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자동차 인증대체부품 소비자 인지도 조사 계획

문서번호 공정경제담당관-1145 결재일자 2020.1.1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정경제정책팀장 공정경제담당관 박은영 김옥희 01/16 권태규 협조 자동차 인증대체부품 소비자 인지도 조사 계획 2020. 1. 노동민생정책관 공정경제담당관 자동차 인증대체부품 소비자 인지도 조사 추진계획 자동차 인증대체부품 활성화를 위한 홍보를 위해 소비자가 갖고 있는 대체부품에 대한 이미지, 편견 등 실태를 진단하는 인지도를 조사하고자 함. ?? 추진배경 ○ 완성차 제작사의 부품시장 독점으로 고가의 OEM(순정)부품 위주 유통으로 소비자의 수리비 및 보험료 부담 증가 OEM부품 : 제작사 주문생산 부품 ○ 대체부품은 자동차 출고 시 장착된 부품과 성능?품질이 동일하거나 유사하여 수리 시 대체가능하지만 사용률이 저조 - 사용확대를 위해 자동차보험 특약(수리 시 품질인증 대체부품을 사용하면 OEM부품 가격의 25%을 환급)을 도입(‘18.1월~)하였으나, 사용건수는 총 15건에 그침. - 국내 부품제조사들은 대체부품 사용 저조로 제작?유통에 어려움 호소 ⇒ 소비자의 대체부품에 대한 편견을 바로잡고, 부품가격 등 정보제공으로 대체부품에 대한 신뢰도와 인지도 제고 필요 ?? 그간 추진경과 ○ 자동차 인증 대체부품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19. 8.13.) - 대상 : 서울시-소비자연대-부품협회-정비협회-손해보험협회-더불어민주당 - 내용 : 국내 부품제조사 생산?유통 지원, 부품용어 개선, 보험약관 개정, 소비자 선택권 확대 및 권익보호를 위한 활동 추진 등 ○ 인증 대체부품 성능시험 용역 추진(‘19.10~12월) 구 분 대상차종 부품명 비고 외장부품 산타페 TM 휀더 그랜져 IG 휀더 BMW 520d 범퍼 ?? 추진방향 ○ 소비자가 자동차 정비 시 부품선택 전반(이미지, 선호도, 가격 만족도 등)부터 대체부품 인증제도 인지도 및 사용의향 등을 조사 ○ 설문문항 구성, 표본 설계, 결과 분석 등 조사의 객관성 확보를 위해 소비자단체와 협업으로 추진 ?? 설문조사 추진계획 ○ 조사대상 : 차량 소유하고 있는 소비자 1천명 ○ 조사방법 : 모바일 또는 이메일 조사 분야 조사 내용 자동차 수리경험 ??연평균 자동차 수리?정비 비용 ??자동차 수리를 하면서 불만족, 불합리한 처우를 받은 경험 ??자동차 수리 시 순정품 또는 비순정품 선호도 ??부품 가격에 대한 만족도 대체부품 인증제도 인지도 ??자동차 대체부품 인증제도 인지여부 ??대체부품 인증제도 홍보내용을 접한 경험 ??인증대체부품 사용 시 보험료 환급(약관) 인지 여부 ??자동차 부품정보를 얻는 경로 ??정비업체의 부품가격에 대한 신뢰성, 가격검색 용이성 등 대체부품에 갖는 이미지 ??대체부품/비순정품이란 용어를 들었을 때 이미지 ??대체부품 사용 후 안전에 대한 걱정 여부 대체부품 사용의향 ??수리연식에 따른 자동차 대체부품 활용 의향 ??대체부품 활용 의향 품목(범퍼, 휀더, 등화부품, 기능성 부품, 소모품) ?? 추진일정 ○ 설문조사 의뢰 및 조사 실시 : ‘20. 1월 ~ ’20. 2월 초 ○ 결과 분석 및 전문가 자문 : ‘20. 2월 중순 ○ 보도자료 배포 : ‘20. 2월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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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인증대체부품 소비자 인지도 조사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노동민생정책관 공정경제담당관
문서번호 공정경제담당관-1145 생산일자 2020-01-1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은영 (02-2133-5363) 관리번호 D0000039147594
분류정보 경제 > 지역경제 > 지역경제지원 > 상공인지원 > 불공정피해대책반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