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준공 보고(공동탐사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GPR조사 적용성 평가 용역)

문서번호 도로관리과-4316 결재일자 2020.3.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포장조사평가팀장 도로관리과장 윤진성 백종은 03/06 김진효 협 조 지하안전팀장 윤인식 주무관 최현 주무관 강다은 주무관 이창민 공동탐사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GPR조사 적용성 평가 용역 준공 보고 2020. 3. 안전총괄실 (도로관리과) 공동탐사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GPR조사 적용성 평가 용역 준공 보고 「공동탐사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GPR조사 적용성 평가」용역이 완료되어 준공사항을 보고드림 ※ GPR : Ground Penetrating Radar, 지반투과레이더 ? 용역개요 ○ 용 역 명 : 공동탐사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GPR조사 적용성 평가 ○ 용역기간 : 2019. 5. 8. ~ 2020. 3. 11. ○ 용 역 비 : 89,678천원(금팔천구백육십칠만팔천원) ○ 용역업체 : 지하정보기술(주), (사)한국도로학회 ○ 주요 용역내용 - 사각지대(보도구간) 공동탐사 적용성 평가 - 사각지대(보도구간) 지반함몰 위험도 평가를 위한 모델링 및 분석 ? 추진경위 ○ ‘19.02.22. 용역 추진 계획 수립(도로관리과-3052호) ○ ‘19.04.25. 제안서 검토회의 개최(단독입찰참가자 제안서 검토) ○ ‘19.05.03. 계약체결(2회 유찰에 의한 수의계약) ○ ‘19.05.15. 착수보고회 개최 ○ ‘19.08.28. 중간보고 및 자문회의(1차) 개최 ○ ‘19.11.18. 자문회의(2차) 개최 ○ ‘19.12.09. 최종보고회(1차) 개최 ○ ‘20.02.13. 자문회의(3차) 개최(관계기관 의견수렴) ○ ‘20.02.27. 국토부에 보도구간 공동조사 기술개발 및 조사주기 완화 건의(도로관리과-3816호) ? 용역결과 ○ 국내외 자료조사 : 보도구간 위험도 및 조사 관련 자료 없음 - 유사자료 : 차도구간 보고서 및 논문(9건), GPR조사방법(ASTM D6429) ○ 위험도 분석 : 토피 0.6m 이내의 공동은 관리 필요 - 토피 0.6m 이내의 공동은 크기와 상관없이 긴급등급이므로 주의 필요 · 비파괴장비(GPR+LFWD)로 공동탐지 및 관리 필요 ※ LFWD : Light Falling Weight Defelctometer, 소형충격재하시험 ○ 보도구간 공동탐사 가능성 평가 : 토피 0.5m 내외 공동탐지 - 보도구간 공동탐지는 토피 0.5m 내외임(모의공동 크기: 0.6m) · 국내 사용되는 멀티 GPR 5종 모두 동일 결과 나타남 ※ 보도구간 탐지심도 저하 원인 ① 표면층 재질에 의해 신호투과가 낮아짐(투과율 : 화강암>아스팔트>콘크리트) · 포장층하부에 철근 등 전도성 높은 매질이 존재할 경우 전자파 산란 및 반사됨 ② 포장하부 매질이 불균질하고 다짐도가 낮을수록 GPR신호가 산란됨 ○ 보도구간 공동탐사 탐사기준 정립 및 적용성 평가 - 중심주파수 500MHz 내외의 멀티 GPR장비 적합 - 정확한 공동위치 파악을 위해 GPR장비와 정밀위치장치 연동 필요 - 멀티 GPR 탐사 수행 후 LFWD 시험으로 보완하는 것이 공동탐지에 유리함 ⇒ 보도구간 심도 0.5m 내외에 공동이 존재할 경우 함몰위험이 있으므로 조사 필요 ○ 차도 및 보도구간 공동탐사 비교 - 차도대비 보도구간 공동탐사 수준 : 탐사속도 1/8, 탐지심도 1/3, 조사단가 8배 구분 차도 보도 탐사속도 30km/일 4km/일 장비형태 차량형(차량에 장착하여 사용) 핸드형(인력에 의해 이동) 탐지심도 1.5m 내외 0.5m 내외 탐사방법 공동탐지(GPR) → 공동확인(천공) 공동의심파악(GPR) → 공동탐지(LFWD) 탐사비용 150만원/km ※ 서울시 공동조사용역 단가 1,160만원/km ※ 지반조사품셈(핸드형GPR 공동조사) 현장여건 교통량에 의해 탐사속도 좌우됨 시설물의 밀집도가 높아 탐사속도 저하 ? 종합결론 ○ 보도구간 ‘서울형 공동관리등급’ 기준(안) 마련 ○ 보도구간 공동탐사 유효심도는 0.5m 정도로 장비 및 기술력 미흡 ? 국가 차원에서 연구기술개발 필요 ○ 보도구간은 차도와 달리 탐사속도가 일일 4km로 장기간 소요 ? 안전점검 주기 완화 필요 : 5년 → 10년 ○ 기술개발·향상 없이 보도구간 공동조사시 실효성 확보 곤란 ? 향후계획 ? 보고자 의견 ○ 계약기간 내 모든 과업을 완료하였기에 준공처리 하고자 함.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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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공 보고(공동탐사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GPR조사 적용성 평가 용역)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안전총괄실 안전총괄관 도로관리과
문서번호 도로관리과-4316 생산일자 2020-03-0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윤진성 (02-2133-8138) 관리번호 D0000039503144
분류정보 세금재정 > 지방세외기획 > 예산기획 > 공기업관리 > 도로함몰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