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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광진소방서 소방청렴 종합대책

문서번호 소방행정과-2727 결재일자 2020.3.1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행정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장덕순 박종선 신윤환 03/11 이영우 협 조 재난관리과장 박철우 예방과장 김옥석 현장대응단장 곽흥운 2020년 광진소방서 소방청렴 종합대책 2020. 3. 광진소방서 목 차 Ⅰ 2019년 청렴대책 추진성과 및 시사점 3 Ⅱ 2020년 청렴도 향상 주요추진 계획 5 Ⅲ 세부 추진계획 7 1. 윤리의식 함양 오감만족 청렴교육 6 2. 자체 청렴지수 향상 10 3. 대외 청렴지수 up 14 Ⅳ 행정사항 18 2020년 광진소방서 소방청렴 종합대책 청렴문화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유도하고 청렴실천 문화 조성 및 자율적 청렴준수 제도 정착을 주도하기 위한 우리서 종합대책임 Ⅰ 2019년 청렴대책 추진성과 및 시사점 1 추진현황 ??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선정결과 ? 주요순위 구 분 최 우 수 우 수 장 려 반부패 우수사례 양천 중랑 서대문 청렴실천 우수사례 서초 마포 동대문/구로 ?? 2019년 소방행정감사분야 평가순위 ? 주요지표: 청렴대책 및 비리근절 추진, 소방서비스 시민만족도 등 4개지표 ? 주요순위 구 분 1 위 2 위 3 위 4 위 5 위 상반기 동대문 광진 노원 도봉 은평,서대문, 강북 하반기 서대문 영등포 동대문 광진 은평 ?? 청렴대책 및 비리근절 추진 ? 성과평가 취득기준 - 상반기(청렴해피콜 50점)+하반기(청렴자율준수제 50점) ? 주요순위 구 분 1 위 군 2 위 군 소방청렴해피콜 광진 외 15개서 종로 외 7개서 청렴자율준수제 서대문 외 2개서 광진 외 3개서 ?? 2019년 전화 민원응대서비스 평가 구 분 우리 서 1위 2위 상반기 2위 도 봉 광진,강동 하반기 1위 광 진 구 로 ※ 공무원 범죄 1건 발생으로 0.7점 감점 2 소방서비스 추진 시사점 ?? 광진 소방서비스 종합 시민 만족도 추진결과 ? 2019년 상·하반기 청렴대책 평가지표 추진에 전직원이 한마음으로 적극 참여하여 높은 점수를 확보하였으나, 공무원 비리발생 감점사항이 정원요율 적용에 따라 0.7점 감해져 최상위 도약에 미치지 못 하였음. ? 이에 향후 전직원 비위발생 예방교육 및 신규임용자의 공무원 기본 소양 교육 등을 철저히 실시하여 우리서 직원 비리발생, 범죄발생 제로화에 최선을 다하여야 할 것임. Ⅱ 2020년 청렴도 향상 주요추진 계획 ※ 괄호 안은 주관부서 1 윤리의식 함양 오감만족 청렴교육 1-1 청렴 ·친절 아카데미 위탁교육 (소방행정과) 1-2 함께 하는 청렴·친절 콘서트 참여 (소방행정과) 1-3 찾아가는 청렴·친절 함양 교육 (소방행정과) 1-4 청렴·친절 전문가 초빙 반부패 청렴특강 (소방행정과) 1-5 소방청렴도 향상을 위한 사이버 청렴교육 학습 (전 부서) 1-6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횡단전개 (전 부서) 1-7 “청렴?친절 전문가 되기” 능동적 교육 (소방행정과) 2 자체 청렴지수 향상 2-1 청렴지수 평가제 시행 (소방감사담당관) 2-2 공직비리 익명제보시스템「레드휘슬」운영 (소방감사담당관) 2-3 인사행정의 공정성·신뢰성 제고를 위한 제도 운영 (소방행정과) 2-4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감찰활동 강화 (소방행정과) 2-5 청렴·친절 소방공무원 시장표창 추천 (소방행정과) 2-6 소통·공감·아우름 청렴 국내연수팀 운영 (소방행정과) 2-7 기관장 주관 청렴·친절교육 및 청렴 워크숍 실시 (소방행정과) 2-8 공무원 행동강령 이행실태 지도·점검 (소방행정과) 2-9 청백-e 경보발생 조치 및 자가진단 실시 (전 부서) 2-10 청렴·친절마인드 다짐의 시간 갖기 (소방행정과) 2-11 서장님과의 대화 “2020우(友) 대공원 한바퀴” 소통의 시간(소방행정과) 3 대외 청렴지수 UP 3-1 민원처리 실시간 문자전송서비스 시행 (소방행정과) 3-2 「청렴해피콜 」운영에 따른 시민고객 케어 (소방행정과) 3-3 법령적용의 통일성 확보를 위한 제도 운영 (전 부서) 3-4 불만족 민원관련 부서장 상담제 실시 (예방과) 3-4 고객감동 5S 친절운동 적극 추진 (전 부서) 3-5 민원인 전용 주차공간 지정 운영 (소방행정과) Ⅲ 세부 추진계획 1 윤리의식 함양 오감만족 청렴교육 ? 조직 내 청렴문화 조성 및 공직자 윤리의식 함양 교육 ? 인문학 강좌, 유적지 탐방 등 교육의 다양화로 청렴교육의 피로감 극복 1-1 청렴?친절 아카데미 위탁교육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 시 기: 연 2회 (반기별 실시) ? 교육장소: 청렴연수원 전문교육기관 ? 내 용: 공직가치 이행 및 함양 ? 입교후보 구분 1순위 2순위 3순위 대상 예방과 전입직원 계약담당 감찰담당 1-2 함께 하는 청렴?친절 콘서트 참여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 시 기: 2020년 상반기 ? 진행기관: 외부 전문기관 ? 내 용: 청렴주제 뮤지컬, 청렴퀴즈 등 ? 입교후보 구분 1순위 2순위 3순위 대상 예방과 전입팀장 예방과 전입직원 계약담당 1-3 찾아가는 청렴·친절 함양교육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 추진시기: 연 중 ? 대 상: 민원업무 담당자 등 전 직원 ? 강 사: 청렴윤리팀장 ? 방 법: 권역별 순회교육 또는 직장교육 연계 ? 내 용: 청탁금지법, 공무원행동강령, 직장 내 괴롭힘 등 ? 기대효과: 공직자 윤리의식 강화 및 조직 내 청렴문화 조성 1-4 청렴·친절 전문가 초빙 반부패 청렴특강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 추진시기: 연 1회 ? 대 상: 관리자 및 민원업무 담당자 등 ? 강 사: 외부 청렴 전문강사 등 ? 교육내용: 고객만족 응대서비스 스킬 함양 1-5 소방청렴도 향상을 위한 사이버 청렴교육 학습 추진부서 : 전 부서 ? 교육개요 - 추진시기: 연 중 - 대 상: 전 직원(휴직자 제외) - 운영과정: 총 3개 과정 - 방 법: 서울소방 사이버교육센터 수강 ? 결과관리: 개인별 학습 후 수료증 행정팀 제출 1-6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횡단전개 추진부서 : 전 부서 ? 추진시기: 연 중 ? 대 상: 각 부서에서 발굴·시행중인 반부패 및 청렴실천 사례 ? 방 법: “감사위원회 우수사례 공모계획과 연계 시행 1-7 “청렴?친절 전문가 되기” 능동적 교육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 추진시기: 정례조례(순회교육 실시) ? 교육내용: 서울시·국민권익위 청렴교육 자료 등을 활용 ? 방 법: 청렴 친절 사례 발표를 통한 공감 형성 2 자체 청렴지수 향상 ? 예산?인사 등 투명성 확보 및 직원 간 소통, 공정한 업무지시 ? 감사?감찰활동, 공직비리익명제보시스템 운영 등으로 부패 위험요인 사전 차단 2-1 청렴지수 평가제 시행 추진부서 : 소방감사담당관 ? 내 용: 업무추진비 집행 적정 여부, 청렴교육 이수율 ? 기대효과: 청렴활동 취약분야 개선 유도 ※ 평가기준 및 절차 등 별도 시달 예정(3월) 2-2 공직비리 익명제보시스템「레드휘슬」운영 추진부서 : 소방감사담당관 ? 운영기간: 연 중 ? 목 적: 내부비위 및 불합리한 관행 근절 청렴도 향상 ? 특 징: IP추적 방지로 익명성 보장 ? 운영방법: 청렴윤리팀 전담 접수·처리 ? 신고방법: PC또는 스마트폰으로 비실명 신고 ? 기대효과: 업무 건의, 부조리 예방 및 비리제보 등 역할 2-3 인사행정의 공정성·신뢰성 제고를 위한 제도 운영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 운영기간: 연 중 ? 주요내용 - 정기인사 및 대규모인사 시 전보기준 사전 예고제 실시 - 소방공무원 전보심의위원회·고충상담실 운영 - 부패행위자 근무평정 시 불이익 및 기관 전보 조치 등 2-4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상시 감찰활동 강화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 운영기간: 연 중 ? 점 검 자: 소방행정과장 등 3명 ? 주요활동 - 상급자의 위법, 부당한 업무지시 예방 및 근절 - 식사시간 준수여부, 담당자 부재시 업무대행자 지정·업무처리 확인 - 권한남용, 사적이익 추구행위, 부적절한 유착관계 등 부패위험요소 차단 ? 기대효과: 위법·부당한 업무행태 등 각종 비위 개연성 사전 차단 ※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상시 감찰활동 수행」 별도 계획 수립 2-5 청렴·친절 소방공무원 시장표창 추천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 추천인원: 분기별 3명 ? 선정기준 - 공·사생활 등을 통하여 타위 모범이 되고 청렴·성실한 공무원 - 소방 청렴대책 추진결과가 높은 기관 소속 직원 평가 지표 점수 분포 1등 2등 3등 4등 5등 6등 소방지수 평가제 실적 6점 5점 4점 3점 2점 1점 본부 주관 자체 청렴도 조사 결과 6점 5점 4점 3점 2점 1점 소방청렴해피콜 결과 6점 5점 4점 3점 2점 1점 서울시 청렴도(내부?외부) 조사 결과 6점 5점 4점 3점 2점 1점 방문민원 응대 서비스 품질 점검 3점 2점 1점 - - - 전화민원 응대 서비스 품질 점검 3점 2점 1점 - - - 기타 청렴대책 적극 추진 실적 3점 2점 1점 2-6 소통·공감·아우름 청렴 국내연수팀 운영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 추진시기 : 상·하반기(각 5개팀) / 팀별 5~6명 ? 대 상 : 소방서 민원담당자 직원 우선 ? 연수기간 : 4일 이내(관외 출장 처리) ? 선발방법 : 청렴도 향상에 기여한 공이 큰 자 또는 자체심의 후 선발 ? 연수과제 : 지자체 청렴실천 우수사례 조사, 역사 속 청백리 탐방 등 2-7 기관장 주관 청렴·친절교육 및 청렴 워크숍 실시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 추진시기 - 집합교육 : 직장훈련시 - 워 크 숍 : 상·하반기(체육행사 병행 등) ? 대 상 : 전 직원 ? 교육내용 - 기관장 주관 선조(先祖)들에게서 청렴을 배운다 - 역사에서 배우는 공직가치 이해(청렴·친절의식,소명의식) - 바람직한 공직자상 정립 및 가치 함양 - 청렴한 조직문화 구현을 위한 청렴·친절의 소통의 시간 등 2-8 공무원 행동강령 이행실태 지도ㆍ점검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 점검시기 : 연 2회 (상·하반기) ? 점검대상 : 전 부서 ? 점검내용 : 업무추진비 집행실태, 행동강령 교육 등 ? 점검방법 : 2단계로 구분하여 실시 구 분 기관별 자체점검(1차) 확인 점검(2차) 점 검 자 감찰·지출담당 소방감사담당관 점검내용 자체 점검 후 결과제출 1차 자체점검 결과 확인 점검 ? 기대효과 : 공정한 업무수행과 행정의 투명성 확보 2-9 청백-e 경보발생 조치 및 자가진단 실시 추진부서 : 전 부서 ? 추진시기 : 연 중 ? 내 용 - 청백-e 경보발생 조치 : 법인카드 사용 후 시스템에서 확인 - 자가진단 : e호조 시스템에 등록된 수의계약 체결건(공사 등) - 매월 5일한 시스템 확인을 통한 경보발생 조치 및 자가진단확인. 2-10 청렴?친절마인드 다짐의 시간 갖기 추진부서 : 예방과 ? 시간/장소: 매주 수요일 08:50 ~ 09:00 / 예방과 민원실 ? 교 관: 예방과장 및 예방과 각 팀장 ? 대 상: 신규 민원업무 담당자 등 민원실 근무자 전원 ? 다짐내용: 청렴다짐, 민원친절응대 노하우 교류 2-11 서장님과의 대화 “2020우(友) 대공원 한바퀴” 소통의 시간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 추진시기: 연 중 (1회이상) ? 대 상: 전 직원 ? 내 용: 직원간 소통의 시간을 갖고 애로사항 청취를 통한 활기찬 직장분위기 조성 3 대외 청렴지수 UP ? 민원인 의견청취를 위한 청렴해피콜, 여론조사 전문기관 소방 청렴도 조사 의뢰 등 치밀한 반부패 관리시스템 지속 추진 ? 법률적용 통일성, 불만족 민원관련 부서장 상담제, 만원처리 실시간 문자 안내서비스 시행 등을 통한 민원처리 공정성 확보와 체감서비스로 시민만족도 제고 3-1 민원처리 실시간 문자전송서비스 시행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예방과 ? 대상민원: 3종[완비증명(신규), 위험물 허가, 2천만원↑ 공사] ? 운영방법: 서울시 문자전송서비스 또는 행정정보시스템 ? 발송담당: 완비, 위험물, 계약 담당 ? 문자예시 ?1단계(접수) 안녕하십니까? 광진소방서 ○○과 ○○○입니다. 귀하께서 신청하신 ○○○민원이 2020년○○월○○일에 접수되었습니다. 2020년○○월 ○○일까지 처리예정이오니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02-452-19번으로 연락 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업무처리과정에서 부당한 사항이 있으신 경우 공직자비리신고 창구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 (02-2133-4800) ?2단계(완료) 안녕하십니까? 광진소방서 ○○과 ○○○입니다. 귀하께서 신청하신 ○○○민원이 2020년○○월○○일에 처리 완료되었습니다. 혹시라도 민원처리과정에서 불편한 점이 있으신 경우 광진소방서 민원청취관(02-456-1112)에게 연락주시면 해결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지금까지 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이나 기타 의견이 있으신 경우 공직자비리신고센터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02-2133-4800) ? 문자메시지 전송 사이트: https://sms.eseoul.go.kr ? 예산집행 - 예산과목: 공공운영비(장비회계팀 지출) - 과금기준: 단문 7.92원, 장문 26.62원 3-2 청렴해피콜 운영에 따른 시민고객 케어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예방과 ? 운영개요 - 시 기: 2020. 2월 ~ 7월 - 분 야: 4개 민원(시설감리, 완비증명, 위험물 허가, 계약) ? 점검대응 - 분야별 해피콜 점검대상 관계인 현황 철저 관리 - 악성 민원 특별관리 및 불만사항 상시 상담 및 해소 - 부서장 애로사항 청취 등 전화 A/S 실시 ? 운영절차 민원처리 현황 제출 Happy-Call실시 불편·불만 건의사항 청렴이행 점검회의 문제해결 피드백 소방서 청렴윤리팀 민원인 청렴윤리팀 소방서 ? 기대효과: 민원건의·불만청취, 진단, 해결로 시민만족 실현 3-3 법령적용의 통일성 확보를 위한 제도 운영 추진부서 : 전 부서 민원인 건 의 사 항 다른 소방서에서 된다고 했던 법해석을 민원 신청 소방서에서는 안 된다고 해서 불편을 겪었다. ? 추진시기 : 연 중 ? 추진분야 : 예방과 민원(시설감리, 완비증명, 위험물허가 등) ? 운영절차 소방서간 상이한 법령 해석사례 발굴 본부 예방업무담당자 회의시 안건 회부 업무매뉴얼 정비 및 교육ㆍ 전파 전 부서 본부 예방과ㆍ소방감사담당관 전 기관 ? 기대효과 : 민원처리 공정성을 확보하여 업무 신뢰성 확보 3-4 불만족 민원관련 부서장 상담제 실시 추진부서 : 예방과 ? 추진시기 : 연 중 ? 대상민원 : 예방민원(시설감리, 완비증명, 위험물 허가 등) ? 방 법 : 민원인이 고충?이의제기 시 부서장이 민원인과 직접 상담 ? 기대효과 : 권한과 책임이 있는 공무원의 상담으로 신뢰성 증대 3-5 고객감동 5S 친절운동 적극 추진 추진부서 : 전 부서 ? 민원인 방문 초기부터 친절운동 전개로 민원만족도 향상 ① 일어서서 맞이하기(Stand-up) ② 눈 마주치고 인사하기(See) ③ 웃으며 응대하기(Smile) ④ 업무신속처리(Speed) ⑤ 결과만족 (Satisfaction) ? 민원실내 ‘5S 친절운동’ 게시로 민원인과 무언의 약속 3-6 민원인 전용 주차공간 지정 운영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민원인 건 의 사 항 민원 접수할 때 소방서를 방문하면 주차할 곳이 너무 부족해요, 민원인의 편의를 위해 주차공간을 확보해 주시길 바랍니다. ? 추진시기 : 연 중 ? 방 법 - 청사 내 민원인 전용 주차구역을 지정하고 전용 주차구역임을 표기 - 민원인 주차에 불편이 없도록 전용 주차구역 관리 철저 ? 기대효과 : 방문 민원인들의 불편을 해소하여 만족도 향상 ?? 추진근거 ?「서울특별시 청렴문화 조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제3장 청렴 자율준수제 운영 및 제4장 청렴문화조성 ? 감사담당관-139(2017. 1. 3.)호「서울시 청렴 자율준수제 도입 운영 계획 알림 및 기관별 시행계획 수립 요청」 ?「서울특별시 자율적 내부통제 운영에 관한 규칙」제5장 청렴자율준수제 ? 「2020년 소방 청렴도 종합대책」시행 알림(소방감사담당관-2052( 2020. 2. 12)) ? 「2020년 청렴지수」평가지표 및 평가매뉴얼 알림(소방감사담당관-3524( 2020. 3. 9)) Ⅳ 행정사항 ? 각 부서에서는 2020년도 청렴도 향상 종합대책의 세부사항을 부서 실정에 맞게 추진하여 청렴평가에 기여할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여 주시고,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응단계가 “심각”으로 격상조치됨에 따라 대응지침을 준수하며 특히 다수인의 집결을 필요로 하는 계획은 사태 안정기 후 실시토록 하시기 바람. 붙임 : 2020년 소방청렴도 향상 추진 일정표 1부. 끝. 붙임) 2020년 소방청렴도 향상 추진 일정표 연번 시 책 명 추진 부서 비 고 1 청렴ㆍ친절 아카데미 위탁교육 소방행정과 연 중 2 함께하는 청렴ㆍ친절 콘서트 참여 소방행정과 상반기 3 찾아가는 청렴ㆍ친절 함양교육 소방행정과 상반기 4 청렴ㆍ친절 전문가 초빙 반부패 청렴특강 소방행정과 연 중 5 소방청렴도 향상을 위한 사이버 청렴교육 학습 전부서 연 중 6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횡단전개 전부서 연 중 7 “청렴ㆍ친절 전문가 되기” 능동적 교육 소방행정과 연 중 8 청렴지수 평가제 시행 소방감사담당관 연 중 9 공직비리 익명제보시스템 『레드휘슬』 운영 소방감사담당관 연 중 10 인사행정의 공정성ㆍ신뢰성 제고를 위한 제도 운영 소방행정과 연 중 11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상시 감찰활동 강화 소방행정과 연 중 12 청렴·친절공무원 시장표창 추천 소방행정과 연 중 13 소통공감·아우름 청렴 국내연수팀 운영 소방행정과 하반기 14 기관장 주관 청렴·친절교육 워크숍 실시 소방행정과 하반기 15 공무원 행동강령 이행실태 지도ㆍ점검 소방행정과 상·하반기 16 청백 ?e 경보발생 조치 및 자가진단 실시 전부서 연 중 17 청렴·친절마인드 다짐의 시간 갖기 예방과 연 중 18 서장님과의 대화 “2020우(友) 대공원 한바퀴” 소통의 시간 소방행정과 연 중 19 민원처리 실시간 문자전송서비스 시행 소방행정과 예방과 연 중 20 청렴해피콜 운영에 따른 시민고객 케어 예방과 연 중 21 법령적용의 통일성 확보를 위한 제도 운영 전부서 연 중 22 불만족 민원관련 부서장 상담제 실시 예방과 연 중 23 고객감동 5S 친절운동 적극 추진 예방과 연 중 24 민원인 전용 주차공간 지정 운영 소방행정과 연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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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광진소방서 소방청렴 종합대책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광진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2727 생산일자 2020-03-1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장덕순 (02-452-4119) 관리번호 D000003952805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지도감사(서무) > 감사수감및결과조치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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