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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서울 정책브랜드 적용 및 활용 계획

문서번호 스마트도시담당관-4108 결재일자 2020.4.2.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스마트도시기획팀장 스마트도시담당관 스마트도시정책관 윤경애 김숙희 고경희 04/02 이원목 협 조 스마트서울 정책브랜드 적용 및 활용 계획 2020. 4. 스마트도시정책관 (스마트도시담당관) 스마트서울 정책브랜드 적용 및 활용 계획 스마트서울 정책브랜드 활용으로 “사람중심 스마트서울”의 일관된 정책 메시지와 가치를 전달하고, 시민과의 소통 접점으로 활용하고자 함 1 추진 개요 ?? 추진배경 ○ 스마트서울의 통일된 브랜드 활용으로 명확한 인식 설정 필요 - 서울시 정책 사업이라는 명확한 인식과 강력한 대시민 이미지 구축 ○ 스마트서울 정책의 정확한 인지를 위해 시민의 언어로 메시지 전달 - 시민 눈높이에 맞는 세련된 디자인과 쉬운 언어로 시민중심의 브랜드 개발?활용 ○ 스마트시티 서울의 일관된 정책과 확장 가능하고 유연한 브랜드 개발 -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일관된 정책 전달 및 개별 의미 부각 ?? 사업개요 ○ 사 업 명 : 스마트서울 정책브랜드(BI) 개발 ○ 사업기간 : '19. 1월 ~ 11월 ○ 사업내용 - 스마트서울 통합 정책브랜드 개발 전략 수립 및 조사 - 스마트서울 통합 정책브랜드(네이밍, BI, 슬로건) 개발 - 스마트서울 통합 정책브랜드 홍보 방안 제시 ?? 추진경위 개발전략수립 ?? 스마트서울 정책브랜드 개발 계획 '18.10.31 ?? 스마트서울 브랜드 개발 전략 보고 (착수보고) - 스마트서울 브랜드자문단 구성 (브랜드위원 3명, 스마트도시 2명) '19. 4.15 전문가 및 관계자 의견수렴 ?? 전문가 개별 심층 인터뷰 - 오피니언 리더 대상 전략적 의견 수렴, 방향성 가이드라인 심층 탐색 '19. 4.30 ~ 5. 3 ?? 이해관계자 서면 질의 인식조사 - 심층 인터뷰에서 도출된 핵심 이슈에 대한 공감도 체크, 의견 수렴 '19. 5.10 ~ 5.16 ?? 내부관계자 검토회의 - 인식조사결과 공유 및 의견 공유, 진행 방향 등 논의 '19. 5.21 ?? 현황 및 인식 조사결과, 컨셉 보고 (1차 중간보고) - 브랜드자문단, 내부관계자 참석, 정보 공유, 컨셉 및 방향성 설정 '19. 5.30 ?? 스마트서울 정책브랜드 네이밍 보고 (2차 중간보고) - 네이밍 후보안 수정의견 및 방향성 의견, 홍보 전략 방향 설정 '19. 6.27 ?? 스마트서울 정책브랜드 네이밍 & 디자인 (안) 자문회의 - 네이밍, 디자인, 슬로건 후보안(2종)에 대한 수정 보완 의견 '19. 7.29 ?? 스마트서울 정책브랜드 후보안 직원 선호도 조사 - 선호도, 주목성, 이해용이성 등 디자인 후보안에 대한 의견조사 '19. 8.23 ~ 8. 28 ?? 스마트서울 정책브랜드 네이밍 보고 (3차 중간보고) - 브랜드 최종 후보안 선정, 보완의견 수렴 '19. 8.29 ?? 스마트서울 정책브랜드 서브 브랜드 제작 작업 진행 - 복합센서 네이밍(S-DoT) 디자인, 서브 브랜드 제작 '19.9월 ~10월 브랜드 확정 ?? 스마트서울 정책브랜드 최종 보고 '19.11.1 2 스마트서울브랜드 개발 ?? 스마트서울 정책브랜드 ○ 개발방향 및 컨셉 서울 브랜드 핵심 가치 스마트함 발견 (밀접함, 경험) 스마트를 경험하여 체감을 확대하다 스마트 본질 (연결로 이루어진 것) 합리적인 연결,내 삶과도 연결 스마트 혜택 (살아가는, 보다 나은) 스마트를 만나 편리한 삶이 되다 토탈 컨셉 본질 ○ 기본브랜드 “도트(점)에서 시작하는 스마트서울” 세상의 모든 구성의 시작은 도트에서 출발한다는 의미를 담아 도시브랜드의 시각적 형태와 칼라를 활용하여 디자인 개발 ? 스마트서울을 대표하는 핵심가치로 삶의 질, 체감, 연결의 의미를 담아 시민과 기술로서의 만남이 아닌 일상(삶) 속에서 좀 더 친근하고 스마트한 소통을 지향 ? 서울브랜드와 연계되어 점을 통해 세상을 연결하고 작은 점들이 모여 스마트서울이 된다는 의미로 첨단 기술의 융복합인 스마트서울의 활용성과 확장성을 강조 ?? 스마트서울 정책브랜드 확장 ○ 기본브랜드와 서브브랜드 체계 기 본 브랜드 서 브 브랜드 ○ 시그니처 : 심볼과 로고타입의 자유로운 활용을 통한 브랜드 확장 ?? 6대 주요정책 중심의 “6S 네이밍 디자인” 스마트서울을 만드는 기반 인프라 Smart Seoul의 S에서 연결되는 테두리를 통해 미래 스마트 서울의 든든한 기반 인프라이자 스마트서울의 플랫폼을 표현하여 그 안에서 시민이 체감하는 스마트 한 삶을 표현 S-Net 3 스마트서울 정책브랜드 활용 계획 ?? 활용방향 ○ 관 주도의 일방적 정책 홍보에서 소통 중심의 홍보를 위한 브랜드 활용 - 기술 기반 정책의 어려움으로 시민의 현실적 체감도가 낮음 - 기술이 아닌 실질적 정책을 통한 변화와 혜택을 중심으로 직접 소통 ○ 쉬운 정보 전달과 설득을 통해 점진적 인식의 변화 도모 -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공감하는 실질적 커뮤니케이터 역할 수행 - “스마트서울” 이름 그대로 시민의 기억에 남도록 직관적인 브랜드 활용 ○ 스마트서울 관련 정책 사업 대상 우선 활용으로 점진적 공감대 확산 - S-Net, S-DoT 등의 서울시 정책 사업으로서의 명확한 의미 전달 - 스마트도시정책관 사업 및 서비스, 거버넌스 체계 등 우선 적용 활용 ?? 활용 로드맵 ‘스마트서울’ 활용 로드맵 스마트서울 브랜드 도입?활용 스마트서울 브랜드 확 산 스마트서울 브랜드 홍 보 2020. 4월 주요 사업 대상 적용 주요 사업대상 우선 적용 (스마트도시정책관 소관업무) 2020. 8월 자치구 등 협력사업 대상 적용 온라인 서비스, 자치구 등 협력사업 등 적용 (스마트도시정책관 소관업무) 2021. 2월 대시민 접점 서비스 집중 홍보 시 SNS 등 홍보매체 활용 시민 접점 시설 등 적용 유튜브 채널방송 모바일앱, 소셜미디어 모바일앱, 소셜미디어 ① 도입?활용 스마트서울 브랜드 공개 및 신규 사업 중심 활용 ○ 스마트서울 정책 브랜드 인지 및 가치 확산 : '20. 4월 - 스마트서울 정책브랜드 및 활용가이드 배포 ? 브랜드 의도와 의미를 정확히 전달하고 브랜드 이미지 사용 규정 등을 정의 - 다양한 경로를 활용한 “스마트서울 ”을 알리기 ? 내부에서의 인식과 공감을 통해 외부로 확산하기 ○ 도시데이터 수집 사업에서 도시 브랜드로서 “스마트서울” 홍보 : '19.10월 - 복합 IoT 센서의 네이밍&브랜드를 통합 스마트서울 가치 확산 DoT (Data of Thing) ○ 스마트도시전시관 “S페이스” 공간 內 브랜드 연계 활용 : '20. 4월 - 스마트서울 브랜드의 그래픽 모티브 적용으로 통일된 이미지 컨셉 유지 - 네이밍 디자인시 스마트서울 브랜드와의 연계성 고려 제작 “ S 페이스 ” ○ 스마트서울 CCTV 안전센터 內 브랜드 표출 : '20. 4월 - 안전체험관 출입문, 안내 판넬, 서비스 설명 표지판 등 현관출입구 안내 판넬 및 서비스 설명 표지판 ○ 내부 스마트서울 정책사업 추진관련 업무 활용을 통한 공감 - 명함, 내부 방침서, 회의자료 및 보고서 등 사업계획서, 각종 행사 배포 책자, 발표 자료 등 활용 명 함 이메일 명함 서류 봉튜 ○ 국내?외 스마트도시 행사, 홍보물, 기념품 등을 통한 간접적 노출 - 리플렛, 전시부스, X-배너, 현수막 등 다양한 행사용 물품 제작 - 행사용 기념품 등 제작 활용 유튜브 채널방송 모바일앱, 소셜미디어 모바일앱, 소셜미디어 ② 확 산 웹사이트 및 자치구 등 협력사업 대상 적용 ○ 스마트도시정책관 주요 서비스 웹사이트 브랜드 통합 : '20. 8월 - 대상사이트 현황 : 37 종 ? 스마트도시담당관 2, 빅데이터담당관 3, 정보시스템담당관 18, 공간정보담당관 12, 정보통신보안담당관 2 - 스마트서울 정책브랜드 적용으로 일관된 정책전달과 개별 의미 부각 자체브랜드 없음 (서울브랜드 사용) 9종 23종 ※ 제외대상 : 국가정보시스템, 미오픈 (오픈대상) ○ 자치구 스마트도시 특구 서비스 적용 시 “스마트서울” 적용 : '20. 8월 - 스마트가로등, 스마트스쿨존, 로고젝터 등 영상 서비스에 브랜드 함께 표출 - 성동구, 양천구 등 특화사업 자치구 우선 적용 유튜브 채널방송 모바일앱, 소셜미디어 모바일앱, 소셜미디어 ○ 스마트도시 서비스 정책 홍보 영상 등에 브랜드 노출 : '20. 8월 - 시설, 정책, 행사 등 홍보 영상 제작 시 스마트서울 브랜드 영상 추가 ? 스마트시티 서밋, 스마트 CCTV관제센터, Virtual Seoul 홍보영상 우선 적용 등 - 영상내용 : 스마트서울 브랜드 탄생을 축하하는 불꽃놀이를 형상화 - 스마트서울 브랜드 시그니처 영상, 6.57초 - ○ 스마트도시정책관 관리 시설 집중 홍보 : '20. 8월 - 대상시설 : 서울디지털재단, 스마트시티센터, 빅데이터캠퍼스 등 - 자체 기관 브랜드와 공동 사용시 활용 가이드 제시 ? 자체 브랜드 미보유 기관은 스마트서울 브랜드로 대체 활용 (스마트시티센터) 서울디지털재단 빅세이터캠퍼스 스마트시티센터 병행사용 병행사용 스마트서울 브랜드 교체 - 스마트시티 포럼, 컨퍼런스 등 외부 행사시 적극 활용 ? 각종 현수막, 홍보물, 기념품 등 제작시 스마트서울 브랜드 병기 ③ 홍 보 대시민 서비스 중심, 市 홍보 채널 활용 온라인 홍보 ?? 추진일정 ○ 스마트서울 브랜드 가이드 및 BI, 영상 배포 : '20. 4월 부서명 연번 정보시스템명 자체브랜드 없음(서울브랜드) 9 종 23 종 스마트 도시담당관 1 도시데이터관리시스템 2 엠보팅 빅데이터담당관 1 열린데이터광장 2 디지털시민시장실 3 빅데이터 활용시스템 정보시스템 담당관 1 행정포털 2 메일시스템(직원) 3 메일시스템(시민) 4 메신저서비스 5 모바일오피스 6 시도행정시스템(18개분야) 해당없음(중앙정부) 7 공통행정시스템(29종) 해당없음(중앙정부) 8 정보화사업관리 9 장애이력관리시스템 10 회의록지원시스템 해당없음(오픈 전) 11 인공지능 챗봇 해당없음(앱) 12 문자전송 13 제안서평가 위원관리 14 공공예약시스템 15 개인정보필터링 16 개인정보노출점검 17 비정형파일암호화 18 개인정보접속기록모니터링 공간정보담당관 1 지하시설물통합관리시스템 - 2 통합공간정보(SDW) 3 정책지도 4 스마트서울맵 5 국가공간정보체계관리 해당없음(중앙정부) 6 3D Virtual Seoul System 7 3차원공간정보 8 항공사진 판독현황도 관리 9 항공사진 서비스 및 관리시스템 - 10 스마트불편신고 11 실내지도서비스 12 지반정보통합 정보통신 보안담당관 1 CCTV현황관리시스템 2 상용S/W 보급시스템 붙임 스마트도시정책관 웹서비스 브랜드 표출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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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서울 정책브랜드 적용 및 활용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스마트도시정책관 스마트도시담당관
문서번호 스마트도시담당관-4108 생산일자 2020-04-0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윤경애 (02-2133-2916) 관리번호 D0000039678495
분류정보 행정 > 정보통신정책 > 행정정보화정책 > 정보화계획수립및조정 > 시정보화사업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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