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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약제부 조제환경 개선 계획

문서번호 약제부-1542 결재일자 2020.3.1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약제1팀장 약제부장 서북병원장 이현선 소정우 정지애 전결 03/11 박찬병 협 조 -『CAS(Clean·Accurate·Safe) 조제』시스템 - ‘20년 약제부 조제환경 개선 계획 2020. 3. 서울특별시 서북병원 (약제부) -『CAS(Clean·Accurate·Safe) 조제』시스템 - ‘20년 약제부 조제환경 개선 계획 약제부 조제환경을 개선하여 청결하고 안전한 조제를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안전한 약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시민 건강증진에 기여하고자 함 Ⅰ 추 진 개 요 ?? 추진 근거 ○ 약사법 제58조의 3(의료기관 인증기준) ○ 2주기 의료기관 인증시 권고사항(‘17.11월) : 조제 환경 개선 ?? 필요성 ○ 감염관리 강화를 위한 조제실 환경 개선 필요 - 2주기 의료기관 인증시, 약국내 외부인 출입이 통제되지 않고, 조제실이 사무공간과 별도로 구획되어 있지 않아 감염 등 안전에 취약하므로, 이에 대한 ‘조제환경 개선’ 권고 - 전파속도가 빠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COVID-19) 감염을 예방하고 확산을 차단하기 위한 조제 공간개선 필요 - 조제실은 병동 투약칸 및 조제공간의 미구획로 인해 의료인 및 외부인(의약품 배송 직원 등)이 병동 약품 수령 등을 위해 수시로 조제실 내부로 출입하고 있어 감염 및 오염의 위험성이 높으므로, 감염요인 등의 차단을 위한 환경 개선 요구됨 ○ 조제실의 오염 예방을 위한 지속적인 안전활동 중요 - 의약품의 조제공간은 환자들의 치료약을 조제·투약하는 공간으로, 조제 사고 예방 및 의약품의 위생을 위해 조제 도구 등의 소독, 손위생 등 철저한 관리를 통해 세균 등의 감염 및 오염방지를 위한 지속적인 활동 필요 ◇ 알코올의 소독 효과 J. Kor. Soc. Health-Syst. Pharm. Vol. 23(2), 126~131(2006) , Guideline for Disinfection and Sterilization in Healthcare Facilities(CDC), p.38~39, 2008 · 조제도구 등의 소독을 위해 사용하는 알코올(70~95%)은 세균(녹농균, 포도상구균 등)을 10초내에 사멸시키고, 바이러스(헤르페스, 인플루엔자, 로타바이러스 등)를 불활성화시키는 데 효과적임 ◇ 조제용 기계·기구 현황 (‘20.3.4.기준) 구분 정제자동 포장기(ATC) 산제 분포기 기구 기타 (유발,유봉) 제포 분쇄 계수 접착 저울 수량(개) 2 2 2 2 4 1 2 9set ○ 3주기 의료기관 인증기준을 대비한 서북병원 규정 등 업그레이드 필요 - 우리 병원의 조제환경은 2주기 의료기관 인증기준에는 충족되지만, 3주기 의료기관 인증 기준(의약품 관리)에는 부적합한 상황이므로, 3주기 인증 준비를 위해 관련 규정, 업무 매뉴얼 등의 업데이트 필요 <조제 환경 관련 규정 비교(2주기 vs 3주기)> 2주기 의료기관 인증기준 3주기 의료기관 인증기준 비고 (개선 필요 항목) 의약품 처방 및 조제 6장. 의약품 관리 (6.3) 의약품을 안전하게 처방하고 조제한다. ○ 안전하고 청결한 조제를 위하여 다음의 내용을 관리한다. - 직원안전 - 환경안전 - 조제도구 관리 4장. 의약품 관리 (4.4) 의약품을 안전하게 처방하고 조제한다. ○ 의약품 조제 환경 관리 - 출입통제 - 조제공간의 구획 및 청결 상태 유지(물기 등 오염 유발 요인 제거 등) - 환기시설(가루약 조제구역의 집진 장비설치, 무균조제구역) 유지 및 관리 - 조제도구 관리 : 조제대 및 조제기기 청결 등 외부인의 출입 통제 조제환경의 구획 비고 (2주기 인증기간) ‘18.1.8.~’22.1.7.(4년) (3주기 인증기간) ‘22.1.8~’26.1.7 Ⅱ ‘19년도 추진 실적 ◇ 조제환경 개선 : 의약품 보관 창고 정비 및 개선 ◇ 오염관리 활동 : 활동 모니터링, 손씻기 교육·모니터링, 산제 조제대 필터 교체 등 ◇ 질관리 활동 : ‘수동조제시스템 개선을 통해 CAS(Clean/Accurate,Safe)조제 구현’ · 약제분할 조제 감소(‘18년 12%→ ’19년 9%), EMR 기능 개선 등 ?? 조제환경 개선 ○ 의약품 보관 창고 정비 및 개선 - 의약품 보관에 적정한 선반을 제작?구매하여 수액 등 의약품을 안전하게 보관 - 지하 의약품 보관창고에 약품장을 구비하여 소량, 크기가 작은 품목과 다량 품목을 분리 보관하여 의약품을 찾기 쉽도록 정리 <창고 정비 전후 사진> 변경 전 변경 후 조제실내 약품 창고(주사제) 조제실내 약품 창고(주사제) 지하 약품 창고(수액제) 지하 약품 창고(수액제) ?? 오염관리 활동 ○ 오염관리 활동 모니터링 : 12회(월 1회) ○ 손씻기 교육 및 모니터링 : 4회(‘19.3월, 5월, 9월, 12월) ○ 산제 조제대(클린벤치) 필터교체 : 2회(헤파필터 1회, 프리필터 1회) ?? 질관리(QI) 활동 ○ ‘수동조제시스템 개선을 통한『CAS(Clean·Accurate·Safe) 조제』구현’으로 2019년 원내 QI 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19.12.23) - 주로 손으로 분할하는 약제분할 조제가 전년도 대비 25% 감소(‘18년, 12%→’19년, 9%)하여 손에 의한 감염 등을 사전에 예방하여 청결한 조제환경 조성에 기여 - EMR(통합 의료정보 시스템) 기능을 개선하여 정제 분할 처방을 제어할 수 있는 전산 기반 마련 개선된 기능(EMR) 정제 분할(0.5정 등) 처방시 ‘동일성분 저함량 제제가 있음’을 알리는 팝업창 제공 Ⅲ 추 진 방 향 Ⅴ 세 부 추 진 계 획 ? 의약품 안전관리를 위한 공간과 환경 개선 ○ 병동 투약함 설치 - 병동 투약함 설치로 약국내 외부인 출입 제한 · 외부인 출입(병동 간호사, 의약품 도매상 직원 등)으로 인한 약국내 감염 위험 개선 - 병동 처방약 수령에 따른 간호사 동선 개선 · 약국 외부에 설치하여 의료인이 약국을 출입하지 않고, 직접 의약품 수령 및 반납이 가능 · 조제실 내 협소한 병동 투약구를 외부 벽면에 이동·배치하여 동선, 공간배치, 업무 절차 효율화 ○ 사무 및 조제공간의 분리 구획 - (공간 재배치) 조제공간, 사무공간, 조제공간을 분리 구획하고 조제장비 및 기구 등을 재배치 ☞ 조제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공간 활용도 극대화 - (칸막이 설치) 현 당직실 철거 후 조제실/업무공간 사이에 칸막이(강화유리) 설치 ☞ 조제실로의 오염요인 제한 · - (산제 조제실) 산제 조제실을 별도로 구획 ☞ 소음 및 분진 최소화 ◇ 직원 편의시설 개선 · (당직실) 당직실의 위치를 약품창고내로 변경, 화장실 및 직원의 휴식공간 마련 · (직원 편의시설) 직원의 개인 락커, 개수시설, 회의실 등 마련 ○ 온습도 자동조절 장치 확충 - 조제공간 및 창고에 온습도 조절장치를 설치하여 의약품 안전 보관·관리 · 의약품 보관에 적절한 온습도를 유지하게 하여 안전한 의약품 보관 및 효율적인 공간 활용 유도 - 윈드바이저(windvisor)를 시스템 에어콘에 가장자리에 부착 · 공기의 순환을 한층 원활하게 하여 조제공간 전역에 균일한 온도/습도를 유지하도록 함 ? 클린조제를 위한 오염 관리활동 강화 ○ 클린데이(Clean day) 운영 - 매월 1회 클린데이 지정 : 매월 마지막주 수요일 · 조제실 전반의 청소 및 정리를 통해 오염예방 활동 강화 및 클린조제 환경 유도 - 활동 내용 · 약장, 조제실 바닥, 선반, 싱크대 청소 및 소독, 이물질 및 먼지 제거 · 조제 기계· 도구, 물품 등 파손 확인, 조제약 라벨링 체크 및 교체 등 ○ 안전 관리 활동(직원 안전, 환경 안전, 기계·기구 안전) 직원 안전 ○ 조제, 검수, 투약 전 과정 보호장구 착용 - 보호장구 : 위생 마스크, 1회용 장갑 등 ○ 손씻기 활동 강화 - 업무시작전, 약국 외 출입후 즉시 손씻기 : 부득이한 경우 손소독제 활용 환경 안전 ○ 정기적으로 조제실 소독 및 청결상태 점검 - 출입문 손잡이, 접수대(외래, 병동) 등 정기 소독 · 병원용 환경소독티슈로 닦거나 알코올 분사 - 쓰레기 관리 · 쓰레기통, 바닥 등 쓰레기 관련 청결상태 점검 ○ 산제 조제대(집진기) 관리 - 주기별로 필터 교체 · (교체 주기) 헤파필터(HEPA filter) : 2년, 프리필터(pre-filter) : 6개월 기구 · 기계 안전 ○ 일 1회 관리 - 정제자동포장기(ATC)의 STS(Special Tablet System) 약진제거 ○ 주 1회 관리 - 정제자동포장기(ATC) : 호퍼컵, 히터롤러, 삼각판 청소 - 산제분포기(반자동) : 호퍼컵, 산제분할기, 히터롤러, 삼각판 청소 ○ 월 1회 관리 - 정제자동포장기(ATC) : 약 카세트, 카세트약이 투하되는 부분 청소 - 산제분포기(반자동) : 정제투입구, 정제세트판, 정제분할기 청소 ○ 필요시 - 산제 조제 도구(분쇄기, 약수저, 스파츌라 등) : 세척 후 건조 - 산제분포기(반자동) : 산제 투입구, 산제분할기, 호퍼컵, 히터롤러 약진 흡입 청소 ○ 클린 오염 관리활동 강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 - 조제환경 개선업무 담당자 지정·운영 · 조제환경 개선 담당자(1명)를 지정·운영하여 환경 개선에 대한 전문성 및 책임감 부여 · (담당자 역할) 오염방지 활동 추진, 모니터링, 피드백, 개선방안 모색 등 - 오염관리 활동 표준화를 위한 ”매뉴얼”마련 · 매뉴얼을 마련하여 활동에 대한 표준화 및 세부사항 등 직원 공유 · (매뉴얼 주요 내용) 조제실 오염관리 활동의 범위, 내용, 세부적인 시행방법 등 ? 추진 일정(안) ○ 조제공간의 분리 구획 : 3월~4월 ○ 온습도 조절 시스템 설치 : 3월~4월 ○ 오염관리 활동(장갑, 마스크 등 착용, 조제기구 관리 등) : 3월~12월 ○ 병동 투약구 설치(약국 외부) : 11월~12월 ○ 환자 안전조제 개선활동 토의/보고 : 분기 1회 < 추진 일정 > 구 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계획 수립 및 작성 현황분석 활 동 조제공간의 분리구획 온습도조절시스템 설치 오염 관리 활동(모니터링) 병동 투약구 설치 결과보고 및 업무 평가 Ⅳ 평 가 계 획 ?? 평가 개요 ○ 목 적 - 업무 계획에서 제시된 목표의 달성 정도와 이를 위한 노력의 성공요인 및 문제점 파악 등을 통해 사업 환류(feedback) ○ 평가시기 : 연 1회(‘20.12월) ○ 평가내용 - 구조평가(System) : 자원투입, 사업계획 타당성 등 - 과정평가(Procedure) : 활동 실적 등에 대한 목표달성율 평가 - 결과평가(Outcome) : 목표 달성 정도 ?? 평가기준 및 지표 ○ 평가기준 평가점수 90점 이상 80~89점 70~79점 69점 이하 평가결과 우수 적정 보통 미흡 ○ 평가지표 및 배점 단계 (점수) 평가항목 (점수) 평가지표 평가기준 배점 (점수) 결과 구조 (30점) 사업계획 (10) ? 사업 계획서 수립 - 수립 - 미수립 10 0 인력확보 (10) ? 운영인력 확보여부 (담당자 지정 등) - 확보 미확보 10 0 예산 확보 (10) ? 예산확보 여부 - 확보 - 미확보 10 0 과정 (50점) 오염관리 매뉴얼 (10) ? 오염관리 활동 매뉴얼 제작 - 제작 - 미제작 10 5 0 공간 및 환경 개선 (30) ? 조제공간/업무 공간 분리 (10) - 분리 - 미분리 10 0 ? 약국 온습도조절시스템 설치 (10) - 실행 미실행 10 0 ? 병동 투약구 설치 (10) - 실행 - 미실행 10 0 오염 관리 활동 (10) ? 오염 관리 모니터링 실시 횟수 - 12회 이상 - 8~11회 - 8회 미만 10 5 0 결과 (20점) 결과 보고/평가 (20) ? 결과보고 및 평가 실시 - 실시 - 미실시 20 0 Ⅵ 행 정 사 항 ?? 협업회의 및 사례조사 ○ 약제부 및 관련부서 회의(브레인 스토밍) - 추진방법 : 약제부 내부 직원은 분기에 1회(정기회의), 협력부서는 수시회의 진행 - 주요내용 : 조제 환경 개선 및 오염예방을 위한 문제점 도출 및 개선방안, 세부 활동, 병원 규정집 개정 사항, 운영 매뉴얼 등 논의 ○ 자료 및 사례조사 - 타 병원 조제실 여건 등을 비교·검토하여 세부 활동에 반영 - 조제 환경 개선을 위한 시설 설치방안 모색 등 ?? 3주기 의료기관 인증을 위한 규정 개정 ○ 추진 방법 및 내용 - 방법 : 약제부에서 관련 규정 개정안 작성후, 질향상 및 환자안전위원회 승인을 거쳐 개정      - 내용 : 조제환경 관리 규정(서북병원 규정집 6.3.3) ○ 협조 사항 - 진료부(QI실) : 3주기 인증기준 관련 자문, 서북병원 규정 개정 등 ?? 소요예산 ○ 예산액 : 48,000천원(시비 100%) ○ 예산과목 서북병원 운영, 서북병원 의료 및 행정장비 확충, 자산 및 물품 취득비, 조제실 환경정비 물품(100-405-01) ?? 기대 효과 ○ 조제공간과 업무공간 분리, 병동투약구 설치를 통해 조제공간으로의 감염 요인을 차단하고, 업무 효율성 제고 ○ 조제공간의 오염 관리활동을 강화하여 청결하고 안전한 조제를 위한 인프라 구축 ○ 3주기 인증기준에 적합한 조제환경을 조성하여 공공의료기관의 위상 제고 및 안전한 약제서비스 제공 붙 임 : 1. 조제실 오염관리 활동 매뉴얼 2. 조제실 오염관리 체크리스트.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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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_(업무 매뉴얼) 조제실 오염관리 활동 관련.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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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_(점검표) 조제실 오염관리 체크리스트.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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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_(체크리스트) 조제실 오염관리 점검표 체크리스트.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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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0년 약제부 조제환경 개선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북병원 약제부
문서번호 약제부-1542 생산일자 2020-03-1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현선 (02-3156-3191) 관리번호 D0000039531820
분류정보 건강 > 지역보건 > 보건의료서비스운영및지원 > 병원질향상관리 > 약제질향상(QI)및의료기관인증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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