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민원행정서비스 제도개선을 위한 ‘20년 시민·전문가 참여 간담회 개최 계획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5123 결재일자 2020.2.27.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민원기획팀장 시민봉사담당관 최현국 박성규 02/27 김정애 협조 민원행정서비스 제도개선을 위한 ‘20년 시민?전문가 참여 간담회 개최 계획 2020. 2. 25 시민봉사담당관 「민원행정서비스 제도개선을 위한」 시민?전문가 등 참여 간담회 개최 계획 우리시 민원행정서비스 제도개선 등 민원응대서비스 품질제고를 위해 시민?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간담회를 개최하여 논의된 주요내용을 우리시 민원향상 추진계획에 반영하고자 함 Ⅰ 추 진 개 요 □ 개최일시 : 2020. 3. 10(화) 09:00~12:00 □ 장 소 : 시 본청 바스락홀(지하2층) □ 참석대상 : 40명 ○ 패널 (10명 ) : 시민, 전문가, 공무원, 서울생활도우미 등 - 시민 (3명) : 방문 미스터리쇼퍼, 모니터요원, 친절강사 - 전문가(3명) : 감정노동센터, 국민권익위원회, 다이소 - 공무원(2명) : 민원부서 공무원 - 서울생활도우미(2명) ○ 방청객 (30명) : 민원접점 근무 공무원 □ 주요내용 ○ 특이민원 사례 발표 : 특이민원 사례 소개(4), 미담사례(1) ○ 직원 부적정 처리사례 발표 : 불친절/부적정 사례(3), 칭찬받은 사례(1) ☞ 특이민원 및 부적정 처리사례 발표후 해결방안 자유토론 □ 사례수집방법 ○ 특이민원 사례 : 민원기획 / 응답소 / 열린민원실 / 직소민원 등 각 1개 ○ 불친절 사례 : 민원기획팀 (이, 김) Ⅱ 세부 추진계획 □ 특이민원 사례 발표 및 대응방안 토의 (60분) ○ 주 제 : 특이민원 사례발표를 통한 대응방안 토론 ○ 진행자 : ○ 진행방식 : 특이민원 사례(미담사례) 발표후 전문가들께서 토론주제에 맞는 해결방안 토론 및 제안 소요시간 (총60분) 내 용 비고 10분 - 특이민원 사례발표 (4건) 미정 - 특이민원 미담사례 발표 (1건) 40분 - 해결방안 논의 (자유토론) 전문가(시민) 10분 <휴식 ? 다과> ※ 특이민원의 심도 있는 토론을 위해 전문가에게 사전 정보제공 □ 불친절 사례 발표 및 대응방안 토의 (60분) ○ 주 제 : 불친절 사례를 통한 민원향상 방안 토론 ○ 진행자 : ○ 진행방식 : 불친절 사례(미담사례) 발표후 시민 참여 분들께서 토론주제에 맞는 해결방안 토론 및 제안 소요시간 (총60분) 내 용 비고 10분 - 직원불친절/부적정 처리 사례 발표 (3건) 미정 - 칭찬받은 사례 발표 (1건) 45분 - 민원향상 해결방안 논의 (자유토론) 시민(전문가) 5분 - 마무리 인사말씀 시민봉사담당관 Ⅲ 간담회 역할분담 □ 분담내역 구 분 섭 외 대 상 담당자 전문가 섭외 (3명) - 감정노동센터, 권익위, 다이소 시민 섭외 (3명) - 방문미스터리쇼퍼, 모니터요원, 친절강사 공무원 (2명) - 민원부서 공무원 서울생활도우미 (2명) - 서울생활도우미 기타 (다과 등) - 회의장소 수배, 현수막 준비 Ⅳ 소요예산 □ 산출내역 : 1,550,000원 항 목 산 출 내 역 금액(원) 비 고 참석수당 150,000원 x 8인 1,200,000 ?회의참석수당 다과 5,500원 x 40명 220,000 기타 자료, 문구류, 현수막 등 준비 130,000 계 1,550,000 ○ 예산과목 - 시민중심의 민원행정서비스 제공, 고품질민원서비스 제공, 민원서비스 품질관리 및 시상, 사무관리비(100-201-01) Ⅴ 행정사항 □ 워크샵 참여 시민?전문가 등 참석안내 (담당별) ○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개최가 불가할 시 상황여건에 따라 재 안내 □ 결과조치 ○ 워크샵에 참여한 시민?전문가들의 주요 제안내용에 대한 ’20년 서울시 민원서비스 향상계획에 반영 □ 추진일정 ○ 시민?전문가 참여 워크샵 추진계획 수립 : ’20. 2. 27(목) ○ 워크샵 참석자 섭외 및 안내 : ‘20. 3. 6(금) ○ 사례발표 자료 준비 : ’20. 3. 9(월) ○ 회의실 준비 (좌석배치 등) : ‘20. 3. 10(화)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민원행정서비스 제도개선을 위한 ‘20년 시민·전문가 참여 간담회 개최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5123 생산일자 2020-02-2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최현국 (02)2133-6464) 관리번호 D000003943940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민원 > 민원제도개선 > 민원행정서비스제고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