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32 서울-평양 하계올림픽 유치 홍보계획

문서번호 올림픽추진과-2070 결재일자 2020.3.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올림픽지원팀장 올림픽추진과장 관광체육국장 황민정 김경숙 이진구 03/05 주용태 2032 서울-평양 하계올림픽 유치 홍보계획 2020. 3. 관광체육국 (올림픽추진과) 2032 서울-평양 하계올림픽 유치 홍보계획 올림픽 공동 유치를 위한 범국민 공감대 형성과 유치 붐 조성을 위해 홍보대행업체를 선정하여 전략적인 홍보?마케팅을 추진하고자 함 Ⅰ 추진배경 ○ ‘20. 2월 우리시가 2032 하계올림픽 유치도시로서의 국내절차를 완료함에 따라 국내외 올림픽 유치 붐 조성을 위한 사전 준비 필요 ○ IOC의 올림픽 유치도시 선정 기준에 후보도시 및 개최예정도시의 국내 여론관리가 중요한 이슈로 대두 Ⅱ 추진개요 ?? 추진방향 ○ 44년만의 하계올림픽 개최, 평창 동계올림픽의 여운, 한반도 평화의 청사진 등 시민들의 감성을 자극하는 메인 콘셉트 발굴, 시민 공감 확산 ○ 2032 서울-평양 하계올림픽 유치의 필요성과 당위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 및 관심 유도를 위해 단계별?계기별 집중 홍보 ○ IOC와의 ‘지속협의단계’에 따른 우회적인 방식의 해외 홍보활동 추진 - 올림픽, 스포츠 관련 행사 등 참여하여 우리시의 관광?스포츠정책 홍보로 국제스포츠 무대에서 국가 및 서울시의 호감도 제고에 기여 0 ※ ‘IOC 미래유치위원회의 행동강령’에 따르면 지속협의단계에서는 올림픽 유치 관련 해외 홍보활동(국내만 가능)이 원칙적으로 금지되어 있음 ?? 단계별 홍보전략 유치환경별 홍보전략 지속협의단계 (Continuos Dialogue) 집중협의단계 (Targeted Dialogue) 국내 핵심 메시지 서울-평양 공동올림픽 유치에 대한 긍정적 분위기 조성 서울-평양 공동올림픽 유치를 위한 시민의 자발적 참여 유도 온라인 서울시 보유 채널 위주 활용 공식 SNS 별도 개설?운영 및 광고 캠페인 오프라인 공동올림픽 유치 당위성, 필요성을 알릴 수 있는 포럼, 컨퍼런스 등 적극 활용 실질적인 시민 참여형 이벤트 추진 해외 핵심 메시지 국제적인 스포츠 도시의 이미지 구축으로 서울에 대한 호감도 제고 서울-평양 공동올림픽 성공적 개최에 대한 경쟁력 피력 온라인 국제 스포츠 분야 온라인 정보매체 활용, 긍정적 이슈생산에 주력 파급력이 높은 온라인 매체 활용, 국제사회 지지여론 확보 오프라인 국제 스포츠 관련 행사 참여, 서울의 관광?스포츠 정책 등 홍보 IOC 위원 참석 행사 활용, 올림픽 개최 의지 적극 피력 ?? ’20년 추진체계 홍 보 목 표 2032 서울-평양 하계올림픽 유치를 위한 국민 공감대 제고 및‘국제적인 스포츠 도시 서울’의 이미지 구축 분 야 세부과업 과 업 내 용 국내 홍보 홍보전략 수립을 위한 여론조사 ? 올림픽 유치 관련 대국민 여론조사 실시 및 지속적인 여론 관리 ? 긍정적 국민여론 확산을 위한 홍보전략(단기, 중장기) 도출 뉴미디어 홍보 ? SNS, 인플루언서 활용 바이럴 마케팅 추진 ? 참여?소통?공유 가능한 콘텐츠(홍보영상, 이벤트 등) 개발 및 확산 이벤트/프로모션 ? 올림픽 유치 분위기 조성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 등 기획 ? 국내 개최되는 국제스포츠 행사 등 활용 홍보 추진 ? 유치열기 확산 위한 플래시몹 등 시민참여형 캠페인 전개 언론 홍보 ? 전문가 칼럼, 기고문 등 오피니언 리더를 통한 공감대 확산 시 보유 매체 활용 ? 최소한의 예산으로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매체에 홍보 해외 홍보 글로벌 캠페인 ?‘국제적인 스포츠 도시 서울’이미지 구축 및 확산 ? 해외 홍보메시지 전략 수립 국제스포츠행사 활용 프로모션 ? 도쿄올림픽 등 국제적인 스포츠이벤트 참여 홍보 추진 해외언론, SNS 등 활용 홍보 ? IOC에 영향력 있는 그룹 및 개인 발굴하여 기고문, 칼럼 등 미디어를 통한 확산 ?? 총사업비 : 1,890백만원 구 분 예 산 액 비 고 총 계 1,890백만원(100%) 국내외 홍보사업 1,800백만원(95.2%) 용역 추진 광 고 비 90백만원(4.8%) 언론진흥재단 의뢰 ○ 사업별 예산(안) ( 단위: 백만원) 구분 사 업 명 세부 내용 예 산 비 고 국내 홍보전략 수립을 위한 여론조사 뉴미디어 홍보 이벤트 / 프로모션 언론 홍보 해외 글로벌 캠페인 국제스포츠행사 활용 프로모션 해외언론, SNS 등 활용 홍보 합 계 1,890 ※ 홍보용역업체 선정 후 협상 결과에 따라 상기 사업내용은 변경될 수 있음 ?? 추진방법 ○ 국내외 홍보 사업 : 원활한 추진을 위한 전문용역업체 선정 - 입찰 및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 협상에 의한 계약 < 홍보용역업체 선정절차 > 일상 감사 (감사담당관) 사전규격공개 (5일) 공고 의뢰 (재무과) 입찰 공고 (40일) 입찰참가 등록 및 제안서 접수 제안서 평가 및 선정 협상 및 계약 의뢰 계약 (재무과) ○ 국내외 매체 활용 홍보 : 언론진흥재단에 의뢰하여 추진 Ⅲ 세부추진계획 올림픽 유치 국민공감대 형성을 위한 국내 홍보 ?? 2032 서울-평양 하계올림픽 유치 인식 여론조사 실시 ○ 추진방향 - 2032 서울-평양 올림픽 유치 여부에 대한 정기적 모니터링 조사 수행 - 주요 인지도 및 여론 변화추이, 홍보 콘텐츠 효과분석 등 통합적 평가 - 효과적인 메시지 전략 수립 및 운영 효율성 제고를 위한 객관적 근거 제공 ○ 추진내용 - 조사시점 : 연중 수시 (※ 이슈에 따라 일정 변동 가능) - 조사표본 : 만19세 이상 전 국민 (회기 당 1,000명) - 조사방법 : 온라인 조사 or 전화조사(유무선 RDD) - 주요 조사 내용 ? 2032 서울-평양 하계올림픽 유치 인지도 및 인지 경로 ? 2032 남북 공동 하계올림픽 유치 호감도 및 긍·부정 이유 ?? 뉴미디어 홍보 ○ 소셜미디어 특성에 맞는 다양한 감성 콘텐츠 제작 ○ 인플루언서 활용한 시민 주도적 여론 형성 유도 ○ 행사 및 프로모션 추진시 사전/사후 다각적인 홍보를 통해 시너지효과 창출 ?? 이벤트/프로모션 추진 ○ ‘올림픽 페스티벌 도쿄 2020’ 개최 추진(대한체육회와 협업) ○ 국내 개최되는 국제스포츠 이벤트 등 참여 홍보부스 운영 ○ 서울-평양 올림픽 공동유치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한 스포츠, 남북평화 관련 주제의 포럼, 컨퍼런스 등 연계 홍보 ○ 유치열기 확산을 위한 플래시몹 등 시민 참여형 캠페인 전개 ?? 언론 홍보 ○ 전문가칼럼 등 주요 오피니언 리더의 의견을 통해 우호적인 여론 조성 ○ 체육기자 간담회 등 언론계와 유대관계 유지를 통해 서울-평양 공동올림픽 유치 필요성 및 당위성 등을 설득하는 기획기사 게재 유도 ?? 시 보유 매체 활용 ○ 무료로 활용 가능한 시 보유매체를 통해 저예산으로 다양한 매체에 홍보 - 전광판, 지하철 스크린도어, 구두 수선대, 버스정류장 쉘터광고 등 다중이용장소에 위치한 다양한 오프라인 매체 활용 홍보 - 내 손안에 서울, 라이브서울, 서울미디어메이트 등 市 보유 온라인 매체 기반으로 다양한 콘텐츠 제작하여 확산성 제고 국제스포츠도시 경쟁력 제고를 위한 해외 홍보 ?? 글로벌 캠페인 추진 ○ ‘국제적인 스포츠도시 서울’의 이미지 제고를 위한 전략적인 홍보캠페인 추진 - 국제스포츠 무대에서 서울시의 경쟁력을 보여줄 수 있는 홍보컨셉을 찾아 공감이 확산될 수 있는 홍보 메시지 발굴 - ‘IOC의 행동규정’으로 인해 해외 홍보의 기회가 많지 않음에 따라, 전략적으로 우회적인 방식의 신중한 접근이 필요 ※ 2020 스포츠도시 순위 : 도쿄 6위, 베이징 16위, 평창 30위, 서울 42위 ○ 관계부서와의 협업을 통해 효과적인 해외 마케팅 전략 수립 - 도시브랜드담당관, 서울시관광재단 등과 정보 공유 및 상호협의를 통해 시 전체의 톤&매너 유지, 동시에 일관성 있는 전 방위적 홍보 가능 ?? 국제스포츠행사 활용 프로모션 ○ 2020 하계올림픽(일본 도쿄), 세계올림픽도시연합회의(스위스 로잔) 등 관심도 높은 국제적인 스포츠 행사와 연계하여 서울시 스포츠정책 등을 알릴 수 있는 홍보 부스 운영 - 도쿄 올림픽 기간 코리아하우스(대한체육회 주관) 내에 홍보부스 운영 - IOC 위원 및 IOC 이해관계자 대상 스포츠 친화적 도시로서의 면모를 강조할 수 있는 이벤트 마련 ?? 해외 미디어 활용 홍보 ○ Around the Rings, Inside the Games, SportCal 등 국제스포츠 정보 사이트 내 배너 광고 등을 통해 서울시 이미지 홍보 ○ IOC에 영향력 있는 그룹 및 개인 발굴하여 기고문, 컬럼 등 해외 미디어를 통해 게재?확산 Ⅳ 향후 추진일정 ○ 홍보용역업체 선정계획 수립 : ’20. 3월 초 ○ 입찰 공고(40일간) : ~ ’20. 4월 ○ 계약 체결 : ’20. 5월 초 ○ 사업 추진 : ’20. 5월 ~ 11월 ○ 결과 평가 및 정산 : ’20.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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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2 서울-평양 하계올림픽 유치 홍보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올림픽추진과
문서번호 올림픽추진과-2070 생산일자 2020-03-0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황민정 (2133-1885) 관리번호 D0000039494427
분류정보 문화관광 > 체육정책 > 체육정책수행 > 체육행사운영지원 > 서울평양하계올림픽유치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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