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급수설비과-2612 결재일자 2020.3.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급수설비과장 급수부장 이재학 유동수 03/09 이규상 협 조 누수방지과장 이태형 시설과장 송병욱 - 상수도공사장 안전사고 재발 방지를 위한 - 감리분야 개선대책 마련 검토 보고 2020. 3. 4 상수도사업본부 (급수설비과) - 상수도공사장 안전사고 재발 방지를 위한 - 감리분야 개선대책 마련 검토 보고 “공사장 안전사고 재발방지를 위한 감리분야 개선대책” 시달과 관련 우리본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소규모 상수도공사 감리분야에 대한 개선방안을 검토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Ⅰ 검토 근거 ○ 공사장 안전사고 재발방지 대책(’19.10.10, 행정2부시장 방침 280호) ○ 공사장 안전사고 재발방지를 위한 감리분야 개선대책 알림 (도시기반시설본부 토목부-19862호, ’19.11. 1. 토목부 → 시 산하 공사부서) ○ 공사장 안전사고 재발방지를 위한 감리분야 개선대책 통보 및 의견수렴 제출 〔급수설비과-1239호, ’20.2.5, 급수설비과 →각 수도사업소, 3개 용역사) Ⅱ 검토 배경 ○ 신월 빗물저류배수시설 안전사고 발생원인 중 하나로 지적된 “시공사와 감리단의 출근시간이 달라 안전사고 발생 요인 중의 하나로 지적”된 것에 대한 개선방안 ⇒ 상주감리원 중 1명 이상 출퇴근 7·4제 운영 및 탄력근무제 시행 통보 ○ 우리본부에서 시행하는 소규모 공사 건설사업관리용역은 도시기반시설본부에서 시행하는 용역과는 성격, 규모 및 시행방법 등이 매우 상이 - 공사특성 및 근무현황 구 분 공사 특성 및 상주기술인 근무현황 비고 본 용역대상공사특성 ○ 대부분 소규모로 1건당 공사 완료시까지 약 2~4시간 소요 되는 단순공사가 대부분임 ○ 공사위치는 서울시 전역을 대상으로 하며, 분산된 지역에서 각각 개별 공사 시행 ○ 대상공사는 급수, 누수복구, 시설물정비 및 포장복구 공사임 ○ 연간 70~80개 업체가 연간단가로 계약체결 공사 시행 상주기술인 근무현황 ○ 대부분 08:00~08:30 사업소에 출근, 전일 작업완료분에 대한 보고서 작성·제출, 당일 작업지시서를 담당주무관에게 지시 (08:30~08:50)받고 공사관리를 위한 GIS도면 확보등 감리업무 ○ 09:00경 감리수행 지역으로 출발~현장도착(09:30~10:00)후 감리 업무 수행(2~3건)한 후 17:50~18:00경 업무종료 ※ 공사종별에 따라 약간의 근무시간 변동이 발생, 야간근무 별도 공사업체 시공현황 ○ 시공업체에서는 07:00~07:30분 현장 도착하여 아침식사 및 작업 준비(자재 하차 및 공사 안내간판 설치 등)한 후 08:30 전·후 굴착공사를 시작함에 따라 약 1시간 정도 감리업무 공백 발생 ※ 감리업무 공백 시간대 작업내용은 작업 초기, 사고위험이 비교적 적은 점, 주요 공정이 제외된 시점임 ※도시기반시설본부 공사 특성 ○ 시공자와 감리자가 같은 장소에서 상주하여 장기간 현장관리 시행, 매일 변경된 작업지시서가 아닌 설계도면 등에 의거 공사 및 감리업무를 수행함에 따라 출퇴근 7.4제 적용에 용이 ○ Ⅲ 의견수렴 결과 ○ 의견수렴 대상 : 총 11(사업소 8, 용역사 3) ○ 사업소 및 용역사별 제출의견 구 분 제 1안 제 2안 제 3안 ※ 강동수도사업소는 제출의견을 부서별 달리하여 제출(급수운영과 2안, 시설관리과 3안) Ⅳ 의견수렴 결과 검토 ○ “ ○ - - - Ⅴ 행정사항 ○ 붙임 : 1. 사업소 및 용역사별 의견수렴결과 요약 1부. 2. 상주기술인 근무시간제 변경 제출의견(사업소별) 1매 3. 상주기술인 근무시간제 변경 제출의견(용역사별) 1매. 4. 상주기술인 근무시간제 변경 의견수렴 관련공문 1매. 끝.
19938610
20210928233043
본청
급수설비과-2612
D0000039510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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