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행정지원과-6503 결재일자 2020.3.23.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행정관리팀장 행정지원과장 중부수도사업소장 신국재 은정호 장성만 03/23 박종진 협 조 요금과장 최성길 현장민원과장 김상웅 급수운영과장 채재일 시설관리과장 허준행 「코로나19」 격리자 다수 발생(가상)에 따른 수돗물 공급 비상 대응 실제 훈련 계획 2020. 3. 중부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코로나19」 격리자 다수 발생(가상)에 따른 수돗물 공급 비상 대응 실제 훈련 계획 「코로나19」로 인한 격리자 다수 발생을 가상한 실제 훈련을 실시, 위기 대응 능력을 제고하고 원활한 아리수 공급에 기여하고자 함 1 훈련 개요 ?? 근거 및 훈련(가상) 시나리오 ○ 2020. 3. 20. (금) 본부장 주재 회의 시 훈련메시지 부여 ○ “2020. 3. 23. 06:00부로 중부수도사업소 제어실 근무자 등 14명이 자가 격리 조치 되었으니, 소장은 인력의 탄력적운영 등 비상조치를 강구하여 수돗물 공급에 철저를 기해주기 바랍니다” ?? 훈련 중점 ○ 신속한 비상 근무 체계 전환 ○ 본부와 사업소, 인근사업소 간의 유기적인 행정 협조(응원) 체계 확립 ○ 전염병 등 각종 재난 발생 시 기관 내부 및 부서(개인)별 역할 및 행동절차 숙달 ?? 훈련 일정 및 내용 ○ 기 간 : 2020. 3. 23. (월) ~ 3. 27. (금) ○ 참 여 : 공무원 80명, 연간 단가 21개 업체 ○ 훈련분야(6) : 누수복구, 수계조절, 기전설비 유지 보수, 중앙제어실 운영, 현장민원처리, 급수공사 ○ 내 용 : 아리수 공급 핵심 업무 계속성 유지 및 결원 발생 시 인력운영의 탄력성 확보 2 훈련 실시 ?? 일자별 훈련 진행 구 분 3월 23일 3월 24일 3월 25일 3월 26일 3월 27일 훈련 상황 · 격리자 다수 발생(14명) 훈련 내용 · 간부공무원 비상소집 (07:00) · 중아 제어실 이중화 운영(보광배수지) · 훈련 상황실 설치 운영 · 6개 분야 핵심 업무 역점 추진 및 실적 관리 · 격리자(재택근무) 근무확인 - · 훈련상황 종합결과 보고회 (16:00) ?? 간부 공무원 비상 소집 ○ 일 시 : 2020. 3. 23. (월) 07:00 ○ 대 상 : 간부 공무원 7명(소장, 과장 5명, 행정관리팀장) ○ 내 용 : 격리자 발생에 따른 대책, 예상 문제점 및 해결 방안 토의, 최악 위기 시 대응 요령 등. 훈련 일자별 부서별 임부 및 역할 공유 등 기타 ?? 「코로나19」훈련상황실 운영 ○ 기 간 : 2020. 3. 23. (월) ~ 3. 27. (금) 매일 09:00~18:00 ○ 임 무 : 상황전파 및 유지, 기본 및 민원업무 추진 실적 관리 등 ○ 구 성 : 1실장 2개반 21명(1일 5명 순번제) 훈련상황실장 행정지원과장·요금과장 훈련총괄 및 행정지원반 긴급복구 및 비상급수반 반장(1) 반원(1) 반장(1) 반원(1) ○ 직능별 임무 및 역할 구 분 임무 및 역할 훈련상황실장 · 훈련 상황 촐괄 및 조정, 통제 · 일일 훈련상황 요약 · 각 반 지휘, 감독 훈련 총괄 및 행정지원반 · 일일 훈련 상황 기록 유지, 상황 전개 · 훈련 종합 평가 보고회 준비, 각종 행정지원 긴급 복구 및 비상급수반 · 공급 관련 주요 업무 추진 실적 관리 · 긴급 복구 및 비상급수 조치사항 파악 · 우수 사례 발굴 및 추진 ○ 요일별 근무자 3월 23일 3월 24일 3월 25일 3월 26일 3월 27일 훈련상황실장 훈련총괄 및 행정지원 반장 반원 긴급복구 및 비상급수반 반장 반원 3 주요 기능별 세부 훈련 계획 ?? 운영 방향 ○ 교대 근무로 축소, 기관 부서별 인력 대체근무 ○ 유경험 전문 인력풀 지원 요청 ○ 본부, 인근사업소 간 행정 응원(협조) 체계 활용 등 ?? 기능별 주요 훈련 내용 기능별 주요 훈련 내용 비고 □ 상수관로 누수 방지 및 긴급 누수 복구 ○ 누수 발생 → 긴급 복구 → 통수 ○ 복구 업체 / ㈜ 우련 건설 관계자(감독, 현장소장, 작업자) 상시 대기(보광배수지) - 주간 : 4개소 24명 - 야간 : 2개소 12명 운영 ※ 유사 시 대비 복구 업체 대기 장소 추가 확보(월곡 배수지) ○ 감리 업체 / ㈜대한컨설턴트, 한국종합엔지니어링 직원 상시 대기 ○ 누수 복구 2개조 / 감리 업체 1개조 비상 대체 근무조 편성 운영 ○ 협력 업체 관계자 「코로나19」감염 예방 독려 유사시 신속한 대응 체계 유지(→서부/동부 복구 감리 업체 긴급 투입) · 행정 응원 협조 □ 수계(밸브) 조절 ○ 인력 현황 계 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 중구 용산 종로 성북 8 2 2 2 2 ○ 격리자(2명) 발생에 따른 대체 방안 - 단기 : 부서별 인력에 따른(2명) 대체 - 장기 : 퇴직자 중 수계조절 유경험자(3명) 및 북부수도근무자(1명) 투입 ⇒ 김용래 / 박순규 / 이광세/ 김순기 - 본부/서부/동부수도 근무자 필요시 일시 파견근무 요청 · 북부 수도 협조 · 행정 응원 협조 □ 기전 설비 유지 보수 ○ 순찰 → 지적사항 발견 시 응급 조치 → 연간 단가 업체 현장 출동 조치 ○ 기전분야 긴급 복구 업체 운영 내실화 - 사고 발생 시 제어실과 지정 업체 간 공조체계 유지 및 신속 복구 - 자동제어 등 9개 분야 18개 업체 비상연락망 체계 유지 - 기전팀 내근직원, 중앙제어실 직원, 수리반 직원, 별도 근무자(북악/보광) 간 상호 비상연락 체계 유지 ※ 기전분야 긴급복구 업체 비상연락망(별첨) ○ 격리자 2명 발생에 대한 조치는 팀 내근 직원으로 대체 ○ 필요시 연간 단가 업체 업무지원 협조 요청 · 결과 보고 · 유지 보수 업체 협조 □ 중앙제어실 운영 ○ 시설현황 계 중앙 제어실 올림터 증압장 배수지 66 1 18 25 22 ○ 근무자 현황 계 사무실 중앙 제어실 북악 보광 27 8 17 1 1 ○ 격리자 발생에 따른 조치(3명) - 일근 또는 타 조 교대 근무자 충원 - 중기 : 교대근무 조편성 조정(4개조→3개조) - 장기 : 제어실 유경험 직원 5명 투입 예정 ⇒ 김수만 / 김영태 / 현병관 / 임황종 / 최규완 <우수 사례> ○ 기관 폐쇄 대비 중앙제어실 이중화 운영(이중화) - 현행 : 사업소 내 중앙제어실 - 추가 : 보광배수지 - 시설물 관리 실시간 모니터링 및 제어 가능 □ 현장 민원 처리 ○ 옥내 급수관 누수, 소(불)출수 업무 흐름도 - 민원신청 → 현장 방문 일정(시간) 협의 → 현장 방문 옥내급수 불편사항 점검 및 조치 →귀청 및 결과 보고 ○ 시민 생활의 불편을 해결해야 할 긴급 업무로 담당자 부재시 필수 대체 인력 투입이 필요 ○ 코로나 19 격리자 1명 발생에 따른 조치 - (단기) 과 내 계량기 팀 요원 2명을 1개조로 편성 대체근무 - (중·장기) 사업소 내 또는 시 근무 현직자 중 업무 유경험자를 파악, 파견 받아 대체 근무 또는 퇴직자 중 유경험 인력풀 확보 지원 지원 가능 여부 확인 ※ 수범사례) 퇴직자 중 소/불출수 및 옥내급수관 누수진단 유경험자 명단 확보, 유사시 지원여부 파악 → 인력풀 확정 · 본부 차원의 대책 필요 □ 급수 공사 ○ 수용가 신청 → 현장조사 →공사비 납부 → 공사 및 감리 → 통수 → 정산 ○ 수용가 요구에 의하여 신속한 조치가 필요하므로 격리자(5명)에 대한 부서간(급수운영과↔시설관리과) 업무 대행 - 계획 공사는 보류, 민원 및 긴급공사 우선 시행 체제 - 필요시 급수 공사 감리 업체 / ㈜대한컨설턴트를 통한 현장 조사 업무 시행 4 격리자(재택근무자) 임무 및 역할 ?? 운영개요 ○ 운영기간 : ’20. 3.23.(월) ~ 3.27.(금) ○ 추진절차 원격서비스 신청 재택근무 신청 (개인 → 부서장) 근무 승인 (부서장) 재택근무 실시 SVPN 공문 신청 및 이용자 등록 (정보통신보안담당관) 복무관리시스템 등록 및 상신 적합 직무, 부서 여건, 보안성 등 고려 승인 복무 준수 (개인) - SVPN 일괄 신청(각 부서 ? 정보통신보안담당관) : ’20. 3.20.(금) - SVPN 사용자 등록(정보통신보안담당관) : ’20. 3.20.(금) - 개인별 재택근무 신청(복무관리시스템) : ’20. 3.20.(금)~ 26.(목) - 자택 PC에 SVPN 설치 및 테스트 : ’20. 3.20.(금)~ 26.(목) ※ SVPN 홈페이지 접속 : https://svpn.eseoul.go.kr - 개인별 재택근무 실시 : ’20. 3.23.(월)~ 27.(금) ?? 재택근무자 근무관리 ○ 근무시간 : 09:00~18:00 ○ 근무장소 : 본인의 신청에 의해 지정된 장소(자택)에서 근무 ○ 전화대응 : 사무실 전화를 본인 휴대폰에 착신하여 전화 대응 - 착신전환 설정 : 81-9-010 1234 5678 (81-2020 내선은 9 없음) - 착신전환 해제 : 91 ○ 실적관리 : 재택근무일 09시 업무계획서 제출, 18시 업무추진실적 보고 ○ 보안관리 : ?SVPN 운영?관리 지침?에 따른 보안수칙 준수 - USB, 문서, 자료 등 외부 반출시 기관별 보안관리 지침에 따라 반출 - 기밀업무, 중요행정업무는 가급적 사무실 수행 원칙 5 행정사항 ?? 수돗물 공급 비상 대응 실제 훈련 계획 수립 : 2020. 3. 20. ?? 격리자(재택근무자) 확정 : 2020. 3. 20. 구분 현원 (A) 훈련 참여자(K) 정상근무자 (A-B) 격리자 (B25%) 필수요원(B) 상황실 근무 중부수도 사업소 154 59 21(겸직) 95(21) 14 ?? 격리자(재택 근무) 후속조치 완료 : 2020. 3. 20. ○ SVPN 일광 신청 승인 조치 ○ 훈련 내용 사전 안내(청내 방송) ○ 행정 전화 착신 변경 등 ?? 훈련 상황실 운영 및 종합 평가 보고회 개최 : 2020. 3. 27. ?? 훈련 실시 결과 보고(→市, 본부) : 2020. 3. 30. 붙임 1. 격리자(재택근무자) 명단 1부. 2. 기전분야 긴급복구업체 비상연락망 1부. 3. 재택근무 참고자료 : 재택근무 등록 및 이용 절차 등 6종. 4. 자가격리대상자 생활 수칙 1부. 5. 자가격리대상자 가족·동거인 생활 수칙 1부.
20040909
20210928225421
본청
행정지원과-6503
D00000396025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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