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문화홍보과-408 결재일자 2020.2.2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문화홍보과장 총무부장 강우원 김홍식 02/27 기봉호 협조 주무관 김경화 2020년 한강 명소마케팅 디지털 홍보 추진계획 2020. 2 총무부 (문화홍보과) 목 차 Ⅰ 사업목적 및 개요 1 Ⅱ 추진방향 및 주요사업 목록 2 Ⅲ 추진계획 3 Ⅳ 사업비 및 추진방식 6 Ⅴ 향후일정 6 2020년 한강 명소마케팅 디지털 홍보 추진계획 한강의 명소를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하여 SNS 중심의 디지털 매체를 통하여 체계적으로 홍보함으로써 한강의 인지도를 제고하고자 함 Ⅰ 사업목적 및 개요 1 사업근거 ○ 명소마케팅을 통한 2020년 한강 종합홍보추진 계획(문화홍보과-178, 2020.2.3.) 2 사업목적 ○ 한강을 즐기는 시민들의 애착성을 강화하고, 시민참여 방문 극대화 ○ 세계인이 찾고 싶은 한국 대표 관광 명소로서의 한강 이미지 포지셔닝 ○ SNS 및 홍보영상을 통한 체계적인 디지털 홍보활동 전개와 한강 명소 및 한강몽땅 여름축제 등의 주요사업 인지도 제고 3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 3 ~ ’20. 12 ○ 사업내용 - 2020년 한강 명소 및 주요사업의 디지털 홍보 전략 수립 및 실행 - SNS 채널을 통한 한강 바이럴 콘텐츠 제작 및 확산 ○ 사업방식 : 외부 전문기관 선정을 통한 사업 대행 Ⅱ 추진방향 및 주요 홍보대상 1 추진방향 ○ 채널 다변화를 통한 효율적인 디지털 홍보 진행 - 온라인 트렌드에 적합한 다양한 디지털 매체(유튜브, 인스타그램, 포털 등)를 통한 쌍방향 소통 강화 및 홍보대상 확대 - SNS를 통한 시민참여 유도 및 한강홍보의 시너지효과 극대화 ○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홍보 강화 - 주요 언어권 유튜버를 통한 한강 명소 해외 홍보 - 서울관광재단(VISIT SEOUL.NET) 등을 활용한 외국인 관광객 홍보 강화 2 주요 홍보대상 ○ 한강 명소 <관광 마케팅> 한강 관광명소 10선(안) 한강 도보관광 명소 체험공간 주 간 마포나루터 역사탐방 ? 마포나루길 ?? 햇살 명소 - 수면에 비친 색을 상징하고 시각화한 빛의 포토존 - 꽃, 풍경 등 활용 시민 힐링공간 조성 한강대교 ? 한강 백년다리길 서울함 공원 ? 한강 미래유산길 선유도와 수상갤러리 ? 新선유도길 광진교 8번가 ? 新광나루길 야 간 달빛무지개분수 한류투어 ? K-Star 투어 ?? 별빛(Star) 명소 - 스타 및 영화 관련 포토존 조성 물빛무대 ? K-Movie 투어 자연형 모래사장 야경투어 ? 新반포달빛투어 ?? 달빛 명소 - 꽃과 달모양 조명 활용 낭만적인 공간 빛의 포토존 이촌 자연형 호안 ? 新이촌일몰투어 생각마루 ? 뚝섬꿈길투어(가제) ○ 시민이 선정한 한강숲 10선 <녹색 마케팅> - 주요 공원 이용숲, 완충숲 및 시민참여숲 가운데 시민 공모 및 참여를 통하여 한강숲 10선 선정 이용숲 강변생태숲 ○ 한강 주요축제 <축제 마케팅> - 해외언론 및 관광업계 대상 한강 팸투어 진행 - 트래블마트 참가를 통한 온·오프라인의 홍보 밸런스 유지 구 분 사업(축제)명 기간 담당 봄꽃축제 ① 멍때리기 대회 상·하반기 2회(4·10월) 문화홍보과 ② 서래섬 유채꽃 축제 5월 중 문화홍보과 여름축제 ③ 한강몽땅 여름축제 7~8월 총무과 가을축제 ④ 종이비행기 축제 @여의도 9월 중 문화홍보과 ⑤ 서래섬 메밀꽃 축제 10월 중 문화홍보과 겨울축제 ⑥ 한강 눈썰매장 12월 중 공원기획과 상시축제 ⑦ 생태프로그램 4~10월 공원여가과 ⑧ 밤도깨비 야시장 4~10월(매주 금, 토) 경제진흥본부 소상공인과 민간연계축제 ⑨ 세계 불꽃 축제 4월 1주 또는 2주 주말 민간(한컴) ⑩ 스펙트럼 댄스뮤직 페스티벌 9월 중 민간(SM엔터) Ⅲ 추진계획 1 디지털 홍보 실행계획 ?? SNS 등 활용 홍보·광고 ○ 인기 SNS 활용 홍보 - 인스타그램, 블로그 및 페이스북 활성화 - KPI(성과지표) 설정을 통한 체계적인 SNS 홍보 활동 강화 성과지표 관리(예시) 블로그 ○ 포털 활용 홍보 및 유튜버 리포터(가칭) 선발 - 포털 : 한강명소 검색 및 홍보영상 - 유튜버 리포트 선발 : 주요언어권 유튜버(서울 거주) 선발을 통한 자발적 유튜버 활용 홍보 및 글로벌 전파 포털 브랜드 검색 유튜버 리포터 ?? 유관부서 및 유관기관 협업을 통한 주요 축제 홍보 강화 ○ 서울관광재단 : VISIT 서울 홈페이지 (http://www.visitseoul.net) ○ 문화본부 : 서울문화포털 (https://culture.seoul.go.kr) 2 외국인 대상 한강 홍보 ?? 한강 관광상품 홍보를 통한 관광객 유치 ○ 한강관광상품 개발 및 관광업계 협업 - 한강몽땅 여름축제 관광 상품 · 대상 : 단체 관광객 (30~60명) · 요트체험, 밤도깨비 야시장 체험, 킹카누투어, 문화유람선 투어, 수상놀이터 등 5개 - 한강 세일링(카약 및 패들보드) 관광 상품 · 대 상 : 개별 관광객 (2인 이상) · 판매기간 : 2020. 4. 1 ~ 10. 31 (매일) · 한국 파트너 여행사 : 하나투어 ITC ○ 한강 관광상품 디지털 홍보 진행 - 해외 주요 여행사 홈페이지 업로드 추진 (한강 세일링 상품) · 중국 1위 여행기업 씨트립(트립닷컴), 일본 코네스트 게재 · 아시아 태평양 지역 최대 규모 여행 액티비티 플랫폼 KLOOK 상품 노출 KLOOK KLOOK 상품 광고 예시 ※ 장기과제 : 향후 예산 확보 후 해외 디지털 홍보 본격 추진 ○ 중국·일본어권 디지털 홍보 강화 - 중국 바이두, 일본 야후재팬 등 주요국 포털 등의 검색 광고 ○ 인플루언서(유튜브 크레에이터) 활용 홍보 - 주요 방문국 유명 인플루언서 유튜브 게재를 통한 해외 홍보 Ⅳ 사업비 및 추진방식 1 사업비 2 추진방식 ○ 외부 전문기관 대행 - 계약방법 : 경쟁입찰 (협상에 의한 계약) 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 43조 Ⅴ 향후일정: ○ 디지털 홍보 관련 방침 수립 : ’20. 2월 ○ 디지털 홍보 관련 용역 발주 및 선정 : ’20. 3월 ○ 디지털 홍보 세부계획 협의 : ’20. 3월 ○ 디지털 홍보 실행 : ’20. 연 중 ○ 주요사항 보고서 작성 및 모니터링 : ’20. 수 시 ○ 최종보고서 작성 및 보고 : ’20.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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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8235518
본청
문화홍보과-408
D0000039438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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