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시 공공도서관 시민서비스 성과 조사 추진계획

문서번호 도서관정책과-3671 결재일자 2020.3.2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서관정책과장 서울도서관장 문화본부장 이효성 안옥연 이정수 03/25 유연식 서울시 공공도서관 시민서비스 성과 조사 추진계획 2020. 3. 문화본부 (서울도서관) 서울시 공공도서관 시민서비스 성과 조사 추진계획 서울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대한 도서관 서비스의 기여도를 평가하는 서울시 도서관 시민서비스 성과 조사를 추진함으로써, 도서관 공공서비스 정책 개발 및 품질향상을 위한 근거데이터를 확보하고자 함 Ⅰ 추진근거 ○ 도서관법 제23조(업무), 제43조(도서관의 책무) ○ 서울특별시 도서관 및 독서문화 진흥조례 제18조(업무) ○ 지식문화도시, 서울을 위한 도서관발전종합계획(시장방침 제109호) ○ 민선7기 공약 5-4-3(지식문화도시, 서울을 위한 도서관 혁신) ○ 민선7기 시정4개년 계획(도서관 보편적 서비스 기준 마련) Ⅱ 추진경위 ○ 2018.6.: 지식문화도시, 서울을 위한 도서관발전종합계획 수립 - 1-2-1. 서울시 공공도서관 향유지표 개발 및 서비스 기준 수립 과제 제시 ○ 2019.6.~10.: 도서관 서비스 실태조사 모델(가이드) 개발 용역 추진 - 도서관 서비스 성과관리의 방향성 및 평가체계(안) 제시 ○ 2019.11.: 서비스 개발과 평가를 통한 도서관 서비스 혁신 포럼 개최 Ⅲ 용역개요 ?? 용역명: 서울시 공공도서관 시민서비스 성과조사 ?? 용역기간: ‘20.5.~9.(계약일로부터 5개월) ?? 추진방법: 협상에 의한 계약(일반경쟁) ?? 총사업비: 120,000천원 ○ 예산과목: 균형발전특별회계, 서울도서관 지식문화과, 도서관 및 독서문화진흥, 도서관건립?조성, 권역별시립도서관 조성?운영, 사무관리비 Ⅳ 조사필요성 ?? 성과조사 필요성 ○ 전통적으로 공공도서관의 서비스평가 지표는 장서이용, 이용자 수 등 기존의 정량적 산출통계가 주를 이룸으로써 이러한 통계 데이터가 지역 내 도서관의 영향력을 입증하고, 도서관의 가치를 증명하는 증거자료로 유용하지 않다는 문제 제기됨 ○ 또한, 도서관 서비스의 성과가 공급 및 운영자 관점에서 측정됨에 따라 수요자 요구와 혜택관점에서의 성과평가 데이터 부재로 시민의 기대 및 요구와 실제 서비스 만족도 간의 격차가 발생하고 있음 ○ 서울시 공공도서관의 서비스 실태를 진단할 수 있는 성과평가체계를 통해 서비스 성과를 조사함으로써 도서관 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한 근거 데이터를 확보할 필요성 있음 Ⅴ 과업내용 ?? 주요과업내용 ① 서울시 공공도서관 시민서비스 성과조사를 위한 전문가 협의체 구성 ② 서비스 조사를 위한 평가요소 구체화 및 시범조사를 위한 설문설계 ③ 시범조사를 통한 서울시 공공도서관 서비스 현황진단 및 평가 준거틀 도출 ④ 분석 결과 기반 도서관 서비스 정책 혁신분야 제안 ?? 과업추진과정 입찰공고 (사전규격공개/공고) 입찰등록 및 제안서접수 (‘20.4.) 제안서 평가 (‘20.4.) 협상대상자 선정 및 통보 협상 및 계약체결 (‘20.4~5.) 사업시행 (‘20.5.~9.예정) ?? 조사수행자 선정 ○ 추진방법 : 일반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근거: 지방자치단체를당사자로하는계약에관한법률 시행령 제43조 ○ 선정방법 : 수행업체 선정 및 제안서 심사계획은 별도 수립 예정 ?? 사업예산 : 120,000천원 이내 ○ 사업 예산의 범위 내에서 협상대상자가 제안한 가격을 기준으로 추후 협상에 의해 최종 사업비 결정 ○ 세부내역 통계목 내역 예산(단위:천원) 합계 120,000 사무관리비 (201-01) 노무비(책임연구원, 연구원) 52,300 조사경비(면접원, 심층면접조사 등) 67,700 ?? 활용계획 ○ 서울시 공공도서관 서비스 혁신을 위한 시범 프로젝트 개발의 근거데이터로써 활용 ○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시민 혜택관점의 지속가능한 서비스 개발 정책 수립의 근거로 활용 Ⅵ 향후계획 ○ 2020. 3. : 개발 용역계획 수립 및 입찰 공고 ○ 2020. 4. : 제안서 평가위원회 개최 및 계약체결 ○ 2020. 5. : 용역 착수보고 ○ 2020. 5.~9. : 조사 용역 추진 ○ 2020. 10. : 용역 결과보고 붙임: 서울시 공공도서관 서비스 실태조사 모델(가이드) 개발용역 결과 요약본 1부. 끝. 붙임. 서울시 공공도서관 서비스 실태조사 모델(가이드) 개발 용역 결과보고 요약본 ?? 목적 ○ 도서관 서비스의 사회적 가치를 입증하고, 서비스 정책 혁신을 위한 근거자료를 확보하기 위한 서비스 실태조사 모델(가이드) 개발 ?? 추진방법: 용역수행(협상에 의한 계약) ?용역명: 서울시 공공도서관 서비스 실태조사 모델(가이드) 개발 ?용역기간: 2019.6.~10. ?소요예산: 52,700천원 ?용역수행기관: 명지대학교 산학협력단 ?과업내용: 공공도서관 서비스 현황 분석 및 조사 모델(가이드) 제시 ?? 용역결과 ○ 도서관은 도서관 이용률의 감소 등으로 도서관의 가치를 입증해야 하는 문제에 직면해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①공공도서관의 가치를 측정하여 공공도서관이 개인과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는 연구나 조사를 시도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②도서관 전략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지역사회와 지역주민들의 삶에 기여하는 공공도서관으로의 변화를 시도하고 있음 ○ 또한, 산출(Output) 중심의 평가가 가진 한계를 극복하는 방안으로 결과(Outcome) 중심의 평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도서관 전략계획의 방향에 따른 결과 중심의 성과평가모델을 국가별로 개발 중에 있음 구분 전국도서관 운영평가 CIMS (Common Impact Measurement System) 역할 국가차원의 공공도서관 평가시스템으로 투입과 산출을 기반으로 한 실적위주의 평가로, 최근에 정성지표를 통한 사례평가를 도입 도서관의 영향력 계획과 평가 가이드에서 제시한 프레임워크로 서비스가 그 지역에 미친 영향을 효과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계획, 측정, 보고 방법을 제시 평가지표 5개 영역(도서관 경영, 인적자원, 시설환경, 정보자원, 도서관 서비스), 8개 평가항목, 23개 평가지표로 구성 정성지표로 이용자만족도조사의 정책반영여부, 서비스 우수사례를 토입 7개 영역(디지털 보유, 문화 및 여가, 교육, 소통, 경제발전, 건강, 정부와 거버넌스) 41개 필수지표, 53개 선택지표로 구성 → 각 영역별 성과, 지표, 서비스타켓, 설문 문항 명시 ○ 해당 용역에서는 서울시 공공도서관 업무 추진 과정에서 ①투입한 자원이 성과와 영향으로 제대로 이어지고 있는지 그 인과관계를 파악하는 데 용이하며, 도서관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②서비스 실태 진단에 적합한 논리모델(Logic Model) 성과평가체계(안)을 제시함 - 논리모델은 수혜자 관점의 평가지표를 개발하고, 정책수립-투입-과정-산출-결과의 전 경영과정에서 대상의 요구를 반영할 수 있는 소통체계와 단기-중기-장기 성과측정을 통해 이용자와의 관계 지속성을 전제하고 있어 중장기 도서관 서비스 정책 개발과 과정을 관리하고 성과를 진단하기 적합함 구분 투입 Input 과정/활동 Process/ Activities 산출 Output 결과 Outcome 영향 Impact 정의 사업추진을 위해 소요되는 자원은 무엇인가? 사업에 소요되는 자원은 계획대로 집행되는가? 사업의 산출물을 얻기 위한 활동은 무엇인가? 과정지표는 이를 적절히 측정하고 있는가? 사업활동으로 나타나는 산출물(재화, 서비스 등)은 무엇인가? 설정된 산출지표는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인가? 사업의 궁극적인 목적과 최종결과를 측정하는 지표인가? 도서관서비스결과, 이용자가 변하는 정도 얼마나 지역 주민의 삶과 지역사회발전에 기여하는 지를 측정하는 지표인가? <논리모델을 활용한 서비스 개발-관리-평가 과정>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서울시 공공도서관 시민서비스 성과 조사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도서관 도서관정책과
문서번호 도서관정책과-3671 생산일자 2020-03-25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효성 (02-2133-0210) 관리번호 D0000039626146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문화사업수행 > 도서관운영 > 공공도서관서비스혁신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