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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관광객 환대실천사업 보조금 지원계획

문서번호 관광정책과-4397 결재일자 2020.4.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지역관광팀장 관광정책과장 관광체육국장 김혜령 이소영 김규룡 04/09 주용태 2020 관광객 환대실천사업 보조금 지원계획 2020. 4. 관광정책과 2020 관광객 환대실천사업 보조금 지원계획 관광업계 종사자와 서울시민이 함께하는 환대캠페인을 통해 관광객들이 불편없이 따뜻한 환대를 느낄 수 있도록 친절과 배려의 환대문화 정착 1 사업 개요 및 추진경위 ?? 사업 개요 ○ 추진기간 : '20. 1월 ~ '20. 12월(연중) ○ 사업내용 : 환대실천 서비스교육 및 환대실천 캠페인 ○ 추진방법 : 서울시관광협회 보조사업으로 추진 - 관광특구협의회 및 지역상인회, 관광경찰, 자치구 등과 협력 ○ 소요예산 : 총526,000천원(민간경상보조) ?? 사업 추진경위 ○ 외래관광객 불편사항 개선 종합계획 수립('13. 7월) - 서울시관광협회, 7개 관광특구협의회 등 민관 공동협력 추진 결의 ○ 명예관광보안관 제도('13.11~), 부당요금 피해보상 시행 등('14. 1~) ○ ‘서울관광선언’ 발표('15. 8~) 및 스마일 캠페인 발대식('15. 8) ○ 서울관광혁신대책 발표('16. 4) , 찾아가는 환대교육 개설('16. 6) - 한국관광의별, ‘K스마일 친절지자체’ 최우수 선정(문체부,′16. 12) ○ 서울 환대서포터즈 ‘서울리즈’ 발족 및 운영(1기~4기)('17. 4~) ○ 시민, 관광업 종사자 대상 찾아가는 환대교육('17. 4~'19.11) 2 2019년 사업 추진 성과 ?? 관광종사자 및 관광업계 경영자 대상 환대교육 실시로 환대실천 전파 ○ 관광업계 종사자 대상『찾아가는 환대 교육』실시(총 100회, 2,060명 참여) - 서울시 및 관광특구 주관 축제 관계자와 5대 접점(관광, 숙박, 식당, 쇼핑, 교통) 관광업계 관계자 중심 교육 실시 - 환대접점 서비스 역량강화, 고객감동 서비스 마인드 제고, 커뮤니케이션 스킬 등 전문 CS 강사 방문교육 실시 ○ 관광업계 리더그룹 대상『서울 호스피탤러티 아카데미』운영(3회, 134명 수료) - 최고경영자 및 신규 경영자 과정의 심화되고 전문화된 환대교육 실시로 환대서비스 전문가를 양성, 이들을 통해 관광 접점까지 환대 문화 확산 - 교수, 업계 대표를 비롯한 다양한 경험을 겸비한 강사진을 통한 관광 환대산업의 현황 및 정책, 환대 마인드 강화 교육 ○ 관광업계 리더 대상 포럼개최, 서울의 지속가능한 관광발전 방향 모색 - 서울호스피탤러티 아카데미 CEO 포럼(11.15), 서울관광발전포럼(12.7) 개최 ?? 서울 환대 서포터즈 활용 환대분위기 조성 및 환대의식 확산 ○ 주요 관광거점 대상 서울 환대 서포터즈(서울리즈) 선발?운영 - 대학생 대상 환대서포터즈 100명 선발(오프라인 80명, 온라인 20명) - 주요 축제 및 주요관광 중심으로 참신한 아이디어의 환대 캠페인 실시 ○ 환대서포터즈를 통한 온?오프라인 캠페인 및 홍보 실시 - 환대분위기 조성을 위한 환대주간 개막식 연계 대규모 캠페인 ※ 봄 시즌 (4.26) : 명동일대, 가을 시즌(9.18~9.20) : 서울시청광장, 코엑스 - 관광업체?상인 등 일반시민과 함께 서울관광 콘텐츠 및 환대의식 전파 - 사회관계망서비스(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및 블로그 온라인 매체 활용 홍보 ※ 공식 인스타그램 팔로워 3,576명, 86개 포스팅, 좋아요 7,521 3 2020년 사업 추진 계획 ?? 추진방향 ○ 코로나19 여파 및 아?중동 인식개선 신규사업을 고려, 기존 환대실천 사업 규모 및 일정 조정으로 사업 효율성 및 시의성 제고 ○ 서울시 관광시장 다변화 전략에 따라 아?중동 등 다양한 국가별 환대교육 강화로 관광 접점에 아?중동 관광 인식개선 유도 ?? 사업별 추진계획 < 2019년 대비 주요 변경사항 > ?? 코로나19 여파에 따라 기존 환대 실천 사업 축소?변경?연기 시행 ?? 자치구 및 유관기관 등 대상별 아?중동 인식개선 특별교육 신설 ?? 코로나19 피해 여행사 위기극복을 위한 워크숍 프로그램 신설 ?? 찾아가는 환대교육 중소사업자 대상 확대 및 1330?120과 연계, 불편 신고 접수된 업체 대상 교육으로 환대교육 실효성 확보 ?? 찾아가는 환대교육 및 서울 호스피텔리티 아카데미에 아?중동 등 서울시 관광시장 다변화를 위한 환대전략 포함 ① 아?중동 인식개선 교육(신설) ○ 관광산업 종사자 대상 아·중동 관광 관련 특별 심화교육 프로그램 운영 - 식당업(3회, 150명), 여행사?관광호텔?면세점(1회, 50명), 기타 관광업(1회, 50명) ○ 서울시, 자치구, 관광 유관기관·단체 대상 인식개선 교육 추진 - 관광 유관기관 대상 교육으로 아?중동 관광 정책 중요성 전파(2회, 100명) ② 코로나19 피해 여행사 워크숍(신설) ○ 코로나19 사태에 따라 피해가 큰 중소여행사 대상 위기극복을 위한 재활복구 프로그램 마련(40개 업체, 80명 규모) ○ 여행상품 개발 및 효과적인 홍보?마케팅 교육, 여행사 간 네트워크 마련 등을 통해 코로나19 안정화에 따른 조기회복 도모 ③ 찾아가는 환대실천 교육 및 호스피탤리티 아카데미 운영 〈 찾아가는 환대실천 교육 〉 ○ 관광접점 업소(식당, 숙박, 쇼핑, 교통 등)를 방문, 종사자 대상 집중 CS교육 실시 - 각 업체별 맞춤형 찾아가는 교육 실시, 연 60회 목표('19.6~11월) ○ ’20년 환대교육 시 중소업체 교육 비율 65%로 확대 실시(’19년 54%) - 호텔 등 규모 있는 업체보다 교육 기회가 적은 관광접점 사업자들에게 교육기회 확대 제공으로 관광 최접점까지 환대교육 강화, 교육의 실효성 제고 ○ 서울관광불편처리센터 및 1330?120과 연계, 불친절 업체 선정?교육 - 각 기관에 불편신고 된 관광객 대상 불친절업체를 선정하여 교육?개도를 통해 환대의식 확산 ○ 아?중동 및 제3문화권 관광객 국가별 환대법을 필수과목으로 교육 - 아?중동과 함께 한국에 익숙하지 않은 타 문화권과 함께 교육, 아?중동 문화를 특정종교가 아닌 다양한 문화의 하나로 인식토록 유도 <찾아가는 환대교육 공통교육 내용(이문화 환대)> 이문화관광객 환대 커뮤니케이션 이문화관광객 맞이를 위한 우리업장 점검 1. 관광트렌드 변화에 대한 이해 : 기존 중/일관광객 체제에서 다양한 문화권의 관광객이 방문하는 서울관광산업에 대한 이해 2. 이문화관광객에 대한 이해 : 무슬림, 인도권, 유대인 등에 대한 문화의 이해를 통해, 다양한 관광객을 맞이할 수 있는 환대법 교육 1. 문화적 특성에 대한 이해 : 다양한 문화권 관광객에 대한 환대의식 개선 교육 2. 문화적 특성에 따른 우리업장의 현재 : 문화권별 다른 관습을 대비 점검, 다양한 관광객이 불편함 없이 즐길 수 있는 서울관광을 만들기 위한 교육 〈 서울 호스피탤리티 아카데미 운영 〉 ○ 관광업계 리더그룹(경영자, 관광스타트업, 공공기관 등) 대상 심화된 환대교육 실시 - 최고경영자 과정 아카데미 1기수(총 50명) 및 포럼 2회(약600명) 운영 ○ 대상별 회차별 차별화된 환대실천 교육실시로 관광업계 역량 강화 - 대학교수, 연구소 소장 등 우수 강사진 확보로 환대실천의 중요성·성공사례, 직원 환대실천 능력 제고 방법, 환대 경영 전략, 환대마인드 강화 교육 ○ 교육 및 포럼에 아?중동 관광 커리큘럼 및 의제 보강, 서울 관광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서 할랄 비즈니스 강조 - 아?중동 문화의 이해, 아?중동 관광객 친화 관광 상품의 이해 교육 등을 통해 관광업계 리더들에게 할랄관광의 중요성 전파 ④ 환대실천 캠페인 및 홍보 ○ 환대주간 연계 대규모 캠페인 실시 - 환대주간 전 민?관 협력 가두 캠페인 실시(100여명 이내) ※ 코로나19 추이에 따라 행사 인원 및 대규모 행사 일정 조정 예정 - 환대실천 및 글로벌 에티켓 홍보책자, 홍보물, 판촉물 등 제공, 참여 독려 ○ 서울 환대 서포터즈(서울리즈) 활용 온오프라인 캠페인 및 홍보 실시 - 서울환대 서포터즈 대학생 자원봉사자 공모 및 운영(100명 이내) ※ 온?오프라인 통합 서포터즈 운영, 온?오프라인 동시활동으로 실효성 제고 - 서울시 주요 축제 및 관광거점 중심으로 환대실천 캠페인 기획, 실행 - 관광사업체와 상인 등 일반시민과 함께 서울관광 콘텐츠 및 환대의식 전파 - 환대주간, 환대실천교육 사업과 연계 운영을 통한 사업효과 극대화 4 행정사항 ?? 소요예산 : 총 526,000,000원 ○ 예산과목 : 아시아 최고 관광도시로의 도약, 지역기반 관광생태계 구축 및 상생관광실현, 관광특구 활성화 및 환대분위기 조성, 민간경상사업보조 ○ 예산내역 항 목 내 용 금 액 ?? 보조금 교부 ○ 교부근거 : 관광진흥법 제43조(관광협회중앙회 업무), 제45조(지역별 관광협회), 제76조(재정지원) 및 서울특별시 관광진흥조례 제15조(재정지원) ○ 교부기관 : 서울특별시관광협회 ○ 교부사유 - 서울시관광협회는 관광진흥법 제45조에 의한 지역관광사업자 단체로, 민간기금 조성 및 관리, 관광특구협의회 활동지원 등을 추진하고 있음 - ‘외래 관광객 불편사항 개선 종합계획(’13.7.7)’, ‘민관협력 관광안심 도시 실행계획(’13.9.30)’, 서울관광혁신대책(‘16.4) 등에 따라 ’13.7월부터 관광 현장에서 환대실천사업을 전개하기 위해 공동협력 추진 ※ 환대 조성사업은 연속사업으로서 보조사업 인건비 등 보조금 교부 전 발생한 지출액에 대하여 보조금으로 집행 ?? 추진일정 ○ 보조사업계획서 승인 및 보조금 교부 '19. 4월 중 - 사업비 교부(4월, 6월, 9월) ○ 환대실천사업 시행 '19. 4월 ~ 12월 붙임 ; 협약서(안)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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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관광객 환대실천사업 보조금 지원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문서번호 관광정책과-4397 생산일자 2020-04-0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혜령 (02-2133-2817) 관리번호 D0000039734308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관광상품개발및운영 > 관광상품개발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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