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 서울 상징물 상품화사업 추진계획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1727 결재일자 2020.2.2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관리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김선희 안영미 김동경 02/26 박진영 2020 서울 상징물 상품화사업 추진계획 2020. 2.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2020 서울 상징물 상품화사업 추진계획 서울 상징물을 적용한 다양한 상품개발을 통해 도시 브랜드로서의 친근감 및 지속성을 유지하고 참여업체는 기업의 이미지 제고 1 추진개요 ?? 추진 근거 ○ 서울브랜드 활용?확산 계획(시장방침, ’16.2.24) ○ 서울특별시 상징물 조례 제6조 및 7조(상징물 관련 사업 등)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 3월 ~ ’20.12월 ○ 사업내용 : 서울 상징물을 활용한 상품화 및 마케팅 ? 상품기획 : 서울브랜드 상품 아이템 발굴하여 디자인 문화상품으로 기획 ? 상품개발 : 해당 기업과 협력하여 소비자 니즈 반영한 전략적 상품개발 ? 유통판로 : 팝업스토아 개최 및 유관기관(SBA?디자인재단) 네트워크 지원 등 ○ 소요예산 : 340백만원 ○ 추진방법 : 전문 운영업체 선정(협상 계약)?추진 전문 운영업체 선정 (’20. 3월) ? 상품화 사업 시장조사 (’20. 4월) ? 상품화 사업 기획?제작 (’20. 4 ~ 8월) ? 상품화사업 유통·판매 (’20.9~11월) ? 결과보고 (’20. 12월) 용역 공고 및 전문 업체 선정 (도시브랜담당관) 소비 트렌드 분석 및 관계기관 의견수렴 등 (市, 용역업체) 디자인?제품 추가 보완, 참여 기업 모집 (운영업체) 상품화사업 유통 마케팅 (팝업스토어) (운영업체) 상품화 사업 결과분석 (도시브랜담당관) 2 추진실적 ?? 서울시 상징물(, 해치) 활용 디자인 개발 ○ 그래픽, 패턴, 아이콘 등 총 8개 모티브의 디자인 개발 ○ 문화 콘셉트 디자인 개발 : 14개 컨셉 제작 완료 ?? 상품화 가이드라인 제작 및 샘플 제작 ○ 상징물 디자인을 바탕으로 상품 제작을 위한 가이드라인 인쇄 ○ 상품 샘플제작 : 총 40종 제작 ?? 상품화 샘플 전시운영 ○ 행 사 명 : 2019년 제4회 서울브랜드 포럼 내 서울브랜드 상품전시 ○ 일시 및 장소 : ’19.10.30.(수) 13:00~18:00/8층 다목적홀 ○ 전시상품 : 3개 콘셉트 23종 샘플 전시 3 추진계획 ?? 추진 방향 ○ ’19년도 상징물 상품화사업의 결과물(디자인, 시제품)을 기반으로 연계 추진 2019 상품화 사업 연계 ? 2020 상품화 사업 ? 상품 디자인 가이드라인 개발 ? 시제품(40종) 개발 ? 상품화 마케팅 전략방안 ? 상품화 업체 모집 및 상품개발 - 대기업과 콜라보를 통한 브랜드 확산 ? 응용디자인 추가 제작 (’20년 트렌드를 반영) ? 팝업스토아 3회 이상 개최 ? ’20년은 ’19년 개발된 디자인을 적용하되, 추가로 응용 디자인 별도 개발 ? ’19년 개발된 시제품(40종)에 대하여 상반기 중 팝업스토아 운영으로 시민 반응 모니터링 후 제품 보완 ○ 고객의 다양한 니즈 및 서울시 주요정책 반영한 차등적 상품군 구축 ? 다양한 가격대의 대중성, 감성소비, 고품질 등 고객별 맞춤형 상품개발 ? 자전거 관련 제품 특화(헬멧, 유니폼, 타이어 광택제 등) ○ 다양한 형태의 서울 상징물 상품을 체험할 수 있는 팝업스토어 운영 ? ‘아이서울유 티셔츠 만들기’ 등 브랜드 체험 콘텐츠 구성 및 공간기획 ? 서울시 주요행사에 차량형태 팝업스토아 운영으로 시민접점의 마케팅 강화 ○ 상품화 업체의 자체 유통망 및 서울시 유통 플랫폼 활용 등 투트랙 운영 ? 대기업, 대형유통 등은 자체 유통?판매망으로 상품화사업 민간 저변 확대 ? 디자인재단?서울산업진흥원 등 협업을 통한 유통?판매 연계 지원 ?? 세부 추진계획 ○ 서울 상징물 상품화사업 시장 조사 : ’20. 4월 ? 소비 트렌드 분석 후 적용할 상품?판매가 등 관계자 의견수렴 ? 대기업, 대형유통, 서울어워드 업체, 아트 콜라보 작가 등 참여의사 타진 ○ 서울 상징물 상품화 기획?디자인 : ’20. 5월~6월 ? ’19년 개발된 디자인 추가?보완, ’20년 응용 디자인 개발 등 ? 아트 콜라보, 명품브랜드 콜라보, 대기업 콜라보 등 다양한 디자인 접목 아트콜라보 화장품 (숨37°×박제성 작가) 명품브랜드 (나이키×서울 Edition) 대기업 (코카콜라×City Edition) 대형프랜차이즈 (스타벅스×서울) ○ 서울 상징물 상품화업체 모집?선정 : ’20. 7월 ? 상품화업체 모집 신청 접수(협업신청서, 협업기획서 등) ? 상품화업체 선정을 위한 선정 및 심사기준 마련 등 ※ 효과적인 사업을 위해 대기업, 대형 유통사, 서울어워드 등 우수기업 확대 모집 ○ 서울 상징물 상품 제작 : ’20. 8월 ? 기 개발된 디자인 및 상품화 업체의 자체 디자인 콜라보 등 다변화 모색 ? 사전 시제품을 제작 후, 시민?전문가 등의 의견수렴을 거쳐 제품 보완 ○ 상품화 사업 유통?판매 : ’20. 9월~12월 ? 유동인구?접근성 등을 고려한 팝업스토어 장소 선정, 상징물 상품 판매 제고 ? 서울시 국내?외 주요행사에 팝업스토아 운영(서울 재즈 페스티벌, 대학축제 등) ? 이동이 편한 차량형태(트럭?버스 등)의 팝업스토아 운영으로 시민접점의 브랜드 노출 ? 서울시?민간 관할 주요시설에 서울 상징물 상품화 상품 입점 ? 서울시립미술관, 관광안내소, 김포국제공항, 롯데월드타워, 북촌한옥마을 등 ? 아이서울유 상품인식제고 및 확산을 위한 온라인 콘텐츠 개발(바이럴 영상제작 등) 4 전문 운영업체 선정계획 ?? 입찰 공고 ○ 사전공고(도시브랜드담당관) : ’20. 2월말 - 시 홈페이지(www.seoul.go.kr) 및 나라장터(www.g2b.go.kr) 게재 ○ 본공고(재무과) : ’20. 3월초 ○ 공 고 안 : 붙 임 1 ○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9조 및 동법 시행령 43조(협상에 의한 계약 체결)?제44조(지식기반사업 등의 계약방법) 제1항 제5호 -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 제5장(협상에 의한 계약체결 기준) ○ 참가자격 -「중소기업기본법」제2조에 따른 중?소기업자 또는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제2조에 따른 소상공인으로서 「중소기업 범위 및 확인에 관한 규정」에 따라 발급된 중·소기업·소상공인 확인서(중소기업확인서)를 소지한 자. - 입찰공고일 전일부터 주된 영업소의 소재지가 서울에 위치한 업체로 개찰일(낙찰자는 계약체결일)까지 당해자격을 유지해야함 - 나라장터 입찰참가자격 등록된 업체이어야 하며, 나라장터 입찰자격 미등록 업체는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 특별유의서에 의거 전자입찰서 제출마감일 전일까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입찰참가자격등록규정에 따라 입찰참가자격 등록하여야 함 - 미자격자가 고의로 입찰에 참가하여,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92조에 해당될 경우에는 관계규정에 따라 부정당업자로 제재할 수 있음 ?? 업무수행방식 ○ 선정된 업체를 대상으로 우선 추진해야 하는 과제를 제시하고 실행 계획을 접수받아 과업부여 ○ 과업 부여 받은 업체는 제시한 실행계획에 맞는 전략과 콘텐츠 및 사후 관리까지 일체를 전담하여 추진 ?? 입찰참가 등록 및 제안서 접수 ○ 입찰참가 등록 및 가격투찰(전자입찰) - 일 시 : ’20. 3월중 - 방 법 : 국가종합전자 조달시스템(나라장터) ○ 제안서 및 가격입찰서 제출(방문접수) - 일 시 : ’20. 3월중 - 장 소 : 서울특별시 도시브랜드담당관(서울시청 무교별관 6층) ?? 평가위원 선정 ○제안서 평가위원 예비명부 확정 - 평가의 공정성을 위하여 제안서 평가위원회 구성인원의 3배수 이상으로 전문 분야별로 추천받아 예비 평가위원으로 선정 - 예비평가위원별 고유번호 부여하여 예비명부 확정 ○입찰참가자가 제안서 제출 시 전문분야별 평가위원 번호 추첨 - 전문분야별 다빈도 순으로 선정(동일한 경우 연장자 순) - 추첨된 인원에 대해 참석여부 확인 후, 최종 평가위원 확정 ※ 제안서 평가위원회 구성 및 평가 세부사항은 별도방침 수립?운영 ?? 제안서 평가위원회 개최 ○ 일 시 : ’20. 3월말 중 예정 ○ 장 소 : 미 정(제안서 제출자에게 개별 통보) ※ 제안서 발표는 프리젠테이션(PT) 심사로 진행 ○ 구 성 : 최소 7인 이상 ~ 최대 10인 이하 ○ 심사방법 - 평가배점 : 기술능력 평가 90점(정량20, 정성70) + 입찰가격 평가 10점 ○ 정성평가 심사내용 - 상품화 사업 상품기획?디자인 - 상품화 업체 유치 및 협력 네트워크 구축 - 상품개발 및 제작?제품양산 - 상품화 사업 유통 판매 구 분 평 가 항 목 배 점 계 100 기술 능력 평가 정량적 평가 경영상태 회사의경영상태 6 20 참여인력 기술상태 프로젝트 참여인력수 4 프로젝트 참여인력경력 4 수행경험 (실적금액) 최근 3년간 국내외 브랜딩실적 6 정성적 평가 과업 추진전략 및 추진방향 5 70 상품화 사업 상품기획 및 디자인 5 상품화 사업 업체 유치 및 협력 네트워크 구축 (대기업, 유통사, 프랜차이즈, 중소기업등 민간자원 연계 및 활용 방안) 15 상품개발 및 제작 ?제품 양산 15 국내외 유통?마케팅 추진 (팝업스토어(3회이상), 유관기관 및 민간자원 활용 협력 추진) 25 제안사만의 특별제안 등 추가제안 둥 5 입찰가격 평가 10 ?? 업체선정 ○ 추진방법 : 협상대상 1순위 업체부터 협상을 추진하되, 협상기간 내 협상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다음 순위 업체와 협상 ○ 협상기간 : 협상대상 업체 통보일(공문발송)로부터 10일 이내 5 추진 일정 ○ 전문 용역사 모집 공고 : ’20. 3. 2.~ ○ 제안서 평가 및 협상 : ’20. 3.25.~ ○ 용역업체 선정 및 계약 : ’20. 3.30. ○ 서울상징물 상품화 사업 추진 : ’20.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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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서울 상징물 상품화사업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1727 생산일자 2020-02-26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선희 (02-2133-6197) 관리번호 D0000039427805
분류정보 세금재정 > 지방세외기획 > 예산기획 > 공기업관리 > 시민참여단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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