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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터널 레이더 기반 사고감지시스템 구축계획

문서번호 도로시설과-4162 결재일자 2020.3.3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터널기전팀장 도로시설과장 안전총괄관 안전총괄실장 이범호 신용휴 임대운 김홍길 03/31 김학진 협 조 도로터널 레이더 기반 사고감지시스템 구축계획 2020. 3 안전총괄실 (도로시설과) 도로터널 레이더 기반 사고감지시스템 구축계획 국내·외 터널사고는 사고여파가 크고 구조적으로 많은 사상자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 특성을 갖고 있어 신속한 사고감지 및 초동대응을 위한 레이더 기반 사고감지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함 Ⅰ 추진배경 및 현황 ?? 필 요 성 ○ ‘20.2.17 순천~완주고속도로 사매2터널 사고사례와 같이 터널사고는 많은 사상자가 발생할 수 있어 사고 상황감지 및 신속한 대응 필요 ○ CCTV에 의존하는 육안감시의 한계성과 기존 영상유고시스템은 감시 사각지대가 발생하는 등 정확한 사고 감지가 어려운 실정 ○ 도로터널 방재지침 개정(‘19.12.20)으로 레이더 활용 기반이 조성됨에 따라 감지거리가 길고 식별능력이 우수한 레이더 기술 적극 도입 필요 ※ 감지기술 비교 구 분 감지기술 종류 영상(CCTV) 레이더(전파) 감지방식 영상화면 영역 내 픽셀 변화로 감지 전파 송?수신 반사파 이용하여 감지 감지거리 80~100m 200m~1km 감지능력 감지거리가 짧고 설치대수가 증가하여 설치 및 관리비 증대 1대로 1km까지 감지거리를 확보할 수 있고 운영 및 관리용이 ?? 그간 추진경위 ○ ‘16~‘18년 : 남산2호터널 영상 유고감지 시스템 설치 및 시범운영 - 잦은 오보 발생 등 시스템 신뢰성이 떨어져 경보 스피커 OFF로 운영 ○ ‘19.1.~12. : 영상 유고감지 시스템 개선방안 마련 - 대학 교수 등 외부 전문가 및 제작사 등 관계자 회의 개최 2회(1, 2월) - 남산2호터널은 영상+음원 동시 감지방식으로 개선 후 오경보 감소(3~12월) ?? 현 황 ○ 도로터널 현황 : 총 146개소(터널 36, 지하차도 110) 연장별 연장2등급 (1,000m이상~3,000m미만) 연장3등급 (500m이상~1,000m미만) 연장4등급 (500m미만) 계 소계 터 널 지하차도 소계 터 널 지하차도 소계 터 널 지하차도 146 8 7 1 7 5 2 131 24 107 ※ 1,000m이상 ~ 3,000m미만 : (터널)남산1·2·3호, 홍지문, 정릉, 구룡, 위례, (지하차도)장지 500m이상 ~ 1,000m미만 : (터널)북악, 구기, 호암2, 상도, 금화, (지하차도)서부트럭터미널, 외발산 ○ 서울시 터널 사고현황(최근 3년간) : 4가지 유형 연도별 계 연장2등급(1,000m이상~3,000m미만) 연장3등급(500m이상~1,000m미만) 소계 추돌?충돌 화재 낙하물 고장 소계 추돌?충돌 화재 낙하물 고장 계 2017 2018 2019 < 터널 사고사례 > 추돌(남산1호) 화재(사매2) 낙하물(봉천) 충돌(남산2호) Ⅱ 사고감지시스템 구축방안 ?? 감시체계 분석 ○ 기존 영상 유고감지시스템 설치 현황 : 4개소 49대 연번 시 설 명 터널연장 (m) 영상유고감지설비 제품 제작사 관리기관 CCTV 설치년도 1 남산2호 1,622 8대 2016 아이브스 서부도로사업소 2 장지지하차도 1,090 24대 2017 쿠도 동부도로사업소 3 위례터널 1,814 19대 2014 엘케이 〃 4 신원지하차도 286 8대 2013 리트코 〃 ① 사고감지 한계성 : 감시자 육안(CCTV)에 의존 → 새벽, 휴일 등 감시소홀 우려 ② 기존 영상감시 한계성 : 영상 감시 사각지대 및 잦은 오보 발생 - 터널 시?종점부 외부 빛 유입으로 인한 감지 정확도 저하 - 터널운영자 감시용 CCTV(줌, 회전형) 활용구간(100m) 영상감지 불가 ※ 터널 영상감시 개략도(영상유고 : 고정형 CCTV) 영상 유고 구간 (고정형CCTV) 운영자 감시 구간 (줌, 회전형CCTV) 영상 유고 구간 (고정형CCTV) 운영자 감시 구간 (줌, 회전형CCTV) 영상 유고 구간 (고정형CCTV) ←100m→ ←100m→ ←100m→ ←100m→ ←100m→ - 터널 정체를 사고로 오보 ? 도심지 특성상 교통량이 많은 출퇴근 시간 터널 내 정체된 차량을 고장 또는 사고로 잘못 인식하여 오경보 다수 발생 ③ 레이더 감시 한계성(봉천터널 3,230m, 민자터널의 경우) - 화재·연기 발생 차량이 멈추지 않는 한 사고인지 못해 화재상황 감지 불가 - 직진성이 강해 터널 경사 및 곡선구간 감지 정확도 저하 ? 한 가지 기술에 의존한 감지방식으로는 감지 정확도에 대한 신뢰 부족 ? 잦은 오경보가 터널 근무자에게 오히려 방해가 되어 시스템 실효성 저하 ?? 보완대책 ○ 레이더 기반 3-Mix(레이더+영상+음향) 감지 신기술 도입 - 레이더 역할 : 주요 감지 기술로 터널 전 구간 감시, 영상 사각지대 해소 - 영상 역할 : 터널 곡선 구간에 설치하여 레이더 사각지대 해소 - 음향 역할 : 터널 정체로 인한 오경보 보완(출구정체+충돌음⇒사고) < 시스템 개요도 > 음향 : 정체시 출구부 사고 판단 출구부 입구부 레이더 : 터널 전 구간 감시 영상 : 경사 및 곡선구간 감시 ○ 우선 설치 도입대상 선정 : 총 8개소(연장 1,000m 이상) - 최근 3년간 서울시 터널사고 4가지 유형을 분석한 결과 연장 1,000m 이상 2등급 터널에서 총 1,962건의 사고가 집중적으로 발생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어 우선 설치 대상으로 선정 ○ 추후 도입 검토대상 : 총 7개소(연장 500m~1,000m) - 사고 상황추이, 사업비 확보 등을 고려하여 추후 설치계획 별도 검토 Ⅲ 추진계획 ?? 추진개요 ○ 사 업 명 : 도로터널 3-Mix 유고감지시스템 구축 ○ 사업기간 : ‘20. 3월 ~ ‘22. 6월 ○ 사업대상 : 홍지문터널 등 8개소(연장 1,000m 이상) ○ 총사업비 : 3,334백만원(1단계 1,415, 2단계 1,025, 3단계 894) ○ 추진방법 : 관리주체별(도로사업소 및 서울시설공단) 사업 시행 ?? 세부추진계획 ○ 단계별 추진 단계별 1단계 2단계 3단계 ○ 3-Mix(레이더, 영상, 음향) 기술 적용방법 - 터널별 특성(연장, 곡선구간 등) 고려, 감지기술별 역할 분담 - 감지 센서 및 분석 SW(레이더 35, 영상 16, 음향 14), 통합운영 SW 등 < 적용 예시 : 홍지문터널 > 터널명 위치 규모(m) 차선 준공일 유지관리기관 연장 폭 레이더 영상 음원 <통합운영센터> ○ 발주방법 : 제조구매 설치 등을 통한 적정업체 선정 -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실적) ? 사유 : 사고감지 정확성이 무엇보다 중요한 터널 사고감지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 레이더 감지시스템을 1,000m 이상 터널에 납품한 실적이 있는 업체로 제한함으로써 안정된 운영시스템 구축 필요 ?? 기대효과 ○ 터널 돌발사고 발생 시 신속한 사고감지 및 초동대응으로 2차 사고를 미연에 방지함으로써 대형 인명피해 예방 ○ CCTV 등 감시자 육안에 의존한 기존시스템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할 수밖에 없는 감시소홀 및 사각지대의 한계성 극복 ○ 터널 상황 감시에 필요한 인력의 최소화로 점검과 감시 인력의 역할 분담을 통해 근무자 업무효율 향상 등 Ⅳ 행정사항 <도로시설과> ○ ‘20.5월 : 사고감지시스템 구성 및 표출방법 설명회 개최 - 참석 : 6개 도로사업소(기전과), 서울시설공단(도로시설처) ○ ‘20.6월 : 추가경정예산 편성 - 협조 : 예산담당관 <도로사업소, 서울시설공단> ○ ‘20.7.~‘22.6. : 사고감지시스템 구축사업 발주 등 시행 - ‘20.8.~12. : 남산1호(서부), 홍지문(공단), 정릉터널(공단) - ‘21.1.~12. : 남산3호(서부), 구룡터널(공단) - ‘22.1.~6. : 남산2호(서부), 위례터널(동부), 장지지하차도(동부) 붙임 : 1. 터널별 3-Mix(레이더, 영상, 음향) 기술 적용방법 1부. 2. 사고감지시스템 구축사업 세부 소요예산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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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터널별 3-mix 감지기술 적용방법(1).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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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사고감지 시스템 구축사업 세부 소요예산(1).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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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터널 레이더 기반 사고감지시스템 구축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안전총괄실 안전총괄관 도로시설과
문서번호 도로시설과-4162 생산일자 2020-03-3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범호 (02-2133-1678) 관리번호 D0000039654216
분류정보 교통 > 도로시설물관리 > 도로시설물유지보수 > 도로시설물안전점검및관리 > 기전시설물유지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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