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상담회 개최 계획

문서번호 사회적경제담당관-5077 결재일자 2020.4.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사회적경제기반조성팀장 사회적경제담당관 김유신 김명선 04/07 고광현 협 조 2020년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상담회 개최 계획 2020. 4. 「2020년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상담회」개최계획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상담회 개최를 통해 공공기관에 대해서는 사회적경제 제품(용역)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사회적경제기업에 대해서는 판로를 지원하고자 함 Ⅰ 추진근거 ○ 사회적기업 육성법 제12조(공공기관의 우선구매) ○ 서울특별시 사회적기업 육성에 관한 조례 제9조(우선구매 촉진) ○ 서울특별시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조례 제8조(우선구매 등) 및 제13조(사회적경제기업의 판로지원) Ⅱ 사업개요 ○ 행 사 명 : 2020년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상담회 ○ 일 시 : ’20. 5. 7.(목) ~ 5. 13.(수) ○ 참여대상 : 공공기관(본청, 자치구, 투자출연기관) 관련업무 담당자 및 사회적경제기업 ○ 주요내용 - ’19년 구매실적 및 ‘20년 예산 분석을 통해 공공구매 가능사업 선정 - 각 공공기관 및 사회적경제기업을 1:1로 매칭, 온라인 화상 구매상담 진행 ○ 추진방법 :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위탁 ○ Ⅲ 19년 추진실적 ?? 참가현황 ○ 공공기관 : 65개 기관(부서), 192명 (단위 : 개, 명) 구 분 총 계 본 청 자치구 투자출연기관 서울시교육청 기관·부서 65 19 25 10 11 참여자 192 21 135 25 11 ○ 사회적경제기업 : 총 122개 (단위 : 개) 유 형 별 업 종 별 구 분 기 업 수 구 분 기 업 수 (예비)사회적기업 88 용 역 89 (사회적)협동조합 30 물 품 24 자활기업 2 공 사 9 기타 2 ?? 상담현황 및 구매실적 ○ 품목별 상담현황 및 구매액 구 분 상담건수 예 산 액 구 매 액 총 계 물품 생활용품 농업조경화훼 용역 교육 문화예술 인쇄출판 홍보 및 동영상 청소 및 시설관리 기타 공사 조경공사 건축공사 시설물유지관리공사 (단위 : 건, 천원) ○ 기관별 구매액 구 분 총 계 본 청 자 치 구 투자출연기관 총 계 물 품 용 역 공 사 (단위 : 천원) Ⅳ 보완과제 ① 상담회 대상사업 선정시 전년도 사업을 기준으로 하여 정확도가 떨어짐 ○ ‘18년도 사업을 기준으로 공공구매 대상 사업을 선정함으로써 ’19년도 사업대비 변경 또는 폐지된 사업이 반영되지 않아 당해연도 예산사업을 기준으로 선정 필요 ② 상담회 당일 공공기관 및 기업의 갑작스런 불참에 대비한 사전준비 미흡 ○ 불가피한 사정으로 참석하지 못한 공공기관 또는 기업 발생시(공공기관 14%, 기업 7% 불참) 상담예약이 되어있는 상대방으로부터 민원이 발생되어 당일 불참 최소화 안내 및 대리상담 운영 등 필요 ③ 일부 공공기관의 형식적인 참여로 기업의 불만족 초래 ○ 사업 담당자가 참석하지 못하거나 사업에 대한 충분한 설명 부족, 사회적경제에 대한 낮은 이해도 등으로 상담 기업의 불만족(공공기관의 상담준비 관련 기업에 대한 설문결과 35.2% 불만족)이 초래되어 사업 담당자 참석 및 철저한 사전 준비후 참여토록 안내 필요 Ⅴ ‘20년 운영계획 < 추 진 절 차 > ① 공공구매 가능 사업 발굴·선정 ② 참가기관·기업 모집 및 선정 ③ 상담회 개최 ④ 사후관리 1.6~2.28 ⇒ 3.13~4.23 ⇒ 5.7~5.13 ⇒ 5.14~12.31 ① 공공구매 가능 사업 발굴·선정 ○ ‘20년 예산서 및 ’19년 구매실적을 기반으로 하여 구매가능 사업 목록 마련 - 교육, 문화예술, 행사기획·운영, 홍보 등 코로나 19 감염병 피해 관련 사업 선정 - 사회적경제 잠재시장으로 공공기관 수요가 형성되어 있는 사업(도시농업, 조경, 전산유지보수 서비스, 폐기물 처리, 시설물 경비 등) 선정 - 사회적경제기업이 수의계약 가능한 5천만원 이하 용역 및 공사선정 <공공기관별 구매가능 품목 유형별 현황> 구 분 총 계 물 품 용 역 공 사 사업수(개) 금액(백만원) 사업수(개) 금액(백만원) 사업수(개) 금액(백만원) 사업수(개) 금액(백만원) 총 계 본 청 자치구 투출기관 ○ 각 공공기관으로부터 공공구매 가능 사업에 대한 구매가능 여부 의견수렴·선정 - 공공기관별 방문을 통해 공공구매 상담 가능사업으로 선정된 사유 설명, 구매상담 사업으로 제출 독려 ② 참가기관·기업 모집 및 선정 ○ (공공기관) 각 기관 방문 등을 통해 상담회 안내 및 참여 독려 - 각 기관별 방문 또는 유선통화 등으로 상담회 안내 및 홍보 - 공공구매 가능 사업으로 선정 사유 및 관련 사회적경제기업 정보 제공 - 상담회를 통한 우수 구매(사업수행) 사례 등 그간 상담회 운영성과 소개 - 사회적경제기업으로부터 공공구매시 장점(5천만원까지 1인 견적 수의계약 가능) 등 안내 ? 상담회 안내 및 참여독려 공문발송(3.13)→방문(유선) 통한 상담회 안내 및 참여독려(3.18~3.31)→참가기관 및 상담일정 확정(4..24까지) ○ (사회적경제기업) 관련 협회·단체, 유관기관 등을 활용하여 상담회 홍보 - 서울 소재 사회적경제기업을 대상으로 메일 발송 및 유선통화 등을 통해 안내 - 공공구매 상담회 홈페이지(www.2020seoulsocialexpo.com) 및 공공구매 플랫폼 (SENANVI)를 통한 홍보 및 사전예약 실시 ? 상담회 홍보(3.26~4.3)→참가기업 온라인 예약(4.9~4.22)→참가기업 및 상담일정 확정(4..24까지) ③ 상담회 개최 ○ 온라인 화상 상담 실시 - 코로나19 감염병 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 화상 상담 추진 - 대면상담(’18~’19)시 상담장소가 원거리에 있어 불편을 느꼈던 공공기관 및 기업의 민원해소 및 참가율 제고 가능 ○ 운영방법 및 내용 상담회 전 - (공공기관) 화상상담 가능 공간 확보, 사업 담당자의 사업 추진계획 숙지 - (기업) 화상상담 가능 공간 확보, 노트북 및 헤드셋 등 관련기기 준비, 기업 홍보자료 및 사업수행 계획 준비 - (서울시, 공공구매지원단) 노트북 및 헤드셋 등 관련기기 준비, 화상상담 관련 매뉴얼(화상상담 소프트웨어 설치방법, 주요 Q&A 등 수록) 제작·배포, 기관별 준비현황 사전 점검 및 모의 테스트 등 실시 ※ 온라인 화상상담 시스템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을 위해 사회적경제지원센터내 소규모 온라인 상담부스 설치·운영(비접촉식 체온계로 입장시 발열체크, 손소독제 비치) 상담회 당일 - 상담전일 및 당일 시작 2시간전 참여 공공기관 및 기업에 상담 시간표 문자전송 - 상담시작 10분전 화상상담 접속 대기, 상담시작 5분전 상담시작 시간 공지 - 사업당 15분 내외로 상담 진행, 상담 사업별 상담일지 작성 병행 - 상담 종료후 상담회 만족도 조사 및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온라인 설문 작성 < 당일 불참 공공기관 담당자 발생시 대응방안 > ?불참 사업 담당의 대직자가 참석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대직자도 참석이 어려울 경우 기관 총괄 담당자가 응대후 불참한 사업 담당자에게 상담내용 및 결과 전달 ※ 원활한 상담을 위해 화상상담 시스템 운영 보조인력 배치 ④ 사후관리 ○ 구매상담이 실제 계약으로 이루어지도록 참석기관에 지속적인 정보제공 및 독려 - 공공기관 및 기업별 상담일지를 기반으로 DB 구축, 참석기관에 자료 공유 - 구매로 연계될 수 있는 사업을 선별하여 공공구매영업지원단에서 지속적으로 구매 지원·독려, 월별 기관별 구매실적 관리 ○ 상담회 참여 우수직원 시장표창 추진 - 상담회 참여기관(부서)의 구매실적을 평가하여 구매실적 제고에 기여한 우수 직원(10명 내외)에 대해 시장표창 수여(별도계획 수립?추진) Ⅵ 홍보계획 ?? 온라인 홍보 ○ 공공구매 홈페이지, 사회적경제기업 중간지원조직, 관련 협회·단체, 유관기관 등의 홈페이지, 블로그, 페이스북 등 활용 ○ 상담회 웹 홍보물 게시 및 상담회 일정, 주요내용, 참여방법 등 안내 <온라인 홍보 협력기관> 구 분 기 관 명 중간지원조직 서울시협동조합지원센터, 서울시마을종합지원센터, 서울시광역자활센터, 서울시광역자활센터, 자치구 사회적경제지원센터(24개소), 청년허브. 하자센터, 서울시청년활동지원센터, 기업협회·단체 서울시사회적기업협의회, 한국자활기업협회 유관기관 함께일하는 재단, 열매나눔재단, 사회연대은행,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한국 마이크로크레딧 신나는 조합, 전국사회연대경제지방정부협의회 ?? 오프라인 홍보 ○ 포스터 제작, 공공기관 및 유관기관 등에 배포 ○ 자치구 등 공공기관 방문 또는 유선통화를 통해 상담회 설명 및 참여안내 Ⅵ 행정사항 및 향후일정 ?? 기관별 업무분장 및 협조사항 구 분 주 요 내 용 서울시 사회적경제담당관 · 공공구매 상담회 운영 총괄 · 공공기관 참여 독려 및 모집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공공구매영업지원단) · 공공구매 상담회 기획 및 운영 · 공공구매 가능 사업 분석 · 사회적경제기업 참여 독려 및 모집 본청(사업소), 자치구, 투자출연기관 · 공공구매 가능 사업 및 참석자 제출 · 온라인 화상 상담을 위한 공간 제공 인력개발과 · 공공구매상담회 참여직원 학습시간(2시간) 인정 · 자치구 주관부서(사회적경제담당관) 담당 5시간 인정 ?? 향후일정 ○ 상담회 참여 공공기관 및 사회적기업 확정 : ‘20.4.24까지 ○ 기관?기업별 상담회 준비상황 점검 및 모의테스트 실시 : ‘20.4.25~5.6 ○ 공공구매 상담회 개최 : ‘20.5.7~5.13 ○ 공공구매 상담회 결과보고 : ‘20.5월말 ○ 상담사업 구매연계 지원?독려 및 실적관리 : ‘20.5.14~12월.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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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사회적경제 공공구매 상담회 개최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노동민생정책관 사회적경제담당관
문서번호 사회적경제담당관-5077 생산일자 2020-04-0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유신 (2133-5498) 관리번호 D0000039711259
분류정보 경제 > 지역경제 > 지역경제지원 > 사회적기업육성 > 사회적경제조직공간계획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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