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한강대교 보수공사 시행방안 검토보고

문서번호 교량안전과-5635 결재일자 2020.4.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량관리팀장 교량안전과장 안전총괄관 김인철 강천수 하현석 전결 04/07 김홍길 협 조 주무관 정성민 한강대교 보수공사 시행방안 검토보고 2020. 4. 안전총괄실 (교량안전과) 한강대교 보수공사 시행방안 검토보고 “한강대교 종합정비계획”에 의거 시행중인 실시설계용역과 관련하여 한강대교 보수공사 시행방안을 보고드림 Ⅰ 관련근거 ?? 한강대교 보행교 추진에 따른 종합정비계획(교량안전과-6648호, 2019. 4. 15.) ?? 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실시 세부지침(한국시설안전공단, 2019.12.) ?? 제43차 건설기술심의소위원회 심의결과 통보(기술심사담당관-6461호, 2020. 3.26.) Ⅱ 한강대교 현황 ?? 한강대교 제원 교 량 명 한강대교(신교) 한강대교(구교) 위 치 서울특별시 용산구 이촌동∼동작구 본동 설 계 하 중 DB-24 설 계 속 도 60km/h 상부 구조 구 분 아치교 게르버교 아치교 게르버교 형 식 Tied Arch Plate Girder Tied Arch Plate Girder 교 폭 22.60m(4차로) 20.95m(4차로) 22.50m(4차로) 20.95m(4차로) 연 장 381m 459m 381.3m 459.6m 하부 구조 교대 중력식 중력식 중력식 중력식 교각 라멘, 구주식 라멘, 구주식 라멘, 구주식 라멘, 구주식 준 공 년 도 1982년 2월 ㆍ 게르버교 : 1930년, 아치교 : 1937년 ㆍ DB-24 보강 : 1984년 ?? 한강대교 주요 보수·보강공사 현황 ○ 1917 용산측 188m, 노량진측 440m 트러스교 건설 ※ 1926. 7월 을축년 대홍수로 용산측 188m 유실 ○ 1930 게르버교(구교), 1937 아치교(구교) 완공 ○ 1982. 2. 게르버신교, 아치신교 준공 ○ 1984. 6. 게르버구교, 아치구교 1등교 성능개선 및 전구간 재도장 ○ 1998.~2000. 구교 강교도장(하부) 30,615㎡ ○ 2003.~2005. 신교 강교도장(하부) 46,599㎡, 아치리브 도장10,883㎡ ○ 2008.~2009. 전구간 보도부 확장(2.5m⇒5.0m), 북단접근시설 설치 ○ 2017.~2018. 확장구간 누수차단공사 시행 - 경계석 철거후 콘크리트 타설, 보도부 지수판 및 신축이음 하부 유도배수로 전면 설치 Ⅲ 실시설계용역 개요 ?? 용역개요 ○ 과 업 명 : 한강대교 보수공사 실시설계용역 ○ 과업기간 : 2019. 8. 23. ~ 2020. 4. 18. ○ 용 역 비 : 248,755천원 ?? 설계 내용(안) - - - ?? 교량상태(′18년 정밀점검용역 기준) <도장 분야> ○ 한강대교는 2009년 보행환경개선공사를 통해 외측 보도부 확장(2.5m→5.0m) 후 지속적인 누수발생으로 전체 면적대비 손상율은 낮으나,최외측 거더부에 집중적 도장 손상 및 부식발생(신·구교 전구간) - 보차도 경계부 누수에 대해 ′17년∼′18년 누수차단 집중공사 시행으로 교량 하부 누수를 대부분 차단한 것으로 ′18년 정밀점검시 확인 경계석 철거후 콘크리트 타설, 보도부 지수판 및 신축이음 하부 유도배수로 전면 설치 ○ 교량하부 내측(중앙부)는 노후화에 따라 일부 도장들뜸, 박리현상은 보조부재에 소규모로 발생( ※ 도장 손상현황(′18년 정밀점검용역) 부(5개소) 부(2개소) ※ 도장 손상현황 사진 구교 아치리브 부식 거더 부식 강재 부식 ○ 아치리브의 경우 구교는 도막의 백아화 현상 등이 진행중으로 도막두께 측정결과 기준치 미달 구간과 과도막 구간이 확인(신교는 백아화 현상은 없으나, 일부 부재에서 미달확인) 백아화(chalking)현상 : 태양의 자외선에 의하여 도료표면이 분말로 변화되어 점차적으로 도막두께 감소에 따른 표면보호 효과 감소 (도막 규정두께:255㎛, 5스팟 평균치, 단위 :㎛) ※ 판정기준 : 도막 규정두께 이상 및 규정두께 120%(306㎛)미만 <콘크리트 보수 분야> ○ 상판 슬라브 등 콘크리트 일부 0.3㎜이상 균열 등이 발견되었으나 진행성이 확인되지 않으며, ○ 바닥판 하부는 콘크리트 열화 및 백태 등으로 인한 펀칭(Punching)파괴 등의 우려가 있는 손상은 발견되지 않음 ○ 교량 경간별로 균열(0.3㎜이상)이 소규모로 관찰되어 향후 상태평가 기준을 하락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함 (단위 : 백만원) Ⅳ 공사 시행방안 검토 ?? 도장보수 대상 : 기술심의 의견에 따라 재검토 필요 ○ 한강대교는 구교(′00년), 신교(′04년) 전면 재도장한 구조물로 일반적인 내후성 중방식 도장(우레탄계)의 재도장 주기(15년)가 지났으나, 강교도장 수명연장을 위한 고성능 적용방안 연구보고서(2015.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6.1.2.) ○ 보차도 경계하부 누수로 인한 부식된 강재는 내구성 저하 우려가 있어 금번 보수는 손상된 최외측 거더 위주로 보수하고, 내측(중앙부) 거더는 추후 도장 상태를 평가 후 시행함이 타당할 것으로 사료되며, ○ 아치리브의 도장손상에 대해서는 과도막 및 저도막이 조사된 바, 강교도장 열화도 평가시스템과 전문가의 자문을 통해 보수 계획 재수립 ?? 도장보수 방안 ○ 녹발생이 진행중인 도장 손상부는 추후 인접부재로 확대될 우려가 있어 구도막 전면 제거후 재도장 필요 - 표면처리 방법 : 구도막 및 녹제거를 위해 준나금속세정(SSPC-SP10)기준의 블라스트 세정 중방식 도장 대상 손상부(강재부식) 일반 도장 대상 손상부(단순 도장박락) <중방식 도장 개요> ? 하도(무기질 아연말도료) : 소지와의 부착 및 녹방지 효과 ? 중도(후막형 에폭시계) : 하도의 방식효과 보전, 하도와 상도간의 중간 밀착성 증진, 상도의 평활성·광택 보강 ? 상도(폴리 우레탄계) : 도막의 폭로환경에 대한 내성 부여, 외관 및 색상 유지, 하·중도 도막 보호 ※ 서울특별시전문시방서 3.8.2. 특수환경용 중방식 도장 (우레탄계마감) 구 분 공 정 도료명칭 및 방법 도막두께(㎛) 도장횟수 교량외부 표면처리 SSPC - SP 10 제1층(하도) 무기질 아연말 도료 75 1 제2층 미스트 코트 (Mist coat) 100 1 제3층(중도) 후막형 에폭시계 도료 1 제4층(상도) 폴리 우레탄계 도료 40 1 제5층(상도) 폴리 우레탄계 도료 40 1 계 255 ?? 콘크리트 보수 방안 및 공법검토 ○ 콘크리트 박락, 균열, 열화 등의 손상부는 구조안전성을 크게 저하할 우려는 낮으나, 상태평가 등급 저하 우려에 따른 전면 보수가 합리적 ○ 한강대교 전구간 보수수량이 소규모로 일반 보수공법 적용하되, 부대공(비계 및 크레인 등)은 하부 비계 미설치 구간을 고려하여 재검토 Ⅴ 조 치 계 획 ?? 콘크리트 보수는 전구간 소규모로 국부적 발생에 따른 상기 검토의견에 따라 보수시행 하고, ?? 아치리브 등 도장분야는 전문가 자문을 통해 도장보수 범위를 확정하여 실시설계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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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대교 보수공사 시행방안 검토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안전총괄실 안전총괄관 교량안전과
문서번호 교량안전과-5635 생산일자 2020-04-0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인철 (02-2133-1957) 관리번호 D0000039711107
분류정보 교통 > 도로시설물관리 > 도로시설물유지보수 > 도로시설물안전점검및관리 > 한강교량유지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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