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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 일상의 변화, 사회문제 해결, 지속가능성 제고 -2020 지속가능한 도시전환랩 추진 계획

문서번호 전환도시담당관-2189 결재일자 2020.3.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환도시사업팀장 전환도시담당관 서울혁신기획관 박순희 성수미 최현정 03/03 정선애 시민 일상의 변화, 사회문제 해결, 지속가능성 제고 - 2020 지속가능한 도시전환랩 추진 계획 2020. 3. 서울혁신기획관 (전환도시담당관) 2020 지속가능한 도시전환랩 추진 계획 민관산학 협업으로 기술, 데이터를 활용한 삶의 방식을 변화시키는 실험을 통해 지역문제를 해결하고 순환경제를 구축하여 ‘지속가능하고 회복력 있는 서울’ 조성 《 도시전환랩의 개념과 역할 》 ? 도시전환랩 개념 ? 소비도시에서 생산도시로 전환, 지역문제 해결 민관산학 협업 실험실 ? 도시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삶의 방식(생활방식)과 시스템 전환 실험 ? 추진 목적 ? 기후위기 대응 및 순환 경제 모델 구축을 통해 도시 지속가능성 제고 ? 기술, 데이터 등으로 지역문제를 해결하고 차별 없는 포용사회 구현 ? 추진 배경 ? 팹 시티 (Fab City)의 지속가능성·자급자족·민주적 도시 운동에 동참 ? 도시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새로운 소비와 생산의 순환 구조 필요 - 생산과 소비 방식의 전환, Product In Trash Out → Data In Data Out 다른 지역에서 생산·재배한 제품·식재료 등 자원을 도시로 들여오고 소비하고 남은 쓰레기는 다시 지방으로 배출하던 소비도시에서 관련 데이터만 이동하고 그 데이터와 해당지역의 자원을 활용하여 직접 만들어내는 생산도시로 변화 ? 역할 및 기대효과 ? 지역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시민 스스로 진단 (발굴?정의)하고 다양한 주체 간 협력과 실험을 통해 혁신적인 장·단기적 해결방안 도출 ? 기술, 데이터 등을 활용한 다양한 실험을 통해 더 쉽고, 더 효과적이며, 자원을 덜 사용하는 지역 문제 해결 및 순환경제 모델 개발 새로운 처리 과정?실행 체계 개발 (Process), 혁신적인 시제품 제작, 활용 가치가 있는 데이터 수집?분석 (Data) 등 1 추진 근거 ??「지방재정법」제17조 및「서울특별시 지방보조금 관리 조례」 ??「서울특별시 지속가능발전 기본 조례」제21조 ?? 2019 팹 시티 2012년 ‘2050년까지 세계 인구의 75%가 도시에 거주할 것’이라는 유엔의 발표에 따라, 2014년 스페인 바르셀로나 시정부가 2054년까지 자급자족률 50% 달성을 선언하면서 시작한 것으로, 팹랩의 연계성, 문화, 창조성의 개념을 도시 수준으로 확장한 것임 (2020. 3월 현재 34개 도시 가입) ※ 출처 팹 시티 보고서 서울 추진 계획 (시장 방침 제74호, 2019.4.14.) ?? 지속가능하고 회복력 있는 전환도시 서울 추진 계획 (전환도시담당관-2562, 2019.10.18.) 2 추진 배경 ?? 기후 위기, 환경오염 등 도시 확장 가속화에 따른 사회문제 심각 ○ 지구 백열화 (Heating), 쓰레기 대란, 양극화 등 난제 지속 발생 ?? 기술?데이터 활용, 민관산학 협업으로 지속가능한 해결 필요 ○ 기술 4차 산업기술 (빅 데이터, 사물 인터넷, 인공지능, 정보통신기술, 로봇공학 등), 디지털 제작 기술, 바이오 기술, 생산 기술, 공학, 자연과학, 응용과학 등 과학기술 전반 과 데이터를 접목하여 해결 방안의 실행력?포용성 제고 중요 ○ 다양한 분야의 정보과 경험을 융합?협업한 종합적인 해결책 시급 ○ 지역 특성과 주민 의견을 반영하고 주민 동참으로 효과성 제고 필요 ?? 팹 시티로서 지역 거점 생산성 제고 및 순환경제 생태계 조성 ○ 지역 보유 자원의 활용도를 높여 도시 내 자원 순환 구조 마련 ○ 시민 일상의 변화를 통한 생산도시로 전환을 위한 기반 조성 필요 2018년 7월 12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팹 시티 (Fab City) 정상회의’에서‘팹 시티, 서울’ 선언 ☞ 생산과 소비의 선순환을 통한 자족자급률 제고 지향 3 추진 목적 ?? 지역 단위의 생산성 제고를 통해 순환경제 도시, 서울 구현 ○ 기술, 데이터 활용 실험을 통해 지역 자원의 재사용?재활용 제고 ○ 디지털 제작 등 기술 보급 확대를 통해 시민 생산 역량 강화 ○ 도시 전환 관련 산업의 물적?인적 기반시설 확장 및 일자리 창출 ?? 민관산학 협업 기반 지역문제 해결, 지속가능한 생태계 조성 ○ 지역주민 스스로 지역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책을 찾는 과정 시스템화 ○ 민관산학 등 다양한 분야 시민 전문가들의 지속가능 협업 구조 마련 ○ 시민의 직접 참여로 도시 전환에 대한 인식 제고 및 공감대 형성 ?? 공공분야에서 생산(보유)한 자원을 공개하는 공유 도시 구현 ○ 시민 누구나 공공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차별 없는 사회 분위기 조성 ○ 공공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정보, 데이터, 공간, 시설 등 공개?공유 도시 전환 실험 실행 지역 단위의 순환경제 생태계 조성 4 추진 방향 ?? (민관산학 협업) 전문기술?숙성 아이디어 활용, 생산력 제고 ○ 시민?시(市)?산업?학계의 체계적 협업, 삶의 방식과 시스템 전환 - 시민 전문가의 아이디어와 실행력, 공공자원, 산업기술, 연구 데이터의 융합 ○ 여러 분야의 기술과 지식, 경험의 결합?융합을 통해 상승효과 창출 - 기술자, 마을 기업, 지역 크리에이터, 마을 활동가, 건축가, 도시계획가 등 참여 ○ 지역주민의 자발적 참여로 지역 특성을 반영한 문제?해결방안 도출 - 지역 주민 수용성 제고를 위하여 실험 과정에 최대한 많은 시민 참여 독려 ?? (기술?데이터 활용) 기술 활용, 확산 가능한 데이터로 개발 ○ 산업 기술, 디지털 제작 등 기술과 데이터를 활용, 성과 효율성 제고 - 정보통신기술, 빅 데이터, 인공지능, 로봇공학, 사물인터넷 등을 활용?융합 ○ 지역을 넘어 서울 전 지역, 국내외적으로 확산 가능한 모델 개발 ?? (규모?고도화) 민간 역량과 공공자원의 결합, 성과 극대화 ○ 민간주체의 실행 역량에 공공 보유 자원 (데이터, 시설, 정책 등)과 인적·물적 네트워킹을 지원하여 성과의 규모화 및 기술 고도화 추구 - 시 자원 및 중앙부처, 민간 연구기관, 기업 등 시 외부자원 적극 연계·지원 ?? (공개?공유) 전환 실험 모든 과정과 결과를 전 세계와 공유 ○ 모든 결과물 (데이터)은 2차 가공 가능한 형태로 오픈소스로 공개 ?? (단계별 실행) 단계별 평가와 장기간 지원, 문제해결력 확보 ○ 실행력 강화를 위해 2020년 선행연구, 예비 실험으로 2단계 실행 ○ 실험 실효성을 높여 정책 등에 적용 가능토록 추가 지원 (최대 3년) 5 추진 개요 ?? 참여 대상 ○ 도시 전환 관련 지역사회의 문제를 인식하고 문제 해결 역량이 있는 서울 지역 소재 단체?기업 등 (공고일 기준) - 비영리민간단체, 비영리법인, 협동조합 등 관련 법령에 의해 설립된 단체 -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인증 또는 허가를 받은 사회적경제기업 사회적기업, 예비 사회적기업, 사회적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 등 -「산업교육진흥 및 산업협력추진에 관한 법률」에 따른 대학 산학협력단 - 소셜벤처, 새싹기업 등 도시 전환 관련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기업 등 ?? 실험 주제 ○ 기술, 데이터를 활용한 지역 순환경제 등 도시 지속가능성 제고 방안 - 자원 순환 (자원 저이용, 재사용?재활용), 먹거리, 친환경 에너지 등 도시전환 분야에서 기술 4차 산업기술 (빅 데이터, 사물 인터넷, 인공지능, 정보통신기술, 로봇공학 등), 디지털 제작기술, 바이오 기술, 생산 기술, 공학, 자연과학, 응용과학 등 과학기술 전반 과 데이터를 활용한 혁신적인 지역 문제 해결 실험 < 도시 전환 실험 예시 > ① 커피찌꺼기 연료화 실험 ※ 실험 주체 역할 市 지원 창출 효과 참여 가게 모집 커피찌꺼기 수거 커피찌꺼기 연료 제작 가정용?산업용 연료로 사용 실험 참여 홍보 ※ (실행 주체) 전체 과정 사전 계획 수거 일자리 발생 개별 가게 찌꺼기 처리 비용 감소 연료화 장비?재료 개발 기술 자문 장비?재료 제조업 새로운 기술자 양성 사용처 발굴 화석연료 사용 저감 찌꺼기 처리비용 절감 무단 소각?매립 방지 ② 폐의류 활용 건축자재 (벽돌) 제작 실험 수거 채널 확보 폐의류 수거 폐의류 벽돌 제작 실내·외 건축 자재로 사용 폐의류 수거·의류 생산 업체와 협의 ※ (실행 주체) 전체 과정 사전 계획 수거 일자리 발생 자동화 기계?특수 풀 (재료) 개발 자문 장비?재료 제조업 새로운 제조 일자리 사용처 발굴 폐의류 처리비용 절감 무단 소각?매립 방지 ?? 추진 방법 ○ (모 집) 기술?데이터 활용 도시 전환 실험 프로젝트 공개 모집 ○ (선 정) 시(市) 지방보조금심의위원회 심사 (지원 대상?규모 결정) - 지방보조금심의위원회 인력풀 경제·일자리, 환경, 건축·지역개발, 복지, 도시·안전, 교통, 여성 등 10개 분야 총 298명 구성 (재정균형발전담당관 위촉) 에서 실험 주제 관련 전문가 9~15명 선정 - (제1회) 선행 연구 사업자 선정, (제2회) 예비 실험 사업자 선정 - 문제해결가능성, 지역 이해도, 성과 측정 가능성, 다른 주체와 협업 등 고려 ○ (실 행) 단계별 실행 (최대 3년) ① 2020년: 선행 연구 ? 예비 실험 실행 (2단계 실행) -(선행연구) 지역 문제 발굴·정의, 지역 인적·물적 자원 조사, 유관 정책?기관 발굴, 지역주민?이해관계자 참여방안, 전담 인력 등 세부 실행 계획 수립 -(성과 평가) 연구 결과를 평가하여 실행가능성이 높은 실험 선정, 실행비 지원 -(예비 실험) 실행 계획에 따라 다양한 시도와 실험 추진, 시범지역 적용 실험 단 계 실행 시기 주요 임무 (수행 과업) 선정 수 선행 연구 4월 중순 ~6월 중순 ??지역문제 발굴·정의 ??자원·기술 활용 등 실행계획 수립 8개 내외 프로젝트 성과 평가 7월 초 ??제2회 보조금심의위원회 개최 예산 범위 내 예비 실험 7월 중순~11월 ??다양한 시도와 반복적 실험 ??소규모 지역 대상 시범 실행 - ② 2021~2020년: 반복·지속적 본격 실험 (평가에 따라 계속 지원) - 문제해결력과 혁신성 등으로 도시 지속가능성 제고 기여도가 높은 실험 선정 - 다양한 시도와 협업이 가능하도록 충분한 기간과 재정 지원 (최대 3년) ○ (평가 및 사후 관리) 정기적인 평가 및 실험 정보 공개 - 성과발표회를 열어 개별 실험 평가?시상, 다음 연도 (단계) 지원 여부 결정 - 제3자 누구든지 어디서든 만들고 활용할 수 있도록 모든 실험 데이터 공개 ?? 지원 내용 ○ (재정 지원) (선행연구) 최대 2천만 원, (예비 실험) 최대 8천만 원 - 프로젝트 실행 계획의 실험 규모, 소요 예산 등에 근거하여 차등 지원 - 도시전환 기여도, 문제 해결력, 혁신성 등을 고려, 보조금심의위원회에서 결정 ○ (자원 지원) 공공?민간 보유 자원 발굴 및 협력 지원 - 실험에 필요한 공공자원 (시?자치구 보유 데이터, 정보, 시설, 정책 등) 연계 ??서울연구원, 디지털재단, 도시데이터사이언스 연구소, 미세먼지연구소, 기술연구원 등 - 정부 출연 연구기관, 민간 대학?기업 부설 연구소 등과 협업 지원 ??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과학기술정책연구원, 국가과학기술연구회 등 - 적용 실험 등에 필요한 기업과 협업, 유관 사업 간의 네트워킹 등 지원 ○ (자문 지원) 기술?법률 전문가 자문, 제도 개선 등 -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한 정보?지식 제공, 행정적?제도적 제약 개선 건의 등 ?? 추진 일정(안) ①모집 공고 ②참여자 선정 ③ 선행 연구 ④연구 결과 평가 3.3(화)∼3.31(화) 4. 17.(금) 4. 20.(월)~6. 19.(금) 7. 9.(목) 공고문 게시?홍보 신청서 접수 보조금심의위원회 개최 (보조사업자 선정) + 협약 체결?교육 보조금 교부 신청 도시전환랩협의체 운영 지역 현황 및 자원 조사 지역문제 발굴, 세부 실행계획 수립 등 연구 결과 사전 검토 보조금심의위원회 개최 (예비 실험 사업자 선정) ※ 시 역할, 실험 실행 주체 임무 본격 실험 ⑥성과 발표회 ⑤ 예비 실험 실행 2021년 12. 4.(금) 7. 13.(월)~11. 30.(월) 2년차 실험 실행 (실증 지역 확대) 성과 발표 평가위원회 개최 (우수 실험 시상, 차년도 지원사업 선정) 자료집 발간 자체 실행 계획에 따라 실험 실행 기본 실험 모델 마련, 소규모 지역 대상 시범 실행 실험 과정 기록 (영상 촬영 등) 협의체 월례회의에서 중간성과 발표?공유 (9월) 실험 관련 인적?물적 자원 연계, 전문가 자문 지원 6 세부 추진 계획 가 모집 및 선정 ○ 공고 기간: 2020. 3. 3.(화) ~ 3. 31.(화) - 공고 장소: 서울시 누리집, 공유허브 누리집, 보조금통합관리시스템 등 ○ 모집 기간: 2020. 3. 23.(월) ~ 3. 31.(화) ○ 접수 장소: 시 보조금통합관리시스템 (https://ssd.eseoul.go.kr) - 제출 서류: 보조사업 지원신청서, 단체소개서, 보조금사업계획서 등 ○ 선정 방법: 지방보조금심의위원회 2회 개최 (위원 9~15명) - (근거)「지방재정법」제32조의3, 「서울특별시 지방보조금 관리 조례」제11조 - (시기) (제1회) 4. 17. (금) 예정 / (제2회) 7. 9. (목) 예정 - (구성) (위촉직) 보조금심의위원 중 실험 주제와 관련성이 높은 위원 (당연직) 기후환경본부, 경제정책실 등 실험 관련 부서장급 등 ※ 심의위원 특정 성비가 60%를 초과하지 않도록 구성 (성비 5:4) - (역할) 보조사업자 선정 및 지원 규모 결정 등 - (개의?의결) 심의위원 과반수 출석 개의, 출석위원 과반수 찬성 의결 (사전) ① 실험 주제 관련 전문가로 구성한 서류 심사단 운영 ? 심사 전문성 제고 - 사업 계획의 실행 가능성, 방법의 혁신성, 예산 적정성 등 지원 타당성을 검토 - 검토 의견서를 보조금심의위원회에 참고자료로 제출 (사전) ② 보조사업 지원자 현장 점검 (4. 9.~10. 예정) - 사업 전담 인력 여부, 사업장 유무, 사업 실행 여건 등 사실 확인 ○ 선정 기준 ① 사업 계획 분야 - (도시 전환 기여도) 도시 전환?지속가능성 제고에 어느 정도 기여하는가? 제시한 방법과 자원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실험 과정 및 결과의 홍보?확산 방안이 효과적인가? -(지역 이해도?지역자원 활용도) 지역의 특성과 문제를 잘 이해하고 있는가?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가? - (성과 측정 가능성) 실험 전후 변화를 객관적 데이터로 측정 가능한가? 실험 결과를 다른 지역?계층으로 확산 가능한가? - (혁신성) 문제 해결 방법으로 제시한 기술, 절차, 방법 등이 혁신적인가? 해결 과정에 기존에 시도해 보지 않은 실험적 요소가 있는가? - (다른 주체와 협업) 지역 주민, 관련 기관?정책 등과 협력방안이 명확한가? 실험 전 과정에 지역 주민의 참여 경로(방법)가 명확한가? ② 사업 단체 분야 - (인력 구성 적정성) 사업에 참여하는 전담 인력이 충분하고 적절한가? - (유사 사업 실적) 도시 전환을 주제로 추진한 사업 실적이 있는가? ③ 사업 예산 분야 - (예산 규모 적절성) 사업성과를 달성하는데 예산 지원 요구액이 적절한가? - (사업비 책정 구체성) 실험 과정별 투입 예산이 정밀하고 적절한 규모인가? ○ 협약 체결 - (근거)「서울특별시 지방보조금 관리 조례」제22조 - (내용) 사업범위, 사업수행, 지도?감독, 협약 해지 등에 관한 교부 조건 - (대상) 서울특별시장 (전환도시담당관)과 보조사업자 간 보조사업자 전 구성원을 대상으로 도시 전환 실험의 방향, 실행 지침, 보조금 집행 규정, 보조금 관리시스템 사용 방법 등을 안내하고 프로젝트 간 상호 교류할 수 있는 관계망 형성 일일 모임 개최 (4. 21. 예정) ○ 보조금 신청 및 교부 - (보조사업자) 최종사업계획서, 보조사업자 관리카드, 보조금 관리 전용통장(사본), 청렴이행서약서, 이행보증보험증권 보조사업 지원금액이 5천만원 이상인 경우에 해당되며, 반드시 자부담으로 가입하여 제출 (원본) 등을 첨부, 교부 신청서 제출 - (시) 사업계획의 적정성 등을 검토하여 사업 진행 상황에 따라 분할 교부 - (교부 시기) 선행연구: 소액이고 신속 집행을 위해 일괄 교부 (4월 말) 예비실험: 사업 진행사항에 따라 2회 분할 교부 (7월, 9월 중) ○ 사업 수행사항 정기 점검 - (횟수) 선행연구 기간 중 1회 (5월), 예비 실험 기간 중 2회 (8월, 10월) - (내용) 사업계획에 따른 실행 여부, 보조금지원표지판 설치 여부, 체크카드·제로페이 사용, 지출서류 등 보조금 적정 집행 등 현장 점검 ○ 성과 평가 및 정산 - (실험 평가) 보조금심의위원회 개최, 선행연구 결과 발표 및 평가 (6월) 최종 성과 발표회 개최, 실험 성과 공유 및 평가 (12월) - (평가 결과) 지속가능성 제고 실험은 다음 연도까지 계속 지원하고, 불성실 사업자는 다음 사업자 선정에 감점 처리 또는 제외 등으로 반영 - (정산) 보조금 실적 보고 및 정산서 등 증거서류를 제출 받아 검토 - (최종 평가) 자체 평가 (2021. 4월) → 보조금심의위원회 평가 (2021. 6월) 나 실험 실행 실험 실행 7대 원칙 1. 생산 도시로 전환을 위한 ‘팹 시티(Fab City) 기본 원칙 생태환경 보호, 포용적 정책, 글로컬리즘 (지역문제 해결을 위하여 세계와 지식 공유), 시민 참여, 경제 성장과 고용, 지역의 생산성 제고, 사람 중시, 통합적 관점에서 접근, 오픈소스 철학, 도전적 실험 ’ 준수 2. 실험 전후 변화(성과)를 비교할 수 있는 객관적 증거자료 제출 필수 3. 의견 수렴 공청회, 실험 모니터링 등 전 과정에 지역주민 참여 확대 4. 도시 전환, 기후 위기 대응 등에 대한 시민 인식 제고 교육 실시 5. 순환경제 접근법에 따른 지역의 모든 가용 자원의 효율적 공유 6. 기술, 데이터를 활용, 시민 누구나 차별 없이 이용할 수 있는 방안 개발 7. 선행연구부터 예비·본격 실험까지 실험 전 과정과 결과물 기록 (1) 선행 연구 ○ 기 간: 2020. 4. 20. (월)~6. 19. (금) ○ 과 업: 지역 문제 발굴 및 정의, 지역자원 조사, 실행계획 구체화 - (지역 문제 발굴) 공청회, 여론조사 등을 활용하여 지역 주민 의견 수렴 주민 대상 도시 전환에 대한 인식 제고 교육 실시 - (지역 자원 조사) 실험 관련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 조사, 활용 방안 마련 - (실행인력 구성) 지역 기반 마을공동체, 사회적 경제 주체, 청년 단체 등과 연계 기술자, 연구원, 건축가, 예술가 등 다양한 분야 종사자로 구성 - (세부계획 수립) 실행절차, 도입 기술?장비, 시범 지역, 예산 등 계획 구체화 ○ 제출물: 기초조사 보고서, 예비 실험 실행 계획서 각 1부 - (연구보고서) 지역 현황, 문제 분석, 인적?물적 등 지역 자원,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와 관련 있는 정책?기관 현황 등 가치 있는 데이터 - (실행계획서) 추진 과정, 단계별 내용, 예산, 참여 인력, 기대성과 등 (1-2) 선행 연구 평가 ○ 시 기: 2020. 7. 9. (목) 예정 ○ 목 적: 도시 전환 기여도 등을 심사하여 실행비 지원 실험 선정 ○ 방 법: 2단계 추진 (사전 평가 ? 보조금심의위원회 개최) ① 전문가 사전 평가 (전문성 제고) - 실험 주제 관련 전문가를 선정, 실행력 등 세부 계획을 종합적으로 검토 - 현장 확인과 주민 의견 수렴을 통해 실행 계획를 전문가 시각에서 면밀 검토 - 전문가가 정리한 실험 프로젝트 검토 보고서는 보조금 심의자료로 활용 ② 보조금심의위원회 개최 - 실험 주체 (보조사업자)의 기초조사 결과와 예비 실험 실행 계획 발표 - 선행연구 결과보고서의 충실성, 세부 계획의 실행 가능성 등을 고려 심사 ○ 기 준: 가치 있는 데이터 발굴?생산, 도시 지속가능성 기여 등 ○ 내 용: 예비 실험 지원 사업자 선정 및 실행비 지원 규모 결정 (2) 예비 실험 ○ 기 간: 2020. 7. 13. (월)~11. 30. (월) ○ 대 상: 선행연구 결과 도시 전환에 기여도 높은 실험 ○ 과 업: 실험 실행 실험 전 과정과 결과를 기록하여 공유허브 등을 통해 시민에 공개하고 시민 의견 수렴 통로로 활용 , 공유?확산 콘텐츠 제작 등 - (실험 실행) 다양한 방법?도구를 활용한 반복적인 실험으로 실험 모델 발굴 - (시범 시행) 일정 구역, 마을 등 소규모 지역에 적용한 실증 실험, 모델 검증 - (모델 정립) 시범 실험 결과 등을 반영한 문제 해결 모델(안) 정립 - (확산 콘텐츠 생산) 실험 과정 및 성과 홍보를 위한 각종 콘텐츠 개발 ○ 제출물: 성과보고서, 확산 (홍보) 콘텐츠, 보조금 정산보고서 각 1부 - 실행 과정과 결과 상세 기록, 지역주민 등 참여 주체, 활용 데이터, 사진 등 - 실험 과정과 성과 소개, 실험 결과물 활용 방안을 담은 영상 등 홍보 자료 ○ 평 가: 성과 발표회 개최를 하여 확산 가능한 실험 선정 - 광역에서 적용 가능하고 도시 전환 기여도가 높은 실험 추가 지원 (최대 3년) 【 실험 실행 3년 계획 (안) 】 1차 연도 (2020년) 자원 조사 예비 실험 ? 주민의견 반영한 지역문제 발굴 및 지역자원 조사 ? 프로젝트 수행 인력 구성, 세부 실행 계획 수립 ? 소규모 지역 단위에서 시범 실행 (검증) 실시 2차 연도 (2021년) 본격 실험 실행 ? 반복적 실험을 통해 데이터 수집?신뢰성 제고 ? 지역사회 적용 가능 실험 모델 (해결방안) 개발 3차 연도 (2022년) 지역 적용 확장·확산 ? 일정 기간 지역 사회에 적용 실험 (실증, 검증) ? 실험 결과를 반영한 최종 문제 해결 모델 정립 ? 다른 지역·계층 등 실험 대상을 확장, 국내외 확산 다 도시전환랩 협의체 구성?운영 ○ 시 기: 2020. 4월 말 (보조사업자 선정 이후) ○ 인 원: 15명 내외 ○ 대 상: 개별 실험 실행주체 대표, 관련 전문가 등 - 자원순환, 먹거리, 에너지 등 실험 주제 관련 기술과 경험이 있는 민간 전문가 - 제작 기술, 법률, 디자인, 홍보 등 실험 과정과 확산에 자문 가능한 전문가 - 지속가능위원회, 녹색서울시민위원회, 먹거리시민위원회 등 유관 위원회 위원 - 기후환경본부, 경제정책실 등 전환 실험과 관련성이 높은 부서 관계자 등 ○ 운 영: 정례회의 개최 (월 1회) ○ 역 할: 개별 실험 진행 상황 공유 및 협업 방안 모색 등 - 지속가능한 도시전환랩 운영 방향과 전략 모색 논의 (공동 목표 설정) - 개별 실험 프로젝트 간 정보?지식?기술 등을 공유하고 협업 방안 모색 - 개별 실험의 사회적 영향력?도시 전환 기여도 등 성과 측정 지표 설정 논의 - 시제품, 문제 해결 모델 등 연구 성과를 전 지역으로 확산하는 방안 논의 라 성과 발표회 개최 ○ 시 기: 2020. 12. 4. (금) 예정 ○ 내 용: 개별 실험의 성과 발표 및 평가 - 개별 실험 프로젝트의 성과 발표 (5분 내외) - 전문가 심사위원 (7명 내외), 일반 시민 평가단 일반시민 중 공개 모집 또는 다른 기관의 유관 사업 참여자 중 지원받아 선정 등 (10명 내외)의 평가 ○ 지 원: 도시 전환 기여도가 높은 실험 선정, 서울시장 표창 등 - 다년도 실험의 경우 다음 연도 (2021년) 계속 지원 여부 및 규모 결정 - 개별 프로젝트 실험 과정과 결과물을 정리한 자료집 발간?확산 마 사회적 가치 평가 지표 (방안) 개발 연구 ○ 시 기: 2020. 7월 경 (예비실험 선정 이후) ○ 배 경: 사업 성과의 사회적 가치 평가 방법?기준 필요 - 실험 전후 시민 인식 전환, 사회적?생태적 변화 등을 가치로 평가할 지표 마련 ○ 내 용: 성과 평가 기준 및 지침 도출 - 도시전환랩 등 도시 전환 사업?정책의 실행 성과를 사회적 가치로 평가 ○ 방 법: 유사사업 실적이 있는 전문기관과 수의계약 체결 공유허브 사이트를 활용하여 도시전환랩 실험과 관련한 모든 자료 축적·보관 ? 실험 과정 및 결과물 (산출물) 공개 · 공유 ? 제3자 누구나 실험 산출물을 활용, 2차적·고도화·심화 실험 가능한 체계 마련 7 홍보 방안 ?? 방 향 ○ 지역 문제 해결에 관심 있고 일정 수준의 기술?경험을 갖고 있는 시민 대상으로 사업 참여 집중?우선 홍보 - 보도자료 배포 및 도시 전환과 밀접한 기관, 시설, 학교 등에 공고문 송부 ○ 시민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사업 참여 독려 - 이용자가 많은 서울시 누리집 및 소셜 미디어, 내 손안의 서울 뉴스레터 등 온라인뿐만 아니라 지하철?버스?옥외 전광판 등 오프라인 매체 활용 ○ 도시 전환 콘텐츠를 수시로 제작?배포하여 시민 관심과 동참 제고 - 개별 실험의 성과, 도시전환랩 성과 발표 등 도시전환랩 사업 홍보물 제작 - 기후 변화 등 도시 위기에 따른 도시 전환의 필요성에 대한 홍보물 제작 - 소셜미디어 광고, 시?구 보유 홍보 매체를 활용하여 적극 홍보 ?? 대 상 (집중 홍보) ○ 기술을 활용한 도시 전환에 관심 있는 시민들이 자주 이용하는 기관 - 과학기술인협동조합지원센터, 한국여성과학기술지원센터, 산학협력종합지원센터 한국봉제패션협회 등 기술과 관련성이 높은 지원 기관 - 서울혁신파크, 소셜벤처허브지원센터, 사회적경제지원센터, 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 도시재생지원센터, 세운협업지원센터, 먹거리창업센터, 농업기술센터, 디지털재단, 새활용프라자 등 시(市) 운영 중간 지원 기관 - 팹랩서울, 디지털대장간, 상상공작소, 꿈꾸는공장, 캠퍼스D, X-GARAGE, G캠프 등 서울 소재 제작 시설 ○ 산학협력단 등 과학기술 중심 대학, 민간 연구기관 등 - (캠퍼스타운, 과학기술 중심) 서울과학기술대, 고려대, 광운대, 중앙대, 세종대, 세명대, 서울시립대, 동국대, 성균관대 등 - (특성화고) 미래산업과학고 (메이커창작), 세그루패션디자인고 (퍠션), 세명컴퓨터고 (IT, AI, SW) 등 - (민간기관) (사)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사)농업농민정책연구소, (사)서울도시농업시민협의회, 한국태양광발전학회, 환경운동연합, 한국자원순환사회적경제협동조합,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등 ○ 지역 문제 해결 시민 프로젝트 사업 참여 이력자 - 작은 연구 좋은 서울 사업 (서울연구원), 스마트 시티즌 커뮤니티 지원 사업 (디지털재단), 메이커시티 세운 시제품 제작지원 사업 (세운협업지원센터) 등 ?? 내 용 ○ 도시전환랩 프로젝트 공모 포스터, 배너 등 홍보물 제작?배포 ○ 도시 전환의 가치를 담은 영상, 카드뉴스, 뉴스레터 등 제작?배포 ○ 개별 실험의 성공과 실패를 담은 온라인 확산 자료집 제작?배포 8 향후 일정 (안) ?? 사업자 모집 및 선정 (3~4월) ○ 보도자료 배포: 3. 4. (수) ○ 보조사업 모집 공고: 3. 3. (화)~3. 31. (화) ○ 보조사업 지원서 접수: 3. 23. (월)~3. 31. (화) ○ 보조사업 지원 단체 등 현장 점검: 4. 9. (목)~4. 10. (금) ○ 보조사업자 선정: 4. 17. (금) ○ 협약 체결 및 보조금 집행기준 교육 실시: 4. 21. (화) ○ 1차 선행연구 보조금 교부: 4. 22. (수)~4. 29. (수) ※ 감사위원회 일상감사 기 시행 (2. 26. 감사 결과 수령) ?? 사업 실행 및 평가 (4~12월) ○ (보조사업자) 1차 선행연구 실행: 4. 20. (월)~6. 19. (금) - 사업 진행사항 현장 점검 1회 실시 (5월 중) ○ 선행연구 결과 평가: 7. 9. (목) - 평가 결과 통보: 7. 10. (금) ○ (보조사업자) 본 실험 실행: 7. 13. (월)~11. 30. (월) - 사업 진행사항 현장 점검 2회 실시 (8월, 10월 중) ○ 중간 성과 공유: 9월 혁신 주간 중 (9. 22~9. 26.) - 개별 실험의 성과 (과정)를 시민과 공유하는 프로그램 운영 ○ 최종 성과 발표: 12. 4. (금) ○ 결과보고서 및 정산서 제출: 12. 18.(금) 9 소요 예산 ?? 소요 예산: 586,500천 원 ○ 세부 내역 사업명 통계목 주요 내용 예산 (천원) 지속가능한 도시전환랩 조성 및 운영 민간경상사업보조 도시 전환 실험 보조금 500,000 사무관리비 도시전환랩 협의체 운영 36,500 도시 전환 홍보 50,000 ○ 예산 과목 - 전환도시담당관, 도시전환을 통한 지속가능한 서울 구현, 전환도시 서울 조성, 지속가능한 도시전환랩 조성 및 운영 (프로젝트 운영, 협의체 구성, 홍보) 붙임 공고문 (안)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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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 일상의 변화, 사회문제 해결, 지속가능성 제고 -2020 지속가능한 도시전환랩 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혁신기획관 전환도시담당관
문서번호 전환도시담당관-2189 생산일자 2020-03-03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순희 (2133-7986) 관리번호 D000003947572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지역혁신 > 지역행정혁신 > 전환도시서울조성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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