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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역사를 활용한 지역특산물 판로지원 추진계획

문서번호 지역상생경제과-3503 결재일자 2020.3.31. 공개여부 부분공개(5 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상생협력팀장 지역상생경제과장 경제일자리기획관 경제정책실장 윤순탁 장희송 代이자영 신종우 03/31 김의승 협 조 예산5팀장 정형석 지하철 역사를 활용한 지역 특산물 판로지원 추진계획 ’20. 3. 경제정책실 (지역상생경제과) 정보공개법 제1항제5호 지하철 역사를 활용한 지역 특산물 판로지원 추진계획 시민 호응도가 높은 지하철 역사내 유휴공간 및 공실상가에서 특판전을 확대 운영하여 농어민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함. Ⅰ 추진배경 및 경위 ?? 추진근거 ○ 도시와 농어촌 간의 교류촉진에 관한 법률 제3조(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제12조(도농교류활동의 지원) ○ 서울특별시 상생교류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 제4조(시장의 책무) ?? 추진배경 ○「’20년 지역상생 협력 추진방안 및 전략적 홍보방안 보고 (시장 보고, ’20.2.5) - 지하철 특판전 확대, 기획전 5곳 등 지하철 공간 전략적 활용 요청 ○ ’20년 경제정책실 신년업무보고 시 행정1부시장 요청 - 기획조정실(협력상생담당관)과의 지역상생 업무 조정 → 판로지원 업무일원화 ?? 추진경위 ○ ’19년 지하철 특판전 판매 - 참여 ○ 대외협력보좌관, 협력상생담당관 등 업무 추진 협의 : 2. 10 - 판매 공간으로 활용 가능한 역사 검토 및 상설매장 운영방안 협의 ○ 서울교통공사, 협력상생담당관 등 실무 협의 : 2. 11 - 상설판매 역사 검토 및 우리시-교통공사 간 업무 분담협의 - 팝업 판매(기획전)가능한 역사 추가 확인 검토(서울 교통공사) ○ 판매가능 역사 현장 점검 : 2. 14 ○ 서울교통공사, 상생상회 등 실무 협의(3회) : 3월 중 Ⅱ 추진방향 및 체계 ?? 추진방향 : 서울시는 공간 지원, 지자체 주도의 판매 추진 ○ 지하철 역사 내 상설 판매장 신규 조성 및 운영 - 매장 운영에 필요한 임대료 지불(서울시), 공모 등을 통한 운영단체(지방자치단체) 선정 및 일정기간(1~2년) 운영권 부여 - 매장별 조성 규모를 고려하여 지역 홍보물 및 잡지 등 전시공간도 활용 추진 ○ 지자체 수요 및 수급전망에 따른 위기 특산물 지원을 위한 기획전 운영 - (기존) 지자체 신청 → (개선)가격폭락?소비위축 우려 품목 등 직접 발굴 병행 추진 - 지하철 역사 내 팝업 판매공간을 확보하여 주기적 판로지원 추진 ?? 추진체계 ○ 경제정책실 주도의 지역 특산물 판매 지원체계 확립 - (기존) 기획조정실, 서울교통공사, 경제정책실 등 개별 지원으로 통합관리 애로 - (개선) 경제정책실 주관 지원 체계 구축(지역수요 조사 및 판매일정 조율 등) ○ 내부시설 인테리어 및 매대 등은 서울교통공사의 예산 활용 ○ 시급히 지원이 필요한 위기 품목은 출연기관 등 협력체계 구축하여 판매지원 경제정책실 (지역상생경제과) 기획조정실 (협력상생담당관) 서울교통공사 ?특산물 통합 기획 판매 지원 등 ?지하철 매장 운영 연계 ? 타 지자체 수요 발생 시 연계지원 ? 지하철 역사내 매장 조성? 운영 협조 ? 판매실적 보고 협조 등 Ⅲ 추진 계획(안) ① 지하철 역사 내 상설판매장 조성 및 운영 ?? 개 요 ○ 대 상 : 수도권을 제외한 전국 지방자치단체(광역 시?도) ○ 운영장소 : ○ 운영방법 : 참여 지자체에서 판매, 공간구성, 프로그램 등 자율 추진 ○ 지원사항 : 임대료(서울시), 기본 시설공사 및 매대 제공(서울교통공사) - 임대료(‘20년): 원(부가세 포함) ※ 임대기간 : · 월 임대료 : · 시설 조성완료 후 임대료 지급예정 [] ○ 운영기간 : 자치단체별 1~2년 ※ 조성 규모 및 지자체 투자에 따라 개별 검토 ?? 운영기관 선정 및 참여조건 ※ 선정심의위원회 구성 등 세부 심사계획 별도 수립 ○ 선정방법 : 지자체 공모를 통한 선정 또는 MOU 체결 단체 지원 ○ 운영주체 선정?운영 절차 - 농특산물 매장 운영 개설 안내(서울시) → 운영단체 공모?선정 (서울시) → 협약체결 (서울시↔ 광역자치단체) → 운영 및 판매실적 제출 (광역자치단체→서울시) ○ 참여조건 - (상생상회 홍보) 상생상회 입점 품목 판매 및 상생상회 브랜드 노출 - (공간구성) 지역홍보, 독립출판물 등 전시공간 조성 ※ 고속터미널 역 위주 - (비용부담) 관리비 등 수반되는 비용 자체 부담 - (품목)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 해당 지역의 특산물 또는 이를 활용한 제품만 판매 ○ 단체 선정 시 주요 평가사항 - (운영계획 적절성) 공간별 프로그램 운영 및 전시?판매 품목 구성계획 - (공간구성) 판매, 지역홍보물 및 독립출판물 전시, 사무실 등 구성 적절성 - (사업수행 의지 및 운영체계) 예산 운영계획, 시?군과의 협력체계 구성 현황 및 방법 - (시설 운영의 전문성) 운영기관의 전문성 및 역량 ※ 평가 시 까지 운영기관 없는 경우, 선정 계획을 평가 ?? 운영장소 및 조성(안) ① : 5번 출구 아래 ○ 조성규모 : 약 ) ○ 역사현황 : 이용(’19년 승하차 인원 기준) ○ 특 징 - 경기도 방향 버스 환승을 위해 승객이 주로 이용하는 통로이며, 긴 복도구간의 끝으로, 멀리서도 잘 보이는 공간임 - ’02년~’19년까지 영업 후 현재 공실인 상황임 - 출퇴근 시 유동인구가 많고, 공실되기 전 매장도 장기 운영할 정도로 성과가 좋을 것으로 전망(서울교통공사) ○ 임대료 : 월 원 ○ 추진방향 : 공간이 협소하므로 판매에 집중한 시설 조성 추진 조성 위치 현 황 ② ○ 조성규모 : ○ 역사현황 : ○ 특 징 - 하여 활용하였으나, 현재는 하여 공실상태임 - 서울성모병원, 대규모 아파트단지 출구방향에 위치 - 환승으로 인한 유동인구가 많아서 성과가 좋을 것으로 전망(서울교통공사) ○ 임대료 : 월 ○ 추진방향 - 특산물 판매 외에도 지역 홍보물?독립출판물 전시 등 복합적 활용 추진 - 계산대, 판매 및 홍보전시 공간, 카페 등 기본시설 조성은 우리시 및 서울교통공사에서 추진하고, 추후 운영단체에서 필요 설비 등 별도 구비 - 폴딩도어 설치 등 시민들의 접근이 용이하도록 조성 상설매장 조성 위치 내부 현황 <참고> 기초 시설 조성계획(안) 홍보 전시관 (66.8㎡) ① 계 산 대 7.8㎡ ② 카페공간 13.6㎡ ① ② 판 매 공 간 (260㎡) ?? 향후 추진일정 ○ 상설매장 운영 지방자치단체 공모 및 선정 : ~ 4월 중 ○ 상설매장 유상임대 계약 체결 : ~ 4월 중 ○ 상설매장 공간조성 및 개관 : 7월 초 ② 지하철 역사 내 팝업판매장 조성 및 운영 ?? 개 요 ○ 대 상 : 수도권을 제외한 전국 지방자치단체 ※ 기초자치단체 중심 ○ 참여방법 : 참여 지자체에서 농가 및 법인?단체 추천 ○ 장소 : ※ 매출실적에 따라 확대 및 축소 검토 ○ 운영주기 : 장소별 주1회 혹은 2주 1회 운영, 회차별 최대 3일 운영 ※ 잦은 판매로 인한 민원 및 매출액 감소 고려(교통공사 요청) ○ 지원사항 : 판매?보관 장소 및 매대(10m 내외) 제공(서울교통공사) ?? 운영단체 선정 및 참여조건 ○ 선정절차 : 지자체 신청? 접수 / 가격폭락 특산물 등 우리시에서 지역 선정 - (일반절차) ① 장소별 특판전 가능 일자 협의(시-교통공사, 전월 15일 이전) → ② 특판전 신청 접수 안내(전월 15일 전후) → ③ 판매 품목, 장소 등 신청(시?군) → 우리시, 매월 20일 전후) → ④ 일정 및 안내사항 통보(우리시, 전월 25일 전후) - (특별절차) 재난재해 등 긴급한 지원이 필요 시 판매품목 지정 등 별도 추진 ○ 선정 기준 (복수의 단체의 신청?경합 시) - (기준) 태풍 등 피해가 예상되거나 진행되고있는 품목 또는 지역 → 전년대비 가격 인하폭이 큰 품목 → 참여 경험이 적은 단체 → 우호협약 체결 단체 순 - (선정방법) 경제일자리기획관, 지역상생교류사업단장 등 내부 위원 구성하여 선정 심사 추진(필요시) ○ 참여조건 - 특산물 위주의 물품 선정?판매 및 사전 협의된 품목만 판매 ※ 주변 상권 고려 - 전기료 등 이용에 따른 비용 부담 : ※ 교통공사와 협의 중 ?? 팝업 매장 장소(안) ※ 세부장소 변경가능 ① 역사 현황 ? 교 통 망 : ? 유동인구 : 월 평균 1,692,768명 (’19년 승하차 인원 기준) 특 징 ? 환승 통로로 유동인구 많음. ? 물품보관시설 있음. 성동구청 출구 방향 사 진 검토의견 ? 엘리베이터 및 지상부 주차가 용이하여 판매물품 상?하차 용이 ? 해당 역장의 협조가 원만하여 보관 공간 확보 등 용이하여 적합 ② 역사 현황 ? 교 통 망 : ? 유동인구 : 월 평균 5,155,773명 (’19년 승하차 인원 기준) 특 징 ? 2호선 개찰구 옆으로 유동인구가 많음, ? 물품보관시설 없음. 사 진 검토의견 ?보행로 중간에 위치하고 있어 교행 등의 민원 발생소지는 있음 ?필요 시 교통공사와 협의하여 해당 역내 타 공간 활용여부 검토 필요 ③ 역사 현황 ? ? 유동인구 : 월 평균 2,805,174명 (’19년 승하차 인원 기준) 특 징 ? 개찰구 안 2?4호선 환승구간 ? 물품 보관시설 없음 사 진 검토의견 ?2?4호선 환승 공간으로 유동인구가 많고, 가용 공간이 넓은 장점이 있음 ?계단으로만 이동 가능하여 제품 이동에 불편이 예상됨 ?시범 운영 후 만족도를 평가하여 이전 여부 검토 필요 ④ 역사 현황 ? ? 유동인구 : 월 평균 2,448,112명 (’19년 5?8호선 승하차 인원 기준) 특 징 ? 5?8호선 개찰구가 모두 있는 메인 홀에 위치 (현대백화점, 엔터식스 입구) ? 물품보관시설은 기존 창고 활용 사진 검토의견 ?유동인구가 많고 가시성이 높은 곳에 위치한 장점이 있음 ?휴게 의자 앞, 옷가게 옆 등 민원 여지가 있으므로, 초기 운영 후 대체공간 확보 등 검토 필요 ?? 향후 추진일정 ※ 코로나19 감염증 추이에 따른 시기 조율 추진 ○ 기획판매 공간?사용료 확정 협의(서울 교통공사) : ~ 4월초 ○ 기초자치단체에 팝업스토어 수요조사 안내 : 2020.4월 ~ (수시) Ⅳ 예 산 ?? 소요예산 ○ 상설(기획)판매 공간 임대비 등 : ○ 매대 제작 및 상설판매공간 시설공사 : ※ 세부 공사내역 추후 검토 협의 ?? 예산변경개요 ○ 변경금액 : ○ 세부내용 : ‘도시청년지역상생고용사업’ 사무관리비(201-01) 일부를 ‘서울시 지역상생 교류사업’ 사무관리비(201-01)로 변경사용 (단위:천원) 예산과목 예산현액 변경 요구액 변경후 예산액 세부사업 편성목 통계목 증 감 도시청년 지역상생고용사업 일반운영비 (201) 사무관리비 (01) 서울시 지역상생교류사업 일반운영비 (201) 사무관리비 (01) ○ 예산변경 필요성 - 「’20년 지역상생 협력 추진방안 및 전략적 홍보방안 시장 보고」 (협력상생담당관, ’20.2.5)시 지하철 특판전 확대, 기획전 5곳 등 지하철 공간 전략적 활용 요청 - 지역농산물 판로지원 업무 경제정책실 일원화에 따른 예산 소요 붙임 : 1. 예산변경사용요구서 1부. 2. 이동식 판매진열대 디자인예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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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 이동식 판매진열대 디자인 예시(2).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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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 예산변경사용요구서.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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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역사를 활용한 지역특산물 판로지원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정책실 경제일자리기획관 지역상생경제과
문서번호 지역상생경제과-3503 생산일자 2020-03-3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윤순탁 (2133-4467) 관리번호 D000003965484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