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무결점 청렴품격 완성을 위한』2020년 청렴도 향상 추진 종합대책

문서번호 소방행정과-2235 결재일자 2020.2.26.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행정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남태화 이순호 노희손 02/26 오정일 협 조 재난관리과장 손문범 예방과장 탁용립 『무결점 청렴품격 완성을 위한』 2020년 청렴도 향상 추진 종합대책 2020. 2. 성 동 소 방 서 (소방행정과) 목 차 Ⅰ. 청렴대책 추진 성과 및 시사점 ??????? 1 1. 2019년 서울소방 추진성과 ??????? 1 2. [서울소방]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분석 ??????? 2 3. [성동소방서]청렴도 평가결과 분석 및 반성 ??????? 4 Ⅱ. 2020년 청렴대책 추진방향 및 과제 ??????? 5 Ⅲ. 세부 추진과제 ??????? 6 1. 공통 추진사항 ??????? 6 2. 외부 청렴도 향상 ??????? 8 3. 내부 청렴도 향상 ??????? 10 Ⅳ. 행정사항 ??????? 14 Ⅰ 청렴대책 추진 성과 및 시사점 ? 전국 소방분야 청렴도 4위(9.68점), 서울시 민원업무 중 1위 달성! - 다양한 교육으로 청렴실천 문화 조성 및 청렴해피콜, 자체 청렴도 평가 등을 통한 시민의견 수렴?정책 반영 ? 소방은 그 동안 서울시 청렴도 향상에 주도적 역할 수행 - 소방청렴도 전국 1위(’11년, ’12년, ’15년), 청렴지수 9점대 12회 유지 1 2019년 서울소방 추진성과 ?? 외부 청렴도 9.68점(서울시 8.60점)으로 전국 소방분야 평균 8.99점보다 0.69점 높으며, 17개 시·도 소방본부 중 4위를 기록하여 5년 연속 상위권 유지 [전국 소방 연도별 점수 및 순위] ?? 서울시 감사위원회 주관 청렴지수(4개 항목 9개 지표) 및 공직기강(4개 항목 7개 지표) 평가 : 최우수 기관 ?? 서울시 감사위원회 주관 내부청렴도 : 2년 연속 1위 ㈜한국리서치 구 분 표본수(명) 내부청렴도 조직문화 인사항목 예산집행 업무지시 서울특별시 4,173 7.67 7.87 6.82 8.08 7.88 본청 836 7.22 7.38 6.25 7.87 7.44 본부·사업소 1,330 7.01 7.27 5.95 7.51 7.26 소방본부 ·소방서 2019년 2,007 8.29 8.48 7.64 8.55 8.40 2018년 3,838 7.82 8.39 7.47 6.60 8.50 ?? 서울시 감사위원회 주관 청렴해피콜 조사 : 최상위권 구 분 친절도 신속·공정성 만족도 평 균 9.34점 9.37점 9.31점 분야 계 약 (2천만원 이상) 전체 9.51점 9.54점 9.48점 소방 9.62점 9.62점 9.60점 보조금 9.28점 9.31점 9.19점 민원 9.39점 9.43점 9.37점 ?? 서울시 시민봉사담당관 주관 민원응대 품질점검 : 최상위권 [전화응대분야] 구분 전체 (317) 소방 (33) 상수도 (22) 공사출연 (23) 보건복지 (37) 경제 일자리 (16) 혁신교육 (13) 일반행정 (48) 문화체육(23) 주택건축 (42) 도로교통 (30) 기후 녹지 (30) 표본수 1,585 165 110 115 185 80 65 240 115 210 150 150 ‘19년하 86.3 90.7 89.5 89.1 86.6 86.4 85.8 85.6 85.4 84.9 84.0 83.3 ’19년상 86.4 91.5 87.2 87.9 87.0 84.8 86.2 85.2 85.6 85.5 84.6 84.8 순위 1 2 3 4 5 6 7 8 9 10 11 [방문응대분야] 구분 전체 (42) 주택건축 (1) 소방 (24) 상수도 (8) 보건복지 (4) 일반행정 (1) 공사출연 (4) 표본수 126 3 72 24 12 3 12 ’19년하 90.2 95.7 93.6 85.6 85.1 85.0 83.8 ’19년상 90.0 99.3 92.7 87.6 85.5 77.3 83.9 순위 1 2 3 4 5 6 2 [서울소방]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분석 ※ 서울시 종합청렴도는7.82점(3등급)으로 2018년 대비 0.43점 상승함. ?? 서울시 민원업무 분야별 외부청렴도 측정결과 : 소방 5년 연속 1위 순위 1 2 3 3 5 6 7 업무 소방 환경 녹지 보건복지 여 성 기획자치 행 정 상하수도 도시교툥 건설주택 문화관광 체 육 점수 9.68 9.54 9.51 9.51 9.38 8.51 7.18 ○민원업무 분야별 외부청렴도 측정결과는 소방업무가 9.68점으로 가장 높고 문화관광체육업무가 7.18점으로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남. ※ ‘향응?편의제공 경험이 있다’고 응답(도시교통건설주택 분야 1명, 문화관광체육 분야 3명) ?? 소방분야 외부 청렴도 항목별 세부점수 결과(10점) - 측정대상업무 : 완비증명, 위험물허가. 계약(2천만 원 이상), 보조금(5백만원 이상) 평가영역(가중치) 세부항목(점수) 2019 2018 전년대비 외부 청렴도 점수 9.68 9.77 ▼ 0.09 부패경험 (0.520) 금품 경험률 10 10 - 향응 경험률 10 10 - 편의 경험률 10 10 - 금품·향응·편의 경험빈도 10 10 - 금품·향응 경험규모 10 10 - 부패인식 (0.480) 특정인에 대한 특혜 여부 9.28 9.65 ▼ 0.37 연고관계에 따른 업무 처리 9.38 ▼ 0.10 업무처리시 갑질 관행 9.69 9.50 ▲ 0.19 부정청탁에 따른 업무처리 9.59 ▲ 0.09 업무처리 기준 절차의 공개성 8.97 9.44 ▼ 0.47 업무처리의 책임성 8.87 9.78 ▼ 0.91 - 부패경험지수 5개 항목에서 만점을 받았으나, 부패인식지수 5개 항목 중 업무처리 시 갑질행위(9.69점), 부정청탁에 따른 업무처리(9.59점) 2개 항목을 제외한 3개 항목에서 전년대비 하락함. 3 [성동소방서]청렴도 평가결과 분석 및 반성 ?? 2019년도 소방 청렴해피콜 실적 1위 그룹 (16개서/100점) 2위 그룹 (8개서/99.9점) 중부, 은평, 강서, 노원, 관악, 서대문, 강북, 도봉, 마포, 동대문, 용산, 광진, 중랑, 동작, 구로, 영등포 강동, 성동, 송파, 양천, 강남, 종로, 성북, 서초 ⇒ (분석)소방해피콜 측정방법은 투명성(20점), 책임성(20점), 부패인식(40점), 부패간접경험(10점), 부패직접경험(10점), 5개 항목을 100점 만점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부패 직·간접경험은 없으나, “책임성”에서 감점사항이 발생함. ⇒ (반성)보다 투명하고 책임성 있는 자세로 업무에 임할 수 있도록 대책 마련 ?? 2019년도 전화?방문 시민만족도 점검결과 구분 우리서 순위 1위 2위 3위 전화친절도 6위(93.6점) 도봉(96점) 광진(96점) 송파(95.2점) 방문민원응대 15위(91.3점) 도봉(98.3점) 동대문(97.7점) 마포(97.3점) ⇒ (분석)전년(23위/93.8점) 대비 순위는 많이 향상 되었으나, 점수는 하락하였음. ⇒ (반성)계속적인 시민만족을 위하여 평상시에도 친절응대를 생활화하도록 독려 ?? 청렴자율준수제 평가 결과 연도 우리서 순위 1위 2위 3위 2019 17위 서대문 중랑 양천 2018 19위 강남 강동 강북 ⇒ (분석)청렴교육 활성화 및 자율적 내부통제 노력에서는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으나, 청렴도 향상종합대책(-1.3점) 및 감사위원회 주관 내부업무 청렴도 설문조사 참여율(-4점)에서 저조한 평가를 받음. ⇒ (반성)내실있는 청렴도 대책을 마련하고, 설문조사 참여율 90%이상 실시를 목표 Ⅱ 2020년 청렴대책 추진방향 및 과제 청렴이 기본이 되는 깨끗한 성동소방서 구현 목표 추 진 방 향 자율적 청렴문화 조성으로 공정한 민원서비스 제공 청렴의식 함양 및 부패 인식전환으로 조직발전에 기여 청렴과제 추진으로 청렴도 향상 및 평가 상위권 진입 추 진 과 제 공통사항 각 소방서 청렴지수 평가제 시행 익명제보시스템「레드휘슬」지속 운영 민원인 의견청취를 위한「청렴해피콜」운영 인사행정의 공정성?신뢰성 확보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발굴 외부청렴도 향상 민원처리과정「실시간 문자」안내 법령적용의 통일성 확보를 위한 제도 운영 불만족 민원관련 부서장 상담제 실시 고객감동‘5S 친절운동’적극 추진 민원인 전용 주차공간 지정 운영 내부청렴도 강화 청렴 내재화를 위한 청렴교육 의무화 간부 공무원“EㆍSㆍC”소통 활동 업무 know-how 공유를 통한 통일성 확보 소방민원 컨설팅 담당자 지정 운영 직장「청렴소방 운동회」운영 활성화 Ⅲ 세부 추진과제 1 공통 추진사항 ① 각 소방서 청렴지수 평가제 시행 보완 ○추진기간: 연 중 ○대 상: 전 직원 ○평가내용 : 업무추진비 집행(공개) 적정 여부, 청렴교육(5시간 이상) 이수율 등 - 청백-e 경보발생 조치 : 법인카드 사용 후 시스템에서 확인(e호조와 연계/각부서 경리담당) ※ 청렴자율준수제 → 청렴지수로 용어 변경됨(평가사항 유지). ○기대효과 : 청렴활동 취약분야 개선 유도 ※ 평가기준 및 절차 등 별도 계획 수립(2월 중) ② 공직비리 익명제보시스템「레드휘슬」지속 운영 ○추진기간: 연 중 ○목 적 : 제보자가 신분노출이나 불이익 걱정이 없도록 하여 내부비위 및 불합리한 관행 개선을 통한 청렴도 향상 ○특 징 : IP추적 방지로 익명성이 철저히 보장되는 제3자 부패신고 접수방식 ○운영방법 : 청렴윤리팀 전담 직원이 접수, 처리 등 일괄 업무 처리 ○신고방법 : PC 또는 스마트폰으로 접속 후 신고 ※ 완전한 비실명 방식으로 회원가입 등의 절차 없음 ○기대효과 - 업무 건의, 부조리 예방 및 비리제보 등 역할 ③ 민원인 의견청취를 위한『청렴해피콜』운영 보완 ○운영기간 : 2020. 2월 ~ 7월 ○방 법 : 매월 소방서 직원을 지원받아 권역별 교차 전화 점검 ○대 상 : 4개 민원(시설감리, 완비증명, 위험물 허가, 계약) ○내 용 : 부패유발요인 제거 및 소방 청렴도 취약분야 분석 등 ○운영절차 민원처리 현황 제출 Happy-Call 설문조사 불편·불만 건의사항 청렴이행 점검회의 문제해결 피드백 소방서 예방과 본부 청렴윤리팀 민원인 본부 청렴윤리팀 소방서 ○기대효과 : 민원건의ㆍ불만청취, 진단, 해결로 소방민원 신뢰도 향상 ※ 「2020년 소방 청렴해피콜 운영 계획」 별도 수립(2월) ④ 인사행정의 공정성?신뢰성 제고를 위한 제도 운영 ○추진시기 : 연 중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주요내용 - (인사기준) 민원업무관련 자격취득 독려 및 유자격자 우선배치 - 정기인사 및 대규모 인사 시 전보기준 사전 예고제 실시 - 소방공무원 전보심의위원회?고충상담실 운영 - 부패행위자 근무평정 시 불이익 및 기관 전보 조치 등 ⑤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발굴(횡단전개) 보완 ○추진시기 : 연 중 ○대 상 : 각 부서에서 발굴?시행중인 반부패 및 청렴실천 사례 ○방 법 : ‘감사위원회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공모계획’과 연계 시행 ○기대효과 : 반부패 우수시책 및 직원 개인별 청렴 실천 사례를 전 기관이 공유하여 조직 내 청렴문화 정착 2 외부 청렴도 향상 ① 민원처리과정「실시간 문자」안내 보완 ○대 상 : 완비증명 신규, 위험물허가?완공, 2천만 원 이상 공사?용역 ○발송주체: 예방과 업무담당자 ○방 법 : 행정포털 서울시 문자전송서비스 활용 ○내 용 : 민원처리과정(접수 → 진행 → 종결) 실시간 문자 전송 - 문자발송 내용은 세부 업무단위별 실정에 맞게 자율적으로 작성하되 공직자 비리 창구안내번호(☎ 02-2133-4800)는 반드시 안내 ※ 각 단계별 문자발송(예시) 1단계 (접수) 안녕하십니까? ○○부서 ○○업무 담당자입니다. 귀하께서 신청하신 00민원은 0월 0일까지 처리예정입니다. 투명하게 업무를 처리할 것을 약속드리며 업무처리과정에서 공무원의 금품?향응 요구 등 부당한 사항이 있으신 경우 공직자비리신고 창구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 (☎ 02-2133-4800) 2단계 (진행) 귀하께서 신청하신 00민원은 0월 0일에 현장실사 예정이고, 0월 0일까지 처리완료 예정입니다. 업무처리과정에서 불편하셨거나 기타 민원사항이 있으신 경우 000담당자에게 연락주시면 조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02-0000-0000) 3단계 (종결) 귀하께서 신청하신 00민원이 0월 0일 처리 완료되었습니다. 그동안 업무처리에 적극 협조하여 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지금까지 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이나 기타 의견이 있으신 경우 공직자비리신고센터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02-2133-4800) ② 법령적용의 통일성 확보를 위한 제도 운영 보완 ○추진시기 : 연 중 ○추진분야 : 예방과 민원(시설감리, 완비증명, 위험물허가 등) ○운영절차 소방서간 상이한 법령 해석사례 발굴 본부 예방업무담당자 회의시 안건 회부 업무매뉴얼 정비 및 교육ㆍ 전파 소방서 본부 예방과ㆍ소방감사담당관 소방서 ○기대효과 : 민원처리 공정성을 확보하여 업무 신뢰성 확보 ③ 불만족 민원관련 부서장 상담제 실시 보완 ○추진시기 : 연 중 ○추진부서 : 예방과 ○대상민원 : 예방민원(시설감리, 완비증명, 위험물 허가 등) ○방 법 : 민원인이 고충?이의제기 시 일선서 예방과장이 민원인과 직접 상담 ○기대효과 : 권한과 책임이 있는 공무원의 직접 접촉으로 민원처리 신뢰성 증대 ④ 고객감동 ‘5S 친절운동’ 적극 추진 ○추진시기 : 연 중 ○민원인 방문 초기부터 친절운동 전개로 민원만족도 향상 ① Stand-up 일어서서 맞이하기 ② See 눈 마주치고 인사하기 ③ Smaile 웃으며 응대하기 ④ Speed 업무신속처리 ⑤ Satisfaction 결과만족 ※ 특히 일어서서 맞이하기, 눈 마주치기 ○민원실내 ‘5S 친절운동’ 게시로 민원인과 무언의 약속 ○‘5S 친절운동’ 부서별 자체교육 실시(교육주관: 감찰) ⑤ 민원인 전용 주차공간 지정 운영 보완 ○추진시기 : 상반기 ○대 상 : 성동소방서 본관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방 법 - 청사 내 주차구역에 민원인 전용 주차구역을 지정하고 기관실정에 맞게 민원인 전용 주차구역임을 표기(바닥 글자표시 및 표지판 설치 추진) - 민원인 주차에 불편이 없도록 전용 주차구역 관리 철저 ○기대효과: 민원인들의 불편을 해소하여 민원인 만족도 향상 3 내부 청렴도 강화 ① 청렴 내재화를 위한 청렴교육 의무화 신규 ○운 영 대 상 교 관 시 기 주관부서 전 직원 소방서장 반기 1회 소방행정과 전문강사 연 1회 소방행정과 청렴사이버 연 1회 소방행정과 공사ㆍ계약 관리 감독 업무 관련 팀장 및 담당자 소방행정과장 분기 1회 소방행정과 건축허가동의, 완비증명 관련 팀장 및 담당자 예방과장 분기 1회 예방과 위험물 허가(변경), 공사업 관련 팀장 및 담당자 예방과장 분기 1회 예방과 ○방 법 : 각 부서별 직장교육 등과 연계 시행 ○내 용 - 청탁금지법 및 공무원행동강령 등 법령 이해 - 청렴하고 공정한 조직문화 구축을 위한 실천 방법 - 공직자가 가져야할 기본자세 교육 - 청탁금지법 및 공무원행동강령 위반사례 교육 등 위반사례 예시 1. 민원인으로 부터 음료수, 과일 등 소방서 반입 및 소화기 등 기부협찬 일절 금지 2. 완비 등 민원업무 신청을 위해 방문 시 음료수, 커피 등 수령 금지 3. 민원인이 인사치레로 하는 말(‘언제 식사 한 번 하시죠’ 등)은 즉시 거절 의사를 밝혀 민원인으로부터 오해의 소지를 불식 4. 민원 담당자는 민원인이 오해할 수 있는 농담 금지 ‘요즘 잘 나가신 다면서요?’, ‘돈 좀 벌었다면서요?’ 등 5. 민원성 전화 신속하게 받고, 적절하고 친절하게 응대(타인에게 돌리는 행위 금지) ② 간부 공무원 “EㆍSㆍC” 소통 활동 신규 ○추진시기 : 분기별 ○추진부서 : 각 과(단), 각 119안전센터 ○대 상 : 각 부서장 또는 팀장 ○실천과제 : 부서장이 솔선수범 하는 “EㆍSㆍC” 소통 활동 ○내 용 - 일선 현장대원 및 실무 직원을 격려하고 다방면으로 소통 및 공감 - 나부터, 작은 것부터, 청렴 실천 분위기 조성 등 『E?S?C 활동』 escape(탈출)의 약자로 청렴도 하위권 탈출을 위한 간부공무원의 3가지 실천 과제 ① Energy(활력) : 열린 직장 분위기 조성을 위한 자유로운 만남 ☞ 계급장 떼고 ‘끝장토론’, 치맥 미팅, 힐링 Day, 소통으로 통하는 “通通 Day”, 원탁회의, 멍 미팅, 등 ② Support(후원) : 책임을 덜어주고 열심히 일 할 수 있는 근무환경 조성 ③ Change(변화) : 권위적인 ‘지시문화’ 과도한 의전 ‘모시기 문화’ 개선 ③ 청렴도 자가 진단 평가 운영 ○추진시기 : 반기별 1회 / 반기 종료 익월 3일 이내(자체보관) ○추진부서 : 각 부서(소방행정과, 재난관리과, 예방과) ○대 상 : 공사·계약, 위험물·다중이용업 업무 관련자 ○방 법 : 청렴도 진단 체크리스트 활용 자가진단(붙임2 참조) ○내 용 - 청렴의무 준수와 공직자의 자세 확립 - 금품ㆍ향응 편의 등을 요구하거나 제공 받은 여부 - 기타 부당한 이익을 위한 업무처리 등 ④ 업무 know-how 공유를 통한 통일성 및 일관성 확보 보완 ○시기/부서 : 연중 / 예방과 ○실 태 - 재개발, 새로운 업종 출현, 신기술 개발 등에 따른 법령의 사각지대 발생 - 일률적 법 적용이 어려운 복잡 다양한 민원현장의 지속적 등장 ○추진내용 - (해설서) 법령연혁, 기존 지침 등을 수록한 실무해설서 자료 공유(자체보관) - (연찬회) 업무담당자 교육 및 정보교류를 위한 연찬회(워크숍 등) 참여 ⑤ 소방민원 컨설팅 담당자 지정 운영 신규 ○시기/부서 : 연중 / 예방과 ○실 태 - 담당자의 잦은 변경으로 민원업무 처리의 전문성?통일성 부족 - 복잡한 건축구조 및 건축물 대형화에 따른 다양한 민원에 신속한 대응이 어려움 ○컨설팅 담당자 ⇒ 피난?방화시설: 위.박규수 / 소방시설등: 위.류경준 / 안전시설등? 방염: 위.배덕용 ○내 용 : 명확한 법령해석, 개선방향, 성능향상, 비용절감 등 ⑥ 민원처리 실명제 시행 ○시기/부서 : 3월 중 / 예방과 ○내 용 : 민원처리 시 이름·담당업무·전화번호 등이 포함된명함 교부로 업무처리의 책임성 강화 ⑦ 직장「청렴소방 운동회」운영 활성화 신규 ○추진시기 : 매주 / 2일 (수?금요일 13시~14시) ※ 자체 직장교육훈련 운영시간 등 병행하여 추진 ○대 상 : 전직원 ○장 소 : 청사내 3층 체력단련실, 6층 강당, 5층 CPR체험장 등 ○종 목 : 배드민턴, 탁구, 족구, 팔씨름 등 배드민턴 탁 구 족 구 팔씨름 ○내 용 - (청렴향상) 다체로운 체육활동으로 직원간의 소통 강화 - (건강증진) 체력관리 프로그램 준수로 심폐지구력 향상 등 체력 강화 - (선택관리) 소방공무원 체력관리 프로그램 중 선택하여 실시 - 사전준비 운동을 철저히 하여 개인별 안전사고 방지 등 ⑧ 원 스트라이크 아웃제 지속 ㆍ감독자 연대책임 강화 신규 ○추진기간 : 연 중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주요내용 - 직위, 금액에 관계없이 능동적 수수자는 공직에서 반드시 퇴출 - 직무관련 금품?향응 수수자에 대하여 엄격한 처벌기준 적용 - 청렴의무 위반자 처벌 및 공금횡령 등 부패행위자 형사고발 - 담당자는 물론 결재권자까지 책임 확대 등 Ⅳ 행정 사항 ○2020년 청렴도 향상 추진 종합대책의 세부사항에 대하여 추진부서에서는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라며, ○각 부서장께서는 청렴도 향상을 위해 세부 추진과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주시기 바라며, 더불어 청렴한 공직문화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붙임 1. 2020년 청렴도 향상 추진 종합대책 일정표 1부. 2. 청렴도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1부. 끝. 붙임1 2020년 소방청렴도 종합대책 추진 일정표 과제 연번 세부 추진업무 추진부서 추진시기 공 통 사 항 1 각 소방서 청렴지수 평가제 시행 전 부서 연 중 2 공직비리 익명제보시스템『레드휘슬』지속 운영 소방감사담당관 연 중 3 민원인 의견청취를 위한『청렴해피콜』운영 소방행정과, 예방과 2월~7월 4 인사행정의 공정성?신뢰성 제고를 위한 제도 운영 소방행정과 연 중 5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발굴 전 부서 연 중 외 부 청 렴 도 향 상 1 민원처리과정「실시간 문자」안내 예방과 연 중 2 법령적용의 통일성 확보를 위한 제도 운영 예방과 연 중 3 불만족 민원관련 부서장 상담제 실시 예방과 연 중 4 고객감동‘5S 친절운동’적극 추진 예방과 연 중 5 민원인 전용 주차공간 지정 운영 소방행정과 상반기 내 부 청 렴 도 향 상 1 청렴 내재화를 위한 청렴교육 의무화 전 부서 연 중 2 간부 공무원“EㆍSㆍC”소통 활동 전 부서 분기별 3 청렴도 자가 진단 평가 운영 내근 각부서 반기별 4 업무 know-how 공유를 통한 통일성 및 일관성 확보 예방과 연 중 5 소방민원 컨설팅 담당자 지정 운영 예방과 연 중 6 민원처리 실명제 시행 예방과 3월 7 직장「청렴소방 운동회」운영 활성화 소방행정과 매주(수,금) 8 원 스트라이크 아웃제 지속 ㆍ감독자 연대책임 강화 소방행정과 연 중 붙임2 청렴도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순번 청렴도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점수(50점 만점)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 이다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1 공직자로서 청렴 의무를 준수하고 청렴문화 확산을 위하여 청렴?공정?신속하게 업무를 처리하고 있다. 5 4 3 2 1 2 고객만족 민원서비스 향상을 위하여 업무를 투명?친절하게 처리하고 있다. 5 4 3 2 1 3 공정한 직무를 저해하는 지시, 부정청탁을 하거나 받지도 않는다. 5 4 3 2 1 4 직위 등을 이용하여 자신이 부당한 이익을 얻거나 다른 사람이 부당한 이익을 얻도록 업무를 처리하지 않는다. 5 4 3 2 1 5 직무상 관련여부 및 기부 후원 등 명목여하를 불문하고 금품이나 향응, 편의 등을 수수하지 않는다. 5 4 3 2 1 6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지연?학연?혈연 등을 이유로 특정인에게 특혜를 주지는 않는다. 5 4 3 2 1 7 부패행위 및 행동강령 위반사항 발견 시 내부비위신고 센터에 신고한다. 5 4 3 2 1 8 인사업무와 관련하여 금품이나 향응, 편의, 특혜제공을 하거나 받은 적이 없다. 5 4 3 2 1 9 공무 활동을 위한 예산(업무추진비, 운영비, 여비, 사업비)을 위법?부당하게 사용하여 예산을 낭비한 사례가 없다. 5 4 3 2 1 10 부정청탁?금품수수 신고등을 하지 못하도록 방해하거나, 신고 등을 한 자에게 이를 취소하도록 강요하지 않는다. 5 4 3 2 1 점 수 25점 이하 (위험) 26점 ~ 35점 (보통) 36점 ~ 45점 (안전) 46점 이상 (청렴) 설 명 관행적 업무처리와 청렴에 대한 인식이 낮음 청렴의지 및 공정한 업무처리를 위한 노력이 필요 청렴 의지가 상당하나 보다 적극적이 실천이 필요 청렴의식이 생활화된 모범적인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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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무결점 청렴품격 완성을 위한』2020년 청렴도 향상 추진 종합대책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성동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2235 생산일자 2020-02-2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남태화 (02)2622-1612) 관리번호 D000003942679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복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