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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중랑소방서 소방청렴 종합대책

문서번호 소방행정과-2225 결재일자 2020.3.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행정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안성길 강철희 조경현 03/02 최성희 협 조 재난관리과장 류중무 예방과장 박숙자 현장대응단장 고기정 2020. 중랑소방서 소방청렴 종합대책 2020. 3 중랑소방서 (소방행정과) 목 차 Ⅰ. 청렴성과 및 청렴대책 수립상 시사점 1. 2019년 서울소방 청렴성과 ?????????????????? 1 2. 2019년 중랑소방서 청렴성과 결과 분석 ??????????? ? 3 3. 청렴대책 수립상 시사점 ??????????????????? 5 Ⅱ. 2020년 청렴대책 추진방향 및 목표 Ⅲ. 세부 추진방안 1. 공직자 윤리의식 함양을 위한 다양한 청렴교육 □ 청렴?친절 아카데미 운영 ??????????? ? ?? ??? 7 □ 찾아가는 청렴?친절 함양 교육 ??????????? ??? ? 7 □ 전문가 초빙 반부패 청렴특강 ??????????? ??? ? 7 □ 사이버 청렴교육 이수 ??????????? ??? ??? ? 8 □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발굴 ??????????? ? ? 8 2. 내부 청렴도 UP □ 소방서 청렴지수 평가제 시행 ??????????? ? ?? ? 9 □ 공직비리 익명제보시스템『레드휘슬』지속 운영 ???????? 9 □ 인사행정의 공정성?신뢰성 제고를 위한 제도 운영 ??????? 10 □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상시 감찰활동 수행?????? 10 □ 청렴?친절 소방공무원 시장표창 추천 ??????????? ? 10 □ 소통?공감 아우름 청렴 국내 연수팀 운영 ????????? ? 11 □ 기관장 주관 청렴?친절교육 및 청렴 워크숍 실시?????? ? 11 □ 공무원 행동강령 이행실태 지도?점검??????????? ? 12 □ 청백-e경보발생 조치 및 자가진단 실시??????????? 12 □ 청렴, 친절 교육 실시 ??????????????????? 12 □ 서장님과의 대화 “Hof day” 소통의 시간?????????? 13 □ 청렴 동아리 “청성사달” 활성화 ????????????? 13 3. 외부 청렴도 UP □ 민원처리 실시간 문자 안내 서비스 시행 ??????????? 13 □ 민원인 의견 청취를 위한 『청렴해피콜』운영????????? 14 □ 법령적용의 통일성 확보를 위한 제도 운영 ?????????? 15 □ 불만족 민원관련 부서장 상담제 실시 ???????????? 15 □ 고객 감동 5S친절운동 적극 추진 ?????????????? 15 □ 민원인 전용 주차공간 지정 운영 ?????????????? 16 Ⅳ. 행 정 사 항 Ⅰ 청렴성과 및 청렴대책 수립상 시사점 ? 전국 소방분야 청렴도 4위(9.68점), 서울시 민원업무 중 1위 달성! - 다양한 교육으로 청렴실천 문화 조성 및 청렴해피콜, 자체 청렴도 평가 등을 통한 시민의견 수렴?정책 반영 ? 소방은 그 동안 서울시 청렴도 향상에 주도적 역할 수행 - 소방청렴도 전국 1위(’11년, ’12년, ’15년), 청렴지수 9점대 12회 유지 1 2019년 서울소방 추진성과 ?? 외부 청렴도 9.68점 (서울시 8.60점)으로 전국 소방분야 평균 8.99점보다 0.69점 높으며, 17개 시·도 소방본부 중 4위를 기록 하여 5년 연속 상위권 유지 < 전국 소방 연도별 점수 및 순위 > ?? 서울시 감사위원회 주관 청렴지수(4개 항목 9개 지표) 및 공직 기강(4개 항목 7개 지표) 평가 : 최우수 기관 ?? 서울시 감사위원회 주관 내부청렴도 : 2년 연속 1위 ㈜한국리서치 구 분 표본수(명) 내부청렴도 조직문화 인사항목 예산집행 업무지시 서울특별시 4,173 7.67 7.87 6.82 8.08 7.88 본청 836 7.22 7.38 6.25 7.87 7.44 본부·사업소 1,330 7.01 7.27 5.95 7.51 7.26 소방본부·소방서 2019년 2,007 8.29 8.48 7.64 8.55 8.40 2018년 3,838 7.82 8.39 7.47 6.60 8.50 ?? 서울시 감사위원회 주관 청렴해피콜 조사 : 최상위권 구 분 친절도 신속·공정성 만족도 평 균 9.34점 9.37점 9.31점 분야 계 약 (2천만원 이상) 전체 9.51점 9.54점 9.48점 소방 9.62점 9.62점 9.60점 보조금 9.28점 9.31점 9.19점 민원 9.39점 9.43점 9.37점 ?? 서울시 시민봉사담당관 주관 민원응대 품질점검 : 최상위권 - 전화응대분야 구분 전체 (317) 소방 (33) 상수도 (22) 공사출연 (23) 보건복지 (37) 경제 일자리 (16) 혁신교육 (13) 일반행정 (48) 문화체육(23) 주택건축 (42) 도로교통 (30) 기후 녹지 (30) 표본수 1,585 165 110 115 185 80 65 240 115 210 150 150 ‘19년하 86.3 90.7 89.5 89.1 86.6 86.4 85.8 85.6 85.4 84.9 84.0 83.3 ’19년상 86.4 91.5 87.2 87.9 87.0 84.8 86.2 85.2 85.6 85.5 84.6 84.8 순위 1 2 3 4 5 6 7 8 9 10 11 - 방문응대분야 구분 전체 (42) 주택건축 (1) 소방 (24) 상수도 (8) 보건복지 (4) 일반행정 (1) 공사출연 (4) 표본수 126 3 72 24 12 3 12 ’19년하 90.2 95.7 93.6 85.6 85.1 85.0 83.8 ’19년상 90.0 99.3 92.7 87.6 85.5 77.3 83.9 순위 1 2 3 4 5 6 2 2019년 중랑소방서 청렴성과 결과 ?? 청렴대책 및 비리근절 추진 ? 소방청렴 해피콜 : 상반기 ? 청렴 자율준수제 추진실적 : 하반기 ? 공무원 비리발생 : 상·하반기 공통(감점) 구 분 상반기 하반기 비고 소방청렴해피콜 45 공동2위 청렴자율준수제 48 2위 ⇒ 상반기 소방청렴해피콜 측정 결과는 45점으로 상위권 점수를 유지 ⇒ 하반기 청렴자율준수제 측정 결과는 평가 순위 2위를 달성하였으나 청백-e경보발생 조치율, 업무추진비 공개기한 미준수, 감사위원회 주관 내부 청렴도 참여율이 일부 저조한 것으로 나타남. ?? 전화·방문 민원 응대 점검 결과 구 분 상반기 하반기 비고 전화민원응대 92.6 94.2 방문민원응대 89.3 96.7 ⇒ 전화친절도 점검에서는 하반기 점수가 소폭 상승하였으나 종료인사 및 이론지식 전문성 등에서 미진한 부분이 있었으며, 방문민원 응대 부분에서는 높은 점수를 받음. ?? 중랑 소방서비스 종합 시민만족도 추진 결과 ⇒ 2019년 하반기 중랑 소방서비스 종합 만족도 점수는 94.4점으로 2019년 상반기 96.5점에 비하여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중랑소방서비스의 강점은 금품 청렴성, 편의제공청렴성, 유익성, 공정성으로 나타났으며, 보통은 신속성,친절성으로 나타났고,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낮은 약점은 이론지식 전문성, 실무기술 전문성으로 나타남. 3 청렴대책 수립 상 시사점 ?? 치밀한 반부패 관리시스템 지속 추진 ? 청렴 조직문화 정착의 자평에도 불구하고 부패 잠재위험성 우려 구분 부패간접경험 청렴도 전국 소방순위 2013년 1건 9.19점 5위 2014년 2건 8.30점 12위 2017년 1건 9.36점 5위 ⇒ 반부패 관리시스템의 지속 추진 - 공직비리 익명제보시스템, 민원인 의견청취를 위한 『청렴해피콜』, 여론조사 전문기관 소방 청렴도 조사 의뢰 -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상시 감찰활동 수행 등 ?? 투명하고 책임 있는 업무처리로 민원만족도 제고 2019년도 권익위 청렴도 조사 결과 부패인식지수 중 전년대비 ① 업무처리 기준 절차의 공개성(8.97점) ② 업무처리의 책임성(8.87점) 항목이 상대적으로 낮음. ⇒ 민원인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민원만족도 시책 추진 - 민원처리과정(접수?진행 → 종결) 실시간 문자 안내서비스 강화 - 법령적용의 통일성 확보를 위한 제도 운영, 불만족 민원관련 부서장 상담제 실시 등 ?? 내부청렴도 향상을 위한 내부의식 개선 서울시 내부청렴도(7.85점)는 전년도(7.33점) 보다 상승하였으나 설문항목 중 『업무지시 공정성』은 전년대비 하락(7.31→7.03점)함 ⇒ 다양한 시책추진으로 직원 의식 개선 - 소방서 청렴지수 평가제 시행(상?하반기) 및 매뉴얼 제작?배포 (업무추진비 공개 방법 ,청백e-시스템 경보발생 조치 등) - 공무원 행동강령 이행실태 지도?점검, 인사행정의 공정성ㆍ신뢰성 제고 등 Ⅱ 2020년 중랑소방서 청렴대책 추진방향 및 과제 청렴 대책 내실화로 최상위 청렴도 유지 목표 추 진 방 향 공직자 윤리의식 함양을 위한 다양한 청렴?친절교육 조직문화, 인사업무, 예산집행 등 행정의 투명성ㆍ신뢰성 향상 깨끗한 공직문화 조성으로 시민만족도 제고 추진 과제 세부 시책 추진내용 공통사항 (청렴교육) 청렴ㆍ친절 아카데미 운영 찾아가는 청렴ㆍ친절 함양교육 전문가 초빙 반부패 청렴특강 사이버 청렴교육 이수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발굴(횡단전개) 내부 청렴도 UP 소방서 청렴지수 평가제 시행 공직비리 익명제보시스템 『레드휘슬』지속 운영 인사행정의 공정성ㆍ신뢰성 제고를 위한 제도 운영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상시 감찰활동 수행 청렴ㆍ친절공무원 시장 표창 추천 기관장 주관 청렴ㆍ친절교육 및 청렴워크숍 실시 공무원 행동강령 이행실태 지도ㆍ점검 청백-e경보발생 조치 및 자가진단 실시 청렴·친절교육 실시 서장님과의 대화 “Hof day”소통의 시간 청렴 동아리“청성사달” 활성화 ㅤㅏㅇ 외부 청렴도 UP 민원처리 실시간 문자 안내서비스 시행 민원인 의견청취를 위한 『청렴해피콜』 운영 법령적용의 통일성 확보를 위한 제도 운영 불만족 민원관련 부서장 상담제 실시 고객감동 5S 친절운동 적극 추진 민원인 전용 주차공간 지정 운영 Ⅲ 세부 추진과제 1 공직자 윤리의식 함양을 위한 다양한 청렴 교육 ? 조직 내 청렴문화 조성 및 공직자 윤리의식 함양 교육 ? 인문학 강좌, 유적지 탐방 등 교육의 다양화로 청렴교육의 피로감 극복 ?? 청렴·친절 아카데미 운영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 시 기 : 연 2회(상반기 1회, 하반기 1회) ? 대 상 : 소방서 예방ㆍ계약ㆍ감찰업무 담당자 등 ? 교육장소 : 전문 컨설팅 기관, 청렴연수원, 청렴유적지 등 ? 내 용 - 역사에서 배우는 공직가치 이해(청렴인물 탐방 등) - 바람직한 공직자상 정립 및 가치 함양(청렴·친절의식, 소명의식) 등 ?? 찾아가는 청렴ㆍ친절 함양교육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 추진시기 : 연 중 ? 대 상 : 소방서 민원업무 담당자 등 전 직원 ? 강 사 : 청렴윤리팀장 ? 교육방법 : 소방서 권역별 순회 교육 또는 직장교육 연계 ? 교육내용 : 청탁금지법, 공무원행동강령, 직장 내 괴롭힘 관련 교육 등 ? 기대효과 : 공직자 윤리의식 강화 및 조직 내 청렴문화 조성 ?? 전문가 초빙 반부패 청렴특강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 추진시기 : 연 1회 ? 대 상 : 관리자 및 민원업무 담당자 등 ? 강 사 : 외부 청렴 전문 강사 등 ? 기대효과 : 공직업무 수행의 바람직한 행동 방향 제시 등 ?? 사이버 청렴교육 이수 추진부서 : 전부서 ? 추진시기 : 연 중 ? 대 상 : 전 직원 ? 운영과정 : 총 3개 과정(※ 새로운 내용으로 업그레이드 예정) 과 정 명 과 목 명 차 시 사이버청렴교육Ⅰ 사이버청렴교육 15차시 청렴조직과 실천 5차시 사이버청렴교육Ⅱ 공직자를 위한 목민심서 7차시 세상을 바꾸는 힘 공익신고 8차시 청렴조직과 실천 5차시 사이버청렴교육Ⅲ 알기 쉬운 공직자 행동강령 15차시 사례로 배우는 공직자 행동강령 10차시 ? 기대효과 : 수요자 중심 전문 콘텐츠 제공으로 교육효과 증대 ??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발굴(횡단전개) 추진부서 : 전 부서 ? 추진시기 - 집합교육 : 직장훈련시 - 워 크 숍 : 상·하반기(체육행사 병행 등) ? 대 상 : 각 부서에서 발굴?시행중인 반부패 및 청렴실천 사례 ? 방 법 : “감사위원회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공모계획”과 연계 시행 ? 기대효과 : 반부패 우수시책 및 직원 개인별 청렴 실천 사례를 전 기관이 공유하여 조직 내 청렴문화 정착 2 내부 청렴도 UP ? 예산?인사 등 투명성 확보 및 직원 간 소통, 공정한 업무지시 ? 감사?감찰활동, 공직비리익명제보시스템 운영 등으로 부패 위험요인 사전 차단 ?? 소방서 청렴지수 평가제 시행 추진부서 : 소방감사담당관 ? 평가내용 : 업무추진비 집행 적정 여부, 청렴교육(5시간 이상) 이수율 등 ? 기대효과 : 청렴활동 취약분야 개선 유도 ?? 공직비리 익명제보시스템『레드휘슬』지속 운영 추진부서 : 소방감사담당관 ? 추진기간 : 연 중 ? 목 적 : 제보자가 신분노출이나 불이익 걱정이 없도록 하여 내부비위 및 불합리한 관행 개선을 통한 청렴도 향상 ? 특 징 : IP추적 방지로 익명성이 철저히 보장되는 제3자 부패신고 접수방식 ? 운영방법 : 청렴윤리팀 전담 직원이 접수, 처리 등 일괄 업무 처리 ? 신고방법 : PC 또는 스마트폰으로 접속 후 신고 ※ 완전한 비실명 방식으로 회원가입 등의 절차 없음 ? 기대효과 - 업무 건의, 부조리 예방 및 비리제보 등 역할 ?? 인사행정의 공정성?신뢰성 제고를 위한 제도 운영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 추진시기 : 연중 ? 주요내용 - 정기인사 및 대규모 인사 시 전보기준 사전 예고제 실시 - 소방공무원 전보심의위원회?고충상담실 운영 - 부패행위자 근무평정 시 불이익 및 기관 전보 조치 등 ??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상시 감찰활동 수행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 운영기간 : 연 중 ? 점 검 자 : 소방행정과장 등 3명 ? 주요활동 - 상급자의 위법, 부당한 업무지시 예방 및 근절 - 식사시간 준수여부, 담당자 부재 시 업무대행자 지정?업무처리 확인 - 권한남용, 사적이익 추구행위, 부적절한 유착관계 등 부패위험요소 차단 등 ? 기대효과 : 위법?부당한 업무행태 등 각종 비위 개연성 사전 차단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별도 계획 수립 ?? 청렴·친절 소방공무원 시장표창 추천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 추천인원 : 분기별 3명 ? 선정기준 - 공·사생활 등을 통하여 타의 귀감이 되고, 청렴·성실한 공무원 - 소방 청렴대책 추진결과가 높은 기관 소속 직원 평가 지표 점수 분포 1등 2등 3등 4등 5등 6등 소방지수 평가제 실적 6점 5점 4점 3점 2점 1점 본부 주관 자체 청렴도 조사 결과 6점 5점 4점 3점 2점 1점 소방청렴해피콜 결과 6점 5점 4점 3점 2점 1점 서울시 청렴도(내부?외부) 조사 결과 6점 5점 4점 3점 2점 1점 방문민원 응대 서비스 품질 점검 3점 2점 1점 - - - 전화민원 응대 서비스 품질 점검 3점 2점 1점 - - - 기타 청렴대책 적극 추진 실적 3점 2점 1점 ?? 소통·공감·아우름 청렴 국내연수팀 운영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 추진시기 : 상·하반기(각5개팀) / 팀별 5~6명 ? 대 상 : 소방서 민원담당자 직원 우선 ? 연수기간 : 4일 이내(관외 출장 처리) ? 선발방법 : 청렴도 향상에 기여한 공이 큰 자 또는 자체심의후 선발 ? 연수과제 : 지방자치단체의 청렴실천 우수사례 조사, 역사 속 청백리 탐방 등 ?? 기관장 주관 청렴·친절교육 및 청렴 워크숍 실시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 추진시기 - 집합교육 : 직장훈련시 - 워 크 숍 : 상·하반기(체육행사 병행 등) ? 대 상 : 전 직원 ? 교육내용 - 기관장 주관 선조(先祖)들에게서 청렴을 배운다 - 역사에서 배우는 공직가치 이해(청렴·친절의식,소명의식) - 바람직한 공직자상 정립 및 가치 함양 - 청렴한 조직문화 구현을 위한 청렴·친절의 소통의 시간 등 ?? 공무원 행동강령 이행실태 지도ㆍ점검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 점검시기 : 연 2회 (상·하반기) ? 점검대상 : 전 부서 ? 점검내용 : 업무추진비 집행실태, 행동강령 교육 등 ? 점검방법 : 2단계로 구분하여 실시 구 분 기관별 자체점검(1차) 확인 점검(2차) 점 검 자 소방관서 감찰·지출담당 소방감사담당관 점검내용 점검 목록에 따라 자체 점검 후 결과제출 1차 자체점검 결과 확인 점검 ? 기대효과 : 공정한 업무수행과 행정의 투명성 확보 ?? 청백-e 경보발생 조치 및 자가진단 실시 추진부서 : 전부서 ? 추진시기 : 연 중 ? 내 용 - 청백-e 경보발생 조치 : 법인카드 사용 후 시스템에서 확인 - 자가진단 : e호조 시스템에 등록된 수의계약 체결건(공사 등) - 매월 5일한 시스템 확인을 통한 경보발생 조치 및 자가진단확인. ?? 청렴·친절교육 실시 추진부서 : 예방과 ? 시간/장소: 매주 수요일 08:50 ~ 09:00 / 예방과 민원실 ? 교 관: 예방과장 및 예방과 각 팀장 ? 교육대상: 신규 민원업무 담당자 등 민원실 근무자 전원 ? 교육내용 - 민원업무 처리시 신속·공정·친절한 민원처리 - 민원업무 처리 매뉴얼 이행 철저 - 민원업무 전문성 확보, 민원인 불평·불만 사례 공유 ?? 서장님과의 대화 “Hof day”소통의 시간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 추진시기 : 연중(1회이상) ? 추진대상 : 현장출동대원(구조, 구급, 진압대원) ? 내 용 - 무현장출동대원 ⇒ 일근 근무 종료후 - 현장출동대원 목소리 청취를 통한 소통의 장 마련 - 대민업무 최 일선에서의 애로사항해소로 활기찬 직장분위기 조성 ?? 청렴 동아리 “청성사달”활성화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 추진시기 : 연중 ?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행정팀) ? 운영방법 - 청렴추진 담당자 주도하에 희망직원들로 자율적 구성 - 청렴 동아리+타동호회 : 직원간 유대강화, 청렴문화 확산 3 외부 청렴도 UP ? 민원인 의견청취를 위한 청렴해피콜, 여론조사 전문기관 소방 청렴도 조사 의뢰 등 치밀한 반부패 관리시스템 지속 추진 ? 법률적용 통일성, 불만족 민원관련 부서장 상담제, 만원처리 실시간 문자 안내서비스 시행 등을 통한 민원처리 공정성 확보와 체감서비스로 시민만족도 제고 ?? 민원처리 실시간 문자 안내서비스 시행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예방과 민원인 건 의 사 항 미리 연락을 줬으면 좋겠다. 우리는 마냥 기다리는 것이 힘드니 처리하는 순서나 기간을 미리 말해주면 더 좋을 것 같다 ? 발송주체 : 업무 담당자 ? 방 법 : 행정포털 서울시 문자전송서비스 활용 ? 내 용 : 민원처리과정(접수 → 진행 → 종결) 실시간 문자 전송 - 문자발송 내용은 세부 업무단위별 실정에 맞게 자율적으로 작성하되 공직자 비리 창구안내번호(02-2133-4800)는 반드시 안내 ※ 각 단계별 문자발송(예시) 1단계 (접수) 안녕하십니까? ○○부서 ○○업무 담당자입니다. 귀하께서 신청하신 00민원은 0월 0일까지 처리예정입니다. 투명하게 업무를 처리할 것을 약속드리며 업무처리과정에서 공무원의 금품?향응 요구 등 부당한 사항이 있으신 경우 공직자비리신고 창구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02-2133-4800) 2단계 (진행) 귀하께서 신청하신 00민원은 0월 0일에 현장실사 예정이고 0월 0일까지 처리완료 예정입니다. 업무처리과정에서 불편하셨거나 기타 민원사항이 있으신 경우 000담당자에게 연락주시면 조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02-000-000 담당부서 연락처) 3단계 (종결) 귀하께서 신청하신 00민원이 0월 0일 처리 완료되었습니다. 그동안 업무처리에 적극 협조하여 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지금까지 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이나 기타 의견이 있으신 경우 공직자비리신고센터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02-2133-4800) ? 기대효과 : 청렴에 대한 경각심 제고 및 민원처리절차 공개를 통한 대외적 신뢰도 제고 ?? 민원인 의견청취를 위한 『청렴해피콜』 운영 추진부서 : 예방과, 장비회계팀 ? 추진기간 : 2020. 2월 ~ 7월 ? 추진부서 : 예방과, 장비회계팀 ? 방 법 : 전화조사 및 고충상담 ? 대 상 : 4개 민원(시설감리, 완비증명, 위험물 허가, 계약) ? 내 용 - 처리된 민원 업무에 대한 부조리, 친절도, 공정성, 신속성 등에 대한 설문 ? 운영절차 민원처리 현황 제출 Happy-Call실시 불편·불만 건의사항 청렴이행 점검회의 문제해결 피드백 소방서 청렴윤리팀 민원인 청렴윤리팀 소방서 ? 기대효과 : 민원건의ㆍ불만청취, 진단, 해결로 소방민원 신뢰도 향상 ?? 법령적용의 통일성 확보를 위한 제도 운영 추진부서 : 전 부서 민원인 건 의 사 항 다른 소방서에서 된다고 했던 법해석을 민원 신청 소방서에서는 안 된다고 해서 불편을 겪었다. ? 추진시기 : 연 중 ? 추진분야 : 예방과 민원(시설감리, 완비증명, 위험물허가 등) ? 운영절차 소방서간 상이한 법령 해석사례 발굴 본부 예방업무담당자 회의시 안건 회부 업무매뉴얼 정비 및 교육ㆍ 전파 전 부서 본부 예방과ㆍ소방감사담당관 전 기관 ? 기대효과 : 민원처리 공정성을 확보하여 업무 신뢰성 확보 ?? 불만족 민원관련 부서장 상담제 실시 추진부서 : 예방과 ? 추진시기 : 연 중 ? 대상민원 : 예방민원(시설감리, 완비증명, 위험물 허가 등) ? 방 법 : 민원인이 고충?이의제기 시 일선서 예방과장이 민원인과 직접 상담 ? 운영계획 - 민원해결 청취관 홍보(민원처리 실시간 안내서비스, 2월부터 시행) - 상담결과 기록유지 및 민원실 근무 직원 교육자료 활용 ? 기대효과 : 권한과 책임이 있는 공무원의 직접 접촉으로 민원처리 신뢰성 증대 ?? 고객감동 5S 친절운동 적극 추진 추진부서 : 예방과 ? 민원인 방문 초기부터 친절운동 전개로 민원만족도 향상 ① 일어서서 맞이하기(Stand-up) ② 눈 마주치고 인사하기(See) ③ 웃으며 응대하기(Smile) ④ 업무신속처리(Speed) ⑤ 결과만족 (Satisfaction) ? 민원실내 ‘5S 친절운동’ 게시로 민원인과 무언의 약속 ?? 민원인 전용 주차공간 지정 운영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민원인 건 의 사 항 민원 접수할 때 소방서를 방문하면 주차할 곳이 너무 부족해요, 민원인의 편의를 위해 주차공간을 확보해 주시길 바랍니다. ? 추진시기 : 연 중 ? 방 법 - 청사 내 주차구역에 민원인 전용 주차구역을 지정하고 기관실정에 맞게 민원인 전용 주차구역임을 표기 - 민원인 주차에 불편이 없도록 전용 주차구역 관리 철저 ? 기대효과 : 민원인들의 불편을 해소하여 민원인 만족도 향상 Ⅳ 행 정 사 항 ? 각 부서에서는 2020년도 청렴도 향상 종합대책의 세부사항을 철저히 숙지하여 소방청렴 평가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라며, ? 예방과는 청렴대책중 세부 추진 계획 중 해당 업무를 면밀히 검토 자체 계획 수립 시행하여 주시기 바라며, 추진 결과를 소방행정과(행정팀)으로 회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붙임 2020년 소방청렴도 향상 종합대책 추진 일정표 1부. 끝. 붙임 2020년 소방청렴도 종합대책 추진 일정표 일련 번호 시 책 명 추진 부서 비 고 1 청렴ㆍ친절 아카데미 운영 소방행정과 연 중 2 찾아가는 청렴ㆍ친절 함양교육 소방행정과 상반기 3 전문가 초빙 반부패 청렴특강 소방행정과 연 중 4 사이버 청렴교육 이수 전부서 연 중 5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발굴(횡단전개) 전부서 연 중 6 소방서 청렴지수 평가제 시행 소방감사담당관 연 중 7 공직비리 익명제보시스템 『레드휘슬』 지속 운영 소방감사담당관 연 중 8 인사행정의 공정성ㆍ신뢰성 제고를 위한 제도 운영 소방행정과 연 중 9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상시 감찰활동 수행 소방행정과 연 중 10 청렴·친절공무원 시장 표창 추천 소방행정과 연 중 11 소통공감·아우름 청렴 국내연수팀 운영 소방행정과 하반기 12 기관장 주관 청렴·친절교육 워크숍 실시 소방행정과 하반기 13 공무원 행동강령 이행실태 지도ㆍ점검 소방행정과 분기별 14 청백 ?e 경보발생 조치 및 자가진단 실시 소방행정과 연 중 15 청렴 친절 교육 예방과 3월 16 서장님과의 대화 “Hof day” 소통의 시간 소방행정과 연 중 17 청렴동아리 “청성사달” 활성화 소방행정과 연 중 18 민원처리 실시간 문자 안내서비스 시행 소방행정과 예방과 연 중 19 민원인 의견청취를 위한 『청렴해피콜』 운영 소방감사담당관 2월~7월 20 법령적용의 통일성 확보를 위한 제도 운영 전부서 연 중 21 불만족 민원관련 부서장 상담제 실시 예방과 연 중 22 고객감동 5S 친절운동 적극 추진 예방과 연 중 23 민원인 전용 주차공간 지정 운영 소방행정과 연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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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중랑소방서 소방청렴 종합대책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중랑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2225 생산일자 2020-03-0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안성길 (6981-8901) 관리번호 D000003946181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지도감사(서무) > 감사수감및결과조치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