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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8호선 암사정수장 하부통과 관련 본선구간 시험발파(2차) 결과 및 향후 추진계획 보고

문서번호 생산관리과-2314 결재일자 2020.2.26. 공개여부 부분공개(5 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생산관리과장 생산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이규현 신근호 서대훈 02/26 구아미 협 조 암사아리수정수센터소장 이철범 추진결과 및 향후 추진계획 보고 2020. 2. 상수도사업본부 (생 산 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추진결과 및 향후 추진계획 보고 도시기반본부에서 추진 중인 지하철8호선 연장 건설 공사의 암사정수센터 본 구간 시행 결과 및 향후 추진계획을 보고 드림 Ⅰ 공 사 개요 ○ 사업기간 : 2015 ~2022년(시행청 : 서울시도시기반시설본부) ○ 구 간 : 3.8km(서울 암사동~구리 토평동) ○ 암사정수센터 구간(470m) 시공방법 : NATM 발파공법 설계 Ⅱ 주요 추진경과 ○ 국토교통부, 서울시, 경기도 협의체에서 현재 노선 확정 고시 : ’14. 12월 ○ 실시설계 시행에 따른 부서의견 회신 : ’16. 1월 - 준공 30년이 경과한 노후 구조물로 발파공법 시공 불가함 ○ 실시설계 관련 “도기본” 주재 자문회의 결과 : ’16. 4월 ? 0.2cm/sec의 진동기준은 문화재 기준으로 매우 안전하며, 다수의 유사 시공사례를 고려하여 안전성과 경제성을 고려한 발파시공이 적합하다는 자문의견이 대다수 ⇒ “발파공법” 설계 적용 ○ 실시설계 시행에 따른 3차협의 : ’16.10월 - 굴착 진동기준 0.3cm/sec 완화요청 ⇒ (완화불가) 문화재 기준 0.2cm/sec 유지 ○ 암사정수센터 착공 전 기존시설물 조사 및 자문회의 : ’19.1. 29 - 구조물 노후도를 고려 암사정수장 통과 구간 “무진동암파쇄” 공법 적용필요 ○ ’19.1월 협의관련 발주청 굴착공법 검토에 대한 회신 : ’19.5. 9 - 사업의 속도 및 경제성 보다는 절대적으로 안전하고 보수적인 공법 적용필요 - 국토교통부 발파기준 적용시 “무진동 암파쇄”공법 적용필요, 발파공법 시행 재검토 ○ 암사정수장 북측 환기구 시험발파에 대한 전문가 자문회의 시행 : ’19 .6월 - 환기구 공사구간 발파진동 범위 0.2cm/sec이하 시공 비교적 안전할 것 으로 보임 ○ 행정2부시장 현안사항 합동 보고 (도기본ㆍ상수도본부) : ’19.9.2 ? 행정2부시장 요청사항 - 암사정수센터 하부 통과 전 시험발파를 실시하여 시설물 안전 여부 확인 필요 - 암사정수센터 하부 및 한강하저 구간은 안전이 중요하므로 제3기관의 별도 관리가 필요 ○ 암사정수센터 “제3자 공사 관리” 착수 (사)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 ’19.12.16 ~ ○ 시험발파(1차)추진 : 1km608지점(정수센터 100m인접) : ’19.12.23 ? 발파결과 : 발파지점 직상부 최대0.07cm/sec 측정 (문화재기준 0.2cm/sec 이내) - 정수센터 경계 100m인접, 지하39m 지점 발파 결과로 기준 이내로 측정됨 ⇒ 정수 시설물에 미치는 진동값은 0.02cm/sec 이하로 기기 측정한계 미만으로 측정 ※ 자문회의결과 : 암사정수센터 구조물 인접지점인 1km 700m 인근 추가시험발파 필요 (한국터널공학회 검토 시행) ? (사유) 1차 발파위치가 ASP포장층 하부로 진동계측 신뢰도가 낮고, 진동치 분석을 위한 데이터 확보가 부족하여 보다 보수적인 패턴으로 발파패턴 변경필요 ? 발파패턴 변경 및 굴진량 축소 내용 (전문가 자문회의 요청사항 반영) - 발파 공당 화약량 : 0.5kg ⇒ 0.32kg - 굴진량 조정 : (당초) 1.1m/회 ⇒ (조정) 0.8m/회 (굴진량 2.2m ⇒ 1.6m/일) - 발파 추정식 변경 : 자체 시험발파식 ⇒ 국토교통부 제안식 (화약량 및 진동영향 30% 이상감소) ⇒ 화약량을 낮추고, 굴진량을 줄여 보수적으로 발파패턴 으로 조정 (터널공학회) ※ ’20.2.11부터 발파공사 중지 ⇒ 시험 발파 후 본 공사 추진예정 (발파공학회 시행) Ⅲ ○ 시행일시 : ’20. 2. 24(월) 13:00 ~ 15:00 ? (‘20.2.21 시험발파 문제점) 계측기 검ㆍ교정 및 계측기 설치 부 적정 (신뢰도 낮음) - 고정식 진동계측기를 제외한 “시험발파”용 이동식 계측기 설치 부적정 - 계측후 검ㆍ교정 현장검증 결과 동일한 진동에 계측기의 측정편차가 최대 4배로 확인 ※ 계측센서는 1m이상 단단히 고정하여 지반과 흔들림없도록 설치하여야 함 (백종현기술사) ※ ’20. 2.21 시험발파 결과 : 계측기 설치 및 신뢰도 문제로 재 시험발파 추진 (동일조건 시행) ○ 발파위치 : 강동구 암사동 암사정수센터 1정수장 침전지 인접 (1km689) ○ 발파개요 : 발파 직상부 등 9개소계측 (고정ㆍ자동식1개소, 이동식8개소) 1 2 7 6 5 4 3 8 9 (단위:cm/sec, 기준0.2m/sec) 계측지점 ①직상부 (간이) ②고정식 (자동계측) ③간이 (구조물위) ④간이 ⑤간이 ⑥간이 ⑦간이 ⑧간이 ⑨공동구 (간이) 측정치 0.085 0.043 0.086 0.060 0.071 0.055 0.051 0.038 0.043 이격거리 발파 직상부 3m 5m 45m 49m 54m 61m 68m 직상부 ※ ②번 고정식 계측기는 지하50cm 고정센서 설치된 자동 계측기 (암사정수센터 상시 자동계측) ? 계측결과 : 9개소 계측결과 모두 기준치 이내에서 측정됨 - 1정수장 침전지 구조물 인접지점, 지하41m 지점 발파 결과로 0.2cm/sec 이하 측정됨 - ⑨공동구 이동식 계측 결과는 공동구내 발파지점과 가장 인접한 지점에서 측정 ○ 관계 전문가 및 내부 참석자 - 내부 참석자 : 암사정수센터소장, 생산관리과장, 정수시설과장, 도시철도부장 외 성 명 소속 및 직위 전문분야 비고 김 남 일 에스큐엔지니어링(주) 상무 계측부분 (기술사) 도기본 자문위원 신종호(건국대교수) 백 종 현 ㈜신발파기술사 사무소 대표 발파,지반기술사 ○ 발파 전 계측기의 간이 검ㆍ교정 시행 및 형식통일 - 계측의 정확성을 위하여 동일 제작사의 동일 형식으로 계측기 변경 설치 (’19년 정도검사) - 9개소의 계측기 센서에 동일한 진동을 주어 계측기별 편차 및 정확도 점검 ※ 계측기 전체 동일한 진동에 오차 범위 내에서 측정되었음 ○ 관계 전문가 입회하에 계측기 설치 - 계측지점을 사전 굴착하여 다짐 후 고정핀을 통하여 게측센서를 지반에 고정 후 모래마대로 눌러 센서를 최대한 지반에 흔들림 없이 밀착 고정 후 발파시행 자문위원 주요 의견 <백종현 기술사, 김남일 기술사> - 금회 발파 전 계측기 정확도 검사 및 설치는 비교적 견고하게 설치되었다 - 시설물의 안전한 관리를 위하여 발파공사 구간의 시공사 계측과는 별도로 상시 계측 관리 필요하며, 발파시공은 상시 균일한 정밀시공이 필요함 Ⅳ 향후 추진계획 ○ 시설물 안전성 검토 전문가 자문회의 시행 : ’20. 2. 27(목) - 참여 전문가 : 기경철(발파,진동), 김남일(계측.지반조사), 이호성(터널발파공학회 대표) ○ 시설물 안전관리를 위한『상시계측 관리 및 안전성 검토』시행 : 즉시 추진 - 목 적 : 발파공사로부터 시설물의 안전관리를 위한 자체 계측 및 관리 필요 ※ 전문성이 없는 암사정수센터의 발파 및 계측관리 분석에는 한계가 있음 ? 추진내용 - 시공사의 발파 계측과 별도로 『자체 계측관리 및 전문가 안전성 검토』시행 ① 발파공사 진도에 따라 자동계측기를 설치하여 상시 실시간 진동관리 (전문업체 활용) ② 발파패턴ㆍ화약량 및 공사일보 등 관련 자료를 통한 정기적 안전성 검토 및 분석 - 전문업체와 용역계약을 통하여 신속 추진 (필요시 생산부 포괄비 활용) ? 예상 소요예산 : 15,000천원 - 추진부서 : 암사정수센터 (공사 진도 등을 감안하여 추진업체 신속선정) Ⅴ 행정사항 ○ 자문위원 자문비용 지급 - 소요예산 : 600천원 (15만원 × 2인× 2회) ※시험발파 2회 입회 - 예산과목 : 상수도사업비용, 영업비용, 일반관리비, 일반운영비(사무관리비).끝. ※ 시험발파 관련 주요 공정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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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8호선 암사정수장 하부통과 관련 본선구간 시험발파(2차) 결과 및 향후 추진계획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생산부 생산관리과
문서번호 생산관리과-2314 생산일자 2020-02-2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규현 (3146-1316) 관리번호 D000003943165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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