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소방 청렴도 종합대책

문서번호 소방행정과-2431 결재일자 2020.3.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행정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허영호 서상식 최규태 03/02 이창식 협 조 재난관리과장 代배철수 ★예방과장 최성범 현장대응단장 박양수 2020년 소방 청렴도 종합대책 은평소방서 (소방행정과) Ⅰ. 2019년 청렴도 성과와 분석 ? 전국 소방분야 청렴도 4위(9.68점), 서울시 민원 중 1위 달성! - 다양한 교육으로 청렴실천 문화 조성 및 청렴해피콜, 자체 청렴도 평가 등을 통한 시민의견 수렴 · 정책 반영 ? 소방은 그동안 서울시 청렴도 향상에 주도적 역할 수행 - 소방청렴도 전국 1위(’11년, ’12년, ’15년), 청렴지수 9점대 12회 유지 1 2019년 서울소방 추진성과 ?? 외부 청렴도 9.68점 (서울시 8.60점)으로 전국 소방분야 평균 8.99점보다 0.69점 높으며, 17개 시·도 소방본부 중 4위를 기록 하여 5년 연속 최상위권 유지 < 전국 소방 연도별 점수 및 순위 > ?? 서울시 감사위원회 주관 청렴지수(4개 항목 9개 지표) 및 공직기강(4개 항목 7개 지표) 평가 : 최우수 기관 ?? 서울시 감사위원회 주관 내부청렴도 : 2년 연속 1위 ㈜한국리서치 구 분 표본수(명) 내부청렴도 조직문화 인사항목 예산집행 업무지시 서울특별시 4,173 7.67 7.87 6.82 8.08 7.88 본청 836 7.22 7.38 6.25 7.87 7.44 본부·사업소 1,330 7.01 7.27 5.95 7.51 7.26 소방본부·소방서 2019년 2,007 8.29 8.48 7.64 8.55 8.40 2018년 3,838 7.82 8.39 7.47 6.60 8.50 ?? 서울시 감사위원회 주관 청렴해피콜 조사 : 최상위권 구 분 친절도 신속·공정성 만족도 평 균 9.34점 9.37점 9.31점 분야 계 약 (2천만원 이상) 전체 9.51점 9.54점 9.48점 소방 9.62점 9.62점 9.60점 보조금 9.28점 9.31점 9.19점 민원 9.39점 9.43점 9.37점 ?? 서울시 시민봉사담당관 주관 민원응대 품질점검 : 최상위권 - 전화응대분야 (은평) 상반기 : 우수 / 하반기 : 양호 구분 전체 (317) 소방 (33) 상수도 (22) 공사출연 (23) 보건복지 (37) 경제 일자리 (16) 혁신교육 (13) 일반행정 (48) 문화체육(23) 주택건축 (42) 도로교통 (30) 기후 녹지 (30) 표본수 1,585 165 110 115 185 80 65 240 115 210 150 150 ‘19년하 86.3 90.7 89.5 89.1 86.6 86.4 85.8 85.6 85.4 84.9 84.0 83.3 ’19년상 86.4 91.5 87.2 87.9 87.0 84.8 86.2 85.2 85.6 85.5 84.6 84.8 순위 1 2 3 4 5 6 7 8 9 10 11 - 방문응대분야 (은평) 상반기 : 매우우수 / 하반기 : 우수) 구분 전체 (42) 주택건축 (1) 소방 (24) 상수도 (8) 보건복지 (4) 일반행정 (1) 공사출연 (4) 표본수 126 3 72 24 12 3 12 ’19년하 90.2 95.7 93.6 85.6 85.1 85.0 83.8 ’19년상 90.0 99.3 92.7 87.6 85.5 77.3 83.9 순위 1 2 3 4 5 6 2 2019년 은평소방서 청렴도 추진성과 ◈ (상반기) 소방 청렴해피콜 평가 - 민원업무 경험 시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소방 청렴해피콜 결과는 최상위권으로 모니터링 강화와 대 시민 친절교육 등 지속적인 노력으로 높은 점수로 나타남. - 서울시 감사위원회 등 청렴해피콜 조사(은평 10점) 구 분 친절도 신속·공정성 만족도 평 균 9.34점 9.37점 9.31점 소 방 9.62점 9.62점 9.60점 (청렴 대책) 실질적이고 실천 가능한 청렴도 종합대책 수립 ◈ (하반기) 소방 청렴도 향상 종합대책(청렴자율준수제) - 기관장의 청렴의지, 청렴교육 활성화, 자율적 내부통제 노력 등은 가장 높은 점수로 나타남. 다만, 감사위원회 내부청렴도 설문조사 참여도에서 다소 저조하여 교육 등 다양한 노력이 요구되며 또한, 공무원 비위 감점 발생은 평소 공직기강 점검 등 사전 교육으로 청렴도 향상을 위한 노력이 절실함. (비위 예방) 강력한 사회의식 변화요구에 반성과 자기성찰 촉구 (책임 강화) 개인 사생활에서 발생하는 범죄발생에 관리 감독 강화 ◈ 최근 2년간 성과평가 결과(은평) 년도 소방 청렴 해피콜(상반기) 청렴자율준수제(하반기) 2018년 2위 4위 2019년 1위 9위 ※ 서울시 민원업무 분야별 외부청렴도 측정결과 : 소방 5년 연속 1위 3 청렴대책 수립 상 시사점 ?? 치밀한 반부패 관리시스템 지속 추진 ○ 청렴 조직문화 정착의 자평에도 불구하고 부패 잠재위험성 우려 구분 부패간접경험 청렴도 전국 소방순위 2013년 1건 9.19점 5위 2014년 2건 8.30점 12위 2017년 1건 9.36점 5위 ⇒ 반부패 관리시스템의 지속 추진 - 공직비리 익명제보시스템, 민원인 의견청취를 위한 『청렴해피콜』, 여론조사 전문기관 소방 청렴도 조사 의뢰 -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상시 감찰활동 수행 등 ?? 투명하고 책임 있는 업무처리로 민원만족도 제고 2019년도 권익위 청렴도 조사 결과 부패인식지수 중 전년대비 ① 업무처리 기준 절차의 공개성(8.97점) ② 업무처리의 책임성(8.87점) 항목이 상대적으로 낮음. ⇒ 민원인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민원만족도 시책 추진 - 민원처리과정(접수?진행 → 종결) 실시간 문자 안내서비스 강화 - 법령적용의 통일성 확보를 위한 제도 운영, 불만족 민원관련 부서장 상담제 실시 등 ?? 내부청렴도 향상을 위한 내부의식 개선 서울시 내부청렴도(7.85점)는 전년도(7.33점) 보다 상승하였으나 설문항목 중 「업무지시 공정성」은 전년대비 하락(7.31→7.03점)함 ⇒ 다양한 시책추진으로 직원 의식 개선 - 소방서 청렴지수 평가제 시행(상?하반기) 및 매뉴얼 제작?배포 (업무추진비 공개 방법 ,청백e-시스템 경보발생 조치 등) - 공무원 행동강령 이행실태 지도?점검, 인사행정의 공정성ㆍ신뢰성 제고 등 Ⅱ. 2020년 청렴대책 추진방향 및 과제 청렴 대책 내실화로 최상위 청렴도 유지『으뜸 은평』구현 추 진 방 향 공직자 윤리의식 함양을 위한 다양한 청렴?친절교육 조직문화, 인사업무, 예산집행 등 행정의 투명성ㆍ신뢰성 향상 깨끗한 공직문화 조성으로 시민만족도 제고 추진 과제 세부 시책 추진내용 공통사항 (청렴교육) 청렴ㆍ친절 아카데미 운영 함께 하는 청렴ㆍ친절 콘서트 개최 찾아가는 청렴ㆍ친절 함양교육 전문가 초빙 반부패 청렴특강 사이버 청렴교육 개설 운영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발굴(횡단전개) 내부 청렴도 UP 소방서 청렴지수 평가제 시행 공직비리 익명제보시스템 『레드휘슬』지속 운영 인사행정의 공정성ㆍ신뢰성 제고를 위한 제도 운영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상시 감찰활동 수행 각종 인센티브 제공 (표창ㆍ청렴국내연수팀 운영 등) 소방서 청렴지수 평가 업무매뉴얼 제작ㆍ배포 공무원 행동강령 이행실태 지도ㆍ점검 ㅤㅏㅇ 외부 청렴도 UP 민원처리 실시간 문자 안내서비스 시행 민원인 의견청취를 위한 『청렴해피콜』 운영 여론조사 전문기관 소방청렴도 조사 의뢰 법령적용의 통일성 확보를 위한 제도 운영 불만족 민원관련 부서장 상담제 실시 소방서 청렴도 향상 예방과장 전략회의 민원 응대요령 매뉴얼 제작ㆍ배포 고객감동 5S 친절운동 적극 추진 민원인 전용 주차공간 지정 운영 Ⅲ. 세부 추진방안 1 공직자 윤리의식 함양을 위한 다양한 청렴교육 ? 조직 내 청렴문화 조성 및 공직자 윤리의식 함양 교육 ? 인문학 강좌, 유적지 탐방 등 교육의 다양화로 청렴교육의 피로감 극복 ?? 청렴·친절 아카데미 운영 보완 행정팀 ○ 시 기 : 연 2회(상반기 1회, 하반기 1회) ○ 대 상 : 소방서 예방·계약·감찰업무 담당자 등 ※ 최근 3년 이내 미 참석자 우선 선발 ○ 장 소 : 전문 컨설팅 기관, 청렴연수원, 청렴유적지 등 ○ 내 용 - 역사에서 배우는 공직가치 이해(청렴인물 탐방 등) - 바람직한 공직자상 정립 및 가치 함양(청렴·친절의식, 소명의식) 등 < 2019년 추진실적> 교육일시 교육장소 참석인원 주요내용 3.28.(목) ~ 29.(금) 강진군 다산박물관 예방과 3명 청렴특강 및 유적지 현장체험 10.10.(목) ~11.(금) 강릉시 율곡연구원 예방과 2명 청렴특강 및 유적지 현장체험 ?? 함께하는 청렴·친절 콘서트 신규 행정팀 ○ 시 기 : 연 1회(상반기) ○ 참석대상 : 소방경 이상 관리자 및 예방업무 담당자 등 ※ 최근 3년 이내 미 참석자 우선 선발 ○ 내 용 : 청렴을 주제로 한 상황극, 뮤지컬, 청렴퀴즈 등 ○ 진행기관 : 외부 전문기관 ○ 기대효과 : 그동안 청렴교육은 ‘지루하다, 뻔하다, 졸리다’라는 선입견으로 공직자의 자발적 참여의지가 낮은 교육효과의 한계 극복 ?? 찾아가는 청렴·친절 함양교육 보완 행정팀 ○ 추진기간 : 연 중 ○ 대 상 : 소방서 민원업무 담당자 등 전 직원 ○ 강 사 : 청렴윤리팀장 ○ 교육방법 : 소방서 권역별 순회 교육 또는 직장교육 연계 ○ 교육내용 : 청탁금지법, 공무원행동강령, 직장 내 괴롭힘 관련 교육 등 ○ 기대효과 : 공직자 윤리의식 강화 및 조직 내 청렴문화 조성 < 그간 추진실적> 교육일시 교육장소 교육인원 주요내용 2019.9.23 본서 3층 회의실 22명 직장내 괴롭힘 방지 및 청렴친절교육 등 2018.10.4 본서 3층 회의실 9명 부정청탁금지법 및 청렴친절교육 등 ?? 전문가 초빙 반부패 청렴특강 행정팀 ○ 추진시기 : 연 1회 ○ 대 상 : 관리자 및 민원업무 담당자 등 ○ 강 사 : 외부 청렴 전문강사 등 ○ 기대효과 : 공직업무 수행의 바람직한 행동 방향 제시 등 < 2019년 추진실적> 교육일시 교육장소 교육 인원 강사 및 주요내용 2019.10.16 본서 4층 강당 115명 정약용의 목민심서에서 배우는 공직윤리 (서울대 임부연 교수) ?? 사이버 청렴교육 강좌 개설 운영 보완 행정팀 ○ 추진시기 : 연 중 ○ 대 상 : 전 직원 ○ 운영과정 : 총 3개 과정(새로운 내용으로 업그레이드 예정) 과 정 명 과 목 명 차 시 사이버청렴교육Ⅰ 사이버청렴교육 15차시 청렴조직과 실천 5차시 사이버청렴교육Ⅱ 공직자를 위한 목민심서 7차시 세상을 바꾸는 힘 공익신고 8차시 청렴조직과 실천 5차시 사이버청렴교육Ⅲ 알기 쉬운 공직자 행동강령 15차시 사례로 배우는 공직자 행동강령 10차시 ○ 기대효과 : 수요자 중심 전문 콘텐츠 제공으로 교육효과 증대 < 최근 3년간 이수 실적> 총 계 2019년 2018년 2017년 733명 245명 244명 244명 ??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발굴(횡단전개) 보완 행정팀 ○ 추진시기 : 연 중 ○ 대 상 : 각 기관에서 발굴?시행중인 반부패 및 청렴실천 사례 ○ 방 법 : “감사위원회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공모계획”과 연계 시행 ○ 기대효과 : 반부패 우수시책 및 직원 개인별 청렴 실천 사례를 전 기관이 공유하여 조직 내 청렴문화 정착 < 최근 3년간 이수 실적> 2020년 2017 ~ 2019년 우수사례 별도 세부계획 수립 입상 없음 2 내부 청렴도 UP ? 예산?인사 등 투명성 확보 및 직원 간 소통, 공정한 업무지시 ? 감사?감찰활동, 공직비리익명제보시스템 운영 등으로 부패 위험요인 사전 차단 ?? 소방서 청렴지수 평가제 시행 보완 행정팀 ○ 평가내용 : 업무추진비 집행 적정 여부, 청렴교육(5시간 이상) 이수율 등 ○ 기대효과 : 청렴활동 취약분야 개선 유도 ※ 소방감사담당관 평가기준 및 절차 등 별도 계획 수립(2월 중) ?? 공직비리 익명제보시스템『레드휘슬』지속 운영 소방감사담당관 ○ 추진기간 : 연 중 ○ 목 적 : 제보자가 신분노출이나 불이익 걱정이 없도록 하여 내부비위 및 불합리한 관행 개선을 통한 청렴도 향상 ○ 특 징 : IP추적 방지로 익명성이 철저히 보장되는 제3자 부패신고 접수방식 ○ 운영방법 : 청렴윤리팀 전담 직원이 접수, 처리 등 일괄 업무 처리 ○ 신고방법 : PC 또는 스마트폰으로 접속 후 신고 ※ 완전한 비실명 방식으로 회원가입 등의 절차 없음 ○ 기대효과 - 업무 건의, 부조리 예방 및 비리제보 등 역할 ?? 인사행정의 공정성?신뢰성 제고를 위한 제도 운영 행정팀 ○ 추진시기 : 연 중 ○ 주요내용 - 정기인사 및 대규모 인사 시 전보기준 사전 예고제 실시 - 소방공무원 전보심의위원회?고충상담실 운영 - 부패행위자 근무평정 시 불이익 및 기관 전보 조치 등 ??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상시 감찰활동 수행 행정팀 ○ 운영기간 : 연 중 ○ 점 검 자 : 소방행정과장 등 2명 ○ 주요활동 - 상급자의 위법, 부당한 업무지시 예방 및 근절 - 식사시간 준수여부, 담당자 부재 시 업무대행자 지정?업무처리 확인 - 권한남용, 사적이익 추구행위, 부적절한 유착관계 등 부패위험요소 차단 등 ○ 기대효과 : 위법?부당한 업무행태 등 각종 비위 개연성 사전 차단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상시 감찰활동 수행」 별도 계획 수립 ?? 하정청백리상 추천 소방감사담당관 ○ 대 상 : 청렴결백?헌신봉사로 공사생활에 모범이 되는 자 ○ 인 원 : 3명(대상 1, 본상 2) ○ 시 상 : 상장 및 상금(대상 5백만 원, 본상 2백만 원) ○ 추천절차 : 사전조사 → 자체 공적심사위원회 → 서울시 추천 < 역대 소방공무원 수상 현황> 연번 수상연도 수상등급 1 2009(제1회) ~ 2016(제8회) 대상 1명, 본상 7명 ※ 은평 수상자 없음 ?? 청렴·친절 소방공무원 시장표창 추천 소방감사담당관 ○ 추천인원 : 12명(분기별 3명) ○ 선정기준 - 공·사생활 등을 통하여 타의 귀감이 되고, 청렴·성실한 공무원 - 소방 청렴대책 추진결과가 높은 기관 소속 직원 평가 지표 점수 분포 1등 2등 3등 4등 5등 6등 소방지수 평가제 실적 6점 5점 4점 3점 2점 1점 본부 주관 자체 청렴도 조사 결과 6점 5점 4점 3점 2점 1점 소방청렴해피콜 결과 6점 5점 4점 3점 2점 1점 서울시 청렴도(내부?외부) 조사 결과 6점 5점 4점 3점 2점 1점 방문민원 응대 서비스 품질 점검 3점 2점 1점 - - - 전화민원 응대 서비스 품질 점검 3점 2점 1점 - - - 기타 청렴대책 적극 추진 실적 3점 2점 1점 ?? 소통·공감·아우름 청렴 국내연수팀 운영 행정팀 ○ 추진시기 : 상?하반기(각 5개 팀) / 팀별 5~6명 ○ 대 상 : 소방서 민원담당자 직원 우선 ○ 연수기간 : 4일 이내(관외 출장 처리) ○ 연수과제 : 지자체의 청렴실천 우수사례 조사, 역사 속 청백리 탐방 등 ○ 경비지원(1인 45만원 이내) - 교통?숙박?식비?일비(국내여비) : 1인 40만원 이내 - 활동지원금(기관성과포상금) : 1인 5만원 ○ 선발방법 : 소방감사담당관 심의위원회 구성 후 선발 ○ 선발기준 : 2020년 청렴대책 추진실적, 민원처리건수 등 ?? 소방서 청렴지수 평가 업무매뉴얼 제작ㆍ배포 소방감사담당관 ○ 추진일자 : 2020. 2 ~ 3월 ○ 주요내용 : 청백-e 시스템 사용법, 업무추진비 공개방법 등 ○ 기대효과 : 직원들의 업무매뉴얼을 숙지로 자율적 청렴실천 문화 조성 ?? 공무원 행동강령 이행실태 지도ㆍ점검 행정팀 ○ 점검시기 : 연 2회 (상·하반기) ○ 점검대상 : 전 부서 ○ 점검내용 : 업무추진비 집행실태, 행동강령 교육 등 ○ 점검방법 : 2단계로 구분하여 실시 구 분 기관별 자체점검(1차) 확인 점검(2차) 점 검 자 소방관서 감찰·지출담당 소방감사담당관 점검내용 사전 점검 후 결과 제출 1차 자체점검 결과 확인 점검 ○ 기대효과 : 공정한 업무수행과 행정의 투명성 확보 3 외부 청렴도 UP ? 민원인 의견청취를 위한 청렴해피콜, 여론조사 전문기관 소방 청렴도 조사 의뢰 등 치밀한 반부패 관리시스템 지속 추진 ? 법률적용 통일성, 불만족 민원관련 부서장 상담제, 만원처리 실시간 문자 안내서비스 시행 등을 통한 민원처리 공정성 확보와 체감서비스로 시민만족도 제고 ?? 민원처리 실시간 문자 안내서비스 시행 보완 소방행정과,예방과 민원인 건 의 사 항 미리 연락을 줬으면 좋겠다. 우리는 마냥 기다리는 것이 힘드니 처리하는 순서나 기간을 미리 말해주면 더 좋을 것 같다 ○ 대 상 : 완비증명 신규, 위험물허가?완공, 2천만 원 이상 공사?용역 ○ 발송주체 : 업무 담당자 ○ 방 법 : 행정포털 서울시 문자전송서비스 활용 ○ 내 용 : 민원처리과정(접수 → 종결) 실시간 문자 전송 - 문자발송 내용은 세부 업무단위별 실정에 맞게 자율적으로 작성하되 공직자 비리 창구안내번호(02-384-2119)는 반드시 안내 ※ 각 단계별 문자발송(예시) 1단계 (접수) 안녕하십니까? ○○부서 ○○업무 담당자입니다. 귀하께서 신청하신 00민원은 0월 0일까지 처리예정입니다. 투명하게 업무를 처리할 것을 약속드리며 업무처리과정에서 공무원의 금품?향응 요구 등 부당한 사항이 있으신 경우 공직자비리신고 창구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02-384-2119) 2단계 (종결) 귀하께서 신청하신 00민원이 0월 0일 처리 완료되었습니다. 그동안 업무처리에 적극 협조하여 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지금까지 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이나 기타 의견이 있으신 경우 공직자비리신고센터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02-384-2119) ○ 기대효과 : 청렴에 대한 경각심 제고 및 민원처리절차 공개를 통한 대외적 신뢰도 제고 ?? 민원인 의견청취를 위한 『청렴해피콜』 운영 보완 소방행정과,예방과 ○ 운영기간 : 2020. 2월 ~ 7월 ○ 방 법 : 매월 소방서 직원을 지원받아 권역별 교차 전화 점검 ○ 대 상 : 4개 민원(시설감리, 완비증명, 위험물 허가, 계약) ○ 내 용 : 부패유발요인 제거 및 소방 청렴도 취약분야 분석 등 ○ 운영절차 민원처리 현황 제출 Happy-Call실시 불편·불만 건의사항 청렴이행 점검회의 문제해결 피드백 소방서 청렴윤리팀 민원인 청렴윤리팀 소방서 ○ 기대효과 : 민원건의ㆍ불만청취, 진단, 해결로 소방민원 신뢰도 향상 ※「2020년 소방 청렴해피콜 운영 계획」 별도 수립(2월) ?? 여론조사 전문기관 소방청렴도 조사 의뢰 소방감사담당관 ○ 추진시기 : 상반기(1회) ○ 대 상 : 4개 민원(시설감리, 완비증명, 위험물 허가, 계약) ○ 추진방법 - 외부 여론조사 전문업체 용역 의뢰(성별분리통계 산출 포함) - 민원업무 직접 경험 있는 민원인에게 전화 설문 ○ 기대효과 : 객관성 있는 외부기관 용역으로 청렴도 취약 부분 진단 및 개선 활용 ?? 법령적용의 통일성 확보를 위한 제도 운영 보완 예방과 민원인 건 의 사 항 ㆍ다른 소방서에서 된다고 했던 법해석을 민원 신청 소방서에서는 안된다고 해서 불편을 겪었다. ○ 추진시기 : 연 중 ○ 추진분야 : 예방과 민원(시설감리, 완비증명, 위험물허가 등) ○ 운영절차 소방서간 상이한 법령 해석사례 발굴 본부 예방업무담당자 회의시 안건 회부 업무매뉴얼 정비 및 교육ㆍ 전파 전 기관 본부 예방과ㆍ소방감사담당관 전 기관 ○ 기대효과 : 민원처리 공정성을 확보하여 업무 신뢰성 확보 ?? 불만족 민원관련 부서장 소방서 예방과장 상담제 실시 보완 예방과 ○ 추진시기 : 연 중 ○ 대상민원 : 예방민원(시설감리, 완비증명, 위험물 허가 등) ○ 방 법 : 민원인이 고충?이의제기 시 일선서 예방과장이 민원인과 직접 상담 ○ 기대효과 : 권한과 책임이 있는 공무원의 직접 접촉으로 민원처리 신뢰성 증대 ?? 소방서 청렴도 향상을 위한 예방과장 전략회의 예방과 ○ 개최주기 : 필요시 ○ 내 용 : 소방청렴 해피콜, 자체 청렴도 조사결과 분석 등 ○ 기대효과 : 민원인 불만사항 등을 개선하여 외부청렴도 향상 기여 ?? 민원 응대요령 매뉴얼 제작ㆍ배포 보완 소방감사담당관 ○ 추진시기 : 연중 ○ 주요내용 : 특이상황별 민원응대요령, 민원공무원 보호 등 ○ 기대효과 : 민원인의 성희롱?성폭력?언어폭력?신체폭력 등 갈등 상황을 해소하여 정신적?육체적 손실 최소화 ?? 고객감동 5S 친절운동 적극 추진 소방행정과,예방과 ○ 민원인 방문 초기부터 친절운동 전개로 민원만족도 향상 ① 일어서서 맞이하기(Stand-up) ② 눈 마주치고 인사하기(See) ③ 웃으며 응대하기(Smile) ④ 업무신속처리(Speed) ⑤ 결과만족 (Satisfaction) ○ 민원실내 ‘5S 친절운동’ 게시로 민원인과 무언의 약속 ○ 신규 업무담당자는 ‘5S 친절운동’ 부서별 자체교육 실시 ?? 청렴관련 민원 실무자 회의 예방과 ○ 주 재 : 예방과장 ○ 개최주기 : 사안 발생 시 ○ 대 상 : 민원 부서 직원 ○ 내 용 - 민원모니터링 결과 피드백으로 시민만족도 제고 - 민원업무 전문성 확보, 민원인 불평?불만 사례 공유 ?? 민원인 전용 주차공간 지정 운영 보완 예방과 민원인 건 의 사 항 민원 접수할 때 소방서를 방문하면 주차할 곳이 너무 부족해요, 민원인의 편의를 위해 주차공간을 확보해 주시길 바랍니다. ○ 추진시기 : 연 중 ○ 대 상 : 전 기관 ○ 방 법 - 청사 내 주차구역에 민원인 전용 주차구역을 지정하고 기관실정에 맞게 민원인 전용 주차구역임을 표기 - 민원인 주차에 불편이 없도록 전용 주차구역 관리 철저 ○ 기대효과 : 민원인들의 불편을 해소하여 민원인 만족도 향상 Ⅳ. 행정사항 ○ 2020년도 청렴도 향상 종합대책의 세부사항에 대하여 추진 부서에서는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라며, ○ 청렴도 향상 추진 결과에 따라 성과평가 반영 및 각종 인센티브 우선 부여 등을 할 예정이니 추진에 만전을 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0년 소방 청렴도 종합대책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은평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2431 생산일자 2020-03-02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허영호 (02-353-0119) 관리번호 D000003946429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지도감사(서무) > 감사수감및결과조치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