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자치법규 부패영향결과 보고(서울특별시 도시계획 조례 및 시행규칙 일부개정안)

문서번호 감사담당관-7148 결재일자 2020.4.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감사1팀장 감사담당관 최종현 조청훈 04/08 강선섭 협조 「서울특별시 도시계획 조례 및 시행규칙」일부개정안 자치법규 부패영향평가 결과 보고 2020. 4. 감 사 위 원 회 감 사 담 당 관 「서울특별시 도시계획 조례 및 시행규칙」일부개정안 자치법규 부패영향평가 결과 보고 Ⅰ 평가개요 ?? 평가대상 :「서울특별시 도시계획 조례」일부개정조례안 「서울특별시 도시계획 조례 시행규칙」일부개정규칙안 ?? 평가결과 자치법규 명칭 구분 대상여부 평가결과 「서울특별시 도시계획 조례」 일부개정 「서울특별시 도시계획 조례 시행규칙」 일부개정 Ⅱ 개정사유 및 내용 ?? 개정 사유 ○ 조례에 따라 밀도완화 등을 심의하는 도시계획위원회를 공동위원회(도계위+건축위)까지 확대하여 해석할 수 있는지 지속적 논란 - 도시계획 조례 및 시행규칙 상 “도시계획위원회”로 표기된 조항 명확화 필요 ○ 지속적인 관계법령 개정에 따라 조례 상 인용조항 불부합 발생 - 도시계획위원회 회의록 공개방법 개정 (’19. 8.) : 열람 → 열람 또는 사본 - 그 간 관계법령 조문 신설 및 삭제에 따른 조례 인용조항 반영 필요 ?? 개정(안) 세부내용 【도시계획 조례】 ○ 건축물 밀도 등 완화를 위한 조건 명확화 - 용도지역내 용적률 완화사항 등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뿐만 아니라 지구단위계획으로 결정된 경우에도 완화가능 현 행 개 정 (안) 제55조(용도지역안에서의 용적률) ⑤제1항제15호 및 제16호의 규정에 불구하고 생산녹지지역 또는 자연녹지역안에서 법 제2조제6호의 기반시설중 도시관리계획으로 설치하는 시설의 용적률은 시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100퍼센트 이하로 할 수 있다. 제55조(용도지역안에서의 용적률) ⑤제1항제15호 및 제16호의 규정에 불구하고 생산녹지지역 또는 자연녹지역안에서 법 제2조제6호의 기반시설중 도시관리계획으로 설치하는 시설의 용적률은 지구단위계획으로 결정된 경우 또는 시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를 거친 경우에는 100퍼센트 이하로 할 수 있다. ※ 해당조항 :제55조제5,12,15,17,18,20,23항 ○ 도시계획시설 세부시설조성계획 변경 시 경미한 번경 범위 설정 - 세부시설의 면적, 연면적 또는 건축물 높이 변경 시 경미한 변경의 범위는 50퍼센트 미만으로 규정 현 행 개 정 (안) <신 설> 제10조의2(도시계획시설의 세부시설조성계획)영 제25조제3항제3호에 따른 도시계획시설의 세부시설조성계획(세부시설 면적, 건축물 연면적 또는 건축물 높이의 변경이 포함된 경우)의 경미한 변경의 범위는 50퍼센트 미만으로 한다. 다만, 경미한 변경시에도 필요할 경우 법 제113조에 따라 설치된 서울특별시도시계획위원회(이하 "시도시계획위원회"라 한다) 또는 법 제30조제3항단서에 따라 설치된 서울특별시도시건축공동위원회(이하 "시공동위원회"라 한다)의 자문을 받을 수 있다. ○ 도시계획상임기획단 기능 명확화 - 상임기획단 기능 수행에 포함되는 해당 위원회에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추가 현 행 개 정 (안) 제64조(설치 및 기능) ②기획단의 기능은 다음의 각 호와 같다. 3. 다음 각 목의 위원회에서 요구하는 사항에 대한 조사연구 가. 도시계획위원회 나. 도시재정비위원회 다. 도시재생위원회 라. 시장정비사업 심의위원회 제64조(설치 및 기능) ②기획단의 기능은 다음의 각 호와 같다. 3. 다음 각 목의 위원회에서 요구하는 사항에 대한 조사연구 및 상정안건 검토 가. 도시계획위원회 나. 도시재정비위원회 다. 도시재생위원회 라. 시장정비사업 심의위원회 마.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30조제3항에 따른 서울특별시 도시건축공동위원회 ○ 국토계획법 등 관련법령 개정사항 반영 - 조례 인용조항에 있어 그 간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등 개정내용 반영 일괄 정비 현 행 개 정 (안) 제61조 (회의록) ③ 제2항에 따른 회의록의 공개는 열람의 방법으로 한다. 제61조 (회의록) ③ 제2항에 따른 회의록의 공개는 열람 또는 사본을 제공하는 방법으로 한다. 제54조(용도지역안에서의 건폐율) ⑥시장은 영 제84조제4항에 따라 토지이용의 과밀화를 방지하기 위하여 건폐율을 낮추어야 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불구하고 시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구역을 정하고, 그 구역에 적용할 건폐율의 최대한도의 10분의 5까지 낮출 수 있다. 제54조(용도지역안에서의 건폐율) ⑥시장은 영 제84조제5항에 따라 토지이용의 과밀화를 방지하기 위하여 건폐율을 낮추어야 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불구하고 시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구역을 정하고, 그 구역에 적용할 건폐율의 최대한도의 10분의 5까지 낮출 수 있다. 【도시계획 조례 시행규칙】 ○ 건축물 밀도 등 완화를 위한 조건 명확화 - 공공시설등 확보, 전략개발 등 지구단위계획 목적 달성을 위하여 정할 수 있는 용적률 기준은 도계위 뿐만 아니라 공동위원회에서 인정하는 경우도 가능 현 행 개 정 (안) 제7조(지구단위계획구역 안의 용적률 계획 및 운용) 2. 시도시계획위원회가 공공시설 확보, 전략개발 등 지구단위계획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특별히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용적률 적용기준을 지구단위계획으로 따로 정할 수 있다. 제7조(지구단위계획구역 안의 용적률 계획 및 운용) 2. 시도시계획위원회 또는 시공동위원회가 공공시설등 확보, 전략개발 등 지구단위계획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특별히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용적률 적용기준을 지구단위계획으로 따로 정할 수 있다. ○ 국토계획법 등 관련법령 개정사항 반영 - 시행규칙 인용조항에 있어 그 간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등 개정내용 반영 일괄 정비 현 행 개 정 (안) 제2조(정의) 4. "공공시설"이란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이하 "영"이라 한다) 제42조의3제2항제12호 각 목의 시설을 말한다. 제2조(정의) 4. "공공시설등"이란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이하 "영"이라 한다) 제42조의3제2항제12호 각 목의 시설을 말한다. Ⅲ 평가대상 여부 및 평가모형 검토 ??「서울특별시 도시계획 조례 및 시행규칙」일부개정안은 ○ Ⅳ 평가결과 및 조치 ?? 평가결과 : 【도시계획 조례】 현 행 개 정 안 <신 설> 제10조의2(도시계획시설의 세부시설조성계획)영 제25조제3항제3호에 따른 도시계획시설의 세부시설조성계획(세부시설 면적, 건축물 연면적 또는 건축물 높이의 변경이 포함된 경우)의 경미한 변경의 범위는 50퍼센트 미만으로 한다. 다만, 경미한 변경시에도 필요할 경우 법 제113조에 따라 설치된 서울특별시도시계획위원회(이하 "시도시계획위원회"라 한다) 또는 법 제30조제3항단서에 따라 설치된 서울특별시도시건축공동위원회(이하 "시공동위원회"라 한다)의 자문을 받을 수 있다. 제16조(지구단위 계획구역의 지정대상) ⓛ (생 략) ② 시장은 제1항 각 호 또는 영 제43조제4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지역안에서 토지소유자 등이 공동주택(아파트에 한한다)을 건축하려는 경우, 그 규모 등이 규칙으로 정하는 범위 또는 지역에 해당하는 때에는 해당 공동주택 건축예정부지를 지구단위계획구역으로 지정하여야 한다.다만, 다른 법률에 의하여 해당 지역에 토지이용 및 건축에 관한 계획이 수립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③ ~ ④ (생 략) 제16조(지구단위 계획구역의 지정대상) ⓛ (현행과 같음) ② ----토지소유자 ----------- ------------------------------------------------------------------------------------------------------------------- ----------------------------- -------------------------------------- ----------------------------- ---------------------------------- ③ ~ ④ (현행과 같음) 제17조(도시계획위원회의 자문) ①시장은 지구단위계획구역을 지정하려는 때에는 법 제28조에 따른 주민의견을 청취하기 전에 지정의 타당성 여부 등에 대하여 법 제113조에 따라 설치된 서울특별시도시계획위원회(이하 "시도시계획위원회"라 한다)에 자문을 할 수 있다. ②제1항에 따라 시도시계획위원회에 자문하려는 때에는 구역지정을 위한 기초조사결과 및 개략적인 구역의 지정구상계획을 제출하여야 한다. 제17조(도시계획위원회 등의 자문) ①---------------------------------------------------------------------------시도시계획위원회 또는 시공동위원회 ---------------------- ②--------- 시도시계획위원회 또는 시공동위원회------------- ------------------------------------ 제18조(지구단위계획의 경미한 사항의 처리 등) ①시장은 영 제25조제4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지구단위계획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영 제25조제4항 각 호 외의 부분 후단에 따라 영 제25조제2항에 따른 공동위원회(이하"공동위원회"라 한다)의 심의를 거치지 아니하고 변경할 수 있다. ②영 제25조제4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미한 사항의 변경함에 있어 시 구도시계획위원회 또는 공동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처리하는 경우 동 위원회는 해당 지구단위계획의 수립취지에 반하지 아니하는 범위안에서 조건을 붙여 의결할 수 있다. 제18조(지구단위계획의 경미한 사항의 처리 등) ① ---------------- --------------------------------------------------------------------- 해당 공동위원회 ----------------- ------------------------ ---------------- ② ------------------------ ------------------------ ----- 해당 도시계획위원회 또는 공동위원회 ------------------ ------------------------- ------------------------- ------------ 제19조의3(대규모 시설이전지 등에 대한 지구단위계획 수립) ① 영 제42조의3제2항제13호, 제14호에 따른 관할 시·군·구 내 기반시설이 취약한 지역은 다음 각 호의 지역을 말한다. 1~2. (생 략) 3. 1호 및 2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지 않는 지역중 기반시설이 부족하여 지원이 필요하다고 시도시계획위원회에서 인정하는 지역 ② 영 제42조의3제2항제14호에 따른 기반시설의 설치비용의 효율적 관리를 위하여 시장은 별도의 기금을 설치할 수 있으며, 그 기금의 사용용도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4. (생 략) ③ 영 제42조의3제2항제15호에 따른 기반시설 설치내용, 기반시설 설치비용에 대한 산정방법 및 구체적인 운영기준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도시관리계획의 변경에 따른 구체적 개발계획과 그에 따른 기반시설의 설치 제공 또는 기반시설 설치를 위한 비용 제공 등(이하 "공공기여"라 한다.)을 도시관리계획 결정권자와 사전에 협의하여 인정된 경우에 한하여 협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수립할 것. 2. (생 략) 3. 공공기여 내용 중 기반시설 설치비용의 산정은 제19조의2(공공시설 설치비용 및 부지가액 산정방법)를 적용한다. 4. (생 략) 제19조의3(대규모 시설이전지 등에 대한 지구단위계획 수립) ① --------- ------------------------ -----공공시설등이 ---------- ------------ 1~2. (현행과 같음) 3. ----------------------- -------- 공공시설등------- ------------시도시계획위원회 또는 시공동위원회----- ② ---------------------- 공공시설등----------------- ------------------------ ------------------------ ------------ 1~4. (현행과 같음) ③ ---------------------- 공공시설등 --- 공공시설등 ----- ------------------------- -------------- 1. ---------------------- ---------- 공공시설등 --- -------공공시설등--------- ---------------------- ---------------------- ---------------------- ---------------------- 2. (현행과 같음) 3. ------------공공시설등---- ------------------------ ------------------------ ---- 4. (현행과 같음) 제46조(건축선 후퇴부분 등의 관리) 영 제72조제3항에 따라 시가지경관지구·역사문화특화경관지구·조망가로특화경관지구안에서 「건축법」제46조제2항 및 같은 법 시행령 제31조제2항에 따라 지정된 건축선 후퇴부분에는 공작물·담장·계단·주차장·화단·영업과 관련된 시설물 및 그 밖의 이와 유사한 시설물을 설치하여서는 아니 된다.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3. (생 략) 4. 허가권자가 보행자의 편익 또는 가로미관 향상을 위하여 공간이용계획을 수립하여 해당 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를 거친 때 제46조(건축선 후퇴부분 등의 관리) ------------------------ ------------------------ ------------------------ ------------------------ ------------------------ ------------------------ ------------------------ ------------------------ ------------------------ ------------ 1~3. (현행과 같음) 4. 보행자------------------- ------------------------ ------지구단위계획으로 결정된 경우 또는 허가권자가 해당 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를 거친 때 제54조(용도지역안에서의 건폐율) ① 법 제77조 및 영 제84조제1항에 따라 용도지역별 건폐율은 다음 각 호의 비율 이하로 한다. 1.~16. (생 략) ②법 제77조제3항 및 영 제84조제3항에 따라 다음 각 호의 지역 안에서의 건폐율은 제1항에도 불구하고 다음 각 호의 비율 이하로 한다. 1.~2. (생 략) 3.공업지역안에 있는「산업입지 및 개발에 관한 법률」제2조제8호가목 및 나목에 따른 국가산업단지 및 지방산업단지 : 60퍼센트 ⑥시장은 영 제84조제4항에 따라 토지이용의 과밀화를 방지하기 위하여 건폐율을 낮추어야 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불구하고 시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구역을 정하고, 그 구역에 적용할 건폐율의 최대한도의 10분의 5까지 낮출 수 있다. ⑦제1항의 규정에 불구하고 산업·유통개발진흥지구 및 외국인투자기업에 대한 용도지역 안에서의 건폐율은 제84조제1항의 건폐율 범위 안에서 시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완화할 수 있다. 다만, 제55조제11항에 따라 시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용적률 완화를 받은 경우는 제외한다. ⑧제1항의 규정에 불구하고 영 제84조제5항제1호에 따른 건축물 중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하는 지역의 건축물의 경우에는 건폐율을 80퍼센트 이상 90퍼센트 이하의 범위 안에서 지구단위계획으로 따로 정할 수 있다. ⑪ 법 제77조제4항제2호 및 영 제84조제5항제5호에 따라 녹지지역의 건축물로서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건축물의 건폐율은 30퍼센트 이하로 한다. 1. (생 략) 2.「문화재보호법」제2조제2항에 따른 지정문화재 또는 같은 조 제3항에 따른 등록문화재 3. (생 략) ⑫ 제1항제15호에도 불구하고 영 제84조제7항에 따라 생산녹지지역에서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건축물의 건폐율은 30퍼센트 이하로 한다. 1.~2. (생 략) 제54조(용도지역안에서의 건폐율) ① ---------------------------- ---------------------------- ---------------------------- 1.~16. (생 략) ②----------------영 제84조제4항 -------------------------- ---------------------------- ---------------------------- 1.~2. (생 략) 3.---------------------------- ---------------------------- ----------------------일반산업단지 : --------- ⑥----영 제84조제5항------------ ---------------------------- ---------------------------- ---------------------------- ---------------------------- ---------------------------- ---------------------------- ⑦ --------------------------- ---------------------------- ---------------------------- ---------------------------- ---------------------------- ----------제55조제12항-------- ---------------------------- ------------------ ⑧------------------- 영 제84조제6항제1호--------------------- ---------------------------- ---------------------------- ---------------------------- --------------- ⑪ --------------------영 제84조제6항제5호------------------- ---------------------------- ---------------------------- -------------- 1. (현행과 같음) 2.---------------------------- -------------- 제3항제1호에 따른 국가등록문화재 3. (현행과 같음) ⑫ ---------------------영 제84조제8항------------------------ ---------------------------- ------------------------ 1.~2. (생 략) 제55조(용도지역안에서의 용적률) ① ~ ④ (생 략) ⑤제1항제15호 및 제16호의 규정에 불구하고 생산녹지지역 또는 자연녹지역안에서 법 제2조제6호의 기반시설중 도시관리계획으로 설치하는 시설의 용적률은 시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100퍼센트 이하로 할 수 있다. ⑫제1항의 규정에 불구하고 산업·유통개발진흥지구, 외국인투자기업 또는 특정관리대상 아파트의 용적률은 해당 용도지역안에서의 용적률을 초과하여 100퍼센트 이하(해당 용도지역의 용적률과 초과 용적률 100퍼센트 이하의 용적률을 합한 전체 용적률이 영 제85조제1항의 용적률 범위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영 제85조제1항의 용적률 이하)범위안에서 시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완화할 수 있다. ⑮ 제1항제3호부터 제10호까지의 규정에 불구하고 국·공유지에 「문화예술 진흥법 시행령」 제2조에 따른 문화시설 중 박물관, 도서관, 미술관, 공연장을 건축하여 기부채납하는 경우에는 영 제85조제1항의 해당 용도지역의 용적률의 범위 안에서 시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완화 할 수 있다. ?제1항에도 불구하고 제1항제6호부터 제10호까지의 지역(역사도심 지역을 포함한다)에서 「관광진흥법 시행령」 제2조제1항제2호 가목 및 다목의 관광호텔업, 한국전통호텔업을 위한 관광숙박시설을 건축할 경우에는 시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 제1항에 따른 용적률의 20퍼센트 이하의 범위안에서 완화할 수 있다. ? 제1항의 규정에 불구하고 공공보도의 보행환경 개선과 도시미관향상을 위하여 지하철출입구·환기구·배전함 등(이하 "지하철출입구등"이라 한다)을 건물 또는 대지내 설치하여 기부채납하거나 구분지상권을 설정하는 경우에는 영 제85조제1항의 해당 용도지역의 용적률의 범위 안에서 다음 산식에 따라 시도계획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완화 할 수 있다. 1~2. (생 략) ? 법 제78조제6항 및 영 제85조제11항에 따라 건축물을 건축하려는 자가 그 대지의 일부에 영 제85조제10항에 따른 사회복지시설을 설치하여 기부하는 경우에는 기부하는 시설의 연면적의 2배 이하 범위에서 영 제42조의2제2항 및 46조제1항에 따라 용적율 을 완화하여 추가 건축할 수 있다. 다만, 해당 용적율은 다음 각 호의 기준을 초과할 수 없다. 1~2. (생 략) 제1항제2호부터 제6호까지에 따른 지역에서 「고등교육법」 제2조에 따른 학교의 학생이 이용하는 다음 각 호의 기숙사를 건설하는 경우에는 시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제1항에 따른 해당 용도지역 용적률의 20퍼센트 이하의 범위에서 용적률을 완화할 수 있다. 1~2. (생 략) 제55조(용도지역안에서의 용적률) ① ~ ④ (현행과 같음) ⑤------------------------ ------------------------ ------------------------ ------------------------ ----지구단위계획으로 결정된 경우 또는 시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를 거친 경우에는 ------------ ⑫------------------------ ------------------------ ------------------------ ------------------------ ------------------------ ------------------------ ------------------------ ------------------------ ------------------------ 지구단위계획으로 결정된 경우 또는 시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를 거친 경우에는 ---------- ⑮ ----------------------- ------------------------ ------------------------ ------------------------ ------------------------ ------------------------ ---------- 지구단위계획으로 결정된 경우 또는 시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를 거친 경우에는 ---------- ?------------------------ ------------------------ ------------------------ ------------------------ ------------------------ ------건축하는 경우로서 지구단위계획으로 결정된 경우 또는 시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를 거친 경우에는 ---- -------- ?----------------------- ------------------------ ------------------------ ------------------------ ------------------------ ------------------------ ------------------------\ ------------------------ 지구단위계획으로 결정된 경우 또는 시도계획위원회의 심의를 거친 경우에는 ---------- 1~2. (현행과 같음) ?------------------------ ------------------------ ------------------------ ------------------------ ------------------------ ------------영 제42조의2제3항 ------------------------ ------------------------ ------------------------ ------------ 1~2. (현행과 같음) ------------------------ ------------------------ ------------------------ ------------------지구단위계획으로 결정된 경우 또는 시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 ------------------------ 1~2. (현행과 같음) 제61조(회의록) ①~② (생 략) ③ 제2항에 따른 회의록의 공개는 열람의 방법으로 한다. 제61조(회의록) ①~② (현행과 같음) ③ ------------------열람 또는 사본을 제공하는 --- 제63조(공동위원회의 운영) ① 제56조, 제57조제2항, 제6항부터 제11항, 제58조제2항부터 제6항까지, 제58조의2, 제58조의3, 제59조부터 제62조까지의 규정은 공동위원회의 운영에 준용한다. ② 제68조제1항에 따른 권한위임사무 처리를 위해 필요한 경우 자치구 공동위원회를 설치하여 운영할 수 있다. 제63조(공동위원회의 운영) ① ----- 제57조제4항----------------- ------------------------ ------------------------ ---------------- ② 구청장은 제68조제1항------- ----------자치구 공동위원회를 설치하여 운영 하여야 한다. 제63조의2(도시계획 정책자문단 설치·운영 등)시장은 도시계획의 합리적인 수립·운영 등을 위하여 도시계획 정책자문단(이하 "자문단"이라 한다)을 설치·운영하여 자문할 수 있다. ① (생 략) ② 자문위원은 도시경관·도시설계·교통 등 도시계획 관련분야 전문가와 문화·미래·역사·관광 등 인문사회 관련분야 전문가 및 시의원으로 구성한다. 이 경우 전체 위원수의 3분의 1 이상은 제57조 제3항의 제1호와 제3호에 해당되는 시도시계획위원회 위원으로 구성하여야 한다. ③~⑤ (생 략) 제63조의2(도시계획 정책자문단 설치·운영 등)-------------------- ------------------------ ------------------------ ------------------ ① (현행과 같음) ② ----------------------- ------------------------ ------------------------ ------------------------ ------------------------ ------------------------ ------------------------ ------시도시계획위원회 또는 시공동위원회 ------- ③~⑤ (현행과 같음) 제2절 도시계획상임기획단 제64조(설치 및 기능) ①(생 략) ②기획단의 기능은 다음의 각 호와 같다. 1~2. (생 략) 3. 다음 각 목의 위원회에서 요구하는 사항에 대한 조사연구 가~라. (생 략) 마. (신 설) 4. (생 략) 제2절 도시계획상임기획단 제64조(설치 및 기능) ①(현행과 같음) ②기획단의 기능은 다음의 각 호와 같다. 1~2. (현행과 같음) 3. ----------------------- ----- 조사연구 및 상정안건 검토 가~라. (현행과 같음) 마.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30조제3항에 따른 서울특별시 도시건축공동위원회 4. (현행과 같음) [별표 3] 상업지역내 주거복합건축물의 용도 비율 및 용적률 가. (생 략) 나. 가목에도 불구하고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시도시계획위원회·도시재정비위원회 또는 시장정비사업심의위원회 등 해당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주거용 외의 용도로 사용되는 부분의 면적(부대시설의 면적을 포함한다)을 전체 연면적의 10퍼센트 이상으로 할 수 있다. 1) 도시환경정비구역 중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에 따라 시장이 주거기능의 입지가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선정한 지역 2)~5) (생 략) [별표 3] 상업지역내 주거복합건축물의 용도 비율 및 용적률 가. (현행과 같음) 나. ---------------------- ------------------------ ------------------------ ------------------------ ------------------------ ------------------------ ------------------------ ------------------------ --- 1) 도시정비형 재개발구역 ------ ------------------------ ------------------------ ------------ 2)~5) (현행과 같음) [별표 4] 권한위임 사무 (제68조 관련) 4. 다음 각목에 해당하는 지구단위계획의 변경결정에 관한 사무(단, 특별계획구역내에서 시장이 결정한 지구단위계획의 변경결정은 제외한다). 나목부터 라목까지의 규정 및 자목의 경우에는 2회 이상 나누어 변경하는 때에는 총 변경되는 합을 말한다. 가~자. (생 략) 차. 법 제52조제1항제7호에 따른 교통처리계획중 주차장출입구?차량출입구?보행자출입구의 위치변경(신설, 폐지를 포함한다)(후단 신설) 카~더. (생 략) <신 설> 4의2. 특별계획구역의 세부개발계획 결정 및 변경에 관한 사무(시장이 하는 건축허가, 시 사업승인대상과 시 건축위원회 심의대상은 제외) 6. 도시계획시설 및 지구단위계획구역의 실효고시에 관한 사무. 다만,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무는 제외한다. 가. (생 략) 나. 시장이 입안하여 결정고시한 지구단위계획구역 8. 개발행위의 허가 및 준공과 관련한 다음의 사무(조례에서 정한 시도시계획위원회 심의대상에 대한 심의는 제외한다.) 가. ~ 라. (생 략) [별표 4] 권한위임 사무 (제68조 관련) 4. ------------------------ ------------(--, 특별계획구역은 제외한다). -------------- ------------------------ ------------------------ ------------------------ ------------ 가~자. (현행과 같음) 차. ---------------------- ------------------------ ------------------------ ---------과 그 위치변경에 따른 차량출입불허구간의 변경 카~더. (현행과 같음) 러. 건축물 권장용도의 변경 4의2. 특별계획구역에 대한 지구단위계획 결정 범위 안에서의 세부개발계획 결정 및 변경에 관한 사무(용도지역·지구의 변경결정이 수반되거나 시장이 하는 건축허가, 시 사업승인대상과 시 건축위원회 심의대상은 제외) 6. 도시계획시설, 지구단위계획구역 및 지구단위계획(법 제26조제1항에 따라 주민이 입안을 제안한 것에 한정한다)의 -------------- 가. (현행과 같음) 나. (삭 제) 8. ----------------------- -------(조례 제21조제3항의 사무는 제외한다.) 가. ~ 라. (현행과 같음) 【도시계획 조례 시행규칙】 현 행 개 정 안 제2조(정의) 이 규칙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1~2. (생 략) 3. "상한용적률"이란 건축주가 토지를 공공시설 등의 부지로 제공(기부채납의 경우에 한한다.이하 같다)하거나 공공시설 등을 설치하여 제공(시설과 부지를 함께 제공하는 경우를 포함한다)하는 경우 또는 공공시설 확보를 위하여 공동개발을 지정하거나 지구단위계획 결정을 통하여 추가로 부여되는 용적률을 기준용적률 또는 허용용적률과 합산한 용적률의 범위 안에서 별도로 정한 용적률을 말한다. 4. "공공시설"이란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이하 "영"이라 한다) 제42조의3제2항제12호 각 목의 시설을 말한다. 5~6. (생 략) 제2조(정의) ----------------- ------------- 1~2. (현행과 같음) 3.---------------------- 공공시설등--------------- ------------------------공공시설등 --------------- ------------------------ ------------- 공공시설등 ------------------------ ------------------------ ------------------------ ------------------------ ------------------------ 4. "공공시설등"------------ ------------------------ ------------------------ ------------ 5~6. (현행과 같음) 제4조(지구단위계획구역의 지정대상 등) ① 조례 제16조제2항에서 "규칙으로 정하는 범위 또는 지역"이란 「주택법」 제15조제1항에 따른 사업계획승인 대상 또는 「건축법」 제11조제1항에 따른 건축허가 대상인 아파트를 건축하고자 하는 경우를 말한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렇지 않다. 1~2. (생 략) 3. 사업부지 면적(사업부지의 일부를 공공시설로 제공하는 경우에는 그 제공면적은 제외한다)이 5천제곱미터 미만이고 건립예정 세대수가 100세대 미만(도시형 생활주택은 150세대 미만)인 경우로서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가~나. (생 략) ② (생 략) ③ (신 설) 제4조(지구단위계획구역의 지정대상 등) ① --------------------------------------------------------------------------------------------------------------------------------------------------------------------------------------------------------------- 1~2. (현행과 같음) 3.---------------------- 공공시설등으로 ------------- ------------------------ ------------------------ ------------------------ ------------------------ ------------- 가~나. (현행과 같음) ② (현행과 같음) ③ 기존 지구단위계획구역내에서「주택법」 제15조제1항에 따른 사업계획승인 대상 또는 「건축법」 제11조제1항에 따른 건축허가 대상인 아파트를 건축하고자 하는 경우(제1항 각호의 사항은 제외한다) 제2항의 규정을 준용한다. 제5조(지구단위계획구역 안의 건축제한) ① (생 략) ② 시장 또는 구청장은 제1항에 불구하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로서 8층 이상 또는 연면적 1만제곱미터 이상의 건축물(증축의 경우에는 3개층 이상의 증축으로 인하여 8층 이상 또는 연면적 1만제곱미터 이상이 되는 건축물에 한한다)은 조례 제17조제1항에 따른 시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를, 시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대상 규모 이외의 건축물은 구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건축을 허가할 수 있다. 1~4. (생 략) 제5조(지구단위계획구역 안의 건축제한) ① (현행과 같음) ② ---------------------- ------------------------ ------------------------ ------------------------ ------------------------ ------------------------ ------------------------ ------------시도시계획위원회 또는 시공동위원회 ----, 시도시계획위원회 또는 시공동위원회 ------ 구도시계획위원회 또는 구공동위원회 ------------ 1~4. (현행과 같음) 제7조(지구단위계획구역 안의 용적률 계획 및 운용) ① 조례 제19조제1항 및 조례 제55조제7항에 따라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하는 경우 적용하는 용적률은 다음 각 호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다. 1. 영 제30조에 따른 기존의 용도지역이 용적률이 높은 용도지역으로 변경(세분을 포함한다.이하 같다)되거나 변경된 경우 가~나. (생 략) 다. 상한용적률 : 허용용적률×(1+1.3×가중치×α) 이내(단, 변경 전용도지역의 용적률을 적용하지 아니할 경우에는 조례 제55조제1항부터 제4항까지에 따른 해당지역의 용적률 범위 안) 또는 기준용적률×(1+1.3×가중치×α) 이내. 이 경우 가중치란 사업부지 용적률에 대한 공공시설 제공 부지의 용적률(2개 이상의 용도지역인 경우에는 면적대비 가중 평균한 용적률) 비율을 말하며, α란 공공시설부지 제공 후의 대지면적에 대한 공공시설부지로 제공하는 면적의 비율을 말한다(이하 같다). 2~3. (생 략) ② (생 략) ③ 제1항에 불구하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의 용적률 적용기준은 이에 따른다. 1.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용도지역 변경 여부에 관계없이 제1항제2호를 적용할 수 있다. 가. (생 략) 나. 영 제30조 각 호 간의 용적률이 높은 용도지역으로 변경된 구역에서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하는 경우. 이 경우 용도지역 상향시 제공된 공공시설 부지에 대한 상한용적률은 적용하지 않는다. 다. (생 략) 2. 시도시계획위원회가 공공시설 확보, 전략개발 등 지구단위계획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특별히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용적률 적용기준을 지구단위계획으로 따로 정할 수 있다. ④ 조례 제19조의2제2항에 따른 산정방법 등 시행에 필요한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공공시설 등의 설치비용과 부지가액의 산정은 건축허가 시점을 기준으로 한다. 다만, 구체적인 개발안을 전제로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하는 경우에는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심의를 통해 공공시설 등의 설치비용과 부지가액을 결정할 수 있다. 2~3. (생 략) 제7조(지구단위계획구역 안의 용적률 계획 및 운용) ① ------------ ------------------------ ------------------------ -------------------- 1. ----------------------- ----------------------- ------------------------ ------------ 가~나. (현행과 같음) 다. --------------------- ---------------------- ------------------------ ------------------------ ------------------------ ------------------------ ------------------------ ------------------------ ------------ 공공시설등 ------------------------ ------------------------ ------------------------ 공공시설등 ----------------- ------------ 공공시설등 --- ------------------------ ------------ 2~3. (현행과 같음) ② (현행과 같음) ③ ---------------------- ------------------------ ------------ 1. ----------------------- ------------------------ ------------------------ 가. (현행과 같음) 나. --------------------- ------------------------ ------------------------ ------------------------ 공공시설등 --------------- ------------ 다. (현행과 같음) 2. 시도시계획위원회 또는 시공동위원회―공공시설등 ------------ ------------------------ ------------------------ ------------------------ --- ④ ----------------------- ------------------------ --- 1. 공공시설등------------ ------------------------ ------------------------ ------------------------ 시공동위원회 ------------ 공공시설등---------------- ------------ 2~3. (현행과 같음) 제16조의2(공공임대주택 건립에 따른 용적률 완화 기준) ① (생 략) ② 제1항에도 불구하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지역은 제외한다. 다만, 시 도시계획위원회 또는 도시·건축공동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부득이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 전용주거지역·<도시자연공원·근린공원·<자연경관지구 및 고도지구(김포공항주변 고도지구는 제외한다)와 접한 지역 2. (생 략) 제16조의2(공공임대주택 건립에 따른 용적률 완화 기준) ① (현행과 같음) ② ---------------------- ------------------------ -------------시공동위원회---------------------- ------------------------ -- 1. ---------도시자연공원------ ---자연경관지구 ------------ ------------------------ ---- 2. (현행과 같음) 제20조(회의소집 등) ①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시도시계획위원회는 매월 첫번째 및 세번째 수요일에, 조례 제18조제1항에 따른 공동위원회는 매월 두번째 및 네번째 수요일에 소집함을 원칙으로 한다. ②~③ (생 략) 제20조(회의소집 등) ① --------- ------------------------ ------------------------ ----- 시공동위원회---------- ------------------------ --- ②~③ (현행과 같음) 제24조(회의결과의 관리) ①~② (생 략) ③ 시장은 국회·시의회·감사원·검찰 등의 요구에 따라 회의록의 공개가 특별히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실명을 표기하지 않은 심의요지를 작성하여 열람하게 할 수 있다. ④ (생 략) 제24조(회의결과의 관리) ①~② (현행과 같음) ③ 삭제 ④ (현행과 같음) 제26조(도시계획상임기획단의 세부기능) 조례 제64조에 따른 기획단의 세부기능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시도시계획위원회 운영 및 상정안건의 관리 2. 시도시계획위원회 회의록 작성 및 관리 3~4. (생 략) 5. 시도시계획위원회 회의참석 및 안건 심사내용 설명 6. 그 밖에 시도시계획위원회 위원장이 지시하는 사항 제26조(도시계획상임기획단의 세부기능) 조례 제64조에 따른 기획단의 세부기능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조례 제64조 제2항 제3호에 따른 위원회 ----------- 2. 위원회 통합운영 관리 시스템 운영 및 관리 3~4. (현행과 같음) 5. 조례 제64조 제2항 제3호에 따른 위원회 ----------- 6. ------조례 제64조 제2항 제3호에 따른 위원회----------- [별표1]지구단위계획구역 지정대상이 되는 노후건축물 기준 1. (생 략) 가.~라. (생 략) 마. 주거지역 안에서 「임대주택법」제6조의2에 따른 준공공임대주택(전체 세대를 준공공임대주택으로 공급하는 경우에 한한다.)을 공급하는 경우로서 부지면적 대비 부지 내 건축물의 건축면적 합계가 100분의 20 이하인 경우에는 노후도를 적용하지 않는다. 바.(생 략) [별표1]지구단위계획구역 지정대상이 되는 노후건축물 기준 1. (현행과 같음) 가.~라. (현행과 같음) 마.-----------「민간임대주택에 관한 특별법」제2조 제4호 및 제5호에 따른 임대주택(전체 세대를 임대주택으로 공급하는 경우에 한한다.)------ ----------------------- ----------------------- ------------------- 바.(현행과 같음) ?? 조치사항 ○ 붙임 1. 개정 방침서 1부. 2. 일부개정조례안 1부. 3. 일부개정규칙안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61.31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1. 『서울특별시 도시계획조례』일부개정 계획.hwpx

    비공개 문서

  • 2. 서울특별시 도시계획 조례 일부개정조례안.hwpx

    비공개 문서

  • 3. 서울특별시 도시계획 조례 시행규칙 일부개정규칙안.hwp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자치법규 부패영향결과 보고(서울특별시 도시계획 조례 및 시행규칙 일부개정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감사위원회 감사담당관
문서번호 감사담당관-7148 생산일자 2020-04-0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최종현 (02-2133-3034) 관리번호 D000003971931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감사 > 공직기강확립 > 청렴도평가및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