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대시민 인지도 제고와 시민참여 활성화를 위한 -2020년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홍보계획

문서번호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3902 결재일자 2020.3.1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조사관 운영총괄팀장 위원장 정지현 정문철 03/10 박근용 대시민 인지도 제고와 시민참여 활성화를 위한 - 2020년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홍보계획 2020. 3. 대시민 인지도 제고와 시민참여 활성화를 위한 - 2020년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홍보계획 시민권익 보호와 시정감시에 앞장서고 있는 위원회를 적극 홍보하여 대시민 인지도 향상 및 시민참여를 활성화하고자 함 Ⅰ. 홍보개요 □ 추진배경 ○ 2기 위원회(2019.3.~2022.2.)의 중간시기를 맞이하여 명실상부한 시민 권익보호와 시정감시 기구로서 자리매김 필요 ○ 위원회 인지도 소폭 하락(2018년 81.5% → 2019년 80.4%)으로 지속적인 시민참여를 위해서는 인지도 제고 필요 □ 추진방향 ○ 위원회 직무별 기능·역할에 대한 적극적 홍보로 시민 인지도 향상 ○ 시민이 체감하는 생활밀착형 홍보를 전개하여 시민 참여 활성화 □ 추진개요 ○ 추진기간 : 2020.2월 ~ 12월 연중 수시 ○ 추진내용 : 위원회 직무별 기능·역할·사례, 시민참여 방법 등 홍보 ○ 추진방법 : BI 활용, 홍보물·사례집·기념품 등 제작, 홈페이지 구축 등 ○ 소요예산 : 54,000천원 Ⅱ. 2019년 주요 추진실적 ○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정책브랜드(BI) 개발(11~12월) - 위원회의 역할(시민·주민감사, 고충민원 조사·처리, 공공사업 감시·평가) 을 시민들이 알기 쉽도록 고유의 정체성이 표현된 브랜드 개발 ○ 위원회 블로그 구성체계 개선으로 시민 관심도 향상 및 접근성 제고 - 감사·조사·감시 등 직무별 페이지를 구성하여 주요 활동사례 게재 ▶ 최근 3년간 시민·주민감사, 공공사업 감시, 민원배심제 건 상세내용 소개 ▶ ’16년~’19년 고충민원 직접조사 31건에 대한 요약본 공개 - 역대 시민감사옴부즈만 및 위원회 주요업무 페이지 개선 ○ 집중 홍보기간을 통해 시민·주민감사 제도 적극 홍보(7월) - 서울시 홈페이지 핫이슈 표출로 시민·주민감사 청구제도 소개 및 홍보 - 퀴즈이벤트 진행(총 7,147명 참여, 당첨자 100명에게 커피쿠폰 증정) - 자치구 소식지(7월호) ‘서울이야기’ 코너에 시민·주민감사 제도 안내 - 집중 홍보기간 동안 모든 결재문서에 시민·주민감사 홍보문구 삽입 서울시와 자치구의 위법·부당한 행정처분에 대하여 시민(주민)감사를 통해 시정하여 시민의 권익을 보호합니다. ○ 위원회 홍보 동영상 다중이용시설 IPTV 등 표출 - 정부서울청사 전광판(1~3월), 시청사 시민게시판(5월) 등 ○ 안내책자(1천부) 및 리플렛(1만부) 제작·배부(7월~) Ⅲ. 세부 추진계획 완료 ① 인지도 제고를 위한 공문서 상 정책브랜드(BI) 반영(1월) 완료 ② 위원회 홍보 동영상 다중이용시설 IPTV 표출(1월) ○ 표출위치 : 시청사 시민게시판(매시간 15분마다 표출) ○ 주요내용 : 시민·주민감사, 고충민원 처리, 공공사업 감시 등 위원회 역할을 시민이 이해하기 쉬운 애니메이션으로 표출(20초) 완료 ③ 위원회 행정전화 통화연결음(컬러링) 제작·반영(2월) ○ 위원회의 기능·역할에 대한 안내멘트를 운영하여 인지도 제고 - 민원인이 위원회로 전화 시, 사무실 내 담당자에게 전화연결 시 ? 안녕하세요, 서울특별시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입니다. ? 우리 위원회는 시정을 감시하고 시민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시민·주민감사, 고충민원 조사, 공공사업 감시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 시민의 편에서 바른 행정과 시민의 권익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④ 홍보물(안내책자, 리플렛) 제작 및 배포(3월) ○ 주요내용 : 위원회 기능, 주요사례, 감사청구·조사신청·감시제안 절차 등 ○ 배포방법 : 시민사회단체 및 주민자치회 방문 시, 市주관 시민행사 시, 시민청·은행 등 시민방문이 잦은 곳, 정책박람회 등에 비치 ○ 소요예산 : 5,000천원(안내책자 1천부, 리플렛 5천부) <안내책자> <리플렛> ⑤ 정책브랜드(BI) 활용 배너·사무용품·기념품 등 제작·배포(4월) ○ 제작방향 : ‘시민의 편’에서 시정의 위법·부당함을 해결하는 BI 이미지 활용 ○ 제작내용 : 온·오프라인 배너, 봉투, 에코백 등 다양한 콘텐츠 제작 ○ 배포방법 - 온라인배너 : 위원회 블로그, 홈페이지(2020.10월 구축) 등 활용 - 오프라인배너 : 버스승강장 등 교통매체 게재 ※ 한국언론진흥재단 협조 - 봉투, 에코백 등 : 민원회신 시, 내방객 및 회의참석자 등에게 배포 ○ 소요예산 : 5,000천원 <온·오프라인 배너> <봉 투> <에코백> ⑥ (시민·주민·직권) 감사결과 모음집 제작·배부(5월) ○ 주요내용 : 2016~2019년 모든 시민(주민·직권)감사 활동사례 - 시민감사옴부즈만 활동사례 공유와 홍보를 통한 위원회 위상 강화 및 시민의 감사에 대한 친숙도가 제고되도록 제작 ○ 배부방법 : 전국 옴부즈만 관련 기관에 배부(행안부, 전국 지자체 등) ○ 소요예산 : 16,500천원(50세트) ※1세트당 4권 ⑦ 위원회 연차보고서(Annual Report) 발간(5월) ○ 발간방향 : 권익구제 사례를 시민들이 공감하도록 이야기 형태로 구성 - ‘시민이 고충을 털어 놓을수록 서울 좋아져’, ‘숨어 있는 1cm를 찾아라’, ‘시민의 편에서 서울을 봅니다.’ 등 ○ 주요내용 : 2019년 추진실적, 고충민원 조사·처리 결과 현황 등 - 찾아가는 옴부즈만 13건, 주요 고충민원(민원배심제) 17건 등 ※ 옴부즈만 운영성과, 시민·주민감사 운영현황, 공공사업 감시, 민원처리 결과 등 ○ 활용방안 - 시·자치구·동 주민자치센터·산하기관 민원실, 도서관 등 다중 공공이용 시설, 시민단체, 민간시설 등에 비치 - 위원회 블로그를 통해 사례집(e-book, PDF 전자책 등) 공유, 전파 ○ 소요예산 : 20,000천원(1,200부) ⑧ 주민자치회 및 시민사회단체 순회방문을 통한 찾아가는 홍보(5월) ○ 추진내용 - 주민자치 회장단 등 주민(대표) 모임 ‘현장설명회’ 프로그램 운영 ▶ 위원회 제도, 감사·조사·감시활동 결과를 공유하여 주민의 참여 유도 - 시민사회단체 순회방문을 통한 지속가능한 협력 네트워크 구축 ▶ 위원회 직무활동 및 우수사례 공유 등 협업 추진으로 인지도 제고 ○ 추진방법 : 자치구, 서울시 NPO 지원센터, 마을공동체 지원센터, 중앙·지역 NGO 등의 협조를 받아 순회방문 실시 ⑨ 위원회 홍보 퀴즈 이벤트 추진(7월) ○ 주요내용 : 위원회 기능, 주요사례, 감사청구·조사신청·감시제안 절차 등 ○ 추진방법 : 市 홈페이지 ‘핫이슈’란을 통해 퀴즈 이벤트를 진행하고, 정답을 맞춘 시민 100명에게 기프티콘(커피 등) 증정 ○ 소요예산 : 500천원(5천원×100명) 자치구 소식지 게재를 통한 주민밀착형 홍보 추진(8월) ○ 주요내용 : 위원회 기능, 주요사례, 감사청구·조사신청·감시제안 절차 등 ○ 추진방법 : 자치행정과에 홍보문구, 배너 등 게재 요청 언론매체 연계 홍보 실시(반기별) ○ 주요내용 : 고충민원 조사·처리, 시민·주민감사, 공공사업 감시·평가 등 직무별 성과사례를 적극 발굴하여 시민에게 정보 제공 ○ 추진방법 : 인터넷 뉴스, 신문 등 연계 가능한 언론매체 적극 활용 ? 2019년 보도자료 제공(5건) - 고충민원 조사 사례(4월), 시민감사옴부즈만 공개채용(6~7월) - 상반기 시민감사 5건, 직권감사 3건 등 총 8건 감사결과(7월) → 경향신문, 헤럴드경제, 아시아경제, 뉴스랩 등 15개 매체 보도 - 고충민원 직접검토 시스템 및 처리현황·사례(7월) → 위원장 한겨례(서울&) 인터뷰(7월) 위원회 출범 5주년 기념토론회 개최(8~9월) ○ 추진내용 - 위원회 제도소개 및 시민·주민감사, 고충민원 처리, 공공사업 감시 활동성과 공유 - 토크쇼 : 서울형 옴부즈만 제도의 발전방안 모색 및 향후과제 토의 ○ 참석대상 : 일반시민, 시민단체, 전국 지자체 옴부즈만, 공무원 등 200여명 ○ 소요예산 : 7,000천원 위원회 홈페이지 구축을 통한 시민 접근성 향상(10월) ○ 추진내용 -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온라인 자격 증명 시스템을 활용한 시민·주민감사 온라인 청구를 위한 시스템 구축 - 재정통합시스템과 지방재정(e호조)시스템의 사업예산 및 계약 데이터 연계를 통한 서울시 공공사업의 감시·평가 시스템 구축 - 위원회 기능 및 역할 홍보를 위한 대시민 웹사이트 구축 ▶ 시민·주민감사 청구, 고충민원 제기, 공공사업 감시 등 안내, 소통마당 등 ○ 추진방법 : 시민참여 활성화와 공공사업감시 효율화 시스템 구축과 병행 Ⅳ. 행정사항 □ 추진일정 구 분 추진시기 소요예산 (천원) 비고 계 54,000 공문서 상 정책브랜드(BI) 반영 1월 비예산 완료 홍보동영상 다중이용시설 IPTV 표출 1월 비예산 완료 행정전화 통화연결음(컬러링) 반영 2월 비예산 완료 홍보물(안내책자·리플렛) 제작 3월 5,000 정책브랜드(BI) 활용 배너·사무용품·기념품 등 제작 4월 5,000 감사결과 모음집 제작 5월 16,500 연차보고서 발간 5월 20,000 시민사회단체 및 자치구 순회방문 5월 비예산 위원회 홍보 퀴즈이벤트 추진 7월 500 자치구 소식지 게재 8월 비예산 언론매체 연계 홍보(인터넷뉴스, 신문 등) 반기별 비예산 위원회 출범 5주년 기념토론회 개최 8~9월 7,000 □ 소요예산 : 54,000천원 ○ 예산과목 : 시민 권익보호 강화 및 시민참여 활성화, 위원회 직무 역량강화, 위원회 직무 역량강화 및 홍보확대, 사무관리비 구 분 소 요 예 산 (원) 비 고 총 계 54,000,000 안내책자, 리플렛 제작 5,000,000 온·오프라인 배너 제작, 설치 사무용품, 기념품 등 제작 5,000,000 감사결과 모음집 제작 16,500,000 연차보고서 발간 20,000,000 위원회 홍보 퀴즈이벤트 추진 500,000 위원회 출범 5주년 기념 토론회 7,000,000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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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시민 인지도 제고와 시민참여 활성화를 위한 -2020년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홍보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문서번호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3902 생산일자 2020-03-10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지현 (02-2133-3124) 관리번호 D000003952089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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