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찾아가는 시민발언대』운영 계획

문서번호 시민소통담당관-5926 결재일자 2020.4.1.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현장소통팀장 시민소통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오세진 이강년 유재명 04/01 박진영 협 조 『2020년 찾아가는 시민발언대』운영 계획 2020. 4. 시민소통기획관 (시민소통담당관) 『2020년 찾아가는 시민발언대』운영 계획 서울시정 현장을 방문하여 시민과 소통하고 의견을 수렴하기 위하여 「2020년 찾아가는 시민발언대」를 운영하고자 함 Ⅰ 추진배경 ?? 추진근거 : 시장요청사항 117호 (’11. 11. 23.) <시장요청사항> ?? 시청사 앞에 프리 스피치(Free Speech) 코너를 설치하고 일정한 요일에 참여한 시민들에게 10분 정도 발언의 기회를 제공하여 청취 ?? 시민 누구나 건의사항, 사회적 관심사에 대한 의견, 삶의 애환 등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시민들의 소통 체감도 제고를 위한 현장 소통 채널 마련 Ⅱ 2019년 운영 결과 ?? 운영기간 : 3월 ~ 11월 (총 20회) ?? 운영방법 : 외부 전문기관 용역 수행 ○ 현장에서 시민발언자 섭외 및 진행 ○ 발언내용 촬영 및 기록 결과물 제출(용역 수행기관 → 서울시) ?? 소요예산 : 22,000천원 ?? 운영장소 : 공원, 민간 박람회, 자치구 축제, 시 주관행사 등 많은 시민이 모이는 장소 ※ 시너지 효과 제고를 위하여「찾아가는 서울시청」과 연계하여 진행 ?? 운영실적 : 총 421명 참여 ○ 유형별 분류 계 사회제언 민원건의 단순의견 자유표현 421 (100%) 52 (12.4%) 35 (8.3%) 199 (47.2%) 135 (32.1%) ※ 민원건의사항에 대한 시정 반영 : 14건 (반영/추진중 9건, 의견참고 5건), 이해설득/미반영 17건, 정부이관 4건 계 교육 복지 주택 재개발 문화 관광 의료 환경 정치 외교 도로 교통 경제 일자리 사회 일반 개인 사연 421 (100%) 82 (19.5%) 3 (0.7%) 35 (8.3%) 80 (19.0%) 3 (0.7%) 26 (6.2%) 114 (27.1%) 69 (16.4%) 9 (2.1%) ○ 주제별 분류 ○ 연도별 운영 현황 구분 계 2019 2018 2017 2016 2015 2014 2013 2012 참여인원 2,089명 421명 418명 158명 211명 248명 237명 385명 11명 운영횟수 99회 20회 20회 5회 10회 10회 10회 20회 4회 ?? 운영결과 분석 ○ 유형별로는 단순의견과 자유표현이 각각 47.2%, 32.1%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민원건의는 8.3% 차지 - 일회용품 금지, 최저임금 등 최신 사회 이슈에 대한 의견 제시와 사회 제언이 많았음 - 민원은 쓰레기통 추가 설치, 자전거도로 확충 등 생활민원 다수 ○ 자유발언을 유도하기보다 특정한 주제를 제시하고 시민에게 질문했을 때 시민들의 발언 의사 높음 ○ 발언대 단상에서 발언하기보다 무선마이크를 통해 인터뷰 형식으로 발언할 때 시민들이 더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하는 경향 있음 ⇒ 2020년 개선 방향 √ 시민들에게 특정한 발언 주제를 제시함으로써 주요 사회 이슈 및 시정 정책에 대한 의견 청취 강화 √ 직접 시정현장(자치구 축제 등)을 찾아가 인터뷰 형식의 발언대 운영을 통해 시민들의 적극적 참여 유도 Ⅲ 2020년 추진 계획 ?? 추진방향 ○ 시기와 장소에 따라 발언 주제를 제시하는 발언대 운영 - 시기 및 장소의 특성에 맞춘 발언 주제를 선정하여 심도 깊은 의견 청취 ?? 봄·가을철 ‘따릉이’, 50+센터 ‘인생이모작’ 등 - 발언 주제와 관계 없이 자유 발언 원하는 경우에도 발언 가능 ○ ‘찾아가는 서울시청’과 민간박람회 및 자치구 대표 축제 등과 연계 운영 - 민간 박람회와 자치구 대표 축제 등에서 ‘찾아가는 서울시청’과 병행하여발언대를 운영함으로써 시민과의 접점 확대 - 현장 특성에 맞는 시민발언 주제 운영으로 홍보 붐업 ??코베 베이비페어 ? 육아 보육 주제로 운영 ‘찾아가는 서울시청’ 민간박람회 방문 박람회 현장 시민발언 모습 ○ 직접 찾아가는 시민인터뷰 형식의 ‘발로 뛰는’ 발언대 운영 - 시민들이 주목에 부담을 느끼는 발언대 단상보다 친숙하게 접근할 수 있는 무선마이크 위주의 발언대 운영 - 시민들에게 마이크를 들고 직접 다가가 그 자리에서 즉석 발언 진행 - 촬영소품을 활용해 참여하는 시민에게 흥미 요소 제공(I·SEOUL·U 머리띠 등) 무선 마이크 이용 시민발언 모습 촬영소품(글자 머리띠) ?? 세부 추진 계획 ○ 사업기간 : ’20. 4. ~ 12. ○ 사업수행 : 전문업체 용역계약 추진 - - 운영예산 ?? 예 산 액 : 금20,000천원 ?? 예산과목 : 시민과 함께하는 참여와 소통 시정 구현, 시민과의 현장 소통 확대, 현장소통 프로그램 운영, 일반운영비, 사무 관리비(201-01) ○ 사업내용 운영횟수 : 총 20회 - ‘찾아가는 서울시청’과 지속 연계 운영 ?? 장소의 특성에 따른 발언대 운영으로 현장 홍보 붐업 ?? 시민의 요구에 따른 역할 분담 (시민제언 : 발언대, 시정정보 제공 : ‘찾아가는 서울시청’) - 1회 4시간 내외 진행을 원칙으로 현장상황에 따라 탄력적 운영 - 혹서기, 혹한기, 우천시, 미세먼지 저감조치 발령시 단축 운영 ‘찾아가는 서울시청’ 연계운영 운영방법 - 발언주제 : 주제별 발언 및 자유 발언(개인별 10분 이내) - 무선마이크 중심으로 운영하되, 현장 특성상 필요에 따라 발언대 부스 운영 - 민원건의 내용은 해당 부서 통보 후 시민 회신(응답소 연계) - 발언 영상 표출 : 발언 영상은 시 홈페이지 ‘라이브 서울’ 게시 ※ 타인 비방, 정치적 발언 등 게시에 부적합한 영상 제외 응답소 민원 처리 ‘라이브서울’ 게시 Ⅳ 향후일정 ?? ?? ?? 붙임 1. 2020년 찾아가는 시민발언대 연간 운영일정(안) 1부. 2. 2019년 찾아가는 시민발언대 운영 내역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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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 2020년 찾아가는 시민발언대 연간 운영일정(안)(4).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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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 2019년 찾아가는 시민발언대 운영내역(1).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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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찾아가는 시민발언대』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시민소통담당관
문서번호 시민소통담당관-5926 생산일자 2020-04-0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오세진 (02-2133-6455) 관리번호 D000003967206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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