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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약제부 의료질 향상(QI) 추진계획

문서번호 약제부-1381 결재일자 2020.3.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약제1팀장 약제부장 서북병원장 이현선 소정우 정지애 전결 03/03 박찬병 협 조 - 작은 열정, 좋은 결실!『CAS(Clear·Accurate·Smart) 』 - 2020년 약제부 질 향상(QI) 추진계획 2020. 3. 서울특별시 서북병원 (약제부) - 작은 열정, 좋은 결실!『CAS(Clear·Accurate·Smart)』- 2020년 약제부 질 향상(QI) 추진계획 약제부 QI 활동을 통하여 퇴원환자의 약물 치료효과를 증가시키고 병원 재방문률을 향상시키며, 지역주민에게는 안전하고 정확한 정보를 명료하게 전달함으로써 자가관리 수준을 높여 건강증진에 기여함 Ⅰ 추 진 근 거 ○ 의료법 제57조(의료기관 인증) ○ 약사법 제24조(의무 및 준수사항), 보건의료기본법 제5조(보건의료인의 책임), 국민건강증증진법 제12조(보건교육의 실시 등) Ⅱ 현황 및 문제점 ?? 현 황 ○ 서북병원 주 입원환자는 약물 투여량이 많은 고령자임 - 우리 병원의 입원환자는 주로 50대 이상(전체 환자의 73.1%)의 고령자로서, 만성질환 등으로 치료약물을 지속적으로 투약하거나 다제 병용(polypharmacy)이 필요한 환자의 비율이 높음(전체 환자의 52% 이상) <서북병원 입원환자 현황(‘18년도)> 2018년도 서북병원 연보 <질환별 환자 현황> 결핵 뇌혈관질환 (치매 등) 고혈압/당뇨 비율 25% 21% 6% <연령별 환자 현황> 60대 이상 50대 40대 30대 미만 비율 60.9% 12.2% 8.7% 2.8% ○ 서북병원에서 제공하는 고령환자 등에 대한 복약관리 서비스 미흡 - 다제병용 환자는 정확한 약물 복용을 위해 지속적인 약물 정보 제공이 필요하나, 병원 신규입원, 퇴원환자, 특수약물 사용환자에 대한 복약관리를 하고 있어 고령 환자 등에 대한 복약관리 서비스(Medication Consulting)가 미흡함 - 병원에 입원한 경우에 한하여 복약관리 서비스를 진행함에 따라 퇴원 후 약물복용이 적정하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퇴원약물 관리는 전무함 <노인환자의 특성> 노인 환자는 생리기능(간, 신장 등)의 저하로 젊은 층에 비해 부작용 발생 빈도가 높고, 인지 기능 및 기억력 감소 등으로 인해 성인에 비해 2배 이상 복약 불이행도가 높으므로, 지속적인 복약관리 서비스 필요 Journal of Community Health Nursing, 9(1), p.1~11, 1992 ○ 대다수의 청장년층은 의약품 정보를 검증되지 않은 인터넷에 많이 의존함 - 청장년층(20대~40대)은 서울 인구수의 46.7%를 차지하고 SNS 이용률이 70.5% 으로서, 팟캐스트·SNS 등의 뉴미디어를 이용하여 많은 정보를 습득하는 세대이며, 전문가 상담을 통해 약물 정보를 얻기보다는 선별되지 않은 인터넷 정보에 치중함 ※ 은평구의 인구수는 서울시 자치구의 6번째로 많고 중위연령은 43.8세로 서울 평균보다 높음 (2020년 서북병원 공공보건 의료계획) 연령별 뉴미디어 이용 현황(‘18년도) ◇ (SNS 이용률) 20대(82.3%) > 30대(73.3%) > 40대(55.9%) > 10대(53.8%) ◇ (팟캐스트 가입자 비율) 35~44세(31.2%) > 25~34세(28.8%) > 45~54세(15.8%) SNS 이용추이 및 이용행태 분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 서울 거주 연령별 인구수 : 총 9,740,398명 (20대 15%, 30대 15.6%, 40대 16.1%) 서울시 주민등록 인구 통계, 2018년도 ?? 문 제 점 ○ 처방 또는 복용 약물에 대한 지적 욕구는 높지만, 궁금증은 전문가 보다는 대부분 스스로 해결 ○ 병원 환자를 대상 복약상담을 진행하지만, 약물 복용 이행 여부는 미파악 ○ 지역 주민(院外)에 대한 약물교육은 시행하고 있으나, 지역현황이 미반영된 보편적인 교육으로 진행되고 있음 Ⅲ 활 동 개 요 ?? 추진 방향 ?? 핵심 지표 ○ 퇴원후 약물 복용 이행도(Medication Adherence) 80% 이상 달성 <지표 설명> ※ 약물 복용 이행도(%) (지표 정의) 투약시간, 투약용량, 투약횟수에 대한 약물 이행도(%) (= 분자/분모 × 100) - (분자) 투약시간, 투약용량, 투약횟수에 대한 이행도 점수(1~4점 ; 전혀 못 지킴~매우 잘 지킴) - (분모) 4점(최고 점수) ※ 지표 설정 근거 : 관련 논문 지역사회 간호학회지 제22권(3호), p.290~301, 2011 에서 약물 복용 이행도 기준을 80%로 설정 ?? 업무수행 인력 구 분 성 명 비 고 약제부 부장 (1) 정지애 - QI활동 총괄 간사 (1) 이현선 - QI 활동 계획 수립 - QI 회의 진행 및 결과보고 - QI 활동 추진 직원 (9) 소정우, 이미경, 최수영, 이현주, 조영미, 송진경, 김선희, 신현영, 소정은 - QI 세부 활동 추진 협력 지원 내부 진료부, 간호부 - QI 활동 관련 정보 공유 및 의견 제안 내부 원무과 QI활동 관련 예산 지원 등 외부 지역사회 약사 및 전문가 - QI 활동 관련 자문 및 지원 등 Ⅳ 세 부 활 동 계 획 1 지표 조사 등 사전활동 ?? 협업 회의 및 사례조사 ○ 약제부 및 관련부서 회의(브레인 스토밍) - 추진방법 : 약제부 내부 직원은 매월 정기회의, 협력부서는 수시회의 진행 - 주요내용 : 병원 내 약물 상담(교육) 관련 문제점 도출 및 개선방안, 지역주민 대상 정보안내 및 진행 방법, 지표선정에 따른 세부활동 및 운영 매뉴얼 등 논의 ○ 자료 및 사례조사 - 병원내 복약상담 관련 자료조사를 통하여 지표 설정의 타당성 파악 - 타 병원 환자 약물상담(교육)과 일반인 정보전달 현황 등을 비교·검토하여 세부 활동에 반영 - 병원 약물상담 및 지역주민 약물교육의 집중대상군 선정, 운영방법 모색 등 2 정확한 약물상담을 위한 인프라 조성 ? 약물 상담 전문 인력 확보 ○ 약물 상담 컨설턴트(MC consultant) 지정·운영 - 전담약사를 지정·운영함으로써 상담과 정보 전달의 전문성을 확보하고, 약사도 자기역량 개발 노력 부여 - 약사실명제를 운영하여 환자에게는 신뢰성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지역주민에게는 공신력 확보와 공공병원 이미지 부각 - 운영 방법 : 복약상담사 1명, 약물정보 코디네이터 1명 ? 약물 상담(교육) 대상자 선정 ○ 퇴원후 복약관리 대상자 선정 - 고위험군 분류 : 신규 입원후 퇴원하는 환자로서 중장기적 약물치료가 필요한 고연령층 - 집중관리 대상 : 고위험군중 비교적 정상적인 인지능력을 갖추고 자가관리 가능한 환자중 <선정 기준> ? 50세 이상으로서, 2가지 이상 복합질환을 갖고 있거나 5가지 이상 처방 약물을 복용중인 만성질환자 ? 복용 약물의 부작용 과거력이 없고, 퇴원후 복약관리 서비스에 동의한 자 복약관리 서비스 희망자 ○ 스마트한 약물사용 정보를 전달받는 집중 연령층 선정 - 전달 대상 : 정보 전달력이 높고 약물복용 가능성이 높은 10~50대 청중년층중 뉴미디어 이용률이 높은 20~40대 청장년층에 집중 전달 ? 약물 상담 및 정보 전달체계 마련 ○ 지속적인 복약관리 - 병동 입원중에는 1:1 상담을 통하여 공감대 형성하고 퇴원후 전화통화 진행 : 대면 및 전화 상담 운영 ○ 스마트한 약물사용 정보 전달 : 청취력이 높은 오디오 컨텐츠 “팟캐스트” 진행 3 전문지식 및 지표 확보를 위한 역량 갖추기 제고 ? 퇴원후 복약관리를 위한“기본매뉴얼”마련 ○ 매뉴얼 주요내용 - 상담 전 환자의 병력 및 약력을 확인하고, 입원 및 퇴원 후 전화상담 동의서 받음 - 상담 전 인사 등 라포(rapport) 형성하기, 처방약품 이외에 복용약품 등 확인, 복용약물의 특이사항 및 부작용, 규칙적 복용의 필요성 등 복약 이해도 확립에 중점 ○ 상담 등 기록관리 - 퇴원후 복약관리 서비스 참여 동의서, 환자 복약상담 관리대장, 복약 이행 기록지 등 운영 ? 약물상담 및 정보전달 전문인력“역량 교육”추진 ○ 대 상 : 약물상담 및 정보전달 전담·지원 약사(약제부) ○ 강 사 : 외부 전문가 및 병원내 의료인 ○ 운영방법 - (자체 학습) 만성질환, 치매 등을 주제로 복약상담 및 정보전달 관련 연구자료 공유와 적용기법 탐색 - (전문가 등 초빙 교육) 만성질환, 치매 등 질환 이해 및 약력관리시 주의점 등 학습 - (외부 세미나) 병원 약사 학술세미나, 연수 교육, 공공의료기관 교육 등에서 정보습득 ? 최신“전문 약물 정보 지식”신속 공유 ○ 주요내용 - 신약 정보 및 약물사용 관련 주의사항, 약물 이상반응 사례, 식품의약품 안전처 통보사항 등 최신 정보 수집 및 신속 공유 - 환자 약물상담을 통해 인지한 처방약물 관련 사항은 처방의와 신속 공유 - e-의약품집, e-뉴스레터, 의약품 정보 업데이트 등의 알림 사이트 활용 전달 4 신뢰하고 알기 쉽게 약물 정보 전달 ? 선택과 집중 관리를 통한 퇴원환자 복약관리 ○ 복약관리 절차 <약물상담 업무 흐름도 > 신규입원 환자중 대상자 선정 퇴원후 복약관리 동의서 징구 대상자 약물상담 1회차 상담(입원시) 2회차 상담(입원중) 3회차 상담(퇴원시) ▶ 대면상담(병동방문) - 복약안내문 제공, 약력확인 ▶ 대면상담(병동방문) - 약물상담(기타약물), 특이사항 등 ▶ 대면상담(병동방문) - 부작용, 규칙적 복용 등 퇴원후 복약관리 복약관리 평가 4~5회차(퇴원후 1~2주 간격) 복약관리 종료후(다음 외래 방문시 등) ▶ 전화상담 - 규칙적 복용, 복약 이행도 파악 등 ▶ 약물 복용 이행도 및 환자 만족도 평가 ○ 복약관리 내용 - (환자 스크리닝) 신규 입원후 1차 처방약물 상담시 환자 약력 및 병력 확인 - (동의서 징구) 신규 입원후 2회차 복약상담시 퇴원 후 복약관리서비스 취지 및 개요 설명, 처방약 이외의 복용약품 등 확인, 복용약물 특이사항 등 - (복약 상담) 신규입원부터 퇴원후까지 지속적인 약력관리(총 5회 이상) · 대면 상담 : 총 3회(입원시, 입원후 1주일후~입원일수에 따라 시기 조정, 퇴원시) ▶ 복용약물에 대한 복약안내문을 함께 제공(2회차 복약상담시, 복용 약물이 동일한 경우에는 미제공) · 전화 상담 : 퇴원후 1~2회(퇴원약 투약기간 고려, 퇴원후 1~2주 간격) <복약관리 내용> - 고혈압, 당뇨병 등 만성질환 약물의 복용법, 이상반응 등 설명 - 안전한 약물 복용을 위한 3단계, 질의 응답 등 - 규칙적인 복용의 중요성 반복 설명, 약물 복약이행도 확인(설문에 의한 자가보고) - 기타(외래 일정 확인을 통해 예약된 외래방문 일정에 방문 유도) - (평 가) · 대 상 : 퇴원환자 복약관리 서비스가 종료된 환자 · 방 법 : 약물복용 이행 기록지 및 병원 재방문일 통계분석, 만족도조사(설문지) · 환 류 : 대상자의 의견을 수렴하고, 내년도 복약관리 사업에 반영 ? 청장년층 대상 스마트한 약물사용 정보 전달 오디오 컨텐츠(팟캐스트) 절차 방송 기반 마련 ? 약물정보 송출 ? 전문가와의 대담 ? 방송평가 (약품정보실, 장비설치 등) ▶ 월 1회 - 식약처 제공 내용 기반 - 보편적, 일반적인 내용 ▶ 격월 1회 - 병원 의료인, 종합병원 약사 - 질병과 관련한 약물정보등 ▶ 방송 종료후(12월) - 청취율 - 방송참여자의 의견조사 ○ 정보 전달 절차 ○ 정보 전달 사항  - (약물 정보) 의약품 구매 및 사용에 있어서 쉽게 지나칠 수 있는 정보, 질병과 관련된 약물정보 등 - (공유 방법) 내용을 테마별로 나누고 계절·사회환경에 맞게 전달하고 전문정보는 의료인과 함께 전달 - (방송 장소) 원내 3층 약품정보실을 팟캐스트 방송실로 전환 운영 5 세부 추진일정 ○ 사전활동 : ‘20.1~2월 ○ QI 개선활동 실시 : ‘20.3월~11월 ○ 중간 및 최종보고서 제출(QI실) : ‘20.7월, 12월 < 추진 일정 > 구 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주제선정 및 활동계획안 작성 현황분석 개선활동 계획 수립 개 선 활 동 전담약사 지정, 대상자 선정 및 팟캐스트 준비 복약관리 “매뉴얼” 마련 전문인력 역량 교육 퇴원환자 복약관리 실시 스마트한 약물사용 전달 (팟캐스트 방송) 중간보고서(성과관리) 작성 중간평가에 따른 수정방안 반영 최종보고서(성과관리) 작성 Ⅴ 평 가 계 획 ?? 평가 개요 ○ 목 적 - QI계획에서 제시된 목표의 달성 정도와 이를 위한 노력의 성공요인 및 문제점 파악 등을 통해 사업 환류(feedback) ○ 평가시기 : 연 2회 - 상반기에 중간평가(‘20.7월)를 실시하고, 평가결과에 따른 문제점, 개선방안 등을 보완하여 하반기에 최종 평가(‘20.12월) 실시 ○ 평가내용 - 구조평가(System) : 자원투입, 사업계획 타당성 등 - 과정평가(Procedure) : 개선활동 실적 등에 대한 목표달성율 평가 - 결과평가(Outcome) : 핵심지표 목표 달성 정도 ?? 평가기준 및 지표 ○ 평가기준 평가점수 90점 이상 80~89점 70~79점 69점 이하 평가결과 우수 적정 보통 미흡 ○ 평가지표 및 배점 단계 (점수) 평가항목 (점수) 평가지표 평가기준 배점 (점수) 결과 구조 (20점) 사업계획 (8) ? 사업 계획서 작성 - 작성 - 미작성 8 0 핵심지표 (8) ? 핵심지표 설정 - 설정 미설정 8 0 자원 확보 (4) ? 팀 구성 - 구성 - 미구성 4 0 과정 (50점) 팀 회의 실시 (5) ? 회의 실시 횟수(연간) - 5회 이상 - 3~4회 - 0~2회 5 3 1 복약상담 매뉴얼 (10) ? 복약상담 매뉴얼 제작 - 제작 - 미제작 10 0 복약상담 역량교육 (10) ? 교육 실시횟수 - 10회 이상 - 5~9회 0~4회 10 5 0 지속적 복약관리 (10) ? 지속적 복약관리 대상자수 - 20명 이상 - 10~19명 - 0~9명 10 5 0 스마트 약물 정보 전달 (10) ? 팟캐스트 방송 횟수 - 7회 이상 - 3~6회 - 0~5회 10 5 3 사업 평가 (5) ? 사업 평가 실시 - 실시 - 미실시 5 0 결과 (30점) 핵심지표 달성정도 (30) ? 약물 복용 이행도 (이행 기록지 통계분석) - 80% 이상 - 60~80% 미만 - 40~60% 미만 - 0~40% 미만 30 20 10 5 Ⅵ 행 정 사 항 ?? 소요예산 ○ 예산액 : 3,260천원(시비 100%) ○ 예산과목 : 서북병원 운영, 서북병원 고객중심 의료서비스 제공, 사무관리비, 진료수준 제고 위탁교육비(100-201-01) ?? 기대효과 ○ 퇴원 환자 약물상담 매뉴얼을 마련함으로써 일관성 있고 표준화된 복약관리 체계 마련 ○ 퇴원 환자에게 지속적으로 복약 관리를 해 줌으로써 약물 치료효과를 높이고 병원 재방문률을 높임 ○ 약물 정보를 누구나 알기 쉽게 전달하여 올바른 약물사용에 대한 시민 인지도를 높이고 건강증진에 기여 붙 임 : 1. 퇴원후 복약관리서비스 참여 동의서 2. 환자 복약상담 관리대장 3. 복약 이행 기록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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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약제부 의료질 향상(QI)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북병원 약제부
문서번호 약제부-1381 생산일자 2020-03-0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현선 (02-3156-3191) 관리번호 D0000039468643
분류정보 건강 > 지역보건 > 보건의료서비스운영및지원 > 병원질향상관리 > 약제질향상(QI)및의료기관인증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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