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 ‘서울, 꽃으로 피다’ 시즌2 홍보 추진계획

문서번호 조경과-3385 결재일자 2020.3.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조경협력팀장 조경과장 나란희 김상주 03/05 문길동 협 조 도시녹화팀장 유혜미 조경시설팀장 이현삼 조경관리팀장 김병완 2020 ‘서울, 꽃으로 피다’ 시즌 2 홍보 추진계획 2020. 3. 푸 른 도 시 국 ( 조 경 과 ) 2020 ‘서울, 꽃으로 피다’ 시즌 2 홍보 추진계획 ‘서울, 꽃으로 피다’ 시즌2의 시민 인지도 및 참여도 제고를 위한 홍보 콘텐츠의 제작을 추진하고자 함 1 추 진 배 경 ?? 미세먼지, 폭염 등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도 증가에 따라 가로수, 도시숲 등 서울의 조경, 긍정적인 요소 적극 홍보 필요 ?? 골목길, 빌딩, 아파트 등 일상 가까이에서 만나는 [실외정원]과 사무실, 베란다 등 내 손안의 작은 정원인 [실내정원]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 高 ?? 입체적인 서울의 조경 및 주요사업을 시민들이 주도하여 정원문화를 확산할 수 있는 ‘서울, 꽃으로 피다’ 시즌2 런칭 ⇒ 시민이 체감하고 인지하도록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홍보 및 소통 필요 2 추 진 방 향 ?? 캠페인의 긍정적 요소를 체감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성과공유 ? 주요 언론 매체를 활용한 ‘서울, 꽃으로 피다’ 시즌2 이슈 및 성과 확산 ?? 체계적인 흥미유발을 위한 온·오프라인 홍보 다각화 ? 시민참여 확대를 위한 온·오프라인 콘텐츠 홍보 및 유효매체의 적극 활용 ?? 홍보메시지(BI·슬로건)을 활용한 시민참여형 콘텐츠 발굴 ? 시민의 주체적 참여를 통한 생동감 있는 콘텐츠 개발 및 소통 활성화 3 추 진 개 요 ?? 사업개요 ? 사 업 명 : 2020년 ‘서울, 꽃으로 피다’ 시즌2 온·오프라인 홍보 ? 사업기간 : 2020. 3. ~ 12. ? 소요예산 : 90,000천원 ? 추진방법 : 온·오프라인 홍보시스템 구축을 위한 월별 회의 및 사업 자체집행 ※ 필요시 주요사업별로 홍보효과 극대화를 위해 전문업체와의 수의계약 시행 ?? 추진방안 ? 홍보방향 및 전략 홍보목표 온?오프라인 프로그램이 연계된 홍보를 통한 캠페인 시민 인지도 제고 홍보방향 캠페인 의미와 가치를 커뮤니케이션하여 지속적인 시민참여 확대 홍보타깃 1차 타깃 2차 타깃 대시민 (전연령) 조경?정원 관련 대학생 및 종사자 (전공학생, 디자이너, 기업, 시민 등) 홍보전략 타깃 맞춤형 채널 활용 채널 맞춤형 콘텐츠 제작 재미와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이슈 창출홍보 주요사업 계기별 붐업 조성으로 집중홍보 ? 홍보과제 : 청년층(20-30대) 접점 확대 및 시민참여 활성화를 위한 소통 홍보 4 세부 추진계획 ?? ‘서울, 꽃으로 피다’ 캠페인 시즌 2 주요 사업별 집중 홍보 주요사업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봄 여름 가을 겨울 공동체정원 조성 시청광장 잔디식재 스타벅스 공동캠페인 옥상녹화사업 에코스쿨 조성 수직정원 준공 72시간 도시생생 프로젝트 서울국제정원박람회 꽃피는서울상콘테스트 꽃피는 서울 유공자표창 가로변 녹지량 확충 기타사업 상시홍보 ?? 언론 및 매스미디어 활용 홍보 ① 언론 홍보 ? 보도자료 및 기획기사 발굴, 이해관계자 인터뷰·기고 추진 - 내 용 : 주요사업 단계별 보도자료, 시의성을 고려한 기획기사·기고 추진 - 방 법 : 시 출입 언론사 대상 보도자료 배포(연30건 이상) 및 기획기사·기고 제안, 보도자료 배포에 따른 모니터링 월별 보고 진행 - 기간/예산 : 상시 / 2,000천원(주요사업 자체 뉴스배포 집행비용) ? 언론 협력사업 추진 - 내 용 : 언론협력사와 지면광고 및 기획기사 추진 - 방 법 : 주요사업 시의성을 고려한 지면광고 및 기획기사 5회 진행 - 기간/예산 : 2020. 3. ~ 12. / 50,000천원(한국언론재단 수수료 포함) ② 매스미디어 활용 홍보 ? TV, 라디오, 잡지, 신문 등의 미디어를 활용하여 주요사업의 홍보 추진 ? 서울시 보유 미디어메이트 활용 홍보 추진(시민소통담당관 협조) - 내 용 : 시민기자, 시민블로그기자단, 영상크리에이터 활용 홍보 - 방 법 : 주요사업, 대시민 행사 시 미디어메이트 활용한 콘텐츠 발굴·확산 - 기 간 : 2020. 3. ~ 12. ?? 온·오프라인 매체별 홍보 ① 월별 홍보전략 수립 ? 흥미유발 및 이슈창출 콘텐츠 제작을 위한 월별 온·오프라인 홍보전략 수립 - 내 용 : 온?오프라인 홍보 활성화 방안 제시 및 운영 - 기 간 : 2020. 3. ~ 12. ② 온라인 홍보 ? 온라인 운영매체 재정비 - 19년 개설한 SNS 홍보매체 활성화 및 청년층 접점 확대를 위한 홍보매체 신설 채 널 명 선호연령층 계정주소 2019년 실적 비고 블로그 청년, 중장년층 blog.naver.com/seoulblooming 42명 19년 개설 페이스북 청년, 중장년층 facebook.com/seoulblooming 29명 인스타그램 청년 www.instagram.com/seoulblooming 121명 유튜브 청년, 중장년층 youtube.com/seoulblooming(가칭) - 홈페이지 청년, 중장년층 2020년 신설 예정 - 네이버 홈페이지 ? 온라인(SNS) 콘텐츠 발굴·제작 및 운영 - 내 용 : 타깃 맞춤형 채널 활용 및 콘텐츠 발굴·제작, 방문자 및 팔로워 증대 - 방 법 : 일반콘텐츠 주 2회 이상, 기획 콘텐츠 월 2회 이상 취재 및 포스팅 <콘텐츠 구성(예시)> ?기본 주2회 발행(페이스북-인스타 미러링 콘텐츠 발행 가능) 구분 월 화 수 목 금 비고 블로그 일반 기획 일반 정보중심 페이스북 일반 기획 일반 정보중심 인스타그램 일반 기획 일반 이미지중심 유튜브 상시(주 2회 이상) 영상중심 뉴딜일자리 참여자 활용 홍보 - 기간/예산 : 2020. 3. ~ 12. / 3,000천원(온라인 콘텐츠 발행 소스구입) ? 온라인(SNS) 채널 활성화를 위한 시민참여 이벤트 실시 - 내 용 : 정기 이벤트 진행으로 캠페인 인지도 향상 및 활성화 추진 - 방 법 : 부서 보유 채널 상호 연계 이벤트 분기별 1회, 주요사업 계기별 진행 시민이 참여 가능한 콘텐츠를 통해 댓글, 공유 형태 이벤트 연 10회 이상 - 기간/예산 : 2020. 3. ~ 12. / 5,000천원(온라인 기프트콘 구입비 등) ③ 오프라인 홍보 ? 서울시 보유 매체 활용 홍보(시민소통담당관 협조) - 내 용 : 서울시내 전광판 100여 곳, 자체매체 5곳(광화문, 여의나루, 동대문역사문화공원, 회현, 충정로역), 지하철 영상매체 등 전광판 활용홍보 및 지하철 내부 모서리광고 추진 - 기간/예산 : 2020. 4. ~ 7. / 4,000천원(지하철 모서리광고 집행비) ? ‘서울, 꽃으로 피다’ 캠페인 주요 행사 영상 및 사진 아카이빙 추진 - 기간/예산 : 2020. 3. ~ 12. / 4,000천원 ?? 시민참여형 홍보 ? 시민정원사 활용 ‘미니팝업가든’ 조성 - 내 용 : 시민정원사 인증자(443명) 대상 활동 활성화 및 시민주도 녹화 홍보 추진 - 방 법 : 시민정원사 1팀(5명이내) 여름·가을 주제별 미니팝업가든 2회 조성 - 장 소 : 중구 내 공개공지 또는 가로변, 자투리땅(예정) - 기간/예산 : 2020. 4. ~ 12. / 5,000천원 ? 시민참여형 홍보 서포터즈 ‘그리니(Green-e) 1기’ 운영 - 내 용 : ‘서울, 꽃으로 피다’ 시즌2 주요 행사 취재 및 콘텐츠 발굴 등 홍보 서포터즈 운영 - 방 법 : 블로그 및 유튜브 서포터즈 6팀 모집하여 콘텐츠 기획·운영 · 활동혜택 : 일정포스팅에 대한 활동비 지급, 서포터즈 위촉장 수여, 우수서포터즈 시상금 지급, 우수팀 꽃피는서울 유공자 표창장 수여 - 기간/예산 : 2020. 5. ~ 12. / 7,000천원(원고료 및 시상금) ? 청년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홈가드닝클럽(원데이클래스)’ 추진 - 내 용 : 청년층 유입 및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원데이클래스 추진 - 방 법 : 정기적으로 시간을 내기 힘든 학생·직장인 대상으로 전문강사 초빙하여 원데이클래스 5회 진행, 정원문화 확산 및 커뮤니티 활성화 온·오프라인 연계 프로모션으로 추진 사전홍보 (온라인) ? 원데이클래스 (오프라인) ? 사후홍보 (온라인) 참여자모집 SNS 활용 홍보 사업시행 온·오프라인 연계홍보 참여자 자체홍보, 영상제작 후 SNS 홍보 - 장 소 : 시민청, 서울로7017(예정) - 기간/예산 : 2020. 6. ~ 8. / 10,000천원(강사비 및 운영비) 5 소 요 예 산 ?? 소요금액 : 90,000천원 ?? 예산과목 ? 푸른도시국 조경과, 생활주변 녹지확충, 시민참여 녹지조성, 서울, 꽃으로 피다 프로젝트, 사무관리비(20101) ? 푸른도시국 조경과, 생활주변 녹지확충, 시민참여 녹지조성, 서울, 꽃으로 피다 프로젝트, 기타보상금(30112) ? 푸른도시국 조경과, 생활주변 녹지확충, 시민참여 녹지조성, 서울국제정원박람회, 사무관리비(20101) ? 푸른도시국 조경과, 생활주변 녹지확충, 시민참여 녹지조성, 옥상녹화, 사무관리비(20101) ? 푸른도시국 조경과, 생활주변 녹지확충, 녹지보전 강화, 가로수생육환경 개선 및 가로변 녹지량 확충, 사무관리비(20101) 6 행 정 사 항 ?? 부서별 업무협조 및 지원 필요 ? 푸 른 도 시 국 : 사업자료 공유 등 홍보기획?협의에 관한 협조 및 지원 ? 언 론 담 당 관 : 언론 및 방송 취재 및 보도 지원 협조 ? 시민소통담당관 : 방송 및 시 보유 매체 등 활용, 주요사업 홍보 지원 ? 뉴미디어담당관 : 우리시 대표 SNS 계정을 활용한 홍보 및 서울시 홈페이지 배너게시 등을 활용한 홍보지원 ?? 부서 내 학습동아리를 활용하여 아이디어 및 홍보 콘텐츠 발굴.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0 ‘서울, 꽃으로 피다’ 시즌2 홍보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푸른도시국 조경과
문서번호 조경과-3385 생산일자 2020-03-0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나란희 관리번호 D0000039487605
분류정보 환경 > 공원녹화 > 공원녹화수행 > 녹화사업수행 > 서울꽃으로피다캠페인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