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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8호선 암사정수장 하부통과 구간 시험발파(2차) 관련 전문가 자문회의 결과 및 조치계획 보고

문서번호 생산관리과-2582 결재일자 2020.3.3. 공개여부 부분공개(5 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생산관리과장 생산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이규현 신근호 서대훈 03/03 구아미 협 조 관련 전문가 자문회의 결과 및 추진계획 보고 2020. 3. 상수도사업본부 (생산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관련 전문가 자문회의 결과 및 추진계획 보고 도시기반본부에서 추진 중인 지하철8호선 연장 건설 공사의 암사정수센터 본 구간 관련 전문가 자문회의 결과 및 향후 추진계획을 보고 드림 Ⅰ 공 사 개요 ○ 사업기간 : 2015 ~2022년(시행청 : 서울시도시기반시설본부) ○ 구 간 : 3.8km(서울 암사동~구리 토평동) ○ 암사정수센터 구간(470m) 시공방법 : NATM 발파공법 설계 Ⅱ 주요 추진경과 ○ 국토교통부, 서울시, 경기도 협의체에서 현재 노선 확정 고시 : ’14. 12월 ○ 실시설계 시행에 따른 부서의견 회신 : ’16. 1월 - 준공 30년이 경과한 노후 구조물로 발파공법 시공 불가함 ○ 실시설계 관련 “도기본” 주재 자문회의 결과 : ’16. 4월 ? 0.2cm/sec의 진동기준은 문화재 기준으로 매우 안전하며, 다수의 유사 시공사례를 고려하여 안전성과 경제성을 고려한 발파시공이 적합하다는 자문의견이 대다수 ⇒ “발파공법” 설계 적용 ○ 실시설계 시행에 따른 3차협의 : ’16.10월 - 굴착 진동기준 0.3cm/sec 완화요청 ⇒ (완화불가) 문화재 기준 0.2cm/sec 유지 ○ 암사정수센터 착공 전 기존시설물 조사 및 자문회의 : ’19.1. 29 - 구조물 노후도를 고려 암사정수장 통과 구간 “무진동암파쇄” 공법 적용필요 ○ ’19.1월 협의관련 발주청 굴착공법 검토에 대한 회신 : ’19.5. 9 - 사업의 속도 및 경제성 보다는 절대적으로 안전하고 보수적인 공법 적용필요 - 국토교통부 발파기준 적용시 “무진동 암파쇄”공법 적용필요, 발파공법 시행 재검토 ○ 암사정수장 북측 환기구 시험발파에 대한 전문가 자문회의 시행 : ’19 .6월 - 환기구 공사구간 발파진동 범위 0.2cm/sec이하 시공 비교적 안전할 것 으로 보임 ○ 행정2부시장 현안사항 합동 보고 (도기본ㆍ상수도본부) : ’19.9.2 ? 행정2부시장 요청사항 - 암사정수센터 하부 통과 전 시험발파를 실시하여 시설물 안전 여부 확인 필요 - 암사정수센터 하부 및 한강하저 구간은 안전이 중요하므로 제3기관의 별도 관리가 필요 ○ 암사정수센터 “제3자 공사 관리” 착수 (사)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 ’19.12.16 ~ ○ 시험발파(1차)추진 : 1km608지점(정수센터 100m인접) : ’19.12.23 ? 발파결과 : 발파지점 직상부 최대0.07cm/sec 측정 (문화재기준 0.2cm/sec 이내) - 정수센터 경계 100m인접, 지하39m 지점 발파 결과로 기준 이내로 측정됨 ⇒ 정수 시설물에 미치는 진동값은 0.02cm/sec 이하로 기기 측정한계 미만으로 측정 ※ 자문회의결과 : 암사정수센터 구조물 인접지점인 1km 700m 인근 추가시험발파 필요 ▣ 시험발파 이후 발파 안전성 보완 (한국터널공학회 검토 시행) ? (사유) 1차 발파위치가 ASP포장층 하부로 진동계측 신뢰도가 낮고, 진동치 분석을 위한 데이터 확보가 부족하여 보다 보수적인 패턴으로 발파패턴 변경필요 ? 발파패턴 변경 및 굴진량 축소 내용 (전문가 자문회의 요청사항 반영) - 발파 공당 화약량 : 0.5kg ⇒ 0.32kg - 굴진량 조정 : (당초) 1.1m/회 ⇒ (조정) 0.8m/회 (굴진량 2.2m ⇒ 1.6m/일) - 발파 추정식 변경 : 자체 시험발파식 ⇒ 국토교통부 제안식 (화약량 및 진동영향 30% 이상감소) ⇒ 화약량을 낮추고, 굴진량을 줄여 보수적으로 발파패턴 으로 조정 (터널공학회) ※ ’20.2.11부터 발파공사 중지 ⇒ 시험 발파 후 본 공사 추진예정 (발파공학회 시행) Ⅲ 발주청 시험발파(2차) 개요 ○ 시행일시 : ’20. 2. 24(목) 14:00 ~ 16:00 - 2.21 시험발파 결과 : 계측기 설치 및 신뢰도 문제로 2.24 재 시험발파 추진 (동일조건 ) ○ 발파위치 : 강동구 암사동 암사정수센터 1정수장 침전지 인접 (1km689) ○ 발파개요 : 발파 직상부 등 9개소계측 (고정ㆍ자동식1개소, 이동식8개소) ○ 발파 지점별 계측결과 1 2 7 6 5 4 3 8 9 ① 발파일시 : 20.2.24(월) (단위:cm/sec, 기준0.2m/sec) 계측지점 ①직상부 (간이) ②고정식 (자동계측) ③간이 (구조물위) ④간이 ⑤간이 ⑥간이 ⑦간이 ⑧간이 ⑨공동구 (간이) 측정치 0.085 0.043 0.086 0.060 0.071 0.055 0.051 0.038 0.043 이격거리 발파 직상부 3m 5m 45m 49m 54m 61m 68m 직상부 ? 계측결과 : 9개소 계측결과 모두 기준치 0.2cm/sec 이내에서 측정됨 - 1정수장 침전지 구조물 인접지점, 지하41m 지점 발파 결과로 0.2cm/sec 이하 측정됨 ② 발파일시 : 20.2.21(금) (단위:cm/sec, 기준0.2m/sec) 계측지점 ①직상부 ②고정식 ③간이 ④간이 ⑤간이 ⑥간이 ⑦간이 공동구 측정치 0.18 0.11 0.3 0.27 0.55 0.40 0.39 0.13 이격거리 발파 직상부 3m 45m 49m 54m 61m 68m 직상부 ⇒ 발파지점 직ㆍ상부 및 인접한 지점보다 원거리 지점 계측 값이 크게 측정됨 ? 2.21 시험발파시 계측기 검ㆍ교정 및 설치 부 적정에 따른 신뢰도 문제로 2.24 재시행 - 계측기 검,교정 및 계측센서 지반에 고정 설치하여 2.24 발파시행 (자문위원 사전 현장점검) ※ ②번 고정식 계측기는 지하50cm 고정센서 설치된 자동 계측기 (암사정수센터 상시 자동계측) Ⅳ 관계자 및 전문가 자문회의 결과 ○ 일시 및 개요 : ’20.2.27 14:30 ~ 16:00 (암사정수센터 회의실) ○ 참 석 자 - 상수도사업본부 : 생산부장, 암사정수센터소장, 생산관리과장, 암사 정수시설과장 - 도시기반시설본부 : 도시철도사업부장, 동북선2과장, 관계 주무관 - 시공 관계자 : 감리단장, 현장소장,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이호성, 김성환박사)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 ’19.9.2 부시장 요청에 따라 “정수장 발파공사 구간 ”제3자 관리수행” ○ 회의 주요내용 - 시험발파(2차) 시공결과의 적정성 검토 (발파, 진동,계측 및 문제점등) - 발파결과(회귀분석)에 따른 구조물 영향 및 안전여부 대책 ※ 회귀분석 : 발파를 통하여 발파가 인접 구조물 및 목적물에 미치는 영향 정도 ○ 외부 전문가 자문위원 연번 분 야 소 속 직 위 성 명 분 야 1 계측분야 ㈜에스큐엔지니어링 상무 김남일 - 계측 및 지반조사 (기술사) 2 진동 및 발파 ㈜흥인ENC 대표 기경철 - 발파 및 진동공학박사 (기술사) - 저서) 지반굴착공학,발파공학 외 다수 3 진동 및 발파 ㈜신발파기술사사무소 대표 백종현 - 발파 및 화약류관리 (기술사) 자문위원 주요 의견 시험발파 결과에 따른 자동계측기 계측값에 대한 재 검토 (제3관리자) - 동일한 발파패턴 및 조건으로 시행한 2.21, 2.24계측값 차이에 대한 분석 필요함 - 시공여건 및 자동계측기 계측값을 종합하여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분석하여 재검토 향후 30개이상 발파데이터 확보 후 회귀분석 결과에 따라 추가 시험발파 검토 자동 계측기의 공인기관 검?보정 실시 후 발파 공사추진 - 시설물 관리부서에서는 전적으로 자동계측기의 신뢰도를 믿을 수 밖에없다 - 시공사 및 발주청은 신속하게 공인기관의 검?보정 검증후 공사착공 ◈ 자동계측기 전,후 계측 차이에 대한 분석 및 재 검토 한국터널공학회“ 시행 ◈ 구조물의 안전 확보를 위하여 자동계측기 공인기관 검?보정 시행 (암사정수?도기본) “상기 회의 검토 결과를 발주청에 요청하여 안전한 시설물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 공사구간 현황도 구 분 내 용 비 고 평 면 도 - 터널 직상부 33.9m~44.7m 암사정수센터위치 종단면도 Ⅴ 조 치 계 획 ○ 금회 “전문가 자문회의” 검토 결과 발주청에 통보 ① 2.21, 2.24 계측결과에 대한 분석 및 재검토 (터널지하공간학회) ② 향후 30개이상 발파데이터 확보후 회귀분석 결과에 따라 추가 시험발파 검토 ? 구조물 안전성을 위하여 가장 안전한 발파공법(패턴) 검토 ③ 자동계측기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공인기관의 검?보정 실시(도시기반본부) ? 시설물관리부서인 암사정수센터와 협의 시행 ○ 암사정수센터 및 시공사는 안전관리 계획 수립 시설물 안전관리 철저 - 계측 및 시설물 점검 등 안전관리계획 수립 후 철저한 시설물 안전점검 시행 - 내 용 : 암사정수센터는 시공사의 안전관리 계획을 제출받아 계측관리, 점검주기, 안전성 검토, 비상연락망 등을 포함하는 안전관리계획 수립 시행 Ⅵ 행정사항 ○ 자문위원 자문비용 지급 - 소요예산 : 450천원 (15만원 × 3인) - 예산과목 : 상수도사업비용, 영업비용, 일반관리비, 일반운영비(사무관리비) ※ 시험발파 현장 주요 사진 붙임 : 시험발파 결과보고서 및 자문위원 녹취록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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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문위원 주요 의견 녹취록 2.27.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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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8호선 암사정수장 하부통과 구간 시험발파(2차) 관련 전문가 자문회의 결과 및 조치계획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생산부 생산관리과
문서번호 생산관리과-2582 생산일자 2020-03-0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규현 (3146-1316) 관리번호 D000003947239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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