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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환자 의료 질 향상을 위한 QI 계획서- 약물 관련 오류 개선을 위한 환자안전 약제 시스템 구축 -

문서번호 약제과-2488 결재일자 2020.4.10.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약제1팀장 ★약제과장 박선아 유영순 04/10 代유영순 2020년 환자 의료 질 향상을 위한 QI 계획서 - 약물 관련 오류 개선을 위한 환자안전 약제 시스템 구축 - 2020. 4. 서울특별시어린이병원 (약제과) 약물 관련 오류 개선을 위한 환자안전 약제 시스템 구축 약제과 QI 활동을 통해 약물 관련 오류 개선 및 환자 안전 약제 시스템을 구축하여 어린이병원 환자 서비스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함 Ⅰ 추진 배경 1 현 황 ?? 환자 안전사고 중 투약오류 비중이 매년 증가하는 추세 ? 2016년 환자안전법 시행 이후, 2018년까지 환자안전사고로 보고된 유형 중 투약오류가 전체 비중의 28%를 차지하여 두 번째로 많음 2018년 환자안전 통계연보 (단위 : 건명,%) 사고종류 2017년 2018년 전년대비증감 보고건수 백분율 보고건수 백분율 보고건수 비율 낙상 1,835 47.5 4.224 45.7 2.389 130.2 투약 1,075 27.8 2,602 28.1 1,537 142.0 검사 275 7.1 533 5.8 258 93.8 3가지 외 사고 보고유형 (불명확 포함 13종류) 679 17.6 1,891 20.4 1,212 178.5 Total 3,864 100.0 9,250 100.0 5,386 139.4 ? 2019년 기준, 어린이병원 근접오류가 신고된 약물 관련 으로 전체 근접오류의 29%가 처방, 조제, 투약 등 약물 관련 오류로 나타남 ?? 병원 내 업무환경 개선을 통한 자체 예방시스템 강화 노력 필요 ? 투약오류의 발생은 의료 인력의 업무량과 관련된 것이 아니라 투약에 집중할 수 없는 업무환경이 원인 2016년, 분당서울대병원 연구진 으로 나타남 ? 또한, 병원 내에서 약물투여 시 비정규투약시간에서 오류 발생률이 정규투약시간보다 1.6배 높다는 연구결과 발표 ? 최소한의 시스템 구축과 업무환경 개선을 통해 환자의 치명적 위해를 선제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약료서비스 질 관리 방법 필요 2 문제 원인 분석 ? 약물사용의 위험 요소 중 하나인 약물 관련 오류(medication error)는 발생률은 작으나 치명적 위험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다뤄져야 함 ? 약물 오류 중 조제 및 투약오류는 의약품 조제 및 불출 단계에서 발생하고 있으므로 약사의 조제 및 투약 오류를 감소하기 위한 노력 필요 ? 조제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조정·관리하여 업무 효율성 향상 및 처방전 검토와 조제 의약품 검수 시간을 증가를 통한 조제 및 투약 오류 감소 기대 Ⅱ 2020년 추진 계획 1 추진방향 ‘최고의 어린이 건강 안전망 병원’ 목 표 환자와 직원이 만족하는 양질의 의료 서비스 제공 ? 방 법 약물 관련 오류 개선을 위한 환자 안전 약제 시스템 구축 ? 전 략 ?? 업무 프로세스 및 조제 환경 개선 → 약사의 업무효율성 향상 ?? 병동 불출함 활성화 및 의약품 불출 시간 조율 → 조제 및 투약 오류 가능성 감소 ?? 안전하고 편리한 약료서비스 제공 환경 구축 → 환자 안전 및 직원 만족감 향상 ※ 핵심지표 ① 약물관련 오류개선(투약, 조제 및 불출 오류 ) 비율 ② 조제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업무 효율성 측정 ③ 병동 불출 시스템 개선을 통한 직원 만족도 향상 2 세부추진계획 주제분류 □ 환자안전 □ 감염예방 □ 고객 만족도 향상 □ 경영 효율성 ■ 기 타( 업무개선 ) 주 제 명 약물 관련 오류 개선을 위한 환자안전 약제 시스템 구축 팀 명 SAFE-Pharm(세이프 팜) 세밀하고 이용하기 편리한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효율적 업무환경 조성 (Safety-Availability-Flexibility-Environment) 팀 원 구 분 이 름 역 할 추 진 팀 팀 장 박미현 - 약제과 QI 활동 총괄 간 사 박선아 - QI 활동 계획 수립 - QI 관련 회의 진행 및 결과보고 - 세부 추진활동 모니터링 총괄 실무팀원 유영순, 정향, 조수경, 지성진,한지현 - QI 관련 세부지표 모니터링 - QI 세부 활동 추진 협력 지원 내 부 원무과 이상욱 원무과 이보나 간호부 - QI 활동 지원 및 협조 (설문 조사, EMR 구축 시 기능개선 의견 검토 등) 외 부 서북병원 소정우 서울의료원 박송희 - EMR 시스템 도입에 따른 의약품 투약 및 불출 환경 선행조사 가. 약제과 QI 개요 나. 2020년 과제 목표 다. 자료 수집 및 분석 자료수집 및 분석 조사대상 조제 업무 프로세스 및 조제 환경 개선 조사도구 및 방법 ■ 설문조사 ■ 직접관찰 ■ 면담법 ■기록조사 □ 의무기록 ■ 전산자료 □ 기 타( ) 통계기법 및 분석도구 ■ 런 차트 □ 관리도 ■ 히스토그램 □ 파레토 ■ 기 타( 상관관계분석 ) ? 자료수집방법 - 브레인스토밍 및 현장 조사를 통한 문제점 발견 - 타 의료기관 벤치마킹으로 선행사례 (조제실, 복약지도실, 환자대기장소 운영 현황) 등 연구 - 팀원들과 의견 교환 및 문헌 고찰을 통한 문제 원인분석 후 개선방안 도출 ? 조사방법 및 분석도구(통계기법) 측정 지표 계량적 수치 (처방내역 및 통계량) 조제 시간 등 측정 직원 만족도 조사 도구 전산자료(OCS, EMR) 및 월별 보고 내역 직접 관찰 및 기록조사 설문조사 및 면담 (개별 인터뷰, FGI) 통계 기법 및 분석 도구 막대그래프 및 원형 차트 - 히스토그램 (월별 분석) 및 런차트 - 상관관계분석 정성보고서 및 질적 분석 도구 - 처방내역 및 통계량 등 계량적 수치 : 전산 자료 및 월별 보고 내역 - 조제시간 측정 : 직접 관찰 및 기록 조사 (동일 요일, 동일 시간대 측정) - 직원 만족도 조사 : 개별 설문 및 FGI (Focus Group Interview) 조제시간과 조제건수와의 상관관계 분석 (유의성 측정) 라. 추진내용 개선활동1. 기본방향 업무 프로세스 및 조제 환경 개선 → 약사의 업무효율성 향상 조제 업무 프로세스의 유연한 운영 : 예)조제시간 변경 (당일 오전→ 전날 오후) 업무 유형과 인력 배치 변경에 따른 유동적 역할 분담 : 조제 담당 → 분포 or PRN position 예비제제 사용 및 노후 약제 장비 교체에 따른 조제 및 검수 시간 단축 등 신속한 업무 수행 : 자동정제분류포장시스템 내 auto canister 사용, PTP 제포, 자동계수기, 예비제제 활용 의약품 확대 등 개선활동2. 기본방향 병동 불출함 활성화 및 의약품 불출 시간 조율 → 조제 및 투약 오류 가능성 감소 병동 별로 구획된 의약품 불출함의 활성화로 병동의약품 혼재에 따른 불출 오류 가능성 감소 병동 의약품 불출 시간 모니터링: 정규약 불출시간 준수 및 비정규약 조제 후 병동 불출 시 이중 검수를 실시하여 조제 및 투약 오류 감소 의약품 관리 시스템 운영으로 불출 오류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음 :EMR 구축 후 시스템을 정비하여 병동에서 의약품 수령 시 불출사항을 즉시 확인할 수 있음 (EMR 시스템 구축 시 도입 예정) 개선활동3. 기본방향 안전하고 편리한 약료서비스 제공 환경 구축 → 환자 안전 및 직원 만족감 향상 병동 의약품 불출 시간의 유동적 운영 : 병동 별 불출함 설치에 따른 불출시간 확대 (18시 이후에도 불출함을 통한 의약품 수령 가능) 병동 반납함 별도 설치로 의약품 반납 환경 개선(통제구역 출입 불필요) 투약 및 불출오류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방안 도출 및 직원 역량 교육 프로그램 정비(계속 사업) 3 추진일정 분야별 활동 내용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주제 선정 및 팀구성 ? ? 계획 수립/문제 분석 ? 개선활동 모색 및 실행 ? ? ? ? ? ? ? ? ? ? ? 중간평가 및 활동효과 분석 ? ? 중간평가 개선방안 적용 ? ? ? 보고서 작성 및 재평가 ? ? ? 4 소요예산 - 산출내역 : 조제량 측정 도구및 설문조사 홍보물 구매 ? 예산과목 - 전문 특화된 의료서비스 제고, 어린이병원 진료수준 제고, 어린이병원 의료 고객중심 의료서비스 제공, 간호서비스제공,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Ⅲ 성과관리 및 평가계획 ?? 평가시기 및 평가방법 ? 평가시기 : 연 2회 (상반기, 하반기) ? 평가방법 - 상반기 (20.6월 예정) : 어린이병원 QI위원회 제출(평가서식 준수) - 하반기 (20.11월 예정) : 자체 평가 기준표에 따라 정량 및 정성평가 ?? 자체 평가방법 ? 평가시기 - 정량평가 : 조제시간, 조제업무량 등 직접관찰 및 전산자료 검토(월2회) - 면담 및 설문조사 : 8~9월 실시(예정) - 정성평가 : 평가 기준표 및 면담결과에 따라 결과 보고서 등 작성 ? 평가방법 - 평가결과 √ 우수 : 평점합계 90점 이하 √ 보통 : 평점합계 70점 이상 ~ 90점 미만 √ 미흡 : 평점합계 70점 미만 평가영역 평가지표 평가세부항목 배점 평가기준 평점 구조(20) 자원 확보 전담인력확보 유무 10 ① 확 보 : 10점 ② 미확보 : 0점 핵심지표선정 핵심지표선정 유무 10 ① 지표선정 : 10점 ② 지표미선정 : 0점 과정(45) 사업계획수립 사업계획수립 여부 10 ① 수 립 : 10점 ② 미수립 : 0점 계획에 따른 개선활동 진행 ①업무 프로세스 및 조제 환경 개선 → 약사의 업무효율성 향상 15 ① 시 행 : 15점 ② 미시행 : 0점 ② 병동 불출함 활성화 및 의약품 불출 시간 조율 →조제 및 투약 오류 가능성 감소 10 ① 시 행 : 10점 ② 미시행 : 0점 ③ 안전하고 편리한 약료서비스 제공 환경 구축 → 환자 안전 및 직원 만족감 향상 10 ① 시 행 : 10점 ② 미시행 : 0점 결과(35) QI 지표 대비 달성도 ①약물관련 오류개선(투약, 조제 및 불출 오류 ) 비율 (전년대비 감소비율) 10 ① 감소비율 30% 이상 : 10점 ② 감소비율 15% 이상 ~ 30% 미만 : 7점 ③ 감소비율 15% 미만 : 5점 ② 조제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업무 효율성 측정 (원내조제건수 대비 조제시간 10% 이상 감소) 10 ① 감소비율 10% 이상 : 10점 ② 감소비율 10% 미만 : 7점 ③ 병동 불출 시스템 개선을 통한 직원 만족도 향상 (질적 분석 만족도 70% 달성) 10 ① 만족도 70% 이상 : 10점 ② 만족도 70% 미만 : 5점 결과 및 평가 결과보고 및 평가 실시(5) 5 ① 실 시 : 5점 ② 미실시 : 0점 Ⅳ 기대효과 ?? 조제 환경 개선을 통해 조제 업무 효율성 향상 및 직원 안전 도모 ?? 조제 및 투약 오류 가능성 감소하여 양질의 약료 서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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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환자 의료 질 향상을 위한 QI 계획서- 약물 관련 오류 개선을 위한 환자안전 약제 시스템 구축 -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어린이병원 약제과
문서번호 약제과-2488 생산일자 2020-04-1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선아 (02-570-8054) 관리번호 D0000039742456
분류정보 건강 > 지역보건 > 보건의료서비스운영및지원 > 병원질향상관리 > 약제질향상(QI)및의료기관인증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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