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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봉철도고가 성능개선 공사」가교 종점 접속부 연결에 대한 검토보고

문서번호 토목부-5739 결재일자 2020.3.1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터널건설과장 토목부장 최승룡 최진우 03/19 김용제 협조 「개봉철도고가 성능개선 공사」 가교 종점 접속부 연결에 대한 검토보고 2020. 3. 도시기반시설본부 (토 목 부) 「개봉철도고가 성능개선 공사」 가교 종점 접속부 연결에 대한 검토보고 「개봉철도고가 성능개선 공사」감리단에서 제출한 실정보고 사항에 대한 검토 보고임. Ⅰ 관련문서 ? 실정보고(유신개철20-52호,‘20.03.10) : 실정보고(가교 종점 접속부 연결공사) 승인 요청 Ⅱ 공사개요 ? 공 사 명 : 개봉철도고가 성능개선공사 ? 사업규모 : 교량성능개선(DB18→DB24) B=23m, L=149m ? 공사기간 : `19.05.03. ~ ‘21.11.02. ? 도 급 비 : 13,241백만원(2차 : 2,813백만원) ? 시 공 사 : 홍익산업개발(주) ? 감 리 사 : ㈜유신 외 2개사 Ⅲ 건설사업관리단 실정보고 ? 가교 종점 접속슬라브가 설계누락되어 차륜하중에 의한 슬라브(강성)와 토공부(연성)에서의 부등침하 및 단차발생을 해소하여 통행차량의 안전 사고 방지를 위한 검토보고임. ? 추진경위 - ‘19.12.26 : 설계누락에 따른 설계사(동해종합기술) 설계도서 요청 - ‘20.01.30 : 감리단, 시공사, 설계사 합동회의 - ‘20.02.12 : 기술지원 건설사업관리기술인(토질, 구조분야) 검토요청 - ‘20.02.24 : 기술지원건설사업관리기술인 검토결과 접수 - ‘20.03.05. 발주처 실정보고 현안사항 사전 보고 ? 위치도 및 현황사진 ? 설계자 및 비상주 기술자 검토의견 1. 설계자의 설계 당시 의견 및 금회 검토안(동해종합기술공사) 가) 접속슬라브 미반영 사유 - 기존 교량 교대 근접하여 지반 다짐상태가 비교적 양호할 것으로 판단하고, - 영구구조물이 아닌 임시 도로구간으로 부분침하 시 덧씌우기 포장가능하여 접속 슬라브 미반영 나) 설계자 검토의견 - 장기 존치 시 차륜하중에 의한 부등침하 예상되니 접속슬라브 및 신축이음을 설치하여 부등침하 방지, 도로주행성 확보, 교통불편 해소 2. 설계사 검토안에 대한 비상주기술자(토질분야) 검토의견 가) 설계사의 제시안(H-Pile 기초(근입깊이 10.7m) + 공극채움)은 연직지지력과 수평변위에 안정하다고 판단되며, 가설벽체(H-pile+토류판) 또한 안전율 확보함 3. 설계사 검토안에 대한 비상주기술자(구조분야) 검토의견 가) 설계사에서 제시한 접속슬라브의 구조계산은 적정하며 교량용 신축이음 (Expansion Joint) 또한 안전율을 충족하여 적정하다 판단됨. ? 접속 슬라브 설치계획도 ` 접속슬라브 (평면도) 직접 기초 (단면도) ? 주요수량 증감 구 분 단위 당 초 변 경 증ㆍ감 비 고 H-PILE (300300) m - 86 증) 86 8본 접속슬라브 (1개소) 개소 - 1 증) 1 신축이음 (Monocell No.50) m - 8 증) 8 ? 공사비 증감 (단위 : 천원) 구 분 당 초 변 경 증ㆍ감 비 고 직접공사 직접기초 설치 - 21,355 증) 21,355 접속슬라브 설치 - 2,218 증) 2,218 Exp. Joint 설치 - 1,653 증) 1,653 직접공사비 계 - 25,226 증) 25,226 제 경 비 - 9,774 증) 9,774 공급가액 - 35,000 증) 35,000 부가가치세 - 3,500 증) 3,500 도급공사비 - 38,500 증) 38,500 관급자재 - 3,830 증) 3,830 폐기물처리용역 - 500 증) 500 총공사비 - 42,830 증) 42,830 적용단가 : 서울형 품셈을 기본 기준으로 산정한 단가에 협의율(90.7324%) 적용. 상기 설계지침에 없는 사항은 2020년 표준품셈, 교량시설물 유지보수 공사 설계 가이드 적용, 자재비는 시장조사 최소단가 적용) Ⅳ 감리단 검토의견 ? 접속슬라브 미설치 시 부등침하 발생이 불가피하며 이를 위한 포장 보수를 위해 교통량이 많은 남부순환로 차단 시 통행불편 및 민원이 극심할 것으로 판단됨. ※ 설계시 교통량조사 결과 : 오전 일첨두시 교통량 4,366대~5,150대 ? 설계사(동해)와 토질·구조분야 건설사업관리기술인의 검토를 받은 바와 같이 매립층(-4m), 풍화대(-7m)에서의 선단 지지력과 수평 지지력의 확보가 불가하여 기반암까지 H-Pile 근입 및 콘크리트를 주입하여 지지력을 확보하고, 접속슬라브를 설치하며 단부파손 방지 및 주행성 확보를 위한 신축이음 설치는 타당함. ? 별도의 우회도로가 없어 야간작업으로 시행하며 교통전면차단에 따른 교통처리협의 및 교통안전시설물관리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 상기공사에 소요된 공사비는 공사계약 일반조건 제6절 (공사설계의 변경)에 따라 설계에 반영하고자 함. Ⅴ 조치계획 ? 가교 종점부 접속에 대한 검토내용으로 건설 사업관리단의 의견이 타당 하다고 판단되는바, 시공자로 하여금 우선 시공토록하고 추후 설계 변경시 반영 정산하고자 함. 붙임 감리단 검토의견서 및 관련자료 각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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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공문 20-52.(실정보고_개봉철도고가 가교 종점 접속부 연결공사).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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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1) 검토의견서 (실정보고_가교 종점 접속부 연결공사)(제출분).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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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2-1) 설계자 의견서(종점슬래브) 동해종합기술공사 최길 상무.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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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봉철도고가 성능개선 공사」가교 종점 접속부 연결에 대한 검토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기반시설본부 시설국 토목부
문서번호 토목부-5739 생산일자 2020-03-1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최승룡 (02-3708-2567) 관리번호 D0000039581914
분류정보 교통 > 도로시설물관리 > 도로시설물유지보수 > 도로토목공사관리 > 교량건설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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