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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상반기 학습동아리(스마트 셈) 연구과제 수행실적 보고

문서번호 도시철도설비부-2272 결재일자 2020.2.28.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설비공사과장 도시철도설비부장 전준원 황영일 02/28 김영수 협 조 2020년 상반기 학습동아리(스마트 셈) 연구과제 수행실적 보고 2020. 2.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설비부 2020년 상반기 학습동아리(스마트 셈) 연구과제 수행실적 보고 부서원들의 문제해결 역량을 강화시키고 학습문화 정착을 위한 우리부 학습동아리 ’20년도 상반기 연구과제 수행실적을 보고드림 1 관련근거 ○ 2020년 “함께서울 학습동아리” 운영 및 평가계획(인력개발과-1678, 2020.1.22.) 2 동아리 개요 ○ 동아리명 : 스마트 셈(Smart Subway-Electricity-Machine) 연구 ○ 연구과제 : 똑똑하고 안전한 도시철도설비 건설방안 연구 ○ 회 원 수 : 34명(내부회원 28명, 외부회원 6명) ○ 운 영 진 : 회장 설비공사과장 황영일, 총무 공업6급 전준원 ○ 수행과제 - 도시철도 IoT환경 조성 등 신기술 도입방안 연구 - 도시철도 친환경·신재생에너지 기술 도입방안 연구 - 열차무선시스템 LTE-R(LTE기반 철도통합무선통신망) 적용 구축방안 연구 - KRTCS(한국형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 안전성 확보방안 연구 ○ 조직구성 : 세부과제 수행을 위해 4개 분과 TF팀을 구성·운영 동아리 총괄(고문, 회장, 총무) 도시철도 IoT환경 조성 등 신기술 도입 방안 연구팀 도시철도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도입 방안 연구팀 열차무선시스템 LTE-R 적용 구축방안 연구팀 KRTCS 안전성 확보방안 연구팀 ?내부회원 : 6인 ?외부회원 : 3인 ?내부회원 : 8인 ?외부회원 : 1인 ?내부회원 : 5인 ?외부회원 : 1인 ?내부회원 : 6인 ?외부회원 : 1인 ○ 운영기간 : ’19.9 ~ ’20.2 3 수행과정 및 방법 ○ 연구과제별 TF팀 구성 및 운영을 통한 팀별 연구과제 발굴·수행 ○ 해당분야 전문가를 초빙하여 신기술 동향 및 적용사례 관련강의 실시 ○ 연구과제 관련 분야별 전문가를 초빙하여 자문회의 개최 및 반영 ○ 팀별 추진성과에 대한 공유 및 소통 강화를 위한 액션미팅(연 1회 이상)을 실시하여 자체평가 및 회원 간 심층토론 <전문가 자문회의 개최> <팀별 연구과제 수행> <액션미팅 주제발표 및 토론> 4 연구과제 수행실적 ?? 전국 최초 터널내 미세먼지 제거설비 도시철도 신설노선 도입 ○ 추진배경 - 일평균 천만명이 이용하는 지하철 미세먼지의 심각성이 사회적으로 대두됨에 따라 지하철 터널 환기구를 통하여 유입?배출되는 미세먼지의 농도 저감 및 관리 필요 ※ 지하철 미세먼지 농도는 역사 기준 연평균 83.4㎍/㎥로 기준치인 100㎍/㎥에 근접하고 있으며, 터널>승강장>대합실 순으로 오염도가 높음[터널은 역사(승강장)의 3~4배] ○ 추진경과 연구과제 선정 ? 자료수집 ? 회의 및 토론 ? 개선방안 도출 ’19.9월 ’19.10월 ’19.10월~11월 ’19.12월 ○ 연구성과 - 도시철도 터널 환기구 특성에 맞고 미세먼지 제거효율이 우수한 양방향 집진설비를 발굴하여 전국 최초로 도시철도 신규노선에 도입 < 양방향집진기 설치전경 > < 자연환기시 처리과정 > < 기계환기시 처리과정 > 【미세먼지 제거설비(양방향집진기) 원리】 ○ 원 리 : 오염된 공기에 전기적 극성(+,-)을 부여하여 미세먼지 포집 후 별도의 세척장치로 처리 ○ 특 징 : 양방향 집진으로 내?외부 방향에 무관하게 미세먼지 집진가능 → 제거효율 극대화 ○ 인증사항 : 건설신기술 제849호(국토부,’18.10.10.) ○ 기대효과 - 고농도 지하철 터널 미세먼지를 획기적으로 제거(제거효율 90% 이상)하여 대기질 개선을 통한 시민들의 미세먼지 걱정 뚝!!! ?? 서울시 도시철도 무선다중접속 열차제어 시스템 안정화방안 도출 ○ 추진배경 - 국내 최초 도입되는 한국형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의 안정성을 높이고자 열차제어 신호정보의 송?수신 간섭과 왜곡을 최소화하는 안정적인 통신방식 연구 필요 ○ 추진배경 연구과제 선정 ? 개선방안 연구 ? 전문가 자문 ? 개선방안 도출 ’19.9월 ’19.10월 ’19.10월 ’19.11월 ※ 전문가 자문 : 도시철도설비부-10219(’19.10.22.)호 ○ 연구성과 - 열차와 지상신호장치 간 다중접속[1:N(다중)]을 통하여 신호정보의 통신 연속성 보장 - 열차제어용 무선통신 주파수 이중화 구성(2.4GHz/5GHz)을 통하여 2.4GHz 주파수 대역 간섭발생시 5GHz 대역을 사용 【무선다중접속 열차제어 개념도】 < 1:1접속 통신방식(개선 전) > ? < 다중(1:N)접속 통신방식(개선 후) > ○ 1:1 접속방식은 열차가 이동하면서 다음 무선장치에 접속하기까지 로밍시간(접속시간)이 필요하여 통신이 끊기는 경우가 열차가 정차하게 됨 ○ 다중(1:N)접속 방식은 열차가 통신반경 내 모든 지상무선장치와 연결하여 로밍시간이 불필요하고 끊김 없는 데이터 송?수신을 통하여 열차운행의 정확도가 높음 ○ 또한 무선 주파수 대역(2.4GHz, 5GHz)도 두 개를 사용(듀얼주파수)하여 주파수 혼잡,장애에 따른 통신성능 저하를 최소화함 ○ 기대효과 - 신림선, 동북선 및 향후 건설 노선에 도입되는 한국형 무선통신 열차제어시스템(KRTCS)의 통신오류 최소화 - 열차 간 추돌사고 발생률의 획기적 저감을 통한 철도시설의 신뢰성?안전성 증대 ?? 스마트 도시철도 건설을 위한 외부전문가 협업활동 지속전개 ○ 추진배경 - 최신 IT기술이 도입된 스마트 도시철도 건설을 위하여 외부 전문가들과 협업을 통하여 양질의 연구 성과물을 도출하고자 함 - 도시철도설비부의 학습문화 정착을 통하여 부서원들의 전문성, 문제해결 역량 등의 강화 ○ 추진내용(’19.9.1~’20.2.29) - 스마트 도시철도 운영시스템 도입을 위한 기술용역 추진 기술용역 결과물 요약 ? 관련근거 : 도시철도설비부-11423(’19.11.28.)호 ? 추진기간 : ’19.5월 ~ ’19.11월(약7개월간) ? 추진목적 : 이용객의 편의시설 및 정보제공, 안전사고 긴급대응 능력향상, 운영관리자의 편의성 확보를 위한 ICT기술을 활용한 운영시스템 기술연구 ? 추진내용 ? 스마트 도시철도 운영시스템 도입현황 분석(필요성, 환경조사, 국내?외 사례조사 등) ? 스마트 도시철도 운영시스템 정의 및 핵심과제 도출 ? 스마트 도시철도 운영시스템 설계 및 운영?지원 방안 검토 ? 사업 타당성 분석 및 추진 로드맵 작성 - 외부 전문가와 함께하는 민·관 연합활동 추진(총10회) - 외부 분야별 전문가를 초빙한 신기술 습득 강의(2회) 및 신기술 전시관 견학(1회) ? 전문가 강의 : 철도차량 무선충전 시스템, 자동화재탐지설비 기술동향 ? 전시관 견학 :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 견학 (일산 킨텍스, ‘19.09.25) <신기술 전시관 견학> <전문가 강의 청취> ○ 기대효과 - 부서원 연구 성과물의 내실화를 통한 업무 반영실적 제고 - 외부 전문가와의 집단지성 형성을 통한 새로운 연구 아이디어 도출 5 향후계획 ○ ’20년도 하반기 학습동아리 연구활동계획 수립 제출(총무부) : ’20.3.4 ○ ’20년도 상반기 학습동아리 연구과제 수행실적 제출(총무부) : ’20.3.13 ○ ’20년도 학습동아리 액션미팅 실시(별도계획 수립예정) : ’20년 하반기.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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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상반기 학습동아리(스마트 셈) 연구과제 수행실적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국 도시철도설비부
문서번호 도시철도설비부-2272 생산일자 2020-02-2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전준원 (02-772-7315) 관리번호 D000003945150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