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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구급상황관리센터 기본 운영 계획

문서번호 종합상황실-2534 결재일자 2020.3.12. 공개여부 부분공개(5 6)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119구급상황관리센터장 종합상황실장 서울종합방재센터소장 오선화 이희순 서영배 03/12 김학준 협 조 2020년 구급상황관리센터 기본 운영 계획 서울종합방재센터 〔구급상황관리센터〕 Ⅰ. 기본현황 1 Ⅱ. 2019년 추진성과 2 구급상황관리센터 운영 실적 2 □ 의료상담 운영 실적 2 □ 타 시?도 의료지도 실적 3 □ 119상황실 품질관리 종합 결과 5 구급상황관리센터 주요업무 추진 실적 6 Ⅲ. 추진방향 10 Ⅳ. 2020년 중점 추진과제 11 종합상황실 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강화 11 구급지도의사 운영 내실화 13 감염병 의심환자 대응 체계 기반 구축 14 재난 대응 구급상황관리 전문성 강화 14 구급상황관리센터 상담요원 업무 역량 고도화 15 Ⅴ. 예산 16 Ⅵ. 향후계획 16 목 차 2020년 구급상황관리센터 운영 계획 ◇ 119구급서비스 품질관리를 위해 의료자원 정보 신뢰도 확보 및 구급지도의사 운영 내실화를 통해 상담요원 전문성을 향상 시키고자 함. Ⅰ 기본 현황 ≪ 관련 근거 ≫ ◈ 119구조·구급에 관한 법률제10조의2『119구급상황관리센터의 설치·운영 등』 ◈ 소방청 훈령 제55호(`18.09.28.)『시도소방본부에 두는 구급상황관리사 운영 규정』 □ 인력운영 구분 총원 소방직 기 타 소계 소방령 소방위 소방장 소방교 소계 구급상황 관리사 임기제 의무사무관 정원 25 17 1 4 5 7 8 7 1 □ 조직 및 근무형태 센터장(1) 행정(2) 임기제의무사무관(1) 전문의료상담의사 (1) 1조 2조 3조 응급구조사(간호사)(5) 구급상황관리사 (2) 응급구조사 (4) 구급상황관리사 (2) 응급구조사 (5) 구급상황관리사 (2) ※ 전문의료상담의사(1명) : 서울대학교병원?국립중앙의료원 등 전문의 64명 위촉 ? 소방직 3명 : 일근(행정업무) ? 임기제의무사무관 1명 : 3교대(당?비?비), 채용 공고 ? 전문의료상담의사 : 주(09:00 ~ 19:30),야(19:30 ~익일 09:00) ? 구급상황관리사 7명 : 3교대(21주기,임산부1명) ? 소방직(간호사, 응급구조사) 9명 : 3교대 □ 주요업무 ? 응급환자에 대한 안내·상담 및 지도 ? 응급환자를 이송중인 사람에 대한 응급처치의 지도 및 이송병원 안내 ? 119구급이송관련 정보망의 설치 및 관리·운영 Ⅱ 추진성과 구급상황관리센터 운영 실적 □ 의료상담 운영 실적 구 분 구급상황관리센터 총계 자원정보제공 질병 상담 처치 지도 의료 지도 이송병원 안내 기타 소계 병의원 약국 2019년 277,124 107,162 95,991 11,171 45,068 97,793 26,225 5 871 비율(%) 100 38.7 34.6 4.0 16.3 35.3 9.5 0 0.3 2018년 273,423 106,190 92,454 13,736 48,808 94,356 22,973 10 1,086 비율(%) 100 32.6 33.8 5.0 14.2 36.0 6.6 0 0.3 증감 ↑3,701 ↑972 ↑3,537 ↓2,565 ↓3,740 ↑3,437 ↑3,252 ↓5 ↓215 비율(%) ↑1.4 ↑0.9 ↑3.8 ↓18.7 ↓7.7 ↑3.6 ↑14.2 ↓50 ↓19.8 ※ 일평균 건수 : 749건 - 2019년 구급상황관리센터(총 277,124건) 상담 비율 및 순위는 자원정보제공 (38.7%) → 처치지도(35.3%) → 질병상담(16.3%) 순으로 나타남 - 구급상황관리센터 총 처리 건수는 전년대비 1.4% 증가함 - 전년대비 자원정보제공 0.9% 증가하였으며 질병상담은 7.7% 감소함 - 의료지도(14.2%) 및 응급처치지도(3.6%)가 증가하였음 ? 전문의 의료상담 실적 구 분 구급출동건수 (이송 인원) 상담건수 의료지도 지도의사 질병상담 특별구급대 (7월~12월) 2019년 533,480 (338,969) 277,124 26,225 11,718 760 (음성147, 영상613) 2018년 559,598 (353,457) 273,423 22,973 10,281 - 전년대비 ↓4.7%(↓4.1%) ↑1.4% ↑14.2% ↑13.9% - ※ 일 평균 71.8건 □ 타 시·도 의료지도 실적 구 분 서울 경기 부산 대구 인천 2019년 26,225 19,666 8,441 12,536 6,409 ? 특별구급대 의료지도 실적 의료지도 (일반+특별) (건) 확대처치 대상 직접의료지도(건) 누계 지도방법 영상지도 시행율(%) 심정지 12유도 심전도 중증 외상 아나필락시스 응급 분만 음성 영상 2,235 162 19 143 82.4 116 40 3 3 0 ○ 상담 및 의료지도 총건수 : 277,124건 - 구급지도의사 : 19,235건(5.9%) ※일 평균 : 44.5건 - 전문의료상담의사 : 11,718건(3.8%) ※일 평균 : 28.2건 ○ 전국 총 의료지도 실적 :122,791건 1위 ? 서울 26,225건(일 평균 71.8건) 2위 ? 경기본부 19,666건(일 평균 53.9건) 18위 - 창원 572건(일 평균 1.6건) ? 스마트영상 의료지도 실적 연 도 합 계 질 병 중증외상 심정지 2019 1,542 758 190 594 2018 1,215 533 172 510 - 2년간 총2,757건 중 심정지·중증외상 53.2% 차지 - 2019년 세계 소생연합(GRA) 발표 · 외국 응급의료 관계자 벤치마킹 10개국 300여명 방문 < 사 례 > 2019년 2월26일 15:03분경 24세 남성. 특이병력 없는 환자로, 쓰러져 있는 것을 발견하고 119신고. 음성통화 의료지도 중 환자가 호흡을 간헐적으로 몰아 쉬어영상통화로 전환하여 심폐소생술 실시. 구급대원 현장도착시 심실세동이 관찰되어 제세동 1회 실시 후 자발순환회복이 확인되어 이송 후 병원에 인계. ■ 심폐소생술 안내 중 CPR동영상 의료지도 □ 119상황실 품질관리 종합 결과 ? 소방청 2019년 상황실 구급서비스 품질관리 목표 추 진 항 목 2018 결과 2019 목표 2019 결과 (서울) 비고 1 구 1 급 9 상 상 황 황 센 실 터 ①수보단계 심정지 인지율 72.8% 73%이상 70.8% 목표미달 ②심정지 반응시간(신고→출동) 53.7초 60초 이하유지 54초 목표달성 ③상담 심폐소생술(CPR) 시행률 45.3% 46%이상 46.4% 목표달성 ④120초 이내 흉부압박 비율 61.2% 63%이상 65.6% 목표달성 ? 수보단계 심정지 인지율 구 분 이송환자 심정지 인지 환자 인지율 (%) 2019년 4,534 3,212 70.8 2018년 4,735 3,503 74.0 전년 대비 증감 ↓201 ↓291 ↓3.2 % ↓4.2 ↓8.3 - ○ 구급대가 이송한 심정지 환자(4,534명) 및 심정지 인지 환자(3,212명)는 전년 대비 감소하였으며, 심정지 인지율도 3.2% 감소함 → 수보단계 불필요한 질문을 간소화하고 구상센터로 이관하여 인지 및 심폐소생술 안내 전국 평균 : 73.1%, 1위 광주 79.9%, 2위 경기 78.2%…13위 서울…18위 울산 66.9% 구급상황관리센터 주요업무 추진 실적 □ 감염병 의심환자 119신고접수 및 귀소 후 대응지침 마련 ? 추진 배경 - 감염병 의심환자 접촉에 따른 구급차 소독 및 구급대원 사후 조치 기준 미흡 - 감염병 접수단계부터 귀소 후 구체적 대응 지침 마련을 통해 감염전파 차단 ? 시뮬레이션 훈련 ┏ 본서 도착 ┓ ┏ 개인위생 ┓ 병 원 이송후 구급차 내부 소독 ⇒ 감염관리실 ⇒ 구급대원 관리 차량 내부 및 장비 소독 ※구급대 감염관리지침 장비 소독(매트,모포) 실내 이동 동선 소독 개인 위생 및 차량환기 장비적재 소요시간 20분 15분 45분 구급차 환기 60분 ※ 차량운행 제한 ? 주요내용 - 감염병 의심환자 119신고접수부터 인지해서 신속한 구급대 전파 및 출동 - 감염병 의심환자 이송 후 구급차 소독 · 환기 및 구급대원 개인위생 대응 을 위한 차량운행 제한(1시간 20분이내 →구급상황관리센터와 협의) □ 구급상황관리센터 의료상담요원 근무체계 변경 ? 추진 배경 - 상황실 내 근무체계가 달라 소통이 원활하지 않으며, 팀 별 구급품질관리 소홀 120초 이내 흉부압박(전국평균 61.2%) 19개시·도중, 서울 18위(51.1%) - 현장 출동부서와 상이한 근무체계로 구급대원의 잦은 민원 발생 - 다수사상자 발생시 신속한 정보공유, 사상자 파악 등 상황관리에 어려움 ? 운영 시기 : 2019.05.13.(월) ? 운영 방법 : 9주기 → 21주기 주·주·주·주·주·비·비·야·비·야·비·야·비·당·비·야·비·야·비·당·비 □ 구급대.원/팀장 합동근무 및 간담회 ? 기 간 : ‘19.5.20.(월) ~ 19.5.24(금)〈5일간 10회 운영〉 ? 대 상 : 137명(구급팀장 및 구급대원) ? 방 법 : 구급지도의사 및 상담요원과의 토론, 합동근무 실시 전산통신과 및 본부 구급관리팀 공동 진행 ? 중점 추진사항 - 종합상황실과 소방서 구급대원 간 상황관리 운영시스템에 대한 토론 - 감염병 의심환자 이송 및 다수사상자 발생 시 업무처리 절차 등 토의 - 구급대원 애로사항 청취 및 서로의 문제점 도출·개선안 토론 등 □ 정신응급환자 대응체계 개선을 위한 회의 ? 목 적 : 조현병 등 사회적 이슈 및 정신응급환자 이송 애로사항 발생 ? 방 법 : 유관기관 회의 4회 실시(시립은평, 국립정신건강센터 등) ? 주요 논의내용 - 정신응급환자 대응체계 개선 필요성 논의 ☞ 수용률 향상에 대한 필요성 공감 및 향후 인력 확보 등을 통한 수용률 향상 및 체계 개선 노력 - 최근 수용불가 사례를 통한 향후 발전방향 모색 ☞ 구상센터-국립정신건강센터 핫라인 재정비 및 구상센터 요청 시 우선순위로 인지하여 환자 적극 수용 ? 회의 사진 □ 구급상황관리센터 우수 상담요원 사기진작을 위한 Best EMD 운영 ? 배 경 : 전문성 확보를 위한 상담요원의 사기진작 및 근무의욕 고취 ? 대 상 : 상담요원 전체( 26명/ 소방공무원 11,구급상황관리사 15) ? 인 원 : 매월 1명 ? 선발방법 : 전월 실적 기준으로 매월 15일 이내 결정(심의위원회 구성) □ 재난발생시 효율적인 응급의료 대응을 위한 회의 ? 일 시 : ‘19.07.19(금) ? 대 상 : 중앙응급의료센터, 서울시 보건의료정책과, 보건소 등 23명 ? 내 용 - 최근 재난 사례를 통한 재난응급의료 대응체계 종합 검토 - 재난응급의료 대응체게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논의 등 ? 회의 사진 □ 병원 전 단계 헬기 이송 응급의료기관 간담회 ? 일 시 : ‘19.08.21(수) ? 대 상 : 서울시 보건의료정책과,소방항공대, 의료기관 등 43명 ? 내 용 - 산악사고로 환자 발생시 EMS헬기 활성화 방안 - 병원 간 헬기이송인 경우 구급지도의사 판단하에 출동지령 등 ? 회의 사진 □ 구급상황관리센터 질환별 의료상담 지침서 제작 ? 목 적: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의료상담을 실시하기 위한 지침서 제작 ? 추진일정 질환별 자료정리 자료보완 ·취합 구급지도의사 검 수 지침서 제작 ’19. 4.30. ’19. 7. 31 ‘19.11.30 ’19. 12. ? 내 용 : 간성뇌증 등 70여 질환 원인 및 증상 등 지침서 제작 ◈ 질환별 의료상담 지침서시안 □ 감염관리 자문의사 위촉 : 중앙보훈병원 전재현 등 4명 ? 추진 배경 - 해외 신종감염병 국내 유입 · 확산 시 유관기관과의 협조체제 구축 - 구급대원 신종감염병 의심환자 대응을 위해 감염내과 전문의 자문 필요성 제기 ? 주요 역할 - 신종감염병,생물테러 감염병 등 자문 - 상담요원 및 구급대원에 대한 감염병 환자 대응 사례 피드백 등 ? 위촉 대상 ?전 재 현 ?중앙보훈병원 감염내과 ?김 충 종 ?이대서울병원 감염내과 ?김 봉 영 ?한양대 감염내과 ?서 유 빈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Ⅲ 추진방향 목 표 병원 외 구급서비스 고도화로 응급환자 소생율 향상 2020년 중점 추진과제 ① 종합상황실 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강화 ? 2020년 병·의원 의료자원 일제조사 ? 중증응급환자 병원 전단계 사회안전망 구축 ? 수보?상담요원 심정지 환자 황금시간 확보 ② 구급지도의사 운영 내실화 ? 119구급대원 의료지도 자문단 운영 ? 구급지도의사에 의한 상황요원 교육 확대 ③ 감염병 의심환자 대응 체계 기반 구축 ? 감염내과 자문의사 소통 간담회 ? 신종감염병 대응팀 네트워크 구축 ? 운영 ④ 재난 대응 구급상황관리 전문성 강화 ? 24개 소방서 정보 공유 상황관리 핫라인 구축 ? 재난의료지원팀(DMAT)출동 활성화 및 모바일 상황실 운영 구급상황관리센터 상담요원 상담업무 역량 고도화 ? 상담요원 능력 향상을 위한 전문교육 ? 신규 상담요원 멘티/멘토 지정 운영 Ⅳ 중점 추진 과제 종합상황실 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강화 2020년 병?의원 의료자원 일제조사 ? 추진배경 : 병?의원 안내를 위한 정보수집을 개선하여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시민의 맞춤형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함. ? 대 상 : 14,096 중 병?의원 ? 기 간 - 특별조사 : 2019.12.10. ~ 2020.01.30 - 일제조사 : 2020.01.06. ~ 2020.01.31.(상반기) 2020.07.01. ~ 2020.08.31.(하반기) ? 내 용 - 상담에 필요한 상세정보(수술검사,장비시설)와 특정 진료 가능 정보 - 의료기관별 개 폐업 등 파악 - 의료기관 기본 정보(기관명, 진료과목, 진료시간, 주소) 등 ? 추진일정 추진내용 추진일정 1/4 2/4 3/4 4/4 2020년 병·의원 의료자원 특별조사 , , , , 상반기 병·의원 의료자원 일제조사 , , , , 하반기 병·의원 의료자원 일제조사 , , , , , , , , , , , , , , 중증응급환자 병원 전 단계 사회안전망 구축 ? 추진배경 : 구급대원 및 119상황실 중증응급환자 이송병원 선정을 강화 함으 로써 불필요한 재이송 및 원거리 이송을 줄이고자함. ? 추진내용 - 중증응급질환 치료가능 응급의료기관 순환당직표 제공 ? 뇌실질출혈 등 10개 중증응급질환 ? 권역응급의료센터, 외상센터 ? 현장구급대원, 구급상황관리센터 ? 전문의 핫라인 구축 ? 2020년 응급의료기관 평가 지표 중 응급의료정보 신뢰도 반영 ? 응급의료정보 인트라넷(e-gen)과 긴급구조표준시스템 연계 ? 응급의료기관 항목별 시간대 진료불가 기록 ? 예 - CPR불가, CT불가, 중환자 불가 등 - 차량동태관리시스템(MDT)응급의료자원정보 실시간 게시 ? 119상황실 · 서울시 보건의료정책과 동시 모니터링 및 감독 - 중증응급질환 지역 네트워크 매월 순환당직 정보제공 수보?상담요원 심정지 환자 황금시간 확보 ? 추진배경 : 구급 출동 지령, 심폐소생술(CPR) 응급처치지도 등 119 종합상황실의 구급분야 품질관리 목표를 설정, 체계적인 관리를 하고자 함. ? 119상황실 심정지 환자 품질관리 지표 수보 · 상담단계 품질관리 항목 - 수보단계:심정지 인지율, 심정지 반응시간(신고→출동) - 상담단계:상담 심폐소생술(CPR)시행률,120초 이내 흉부압박 비율 ? 상황실 품질관리 지표 분석 수보·상담요원 품질관리 담당자 지정 - 수보일지와 상담일지에 대한 평가 및 119구급상황관리운영 시스템 상 녹취록 평가 - 심정지 인지율 및 일반인 심폐소생술 시행률 등 품질관리 지표 분석 - 수보·상담요원 개인별 환류를 통한 품질 향상방안 마련 품질관리 중점 지표 선정 - 심정지 인지율 : ‘19년 69.4% → ‘20년 71%이상 유지 - 수보 반응 적절성 시간(신고→:출동) : ‘19년 54초 → ‘20년 55초 이하 유지 - 상담 심폐소생술(CPR)시행률 : ‘19년 44.4% → ‘20년 46%이상 유지 - 120초이내 흉부압박 비율 : ‘19년 65.7% → ‘20년 62%이상 수보·상담요원 품질관리 회의 개최 - 운영시기: 분기별 1회(필요시 수시 운영) - 대 상: 수보 ? 상담요원 품질관리 담당자 및 구급지도의사 등 - 내 용: 매월 품질관리 지표 결과 분석 및 개선사항 검토 구급지도의사 운영 내실화 119구급대원 의료지도 자문단 구성 및 시범 운영 추진 ? 추진배경 : 의료지도 업무의 다양한 의견 수렴 ? 반영을 통해 분야별 전문성을 확보 하고자 함. ? 대 상 : 119구급대원 및 구급지도의사 ? 운영시기 : 반기별 1회 ? 구 성 : 11명/권역 소방서 구급대원 및 구급지도의사 등 ? 내 용 - 특별구급대 운영 직접의료지도 품질관리 평가 기준 논의 - 직접의료지도 구급대원 의견 수렴 및 개선 구급지도의사에 의한 상황요원 교육 확대 ? 추진배경 : 상황요원의 구급분야 상황업무처리 전문성을 확보 하고자 함. ? 대 상 : 수보?상담요원 ? 운영시기 : 매월 1회 (필요시 수시 교육) ? 내 용 - 신종 감염병 119신고접수 시 프로토콜 및 운영 절차 교육 - 특별구급대 운영에 따른 표준지침 - 119구급대원 현장응급처치 표준지침 등 감염병 의심환자 대응 체계 기반 구축 감염내과 자문의사 소통 간담회 - 기시행 ? 목 적 : 감염병 의심환자 발생시 신속한 대응을 위해 체계 점검 및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한 간담회 ? 대 상 : 감염내과 전문의2, 서울시 질병관리과2, 구급대원 등 ? 일 시 : ‘20.1.21(화) 14:00 ~ 18:00 ? 내 용 - 감염병 의심환자 발생시 대응체계 검토 및 신속한 대응 방안 논의 - 감염내과 의사의 감염병 정보에 대한 자문 - 신속한 대응을 위한 유관기관 연계 방안 검토 등 신종 감염병 대응팀 네트워크 구축 ? 운영 ? 목 적 : 감염병 의심환자 발생시 구급대원을 보호하고 안전한 구급 환경을 조성하고자 감염내과 자문 대응팀을 운영 하고자 함. ? 대 상 : 감염내과 전문의4, 구급상황관리센터장, 상담요원 등 ? 방 법 정보공유 그룹개설 신종감염병 자 문 출동구급대 자문 내용 전파 교대 근무시 상황 정보 공유 구급상황관리센터 상담요원 상담요원 상담요원 ※ 코로나19 의사?확진?유증상자 감염병 환자 이송시 카카오그룹 운영함 ? 내 용 - 신종감염병 구급출동에 대한 감염내과 의사 자문 - 신종감염병 이송 후 구급대원 사후조치 자문 등 재난 대응 구급상황관리 전문성 강화 정보 공유 상황관리 핫라인 구축 ? 목 적 : 신속한 구급상황관리를 위해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상황관리 핫라인 구축 ? 대 상 : 24개소방서 및 구급상황관리센터 ? 방 법 - 구급상황관리센터 ?소방서 상황관리 SNS ? 밴드 초대 ? 내 용 - 구급상황관리센터 24개 소방서 상황관리 SNS ? 밴드 초대 운영 - 다수사상자 발생시 신속하고 정확한 사상자 관리 - 현장상황 파악 ? 차량동원 및 응급의료자원정보 실시간 공유 등 재난의료지원팀(DMAT) 출동 활성화 및 모바일 상황실 운영 ? 목 적 : 다수사상자 중 중증환자를 골든타임 내 신속한 처치를 위 해 적절한 병원 분산이송 필요함. ? 대 상 : 구급상황관리센터 ? 중앙 재난 응급의료상황실 ? 내 용 - 다수사상자 발생 정도에 따라 구급지도의사와 협의하여 재난의료지원팀(DMAT), 보건소 신속대응팀 출동 요청 - 실시간 사상자 현황 공유(현장 ↔ 구급상황관리센터 ↔ 재난 응급의료상황실) - 일산화탄소 중독(고압산소챔버 보유 현황) 등 의료기관 정보 공유 구급상황관리센터 상담요원 상담업무 역량 고도화 상담요원 능력 향상을 위한 전문교육 ? 추진배경 : 병원 전단계 구급서비스 전문성 강화를 위해 다양한 전문교육을 통해 수보·상담요원 역량 강화 ? 기 간 : 수 시 ? 대 상 : 수보·상담요원(전직원 또는 희망자) ? 주요내용 - 다수사상자 발생 대비 재난 의료 교육(위탁) - 119상황실 구급품질관리 교육(분기별) - 수보?상담요원 구급 교육(수시) - 전문심장소생술 교육(EKG) 및 현장 외상소생술 신규 상담요원 멘티/멘토 지정 운영 ? 추진배경 : 전입 및 신규 직원 새로운 부서 배치 시 선·후배 간 멘토링을 실시하여 조직의 조기 적응과 신속한 직무 습득이 목적임. ? 기 간 : 정기인사이동 (대체인력, 단기근로자) ? 대 상 : 상담요원 ? 주요내용 - 조직 적응 활동 및 업무 지원 활동 - 긴급구조표준시스템 활용법 및 멘티/멘토 문화 활동 Ⅴ 예 산 ? 총괄 예산 구분 총계 ①+② 기간제근로자 등 보수① 인력운영비 (기타직보수)② 계 인건비 운 영 비 전문의료상담 의 사 소계 급량비 피복비 국내여비 ‘20 1,174,086 844,686 831,966 21,720 8,760 1,800 2,160 329,400 ? 세부내역 사업명 예산 과목 예산항목 계 내 용 집 행 계 획 총계 ①+②+③ 1,174,086 1 1 9 구 급 상 황 관 리 센 터 운 영 기 간 제 근 로 자 등 보 수 계 ①+② 844,686 인 건 비 ① 인건비 831,966 - 봉급(상여금) - 정액수당 - 초과근무수당 - 성과상여금 - 명절휴가비 - 정액급식비 - 일용직인건비 ? 매월 집행 ? 설 및 추석연휴(2월,9월) 운 영 비 ② 소계 12,720 피복비 1,800 - 구급상황관리사 피복 ? 피복(활동복) 구매 급량비 8,760 - 특근매식비 - 야간근무자 급식비 ? 매월 집행 국내여비 2,160 - 출장여비 등 ? 구급서비스 품질관리 세미나 등 참석 기타직보수③ 전 문 의 료 상 담 의 사 전문의료 상담의사 수 당 329,400 -구급지도의사 보수 지급 ? 매월 집행 ? 주간: 40만원, 야간:50만원 Ⅵ 향 후 계 획 ? 추진 사업별 세부계획 수립 시행 ? 119상황실 중점 품질관리 목표 달성.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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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0년 구급상황관리센터 기본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종합방재센터 종합상황실
문서번호 종합상황실-2534 생산일자 2020-03-1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오선화 (726-2051) 관리번호 D0000039536071
분류정보 안전 > 소방시설및장비관리 > 소방정보통신관리 > 소방전산및통신관리 > 119구급상황관리센터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