 노후화에 따른 개?보수 공사 증가 : 터널,역사 내 오염 발생 - 지하철 영업운행(1일 19시간)에 따른 미세먼지 제거 작업시간(2.5h) 부족 ?? 지하철 미세먼지 농도 패턴 분석 ○ 위치별로 터널 > 승강장 > 대합실 > 대기 順이며, 월별로는 U자 패턴 ○ 요일별?시간별로 패턴 존재하며, 지하철 운행횟수와 연관관계 ○ 운행횟수와 이용객수와는 유사, 교통속도와는 반대방향 패턴 Ⅲ 추진 경위 추진계획 수립 ○ 제3차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 대책 발표(환경부) - 자갈도상 개량, 노후역사 환경개선 등 지하철 미세먼지 저감에 중점투자 실시 ○ 지하철 실내 미세먼지 저감 추진계획 방침(’18.9. 행정1부시장) - 추진과제: 3개 분야 12개 사업 추진 ○ 지하철 미세먼지 관리대책 추진계획 방침(’19.2. 행정1부시장) - 미세먼지 신기술 개발 및 시범적용 등 5개 주요 추진대책 시행 ○ 서울지하철 미세먼지 관리 강화계획 시장보고(’19.6.) - 4개분야 26개사업(당초 5개→개선 26개) 추진보고 추진중인 사업 ○ 터널 양방향 전기 집진기 설치(한강진 터널 본선 환기실 등 19개소 설치추진) ○ 본선 터널 노후 환기시설 개량(동대입구역 등 3개역 본선환기실 공사 추진) ○ 역사 환기설비 시스템 개량(강동역 환기설비 개량 추진) ○ 지하역사 리모델링(잠실새내역 공사 추진) ○ 지하역사 승강장내 공기질 개선장치 설치(대용량공기청정기 2,040대 설치추진) ○ 전동차 객실내 공기질 개선장치 설치(1차분 560대 설치추진) 시범사업중 ○ 비산먼지 억제제 시범시행(1호선 전구간(왕복15.2㎞)대상 효과 분석중) ○ 미세먼지 제거 무동력 집진기 설치(2호선 284편성 4set 설치 효과 분석중) ○ 터널내 모듈형 전기집진기 설치(4호선 20대 설치 효과 분석중) 저감추진단 활동 ○ 지하철 미세먼지 저감 최적 대책 도출 ('19.5.~ 자문회의 8회 개최) Ⅳ 추진 계획 비전 시민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쾌적한 지하철 환경 조성 달성 목표 ?지하철 미세먼지 오염도 50% 이상 저감 ?비상저감조치 발령시 외기보다 낮게 관리 관리 목표 구 분 2018년 2022년 저감율 (최대값 대비) PM10 미세먼지 터 널 평균 : 192.2㎍/㎥ (93.2~384.3) 120㎍/㎥ 이하 50%↓ 전동차 평균 : 46.8㎍/㎥ (26.2~224.5) 35㎍/㎥ 이하 지하역사 평균 : 82.6㎍/㎥ (57.9~108) 50㎍/㎥ 이하 PM2.5 초미세먼지 전동차 - 35㎍/㎥ 이하 - 지하역사 평균 : 54.6㎍/㎥ 30㎍/㎥ 이하 45%↓ 중점 과제 ?시민의 지하철 이동경로를 반영한 내부 공기정화 우선 추진 ① 전동차 객실 내 공기질 개선장치 설치 ?20년 중점 ② 승강장 내 공기질 개선장치 설치 ?20년 중점 ③ 역사 환기설비 시스템 개량 글로벌챌린지 ?20년 중점 ④ 역사 공조필터 개선 신규 글로벌챌린지 ?20년 중점 ⑤ 지하역사 리모델링 ?20년 중점 ?미세먼지 주 발생원인 터널 저감 집중?관리 ① 터널 본선의 환기설비 집진 효율 개선 글로벌챌린지 ?20년 중점 ② 본선 터널 노후 환기시설 개량 ?20년 중점 ③ 친환경 모터카 교체 ?20년 중점 ?과학기술 기반(IOT, AI, Big Data 등) 적용으로 측정?관리 고도화 ① 지하역사 스마트 공기질 관리시스템 구축 ?20년 중점 ② 초미세먼지(β-ray) 측정기 설치 ?20년 중점 ?글로벌 챌린지의 우수 기술 활용 ① 서울글로벌 챌린지 우수기술 및 미세먼지 개선사업 전시관 설치?운영 ?20년 중점 ?민자철도 미세먼지 저감 개선 추진 ① 민자철도(9호선,우이신설선) 미세먼지 저감 사업 지원 추진 과제 전동차 객실내 에어커튼 제작설치 글로벌챌린지 신규 역사 환기필터 시스템 개선 역사 출입구 방품문 및 에어커튼 설치 환기설비 및 환기덕트 청소 터널내 미세먼지 양방향 제거설비 설치 신규 터널 내 물분무 설비 설치 레일밀링차 구매 메탈라이즈 카본계 주습판 교체 전동차 전기제동 정차 제어기술 개선 터널 내 승강장 전기집진기 설치 미세먼지 제거차량 구매 ?? 연차별 계획(‘19.~’22년) ○ 4개분야 23개 대책 : 차단(10), 제거(4), 정화(6), 측정?관리(3) (단위 : 개소,대, 역/억원) 구 분 사 업 명 내역 계 ?19년 ?20년 ?21년 ?22년 총 계 사업비 7,958 1,066 1,292 2,502 3,098 소 계 사업비 4,549 769 660 1,542 1,578 외부 유입 차단 (10) 터 널 ①터널 본선의 환기설비 집진효율 개선 물량 192 64 64 32 32 사업비 900 300 300 150 150 ②터널내 물분무 설비 설치 물량 22 2 - 7 13 사업비 56 7 - 18 31 ③본선 터널 노후 환기시설 개량 물량 30 15 - 15 - 사업비 92 46 - 46 - ④터널 미세먼지 양방향 제거 설비 설치 물량 206 6 100 100 사업비 618 - 18 300 300 전동차 ⑤전동차 객실내 에어커튼 설치 물량 1,040 10 510 520 사업비 350 - 3 172 175 역 사 ⑥역사 환기설비 시스템 개량 물량 28 1 11 8 8 사업비 896 30 337 258 271 ⑦역사 환기필터 시스템 개선 물량 1,516 - - 816 700 사업비 233 - - 123 110 ⑧지하역사 리모델링 물량 3 1 - 1 1 사업비 1,256 383 427 446 ⑨역사 출입구 방풍문 및 에어커튼 설치 물량 513 - - 61 452 사업비 61 - - 8 53 ⑩환기 설비 및 환기 덕트 청소 물량 113 4 3 53 53 사업비 87 3 2 40 42 소 계 사업비 1,040 - 113 262 665 발생원 제 거 (4) 터 널 ⑪레일 밀링차 구매 물량 3 - - 1 2 사업비 423 - - 143 280 ⑫친환경 모터카 교체 물량 35 - 11 9 15 사업비 418 - 113 108 197 전동차 ⑬메탈라이즈 카본계 주습판 교체 물량 2,052 - - 1,356 696 사업비 14 - - 9 5 ⑭전동차 전기제동 정차 제어기술 개선 물량 348 - - - 348 사업비 185 - - 2 183 소 계 사업비 1,783 170 372 591 650 내부공기 정화 (6) 터 널 ⑮터널내 승강장 전기집진기 설치 물량 100 2 6 48 44 사업비 200 4 12 98 86 미세먼지 제거차량 구매 물량 4 - - 1 3 사업비 240 - - 60 180 전동차 전동차 객실내 공기질개선장치 제작설치 물량 1,560 140 1,076 344 - 사업비 229 24 156 49 - 역 사 승강장내 공기질개선정치 설치 물량 4,064 2,040 2,024 - - 사업비 268 134 134 - - 역사 공조 필터 개선 물량 131 - 11 60 60 사업비 838 - 70 384 384 역사 물청소 등 물량 5 5 - - - 사업비 8 8 - - - 소 계 사업비 586 127 147 107 205 측정 ? 관 리 (3) 역 사 지하역사 스마트 공기질관리 시스템 구축 물량 100 - 35 20 45 사업비 408 - 147 81 180 초미세먼지(β-ray) 측정기 설치 물량 254 254 - - - 사업비 127 127 - - - 이산화탄소 측정기 설치 물량 254 - - 127 127 사업비 51 - - 26 25 ?? 세부사업별 추진계획 ① 시민의 지하철 이동 경로를 반영하여 내부 공기정화 우선 추진 ※ 승객 체류 평균시간(편도) : 대합실 11분, 승강장 6분, 전동차 35분 ? 전 동 차 ○ 전동차 객실내 공기질 개선장치 제작 설치 ?20년 중점 ?노후전동차 교체시 공기질 개선장치 장착 도입(~?24년) ?총 1,560칸 : ’19년 140칸, ’20년 1,076칸, ’21년 344칸 ※ (신조전동차) 노후전동차 교체 시 공기질 개선장치 장착 도입(~ ’24.) ?? 교체물량 : 1,914칸(’18년 200칸, ’19년 100칸, ’20년 이후 1,614칸) ○ 전동차 객실내 에어커튼 제작 설치 글로벌챌린지 신규 ?글로벌 챌린지 공간별 우수제품 중 에어커튼은 테스트베드 적용시행 ?특정기술 선정 심사위원회 에어커튼 안건 제출 : ’20.2.19. ※ (기존 전동차) 시비 지원 설치(’20년) ?총 1,040칸(~’22년) : ’20년 10칸, ?21년 510칸, ?22년 520칸 ?? ’20년 에어커튼 시범 제작 설치 및 효과분석 시행후 확대 추진 《 공기질 개선장치 설치 위치 》 《 에어커튼 》 ? 지하역사 ○ 승강장 내 공기질 개선장치 ?20년 중점 ?「실내공기질관리법」개정으로 ’19.7.1부터 초미세먼지(PM2.5) 관리기준(50㎍/㎥) 신설에 따른 대응으로 초미세먼지 제거 위해 헤파필터 장착 고성능 공기청정기 설치 ? 총 4,064대(254역, 역당 16대) ?? ‘19년 계약물량 2,040대(127역), ‘20년 추진물량 2,024대(127역) 설치 ○ 역사 환기설비 시스템 개량 글로벌챌린지 ?20년 중점 ? 환기설비 시스템 표준화(안) 마련 및 개량 추진 ?? 1~4호선 및 5~8호선 환기실 구조적 특성에 맞는 환기시스템 적용 ?? 미세먼지(PM10), 초미세먼지(PM2.5)에 대응 가능한 공기정화 시스템 적용 ?? 점검 및 유지관리가 용이한 환기장비 적용 ? 총 28역 : ’19년(1역), ?20년(11역), ’21년(8역), ’22년(8역) ?? ‘19년 강동역 (?18년 미세먼지 측정 89.5㎛/㎥, 노후도 24년) ※ 대상시설물 : 공기정화장비(환기구필터 등), 환기장비(송풍기 등), 냉방장비(냉동기, 냉각탑 등), 기타시설(덕트, 배관, 전원설비 등) ?? ’20년 역사 11개역 추진(실내 공기질관리법 강화 반영) ○ 역사 공조필터 개선 글로벌챌린지 신규 ?20년 중점 ? 환기 덕트 및 송풍기 등 환기설비의 누적된 먼지 청소를 실시 ? 총 131역 : ‘20년(11개역), ‘21년(60개역), ?22년(60개역) ?? 허니콤구조 필터 설치 ?? 역사 외기 급기구 필터 시스템 개량으로 미세먼지(PM10), 초미세먼지(PM2.5)에 대응 가능한 공기정화 시스템 개량 ?? 공기질 개선을 위한 직팽식 공조기 개량 ※ 시범설치(’20년 11역) 효과분석 후 확대 시행(시비 지원) 《 급기구 시스템 개량 전 》 《 급기구 시스템 개량 후 》 ○ 지하역사 리모델링 ?20년 중점 ? 건설 당시 미설치한 냉방시설 신설, 노후 환기시설 및 노후 역사 마감재 전면 교체 ? 총 3역 : ’19년 1역(잠실새내), ’21년 1역(충정로), ’22년 1역(남부터미널) ?? ‘19.12월 잠실새내역 실시설계 용역 및 공사 발주 ‘20.12월까지 사업완료 ○ 역사 환기필터 시스템 개선 ? 기존 환기설비를 개량하여 포집 효율이 보다 우수한 필터를 설치 ? 공기조화기 내 유지관리가 어렵고 효율이 낮은 필터를 제거하고 포집 효율이 우수한 미디엄 필터 설치(미세먼지 Pm10 포집) ??포집효율이 보다 우수한 미디엄필터(bag형) 설치 완료(160대 중 30대 개선) ??‘역사 환경개선 공사’시 신설 공조기에 우선 설치 ? 총 1,516대 : ’21년 816대, ’22년 700대 《 기존 필터 》 《 미디엄 백필터 》 ○ 역사 출입구 방풍문 및 에어커튼 설치 ? 환경부 ’제3차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대책’ 수립시행에 따라 외부 출입구 방풍문 설치로 외부 미세먼지 차단 및 역사 내부 적정 온도 유지 ? 총 513개소 : ’21년 61개소, ’22년 178개소, ’23년 174개소 ?? ‘21년부터 미세먼지 고농도역사 우선 단계적으로 설치(약 0.12억원/개소) ○ 환기 설비 및 환기 덕트 청소 ? 총 113개소 : ?19년 4개소, ?20년 3개소, ?21년 53개소, ?22년 53개소 ??환기실 내 송풍기(공조기), 대합실?승강장 환기 덕트, 취출구 청소 등 《 덕트 내부 청소 》 《 취출구 청소 후 》 ② 지하철 터널의 주 발생원 감축을 고려한 저감 집중?관리 ※ 터널의 주 발생원 : 차륜?레일 마모의 59.6% ? 터 널 ○ 터널 본선의 환기설비 집진효율 개선(양방향 전기집진기) 글로벌챌린지 ?20년 중점 ? 지하철 본선(터널)의 미세먼지 저감+ 방안으로 환기구내 양방향 전기 집진기를 시범 설치하여 유입 및 유출 공기중 미세먼지 흡착 제거 ? 총 192개소 : ‘19년(64개소), ‘20년(64개소), ‘21년(32개소), ‘22년(32개소) ※ 양방향 전기집진기 총 400개소 설치 예정 ?? 본선 19개소 시범 설치(’19년, 90억원) : 5호선(9개소), 6호선(10개소) ?? 터널내 본선환기 송풍기의 정 역방향에 관계없이 미세먼지 집진이 가능한 구조 ?? 환기구내 전기집진기 설치에 따른 단면적 감소, 터널 기류 2.5m/s 유지 ?? 글로벌 챌린지 수상기술 등 특정기술심의를 거쳐 추진 ?? 미세먼지 집진효율 극대화를 위한 호선별 공사 지향(설치 가능개소 우선 적용) ○ 본선 터널 노후 환기시설 개량 ?20년 중점 ?노후된 본선(터널) 환기설비를 기존보다 용량 증대(15%) 등 개량 ?총 35대 : ‘19년(15대), ?21년(15대) ※ ‘19~‘20년(15대) 송풍기 설치중 ?용량 증대된 본선송풍기 및 댐퍼, 동력제어반 교체, 소음기 설치 ?원격제어를 위한 자동제어라인 교체 등 《 본선 송풍기 개량 전 》 《 본선 송풍기 개량 후 》 ○ 친환경 모터카 교체 NO - Diesel ?20년 중점 ?기존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디젤형 공사용 모터카를 친환경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방식의 모터카로 교체 ?총 35대 : ‘20년(11대), ?21년 (9대), ?22년 (15대) ?궤도모터카 28대, 전기모터카 7대 (※제작기간 고려 3년 계속비 계약 추진) ?‘20년 궤도모터카 9대, 전기모터카 2대 구매발주 추진 《 디젤형 모터카 》 《 하이브리드 모터카 》 ○ 터널 미세먼지 양방향 제거 설비 설치 신규 ?지하철 본선(터널)의 환기구 중 양방향 집진기 설치 곤란시 양방향 제거설비 설치 ?총 206개소 : ‘20년(6개소), ?21년(100개소), ?22년(100개소) ?본선 6개소 시범 설치(’20년, 18억원) ?양방향 전기집진기 설치 불가 장소에 대한 대안으로 추진중 ?환기구 구조적 특성에 맞는 시스템 적용 ?개량형 양방향 전기집진기 방식, 허니콤구조 필터 방식, 미세먼지 조대화 및 포집 방식 중 최적 적용 ○ 터널내 물분무 설비 설치 ?연결송수관 배관 활용하여 터널 양방향 전기집진기 설치 역사에 집중 설치 ?총 22개소 : ‘19년(2개소), ?21년(7개소), ?22년(13개소) 《 연결 송수관 》 《 물분무 전경 》 ?’19년도 5호선 행당역 등 3역, 2개소 설치(행당~왕십리~마장) ?승강장 끝단에서 터널쪽으로 200m 이격하여 설치 (저감 분석후 ’21년 확대 여부 결정) ○ 레일 밀링차 구매 ?전동차 운행으로 레일에 발생하는 압좌, 편마모, 파상마모 등 손상된 레일의 단면을 연마하여 재생하는 기존 연마 방식에서 밀링 방식으로 전환 ?총 3대 : ‘21년(1대), ?22년(2대) ?기존 레일 연마차 내구연한(25년) 도래 (※제작기간 고려 3년 계속비 계약 추진) ?레일 연마후 발생 철가루 터널 방치 → 레일 절삭칩 자동 수거 가능 《 레일 연마 》 《 레일 밀링차(절삼칩) 》 ○ 메탈라이즈 카본계 주습판 교체 ?전동차 판타그라프 주습판에 대해 내마모성, 친환경성, 유지보수 용이성 등이 우수하고 미세먼지 발생량이 적은 메탈라이즈 카본계 주습판으로 교체 ?총 2,052개 : ’21년 1,356개, ‘22년 696개 ? 미세먼지 발생량 연간 73% 저감 효과 : 기존 주습판 미세먼지 8,267㎏ 발생 ? 카본계 주습판 설치 시 2,232㎏ 발생(△2.7배) 《 동(Cu)계 》 《 카본계》 ○ 전동차 전기제동 정차 제어기술 개선 ?기계적 제동(제륜자, 디스크패드)과 전기적 제동을 함께 사용하는 방식에서 전기적 제동 위주의 정차방식 적용 ?총 348개 (’21~‘22년 설치) ? ‘21년 사업성 검증 외주용역 후 철도안전법에 의거 국토교통부 전동차 “개조 승인” 실시 ※ 2호선 신조전동차 제작 시 전동차 전기제동 정차 제어기술 국내 최초 적용 ?? 적용대상 : 23개 편성(214칸) /공사반입 : ’19.4.~ ’20.12. ?? 개선예정 전동차 910칸 적용시 연간 4.5톤 저감 예상 ○ 터널내 승강장 전기집진기 설치 ?지하역사 승강장 터널에 전기집진기를 시범 설치하여 미세먼지 저감효과를 분석하여 확대 여부 검토 ?총 100역 : ’19년(2역), ?20년(6역), ‘21년(48역), ‘22년(44역) ?터널 승강장 전기집진기 시범 설치 : ’19.11.~’20.2. /3.7억원 ?공기청정기 설치된 2호선 강남역, 4호선 혜화역 승강장 노반 기둥 사이 설치 《 흡착제거 원리 》 《 전기 집진기 전경 》 ○ 미세먼지 제거차량 구매 ?터널내 미세먼지 주요 발생원인 쇳가루 및 분진을 제거할 수 있는 미세먼지 제거 차량 도입 (총 4대 : ’21년 1대, ‘22년 3대) ?1~4호선 2대, 5~8호선 2대 (※제작기간을 고려 3년 계속 사업) ?신호 및 전차선 설비 추가 설치 검토 등 《 미세먼지 제거 차량 》 《 미세먼지 흡입 모듈 》 ③ 과학기술 기반(IOT, AI, Big Data 등) 적용으로 측정?관리 고도화 ? 지하역사 ○ 지하역사 스마트 공기질 관리시스템 구축 ?20년 중점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공기청정기 등 각종 공기질 저감 장치를 최적 관리하는 통합 플랫폼 구축 ?총 100역 : ’20년(35역,1관제), ‘21년(20역), ‘22년(45역) ? IOT 인프라(센서, 네트워크 장비, 프로토콜) 설치,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솔루션 구축, 중앙관리센터 구축 < 과학 기반의 Smart- Work 환경 구축 > ○ 초미세먼지(β-ray) 측정기 설치 ?20년 중점 ?초미세먼지 농도를 실시간 측정하여 농도변화 패턴을 분석하는 등 지하역사 공기질 관리의 기초자료로 활용 ?총 254역 : ’19년(1차분)149대, ‘20년 105대(2차분) ?초미세먼지 측정기, 데이터 수집 및 전송(data logger), 전광판, 서버 및 관제시스템 등으로 구성 《 모니터링 및 통계분석 시스템 》 《 측정기/전광판 》 ○ 이산화탄소 측정기 설치 신규 ?초미세먼지 측정기가 설치된 역사에 이산화탄소 측정기 설치 ?총 254역 : ’21년(127대), ‘22년(127대) ?항목별, 시간별, 일별, 계절별, 역별, 노선별, 장비 이력 등 빅데이터 분석 기반 구축 ④ 글로벌 챌린지의 우수 기술 활용 ○ 미세먼지 저감 효과가 입증된 우수기술을 현장에 우선 적용 추진 - 종합우승 제품 점진적 확대, 공간별 우수제품 테스트베드 검증 후 확대 분 야 기술명 적용사업 승강장 허니콤구조 필터 종합우승 역사 환기설비 시스템 개량 역사 공조필터 개선 공기 유동제어를 통한 승강장 내 미세먼지 배출·저감 솔루션 공간별 우승 역사 환기설비 시스템 개량 전동차 전동차 공기질 개선장치 및 전동차 출입문 에어커튼 설치 공간별 우승 전동차 객실 내 에어커튼 제작 설치 ⇒ 특정기술심의위원회 심의, 입찰절차를 거쳐 즉시 현장 도입 추진 ◈ 허니콤구조 필터 승강장 - 차압센서, PM측정기 등 측정 분석 시스템 보강하여 검증 후 점진적 확대 ≪공기정화시스템≫ ≪허니콤구조 필터≫ · 설치대상 : 종로3가역 등 11개역 ※ 높은 체적비율로 먼지 포집량이 일반 섬유필터보다 5?10배 정도 많고, 약 2년에 한번 물로 씻어 재사용 가능 ◈ 저감 솔루션 승강장 - 급기 디퓨저의 형상 변경하여 시범 설치 효과 측정 후 확대(※ 강동역) ≪압력손실저감 솔루션≫ ◈ 에어커튼 전동차 - 전동차 성능 영향 분석 후 테스트 베드 적용 시행 ※ 1편성(10칸) ≪건식공기 청정 및 에어커튼≫ ○ 서울글로벌 챌린지 우수기술 및 미세먼지 개선사업 전시관 설치?운영 - 실물?모형전시를 통해 지하철 미세먼지 저감 정책 부각 및 시민 공유 - 전시기술 : 8개 (실물?모형 활용) ?실물전시 : 허니콤 구조, 압력손실저감, 건식 공기청정(2), 에어커튼 ?모형전시 : 습식 공기청정, 전기집진기, 필터 - 기간 : ’20.5.~ ’20.12.(8개월) - 장소 : 광화문역(약 20평) - 소요예산 : 약 200백만원(조성비 180, 홍보물제작 10, 전시운영비 10) - 설치 및 구성(안) : 25m×2.5m 통합형 부스 형태 ?부스간판(안) : 서울 지하철! 안전도, 공기도 글로벌 넘버원! ?홍보콘텐츠 : 홍보 동영상, 이미지?사진 활용, 우수제품 모형물 전시 등 ※ 제품 홍보 및 홍보 리플릿은 업체별 준비, 개관행사 등 감안 운영요원 배치 실물 및 모형전시 관련 전기공사 등 부대비용 고려, 제품 배치 여부 등 추후 논의 전면 후면 ⑤ 민자철도 미세먼지 저감 개선 추진 ○ 서울시민이 이용하는 민자철도 공기질 개선을 위한 미세먼지 저감 개선 사업 지원 - 민자철도 미세먼지 저감 사업계획에 맞춰 국고보조금에 대한 시비지원 - 9호선, 우이신설선 등 민자노선에 대한 공기질 개선사업 추진 ('19.∼'21.) ? 터널 양방향 집진기 설치 지원 : · 9호선(124대, 372억), 우이신설선(38대, 114억) ? 초미세먼지(β-ray) 측정기 설치 지원 : · 9호선(37역, 19억), 우이신설선(13역, 7억) ? 지하역사 승강장내 공기질 개선장치 설치 지원 : · 9호선(592대, 39억), 우이신설선(75대, 5억) ? 지하철 전동차 공기질 개선장치 설치 지원 : · 9호선(1,080대, 65억), 우이신설선(72대, 4억) ○ 소요예산 : 625억원 (국비 40%, 시비 60% 지원) ≪9호선≫ ≪우이신설선≫ Ⅴ 향후 계획 ○ 지하철 미세먼지 종합대책 '20년 중점과제 집중 추진 - 터널 양방향 전기집진기 설치 등 4개분야 23개 대책(중점과제 포함) ○ '21년 국고보조금 확보 추진(국회 방문 등) : '20.4.~ ○ 서울글로벌 챌린지 '20-'21 선정 우수제품 신기술 적극 활용 ○ 市 투자심사 절차이행 및 추경예산 편성 등 : '20.4.~ Ⅵ 행정사항 등 ○ 미세먼지 세부 추진계획 이행통보 (시→공사) : ’20.3. ○ 미세먼지 저감추진단 자문회의(9차) : ’20.3. ○ 기자설명회, 보도자료 배포 등 : ’20.4.~ 붙임 1) 사업별 세부추진계획 1부. 2) 민자철도(9호선,우이신설선) 연차별 소요예산 1부. 끝.
20164830
20210928221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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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과-4771
D0000039755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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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기관명 | 서울시 | 부서명 | 도시교통실 교통기획관 도시철도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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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번호 | 도시철도과-4771 | 생산일자 | 2020-04-13 |
공개구분 | 부분공개 | 보존기간 | 3년 |
작성자(전화번호) | 최호연 (02-2133-4349) | 관리번호 | D0000039755100 |
분류정보 |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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