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3천만 그루 나무심기, 2020년 홍보 및 소통계획

문서번호 공원녹지정책과-4638 결재일자 2020.3.13.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실무사무관 공원녹지기획팀장 공원녹지정책과장 푸른도시국장 김수현 한정훈 하재호 03/13 代하재호 협 조 ?3천만 그루 나무심기? 2020년 홍보 및 소통계획 2020. 3. 푸 른 도 시 국 (공원녹지정책과) ?3천만 그루 나무심기? 2020년 홍보 및 소통계획 ?3천만 그루 나무심기 프로젝트?의 ’19년 홍보 실적 및 한계를 분석하고 보완 대책을 마련하여 대시민 인지도 및 사업 체감도를 높이고자 함 Ⅰ 추진 배경 ○ 우리 국은 민선 6기부터 나무심기 프로젝트를 지속 추진하여 왔으며, ’19.3월에 22년까지 누적 3천만 그루를 심겠다는 목표를 발표함 ○ 이에 따라 시민의 사업 참여를 유도하고 사업 인지도 및 체감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홍보 방안이 요구됨 Ⅱ ’19년 추진사항 평가 ?? 주요 추진성과 및 실적 ○ (언론대응) 기자설명회, 보도자료 배포, 전문가 기고, 지면 광고 - 보도자료 27건 배포, 86회 보도(미세먼지 잡고 도심온도 낮춘다 등) - 기자설명회 개최(3.26.), 전문가 릴레이 기고(5회), 문화일보 광고(4회) ○ (정보제공) 홍보동영상 제작 송출, 시청사 전광판 나무심기 실적 표출 - 홍보동영상 제작 및 신청사 벽면 대형스크린 송출(4~5월) - 시청사 본관 로비에 전광판 설치 및 나무심기 실적 표출(’18.10월~) ○ (브랜드화) BI 등 시민 공모, 포스터 제작, 방송프로그램 제작 협찬 - BI 및 슬로건 시민 공모 ? 1,523건 접수 ? 선정(4~7월) - 나무심기 포스터 제작하여 주요공원 및 시민접점기관 배부·부착(5~6월) - JTBC 가드닝 프로젝트 ‘꽃밭에서’ 촬영지원 및 홍보대사 위촉(8~10월) ○ (공감확산) 나무심기 사업 공론화로 도시숲의 중요성 및 캠페인 확산 - 시민대토론회(4.3.), 학교숲 심포지엄(5.9.), 도시숲 국제포럼(5.22.) ?? 한계 및 보완사항 ○ 사업 실적 및 효과에 대한 적극적 홍보 부족 - 그 간 사업시행 초기단계로 식재수량 증가 및 식재지역 확보를 위한 정책 설계 위주의 사업 진행, 매뉴얼화 된 홍보에 그침 · 포스터 게첨, 홈페이지 배너, 세미나, 포럼 등 관련자들만 보는 홍보물 - 사업현장에서 이루어지는 홍보가 없었음(홍보물 배포, 안내판 설치 등) ○ 업무 특성상 시정보도 우선순위 선점이 어려움 - 제로페이, 소상공인, 찾동 등 시민, 기업, 단체 등 이해당사자가 명확하고 시민체감 효과가 높은 정책들이 보도자료로 선정되고 기사화 됨 · 장소가 구체적인 대규모 나무심기, 대형공원의 신규조성 같은 이슈는 해당지역 주민, 상인 등 이해관계자가 명확하여 기사화되기 쉽고 시민들의 구독률도 높으나 · 한강변, 도로변 나무심기 사업 등 수혜자가 명확하지 않고, 즉시성과 직접적인 혜택이 모호하여 객관적 수치로 나타나지 않아 보도자료로 호응이 어려움 ○ 나무심기 사업에 대한 정책 소비자의 무관심 - 시민은 미세먼지 증가로 생활에 불편이 발생함에 따라 나무심기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하지만, 공공기관에서의 식재노력에 대한 관심은 낮음 · 공공기관에서 공원을 만들거나 나무를 심고 가꾸는 사업은 본연의 업무수행으로 여겨, 특별한 프로젝트로 생각하지 않아 관심도 낮음 - 시민은 녹지, 조경 등 기고, 기사는 관련분야 전문성이 없어 용어가 생소하고 이해도, 관심도가 낮으므로 피드백 형성이 어려움 시민체감도 형성을 위해 나무심기 사업에 스토리나 재미요소를 더하여 관심도를 높이고 사업으로 파생되는 긍정적효과 위주의 홍보문구 개발 직접 사업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직·간접적 홍보수단을 이용, 무의식중에 반복해서 노출시켜 긍정 경험 유도 텍스트 위주의 컨텐츠는 가시성과 유인도가 낮으므로 집중도가 높은 작품 사진이나 동적인 효과가 들어간 동영상(타임랩스 방식) 등 제작 Ⅲ 추진 체계 목 표 ?3천만 그루 나무심기 프로젝트? 대시민 인지도 및 체감도 UP! 추진전략 ?? 전통적 매체를 활용한 홍보 도구와 방식은 지속 활용 ?? 뉴미디어를 통한 홍보로 보다 많은 시민에게 확산 전파 ?? BI, 슬로건 등 지속 노출로 나무심기 브랜드 각인 추진과제 ① 언론홍보 보도자료, 전문가 기고, 지면 광고 ② 뉴미디어 홍보 SNS, 포털사이트, 인플루언서 등 활용 ③ 정보제공 트리맵 구축, 市 보유 온·오프라인 매체 표출 ④ 공감대 확산 다양한 행사 및 이벤트 개최, 홍보단 모집·운영 ⑤ 브랜드 확산 홍보물 제작, 교통수단 활용, 방송프로그램 제작 협찬 등 기대효과 ?? 도시숲의 중요성 인식 제고 및 나무심기 문화 확산 ?? 크고 작은 이벤트 개최로 긍정 경험 유도 【 과제별 개요 】 추 진 과 제 내 용 유 형 ① 언론 홍보 보도자료, 기획기사, 인터뷰, 기고 등 지 속 Off 직 영 언론매체 광고 지 속 Off 직 영 영상물 촬영 제작 신 규 On 용 역 ② 뉴미디어 홍보 카드뉴스, 웹툰, 인포그래픽 등 제작 신 규 On 용 역 인스타그램 개설 및 조회수 확보 신 규 On 용 역 포털사이트 광고, 인플루언서 마케팅 등 신 규 On 용 역 ③ 정보 제공 트리맵 구축 신 규 On 용 역 市 보유 온·오프라인 매체 표출 지 속 On / Off 직 영 ④ 공감대 확산 플랜칭 챌린지(오프라인) 신 규 Off 직 영 플랜팅 챌린지 홍보영상 제작 신 규 On 용 역 가상 나무심기 체험 신 규 Off 용 역 홍보단 모집·운영 신 규 On 용 역 나무심기 송 제작·배포 신 규 On 용 역 특강 실시 신 규 Off 용 역 정책홍보 이벤트 개최 신 규 On / Off 용 역 ⑤ 브랜드 확산 홍보물 제작 배포(토퍼, 컵홀더 등) 신 규 Off 용 역 교통수단 활용 신 규 Off 직 영 기존 시설물·사업지 활용(그림자 조명 등) 신 규 Off 용 역 방송프로그램 제작 협찬 신 규 On 용 역 Ⅳ 과제별 세부 추진계획 1 언론 홍보 ?? 추진개요 ? 보도자료, 주요사업 영상촬영물 제공 ○ 나무심기 관련 사업 추진 단계별 보도자료 작성 배포 ○ 영상 촬영이 가능한 사업의 경우 영상 촬영 및 편집하여 방송사 제공 ? 기획기사, 인터뷰, 기고 추진 ○ 푸른도시국장, 전문가, 이해관계자 등 기획기사, 인터뷰, 기고 추진 ? 매체 광고 ○ 주요 일간지에 나무심기 BI 및 포스터 등 사업이미지와 사업내용 홍보 ?? 추진방법 ○ 주체 : (직영)보도자료, 전문가 기고, 광고 등 + (용역)영상물 촬영·제작 ○ 기간 및 횟수 : 상시 - 보도자료(25~30회), 전문가 기고(4회), 광고(4회), 영상물 촬영(2회) ○ 예산 < 전문가 릴레이 기고(’19. 5.~6.) > 2 뉴미디어 홍보 ※ 용역사 제안내용 및 협상에 따라 변경 가능 ?? 추진개요 ? SNS 활용 ○ 카드뉴스, 동영상 등 홍보물을 유튜브, 페이스북 등 SNS 연계 홍보 ○ 市 보유 SNS, 시정협조인(공공조경가 등) 및 사업관계자(숨은땅 찾아 나무심기 등) 계정 활용 ○ 3천만 그루 나무심기 전용 ‘인스타그램’ 개설 및 조회수 확보 ? 인스타그램 : 사진 및 동영상을 공유할 수 있는 대표적인 소셜미디어 플랫폼 ? 우리 국 보유 SNS : 페이스북(푸른도시국, 정원박람회, 문화비축기지), 유튜브(푸른도시국, 문화비축기지), 인스타그램(서울식물원, 문화비축기지) ? 포털사이트 광고 ○ 네이버, 다음 등 주요 포털사이트 메인에 사업 이미지를 배너로 노출 ○ 배너 클릭 시 홍보영상 재생 및 관련 페이지로 이동하여 다이렉트 유입 ? 인플루언서 활용 마케팅 ○ 구독자를 많이 보유한 유튜버 등 활용, 홍보 영상 제작 및 SNS 배포 ? 인플루언서(influencer) : 블로거, 유튜브 크리에이터 등 온라인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 ?? 추진방법 ○ 주체 : (직영)市 보유 SNS 게재 + (용역)인스타그램 개설, 포털사이트 광고 등 ○ 기간 및 횟수 : 4월 ~ 12월 - 인스타그램 개설(4월), 카드뉴스 등 제작(10회), 광고 등(3회) ○ 예산 < 카드뉴스 > < 웹툰 > < 네이버 메인 광고 > 3 정보 제공 ?? 추진개요 ? 市 보유매체 활용 (On line) ○ 트리맵(Tree-map) 구축 및 대시민 웹서비스 제공 - 식재현황 등 주요정보가 포함된 시민맞춤형 시각화 지도서비스를 구축하고 市 주요 웹사이트(스마트 서울맵, 디지털 시민시장실,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 등) 연계 제공 ○ 市 홈페이지 하단 배너 클릭시 홍보영상 재생 또는 관련 사이트 이동 ○ 市 ‘환경’ 분야 홈페이지에 나무심기 정책 소개 및 현재 식재량 안내 ○ ‘서울의 산과 공원’ 홈페이지에 카드뉴스 등 홍보물 게시 및 배너 노출 ○ 내부직원 대상 행정포털 시업무공지 게시판 활용 홍보물 게시 - 나무심기 사업내용은 간략히 하고 대상지 주요 관심사항을 소개 ? 구성(안) : 나무심기 사업 취지 및 식재 실적 설명 / 대상지(공원 등) 소개 / 대상지 사진찍기 좋은 곳, 갈만한 곳 소개 / 대상지 근처 맛집 소개 등 □ 계남공원 조성공사 ● 동작로 16길 3 ? 은행나무 10 ? 소나무 50 ? 백합나무 50 ? 눈주목 100 ? 산철쭉 500 ? 회양목 1,000 ------------------ 계 : 교목 100 관목 1,600 < 트리맵 식재현황 속성정보 표출(예) > < 市 홈페이지 홍보 배너(上) / 식재현황 표출(下) > ? 市 보유매체 활용 (Off line) ○ 시청사 본관 로비 전광판에 나무심기 실적 표출 ○ 옥외전광판(100여곳), 미디어보드(5곳), 청사 외벽 홍보영상 송출(20초) < 본관 로비 전광판 표출문구 > < 시청사 외벽 게시판 > < 옥외 전광판 > ?? 추진방법 ○ 주체 : (직영)市 보유 온·오프라인 매체 + (용역)트리맵 구축 등 ○ 기간 : 트리맵 구축(2~11월), 市 보유 온·오프라인 매체 표출(상시) ○ 예산 4 공감대 확산 ※ 용역사 제안내용 및 협상에 따라 변경 가능 ?? 추진개요 ? 플랜팅(Planting) 챌린지 ‘아이스버킷 챌린지’에서 착안 ○ 나무심기 행위에 자부심, 재미를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캠페인 실시 - (오프라인) 릴레이 나무심기 캠페인 : 25개 자치구 릴레이 식재 - (온 라 인) 릴레이 나무사랑 캠페인 : SNS를 통한 시민 릴레이 인증(PLANT·HUG·LIKE) 구분 오프라인(릴레이 나무심기) 온라인(릴레이 나무사랑) 기간 미 정 4월~10월 대상 자치구, 희망시민(사전접수) 일반시민 누구나 / 인스타그램 추진 내용 - 대상지 발굴, 행사시기 결정 - 참여시민(단체) 모집 - 릴레이 나무심기 캠페인 진행 - 시민이 나무심고 개인SNS에 인증 - 가로수, 보호수 등 끌어안고 사진 인증 - 3천만그루 나무심기 BI 좋아요 클릭 ? 참여횟수에 비례 기업후원금 적립(식재비로 활용) ? 유소년 대상 가상 나무심기 체험 ○ 장난감 나무심기 - 어린이집, 유치원과 연계하여 장난감을 통한 나무심기 체험 실시 - 참여 기관에 어린이용 작업복(조끼, 장화 등), 학습재료(장난감 나무 등) 지급 - 프로그램 행사 사진을 통해 참여자 부모들에게 자동 노출 ○ AR/VR 스크린 나무심기 - 초등생 이하 이용시설과 연계하여 AR/VR 나무심기 체험 실시 - LED 화면을 통해 가상 식재 놀이공간을 마련하고 나무심기 간접 체험 - 참여 기관에 어린이용 작업복(조끼, 장화 등) 지급 - 프로그램 행사 사진을 통해 참여자 부모들에게 자동 노출 ? 나무심기 홍보단 모집·운영 ○ 사업 참여 독려 및 효과 확산을 위해 나무심기 홍보단 모집 운영 ○ 필요시 푸른도시국 활동가(84천명) 중에서 모집 - 시민정원사, 공원사진사, 유아숲 지도사, 숲해설가, 나무·공원돌보미 등 ? 나무심기 송(song) 제작·보급 ○ 중독성 있는 멜로디와 가사를 활용한 나무심기 송 제작·배포 ○ 인플루언서, 나무심기 홍보단 등 활용, SNS를 통해 공유·확산 ? 나무심기 관련 특강 실시 ○ 나무심기의 효과, 도심 속 공원녹지의 중요성 등에 대해 특강 실시 ○ 강의 대상은 주제별로 구분하여 모집(조경학과 학생 / 시 직원 / 일반시민 등) ? 정책홍보 이벤트 실시 ○ (오프라인) 市 직영공원 등 주요 사업지에 홍보 부스를 마련하고 퀴즈,게임 등 이벤트 실시 및 홍보물, 음료 등 제공 ○ (온 라 인) SNS를 통해 퀴즈, 인증샷 등 이벤트를 개최하고 홍보물, 음료권 등 상품 지급 ?? 추진방법 ○ 주체 : (직영)오프라인 플랜팅 챌린지 + (용역)플랜팅 챌린지 영상제작, 기타 ○ 기간 : 플랜팅 챌린지(4~10월), 홍보단 모집(4~5월), 기타(4~12월) ○ 예산 < 아이스버킷 챌린지 > < 나무심기 놀이·체험 > < 정책홍보 이벤트 > 5 브랜드 확산 ※ 용역사 제안내용 및 협상에 따라 변경 가능 ?? 추진개요 ? 홍보물 제작·배포 ○ BI 등이 박힌 상품을 제작하여 市 직영공원 비치 후 방문객에게 배포 - 부채(토퍼), 컵홀더, 캐리어, 빨대, 냅킨, 스티커 등 제작, 무료 제공 - 돗자리 대여 : 3천만 그루 홍보 문구 등 프린팅하여 무료 대여 < 토퍼(배경촬영용) > < 컵홀더 > < 냅킨 > < 빨대 보호 종이 > ? 교통수단 활용 ○ 지하철, 버스, 따릉이 등 대중교통시설을 활용하여 이미지 노출 ○ 서울시 전역이 아닌 사업지 주변(市 직영공원 등) 노선에 집중 홍보 ? 따릉이에 광고하는 정책이 현재 보류 중에 있으므로, 향후 사업 확정 시 시범사업 참여 < 지하철 홍보 > < 버스 홍보 > < 자전거에 홍보물 부착 > ? 기존 시설물·사업지 활용 ○ (그림자 조명) 그림자 조명을 통해 공원 이용안내와 나무심기 사업 동시 홍보 - 조명 기구인 로고 프로젝터는 홍보기간 중 대여하는 방식을 통해 비용절감 ○ (그래피티 니팅) 겨울철 수목의 고사를 막기 위해 설치하는 보호대 활용 홍보 ○ (안내판 설치) 숨은땅 찾아 나무심기 ’19년 조성지(732개소) 중 선별, 안내판 설치 - 안내판에 식재 현황, 해당 지역 소개 등을 담은 QR코드 삽입 - 시안, 홍보문구 등 가이드라인을 자치구에 시달, 구 예산으로 제작·설치 < 그림자 조명 > < 그래피티 니팅 > < 안내판 설치 > ? 방송프로그램 제작 협찬 ○ 나무심기와 유관성이 높은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협찬 또는 직접 참여 - 서울식물원 내 씨앗도서관에서 공원·조경 관련 책읽기 프로그램 진행 등 ○ 사업지를 드라마 등 촬영지로 제공하여 시청자에게 자연스럽게 홍보 < tvN 요즘책방 책 읽어드립니다 > < 서울식물원 씨앗도서관 > < SBS 런닝맨 촬영지-문화비축기지 > ?? 추진방법 ○ 주체 : (직영)교통수단 활용 홍보 + (용역)기타 ○ 기간 : 4월 ~ 12월 ○ 예산 Ⅴ 행정사항 ?? 소요예산 , ?? 협조부서 ○ (언 론 담 당 관) 언론 및 방송 취재, 보도 지원 ○ (시민소통담당관) 방송 및 市 보유 매체 활용 홍보 지원 ○ (뉴미디어담당관) 市 보유 SNS 계정을 활용한 홍보 지원 ?? 추진일정 ○ ’20. 3. : 홍보용역사 선정계획 수립 ○ ’20. 3. ~ 4. : 홍보용역사 선정 심사, 협상, 계약 ○ ’20. 4. ~ : 사업별 세부계획 수립 및 집행 붙임 1. ’19년 세부 추진 실적 2. ’20년 세부 예산 집행계획 붙임1 2019년 세부 추진 실적 구분 추진사항 추진기간 세부 내용 오 프 라 인 기자설명회 3.26. 2022-3000, 아낌없이 주는 나무심기 사업 발표 시민대토론회 개최 4.3. 미세먼지와 기후변화 대응 시민참여 토론회 홍보동영상 송출 4.12.~4.30. 옥외매체(20초), 온라인(4분) 포스터 제작 및 배포 4.18 배포 주요공원, 환경시민단체, 주민센터 등 게첨 학교숲 심포지엄 5. 9. 생명의숲, 산림청 협력 미세먼지·폭염 대응 도시숲 서울국제포럼 5.22. 도시숲과 대기질 개선 서울 국제포럼 기획기사 보도 4~6월 한겨레, 문화일보 전문가 릴레이기고(총 6회) 지면광고 8.1./9.1. 뉴스메이커, 지면광고 슬로건, BI 시민공모 4.19.~6.30. 대학생 및 시민 대상 공모 방송프로그램 제작협찬을 통한 간접광고 8.28.~10.2. JTBC<가드닝 프로젝트 꽃밭에서> ※ 방송인들이 정원사로 변신해 정원을 가꾸는 국내 최초 가드닝 예능 프로그램 방송중 사업소개, 제작지원 배너 바 노출 등 사업별 언론보도 상시 추진사업별 보도자료 배포 등 - 횡단보도 주변·교통섬에 ‘그늘목 쉼터’ 400곳 만든다. - 올림픽대로·강변북로·동부간선로에 나무 210만 그루 심는다. 신청사 1층 전광판 노출 상시 3천만그루 나무심기 사업 실적, 분기별 식재량 노출, 미세먼지 저감 효과 등 온 라 인 서울시 홈페이지 상시 배너를 통한 홍보 동영상 노출 304회(통합영상관리) 서울시 홈페이지(환경) 상시 3천만 그루 식재 실적 게시 산과공원 홈페이지 상시 배너를 통한 홍보 동영상 노출 920회(유튜브) 산과공원 페이스북 상시 기 타 자치구 협조 숨은땅 찾아 나무심기 사업 홍보 4~9월 인터넷 방송(NBS, 마포티비), SNS, 통장회의, 주민자치위 회의, 반상회보, 구소식지, 포스터 게첨 등 붙임2 2020년 세부 예산 집행계획 추진과제 내 용 산출기준 (천 원) 예 산 (백만원) 용역비 (백만원) 계 ① 언론홍보 보도자료, 기획기사, 인터뷰, 기고 등 언론매체 광고 영상물 촬영 제작 ② 뉴미디어 홍보 카드뉴스, 웹툰, 인포그래픽 등 제작 인스타그램 개설 및 조회수 확보 포털사이트 광고, 인플루언서 마케팅 등 ③ 정보 제공 트리맵 구축 市 보유 온오프라인 매체 표출 ④ 공감대 확산 플랜칭 챌린지(오프라인) 플랜팅 챌린지 홍보영상 제작 가상 나무심기 체험 홍보단 모집 운영 나무심기 송 제작 배포 특강 실시 정책홍보 이벤트 ⑤ 브랜드 확산 홍보물 제작(토퍼, 컵홀더 등) 교통수단 활용 기존 시설물·사업지 활용 (그림자 조명, 그래피티 니팅 등) 방송프로그램 제작 협찬 기타 예비비 ※ 용역사 제안내용 및 협상에 따라 변경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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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천만 그루 나무심기, 2020년 홍보 및 소통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푸른도시국 공원녹지정책과
문서번호 공원녹지정책과-4638 생산일자 2020-03-1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수현 (02)2133-2038) 관리번호 D0000039547425
분류정보 교통 > 도로관리 > 도로유지정비 > 도로정비정책수립 > 공원홍보및운영전략수립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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