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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노후포장도로 정비 추진계획

문서번호 도로관리과-3773 결재일자 2020.2.2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포장조사평가팀장 도로관리과장 안전총괄관 안전총괄실장 윤현주 백종은 김진효 김홍길 02/27 김학진 협 조 도로관리팀장 최연우 2020 노후포장도로 정비공사 추진 계획 2020. 2. 안전총괄실 (도로관리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2020 노후포장도로 정비 추진계획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2020년도 노후포장도로 정비공사 추진계획임 Ⅰ 도로관리 현황 ○ 도로연장 : 178개 노선 1,221㎞, 차도면적 26.17㎢ - 주간선도로 426㎞, 보조간선도로 606㎞, 도시고속도로 189㎞ ※ 1차로 기준 8,058㎞, 서울시내 차로 수 평균 6.6개 - 버스중앙차로 218㎞ ? 중앙 : 132.6㎞, 가로변 : 85.0㎞ ※ 버스정류장 6,252개소 Ⅱ 정비실적 ○ 연간 평균 649억원 소요, 총 면적의 9.7% 정비 구 분 평 균 2017 2018 2019 비 고 합 계(백만원) 64,910 61,118 65,504 68,109 노후포장 51,944 48,713 52,951 54,167 예방포장 180 250 250 40 긴급포장 12,787 12,155 12,303 13,902 정비면적(a) 25,485 24,351 27,839 24,264 ○ 일반차로 표층 위주(82%), 버스전용차로 중층 이상(87%) 정비 일반차로 정비실적 버스전용차로 정비실적 Ⅲ 실태분석 ○ 최근 포장상태 다소 개선 및 노후면적 감소, ’19년 노후면적 31.5% 구 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SPI 6.59 6.54 6.18 6.46 6.64 6.64 노후면적 32.6% 31.1% 43.7% 35.6% 31.4% 31.5% ※ SPI: 서울시 포장상태지수,10(매우양호)~0(매우불량), 6이하(보수필요) ○ ’15년 이후 포트홀 감소, ’19년 25,302건 발생(전년 대비 9,084건 감) - 포트홀(연평균) : ’10년~’14년 55,258건 → ’15년~’19년 33,473건 - 강수량(연평균) : ’10년~’14년 1,589㎜ → ’15년~’19년 1,061㎜ ※ 포트홀 발생 분석 결과 - 버스전용차로 : 일반차로 대비 2.0배 높음, 정류장/교차로 : 일반차로 대비 3.5배 높음 - 균열률 20% 이상 노후포장 : 서울시 노후포장 평균 대비 3.1배 높게 발생 ○ 미세먼지, 폭염 등 기후 환경적 변화 대응 기술 적용 부진 - ’19년 친환경 포장 9종 계획, 기술상용화 미흡, 반복적 유찰 등으로 5종 적용 ? 적 용 : 중온 포장, 저소음(비배수성) 포장, 차열성 포장, 고강성배수성 포장, 재생 포장 ? 미적용 : 광촉매 포장, 태양광 포장, 저소음(배수성) 포장, 고내구성칼라 포장 - ’19년 세종대로 클린로드 운영 확대 필요(1→3개월) ○ 노면 물고임, 야간 노면표시 시인성 등 시민안전 개선 필요 - 버스정류장, 교차로 등 물고임 및 물튀김 등으로 인한 시민불편 해소 필요 - 노면표시 업무 이관(도시교통실→안전총괄실)에 따라 유지관리 개선 필요 Ⅳ 2020 노후포장 정비계획 ?? 중점 추진방향 1. 포트홀 발생 저감(연간 10%) 위주 노후포장 정비 ○ 포트홀 빈발 구간(버스전용차로) 집중 정비 ○ 포트홀 예상 구간(노후포장) 개량 정비 2. 기후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친환경 포장 및 클린로드 설치 ○ 미세먼지, 교통소음, 도심열섬 개선을 위한 친환경 포장 적용 ○ 노면 청소 및 온도 저감을 위한 클린로드 시설 설치 3. 시인성 향상을 위한 노면표시 정비 ○ 유지보수 우선순위에 따른 노면표시 정비 ○ 교통사고 위험 구간 시인성 향상 기술 적용 ?? 2020 예산 집행 계획 예산과목내역 예산편성 (백만원) 사업내용 총 계 78,971 노후포장 46,907 ? 연장 124.7km, 면적 14,785a 긴급복구 11,500 ? 면적 1500a 맨홀정비 5,250 ? 4,500개소 친환경포장 2,600 ? 면적 : 620a 클린로드 2,000 ? 기본계획 및 시공 5개소 노면표시 4,704 ? 1,600km 평탄성포장 (물고임등) 1,500 ? 300개소 미끄럼방지포장 1,360 ? 6개구간 용역 3,100 ? PMS용역 및 지침개선 용역 등 ?? 세부 추진계획 ? 노후포장 : 469억원 ?연장 124.7km, 면적 14,785a ○ 포트홀 빈발 구간(버스전용차로) 집중 정비(106억원) ※ ’17~’19년 평균 47억 배정, 2.2배 증가↑ - 주행차로 : 전단면(20cm) 재포장, 9개 노선 12개소(22.7km), 73억원 - 정 류 장 : PC 패널 포장, 8개소 13억원() - 교 차 로 : 고내구성() 포장, 10개소 19.5억원 ※ 교차로는 소성변형 억제를 위해 고점도 아스팔트(PG 82) 적용 ○ 포트홀 예상 구간(노후포장) 개량 정비(363억원) - 대상 : 포트홀 발생 가능성 높은 균열률 20% 이상 구간 ? 균열률 : 20∼30% 22.7%, 30∼40% 6.1%, 40% 이상 1.4% - 공법 : 교통량, 지지력, 포장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 ※ 파손 심각한 구간은 서울형 포장설계법 적용 - 사업소별 예산 배정 : 관리면적, SPI 등 고려 차등 분배 ? 관리면적(20%), SPI(15%), 3년간 예산집행률(30%) 및 포트홀 보수(10%) 고려 (단위: 백만원) 구분 계 동부 서부 남부 북부 성동 강서 소계 46,907 8,689 7,647 7,620 7,526 7,221 8,204 중앙버스전용차로 주행 7,354 973 659 1,004 418 1,388 2,912 정류장 1,338 776 - - - - 562 교차로 1,950 390 390 - 390 390 390 일반차로 36,265 6,550 6,598 6,616 6,718 5,443 4,340 ? 긴급복구 : 115억원 ?면적 1,500a ○ 소성변형 및 포트홀 반복발생 구간에 대한 항구복구 공사 - 소파보수 확대적용(최근 2년간 27% → 40% 이상) - 사업소별 배정 현황 구분 배정액(백만원) - 고려사항 : 3년간 포트홀 보수현황(33%), 면적(33%), 집행실적(34%) 등 반영 ? 친환경포장 : 26억원 ?면적 620a ○ 미세먼지, 교통소음, 도심열섬 개선을 위한 친환경 포장 적용 - 공법 : 저소음(배수성), 차열성, 고내구성칼라, 중온, 재생 포장 ※ 별도 방침 수립 후 재배정 예정 ? 클린로드 : 20억원 ?기본계획 및 시공 5개소 ○ 도시 열섬완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클린로드 5개소 설치 - 규 모 : 5개소 2km(개소당 약 300~400m 기준) - 사업비 : 20억원(설계용역비 0.5억원 포함) ※ 별도 방침 수립 후 재배정 예정 ? 맨홀정비 : 52.5억원 ?4,500개소 ○ 주행안전을 위협하고 승차감을 저해하는 불량맨홀 일제 정비 - 대상구간 : 맨홀관리 ‘라’등급 위주 정비 - 불량맨홀 정비 연차별 추진계획 구분 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이후 정비건수(개) 29,380 4,625 4,593 4,212 4,410 4,500 7,040 - 사업소별 예산 배정 : 안전등급, 맨홀개수 등 고려 차등 분배 ? 균등배분(50%), 맨홀개수(20%), 안전등급(20%), 정비실적 등 반영 구분 배정액(백만원) ? 평탄성포장 : 15.0억원 ○ 차도, 측구, 빗물받이 등으로 인한 물고임 정비 - 주요 물고임 발생 구간 전수조사(2~3월) 후 6월까지 정비완료 ※ ’19년 조사 및 정비완료 : 240개소 ? 미끄럼방지포장 : 13.6억원 ?6개구간 ○ 차량의 미끄럼으로 인한 교통사고 예방 정비 - 서부 2개소 5억, 남부 1개소 2억원, 강서 3개소 6.6억원 구분 배정액(백만원) ? 노면표시 : 47억원 ?1,600km ○ 시인성이 떨어진 노후 노면표시에 대한 재도색 정비(47억원) - 대상구간 : 노면표시 불량구간(50%), 교통규제 구간(50%) ? 효율적인 유지관리를 위해 전수조사 결과를 통해 보수대상 및 우선순위 결정 - 사업소별 예산 배정 : 관리연장, 노면표시상태 반영 ? 관리연장(30%), 재귀반사성능(20%) 반영 구분 배정액(백만원) ○ 교통사고 위험 구간 시인성 향상 기술 적용 - 구간 : 중앙차로, 교차로 등 - 공법 : 고휘도 도료(5종) 및 신기술(자체발광, 표지병 등) 적용 ※ 재귀반사도(18개월 후, mcd/m2?lux) : 4종 101, 5종 216(출처 : 서울시설공단 2019) ? 용역 : 31억원 ?PMS용역 및 지침개선 용역 등 ○ 도로포장 상태조사?분석 용역(PMS) : 17억원 ○ 도로관리 빅데이터 시스템 구축 : 5억원 ○ 저소음 포장 적용방안 및 기준수립 용역 : 3억원 ○ 성능보증계약 제도 개선 용역 : 3억원 ○ 서울시 유지보수 공사 시공지침 : 3억원 ?? 2020 사업별 재배정 예산(안) 【시설비】 (단위: 백만원) 예산 과목 내역 사업비 도로 관리과 사업소 비고 (증,감) 예산편성 조정금액 소계 동부 서부 남부 북부 성동 강서 총 계 노후포장 긴급복구 맨홀정비 친환경포장 클린로드 노면표시 평탄성포장 (물고임등) 미끄럼방지포장 용역 노후포장 조정금액 : 용역비 등 (1,834백만원) 친환경포장 조정금액 : 클린로드 공사비 조정 【기 타】 (단위: 백만원) 통계목 예산편성 상반기 하반기 소계 동부 서부 남부 북부 성동 강서 총 계 2,731 1,941 198 204 545.5 551.5 783 199 218 사무관리비 80 36 6 6 6 6 6 6 12 공공운영비 18 12 2 2 2 2 2 2 6 재료비 776 36 100 105 92 96 82 101 200 감리비 1,790 1,790 90 90 442.5 442.5 635 90 - 자산 및 물품 취득비 67 67 - 1 3 5 58 - - ○ 송파대로 6길주변 도로포장 재정비 : 95백만원 ※ 예산과목 : 도로시설물 관리, 도로 및 도로부속물 관리, 도로포장 및 정비, 자치단체자본보조 Ⅳ 행정사항 ○ 예산 재배정 계획에 따라 사업부서에 일괄 재배정 조치 - 6개 도로사업소, 1개 자치구(송파구) ○ 연내 사업추진에 차질 없도록 예산 조기집행 독려 - 각 사업부서 조기집행계획 수립·제출 붙임: 1. 예산 재배정계획 1부. 2. 도로사업소 별 예산 배정 비율 조정내역 1부. 3. 노후포장도로 추진계획(사업소 별)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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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 20년 예산배정계획.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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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 사업소 배정비율 조정(안).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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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3. 노후포장도로 정비공사 추진계획(사업소별).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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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0 노후포장도로 정비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안전총괄실 안전총괄관 도로관리과
문서번호 도로관리과-3773 생산일자 2020-02-2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윤현주 (02-2133-8144) 관리번호 D000003943657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예산회계(서무) > 예산집행및회계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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