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 게임산업 육성 및 e스포츠 활성화 계획

문서번호 경제정책과-6083 결재일자 2020.4.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콘텐츠산업팀장 경제정책과장 김미숙 이진숙 04/07 이방일 2020 게임산업 육성 및 e스포츠 활성화 계획 2020. 4 경제정책실 (경제정책과) 2020 게임산업 육성 및 e스포츠 활성화 계획 게임스타트업 지원과 국산게임 활용 e스포츠 대회 개최 등을 통해 게임산업의 저변 확대 및 건전 게임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자 함 1 추진개요 ?? 추진근거 ○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제4조(창업 등의 활성화) ○ 이스포츠 진흥에 관한 법률 제5조(지방 이스포츠의 진흥) ?? 사업개요 ○ 사 업 명 : 게임산업 육성 및 e스포츠 활성화 ○ 사업기간 : ’20. 1월~12월(12개월) ○ 사업위치 : 마포구 상암동 에스플렉스센터 2~4층, 8~17층 ○ 추진방법 : 민간위탁(서울산업진흥원) ○ 소요예산 : 2,142백만원 ○ 주요 사업내용 ① 게임산업 육성 - 게임콘텐츠 성장 촉진 프로그램 운영 - 서울게임콘텐츠 센터 운영 ② e스포츠 활성화 - 서울e스타디움Ⅰ·Ⅱ 운영 (신규 e스포츠 종목 발굴) - 서울컵 e스포츠 대회 개최 및 대통령배 아마추어 대회 개최 지원 ③ 건전게임 문화조성 - 게임 리터러시 교육, 서울 보드게임 페스타, 인디게임 위크엔드 개최 2 추진계획 게임산업 육성 ?? 게임콘텐츠 성장 촉진 프로그램 ○ 추진내용 : 성공 가능성이 높은 인디게임을 대상으로 종합 지원 운영 ○ 세부추진 내용 ① 콘텐츠 진단 - 게임성, 독창성, 그래픽성 등 20여개 항목에 대한 체계적인 진단 - 우수사항 및 보완·개선점에 대한 전문가 피드백 제공 ② 경쟁력 강화 - (인디게임 개발지원) 차세대 인디게임 발굴 후 제작지원금 지급 구분 내 용 지원대상 - 1인 개발자 및 초기 게임스타트업의 독창적인 인디게임 10편 - 역사교육, 문화탐방 등 가치있는 경험제공이 가능한 인스퍼레이션 게임 2편 지원내용 - 1편당 3천만원 게임제작지원금 지원 - (해외출시 지원) 해외 런칭 인디게임 발굴 후 1편당 2천만원 지급 구분 내 용 지원대상 - 개발완성 단계 또는 국내 출시가 완료된 인디게임 총 5편 지원내용 - 글로벌 서비스를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 및 광고지원 - 글로벌 진출을 위한 게임 콘텐츠 현지 등 서비스 지원 - (네트워킹 세미나 개최) ‘SPP파트너스데이 : 게임’ 개최 구분 내 용 지원대상 - 게임스타트업 개발자(팀) 지원내용 - 국·내외 게임관련 유관기관(게임사 등)과 정책 세미나, 1:1 상담회 개최 - (품질보증(QA)지원) 게임 출시 전 테스트 검수 지원 구분 내 용 지원대상 - 게임 출시 전 인디게임 지원내용 - 장르, 성별 등을 고려한 이용자 집단을 구성하여 개발 콘텐츠의 오류점검, 개선사항 도출 - (국·내외 게임전시회 참가지원) SPP2020, 게임스컴 아시아 등 참가지원 ? 기간/장소 : ’20. 7월 중 / 한국(서울) ? 지원내용 : 상담회(비즈매칭), 컨퍼런스 참가 ? 행사특징 : 국내최대 애니, 웹툰, 게임 등 비즈니스의 장 SPP2020 (한국) ? 기간/장소 : ’20. 10월 중 / 싱가포르 ? 지원내용 : 기업 정보제공을 위한 참관 또는 부스 참가 ? 행사내용 : 세계 최대 게임쇼의 아시아 버전 게임스컴 아시아 (싱가포르) ? 기간/장소 : ’20. 11월 / 한국 (부산) ? 지원내용 : 홍보부스 운영, 기본설비 제공, 마케팅 등 ? 행사특징 : 국내 최대의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한국) ③ 홍보집중 지원 - (홍보영상 제작지원) 게임1편당 최대3인의 크리에이터와 연계하여 게임 리뷰 등 지원 기업 홍보영상 제작 - (스타트업 게임 시상) 매월 ‘G-Rank챌린지 서울상’ 을 선정하여 크리 에이터를 활용한 인터뷰 진행 후 OGN 및 해당 크레이이터 채널에 영상 송출 - (출시작 이벤트 개최 지원) 서울e스타디움, 크리에이티브 포스 등을 활용한 온·오프라인 홍보, 보도자료 배포, 개발사 인터뷰 지원 등 - (플랫폼 마케팅지원) 페이스북, 구글플레이 등 플랫폼별 마케팅 활용 방법 세미나 개최 및 1:1 상담회 운영 ?? 서울게임콘텐츠센터 운영 ○ 위 치 : 상암동 에스플렉스센터 시너지움 8~10층 ○ 추진내용 : 게임스타트업 및 개발자 총 70개사(팀)에 입주지원 구분 면적(㎡) 조성 내용 비고 계 5,785 총 70개 입주공간 - 스타트업 지원공간 10층 1,239 입주공간 4개, 회의실 2개 5-10인 9층 2,303 입주공간 9개, 회의실 2개, 접견실 인디게임개발자 지원공간 8층 2,243 1인좌석(55개), 독립개발공간(2), 휴게실 등 1인 공간 e스포츠 활성화 ?? 서울e스타디움 Ⅰ·Ⅱ 운영 ○ 위 치 : 상암동 에스플렉스센터 시너지움 - 서울e스타디움 Ⅰ (12층~17층), 서울e스타디움 Ⅱ(2층~4층) 구분 시설명 위치 면적(㎡) 주요 용도 서울e스타디움Ⅰ 주경기장 (758석) 14~17층 4,527 - 주경기장(758), 부조정실, 중계실, VIP대기실, 선수대기실 등 보조경기장 (192석) 12~13층 3,115 - 보조경기장(192), 부조정실, 선수대기실, 기자실, 팬미팅실 등 서울e스타디움Ⅱ 200석 2~4층 2,784 - 국산게임 ‘배틀그라운드’ 전용 경기장(200) ○ 운 영 사 : CJ ENM(OGN채널) ○ 운영기간 : ’20. 1월~’21. 12월 ※ 임대계약 : ’19.1.~21.12. ○ 주요내용 : e스포츠장 경기장 운영 및 방송 송출 - CJ ENM(OGN)과 연계하여 신규 e스포츠 종목을 발굴하여 리그운영 ? 리 그 명 : 2020 PUBG Korea Contenders ? 개최장소 : 서울e스타디움 Ⅱ ? 주요내용 : 배틀그라운드 리그 개최 ? 리 그 명 : 2020 OSL Futures ? 개최장소 : 서울e스타디움 Ⅰ ? 주요내용 : 유망게임들의 e스포츠 종목화 및 정규리그 개최 ?? 서울컵e스포츠 대회 개최 ○ 기간/장소 : ’20. 9월 중 / 서울e스타디움 Ⅱ ○ 종목(안) : 배틀그라운드 ○ 추진내용 - 중국, 일본 및 신남방국가 등 해외 프로팀을 초청하여 국제대회 개최 - 국내·외 미디어 중계를 통해 서울컵 개최종목의 글로벌 홍보 시행 - 서울컵 글로벌 중계 시, 성장 촉진 프로그램 선정 우수게임 광고방영 ※ 서울컵 글로벌 중계 시, 우수게임 제작지원 우수게임 광고 별도 시행 ?? 대통령배 아마추어 대회 개최 지원 ○ 시기/장소 : ’20. 7월 예정 / 서울시내 공인 PC방 ○ 주 최 : 문화체육관광부 ○ 주 관 : 한국e스포츠협회, 16개 지방자체단체 ○ 주요내용 : 대회 개최 지원 - 아마추어 e스포츠대회 서울 본선 개최 및 전국 결선 선수단 선발 건전게임 문화조성 ?? 게임 리터러시 교육 ○ 기 간 : 월1~2회, 총 15회 내외 ○ 개최목적 : 게임을 활용한 청소년 교육과 올바른 게임 이용문화 조성 ○ 주요내용 : 청소년 대상 체험형 교육프로그램 운영 - 게임관련 진로특강, 게임개발 체험(코딩 교육), 서울e스타디움 등 e스포츠 인프라 투어, 게임 리터러시 특강 등 영상콘텐츠 제작·확산 ?? 보드게임 페스타 개최 ○ 개최장소 : SETEC ○ 개최시기 : ’20. 10월 ○ 개최목적 : 보드게임을 통한 가족친화적 게임문화 확산 ○ 주요내용 : 국내·외 보드게임 전시 및 체험, 보드게임 대회 등 ?? 인디게임 위크엔드 ○ 개최장소(안) : 청년허브 ○ 개최시기 : ’20. 7~8월 중, 무박 3일 예정 ○ 개최목적 : 창조와 협업을 통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게임 창작문화 조성 ○ 주요내용 : 개발자와 청소년으로 구성된 팀을 구성하고 게임개발 3 ’20년 사업예산 ?? 총사업비 : ○ 예산과목 : 활력이 넘치는 경제 환경 구축, 문화콘텐츠산업 육성지원, 게임산업 육성 및 e스포츠 활성화, 민간위탁금 분 야 세부내역 예산액 (단위: 천원) 세부 사업명 내 용 4 연간 추진일정 시기 추 진 건 명 세 부 내 용 5 향후계획 ?? ’20년 민간위탁 사업계획 통보(市→SBA) : ’20. 4월 ?? 민간위탁비 교부 : ’20. 매분기 ?? 상반기 민간위탁 추진실태 점검 : ’20. 6월 ?? 하반기 추진실태 점검 및 ’21년 사업계획 협의 : ’20. 12월 붙임 : 2020년도 게임산업 및 e스포츠활성화 사업계획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385.64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붙임) 2020년도_게임산업 육성 및 e스포츠 활성화 _사 업 계 획 서.pdf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20 게임산업 육성 및 e스포츠 활성화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정책실 경제일자리기획관 경제정책과
문서번호 경제정책과-6083 생산일자 2020-04-0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미숙 (02-2133-5242) 관리번호 D0000039711645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기획 > 문화산업육성 > 게임산업육성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