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음용률 향상을 위한 홍보 추진 계획(광암)

문서번호 행정관리팀-2435 결재일자 2020.2.2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행정관리팀장 광암아리수정수센터소장 이미숙 윤충용 02/25 박동규 협조 정수운영과장 방진표 정수시설과장 남효돈 ‘건강하고 맛있는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 -시민소통, 시민참여, 시민체감- 2020년 음용률 향상을 위한 홍보 계획 2020. 2. 광암아리수정수센터 (행정관리팀) -시민소통, 시민참여, 시민체감- 2020년 음용률 향상을 위한 홍보 계획 2020년 자체 홍보 추진계획을 수립하여 수돗물의 가치와 음용의 이로움에 대해 홍보하고 시민에게 인정받는 안전한 먹거리 아리수를 구현하고자 함 Ⅰ 추진 근거 『2020년 수돗물 종합홍보 계획』- 본부 홍보과-559(2020.1.16.) 『2020년 기관별 홍보 종합계획 제출 요청』- 홍보과-624(2020.1.21.) Ⅱ 추진 목표 및 방향 목 표 ‘마시는 물’로의 믿음과 확신 및 시민 누구나 인정하는 아리수 구현 【핵심】체험과 공감을 통한 아리수 우수성에 대한 믿음과 확신 추 진 방 향 직접적 경험과 능동적 참여를 통한 수돗물에 대한 긍정적 인식 제고 음용기회 확대 및 음용환경 개선으로 음용행동 변화 유도 홍보매체별 특성에 맞는 전문적 홍보콘텐츠 활용을 통한 효율성 증대 ?음용체험 프로그램 강화 ?다양한 현장홍보 확대 ?음용캠페인 지속적 전개 ?인프라 및 정책 홍보 ?고급 콘텐츠 생산·활용 ?최신 홍보트렌드 수용 Ⅲ 그 간의 추진실적 ?? 추진 실적 (붙임 홍보실적 평가기준 참조) 구 분 기 준 2019년 실적 비 고 정수센터견학 1,500명 1,409명 일반시민, 학생, 공무원 등 매스미디어 홍보 40회 36회 홈페이지 및 지역신문 등 홈페이지 콘텐츠 관리 월4회 점검 월2회 콘텐츠등록 월4회 점검 월2회 등록 상수도 홈페이지 ?? 문제점 및 개선방안 문 제 점 개선방안 홍보영상물 업로드, 홍보물 부착·배포 등 수동적 측면 위주의 홍보 ?일반시민·학생 등이 직접 경험하고 참여하는 행사 적극 추진 ?현장견학 프로그램의 다양화·내실화로 시민이 공감하는 체감형 홍보강화 홍보사업의 효과분석 부족 및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홍보시스템 미흡 ?목표달성을 위한 주요 성과지표 설정 및 관리 - 중점 성과지표 설정과 체계적 관리 ?홍보사업 추진 후 철저한 환류(피드백) 이행 - 문제점 발굴 및 개선방안 강구 일방적 홍보에서 탈피, 효율적 접근방법과 지속적 홍보 필요 ?수돗물의 가치적측면, 환경적측면, 미래지향성을 부각시키는 공감홍보 추진 ?단기적 실적위주 홍보에서 탈피 - 중·장기적으로 쌓아가고 축적시키는 홍보추진 외부 의견수렴 창구의 부재로 인한 소통과 공감의 부족 ?다양한 의견수렴 창구 마련 및 정책반영 - 전문가 및 일반시민 의견 적극 수렴 ?시민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진정성 있는 홍보 추진, 명분 있는 홍보 추진 Ⅳ 2020년 추진계획 1 음용률 향상을 위한 적극적 아리수 홍보 추진 ◆ 일반시민·학생 등이 직접 경험하고 참여하는 적극적 홍보 추진 ◆ 현장견학 프로그램 다양화 및 내실화로 공감하는 체감형 홍보 ?? 추진개요 ○ 견학목표 : 1,500명 ※ 2019년 견학실적 : 1,409명 ○ 추진내용 : 정수센터 이미지 개선, 다양한 견학프로그램 운영,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 견학 안내 ?? 추진계획 ○ 정수센터 견학신청(예약)방법 - 인터넷을 통한 사전 예약제도 시행 - 서울특별시 공공서비스예약(http://yeyak.seoul.go.kr/main.web) - 기타 예약 방법 : 전화 : 02)3146-5313, FAX : 02)3146-5309 등 - 견학 기간 : 연중 10:00~15:00(휴일, 공휴일 제외) ○ 아리수 스토리텔러 운영 - 현황 및 아리수정수센터 설명(5분) - 수돗물 생산과정 및 물 관련 이야기(20분) -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 (홍보영상 상영 : 5분 내외) - 아리와 수리의 모험 (3D 에니메이션 10분 내외) ○ 정수장 이미지 개선 - 견학로 조성 및 홍보 안내표지판 정비 - 여과지, 고도정수처리시설 등 내부시설 견학시 위생복 착용, 청결관리 ○ 견학고객 안전사고 대비 보험가입 - 정수센터 견학고객의 안전사고를 대비한 영업배상책임보험 가입 ○ 매스미디어 견학 안내문 게재 등 다양한 홍보활동 전개 - 지역신문 등 에 견학 안내문 게재(매월) ○ 방문객 특성에 맞는 견학프로그램 운영 - 지자체 공무원 등을 위한 정수처리공정 안내?상담 - 수질시험 체험, 홍보동영상 시청, 안전식품 아리수 스토리텔링 - 아리수 분수대 운영, 아리수 포토존 포토존 운영 ○ 단체는 적정한 인원으로 편성하여 견학 실시 - 단체 인원이 많을 경우 적정 인원으로 조를 편성하여 알찬 견학이 될 수 있도록 추진(안내요원 1명 -> 2명) - 견학 예약이 많은 날은 시간을 협의 조정하여 분산 시행 - 공사장 주변 및 위험시설 지역 견학로 동선에서 배제 2 중증장애인 시설 나눔봉사를 통한 아리수 홍보 추진 ◆ 중증장애인 시설 나눔봉사를 통한 지역사회 발전 동참 ?? 추진개요 ○ 중증장애인 시설 자매결연을 통한 나눔봉사(시설보수 등) ?? 추진계획 ○ 재능기부 나눔봉사 - 대상 : 인접 중증장애시설 시설보수, 청소 등 나눔봉사 3 평가 환류체계(피드백, 설문조사)로 홍보방법 개선 ◆ 우리 센터 견학 시민·학생들에게 홍보 만족도 조사 추진 ◆ 견학 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홍보 개선 방향 수립 및 추진 ?? 추진개요 ○ 다양한 견학자들(시민, 학생 등)에게 설문조사(피드백) 실시 ○ 우리 센터 견학 만족도 조사 후 홍보 방향 개선 추진 ?? 추진계획 ○ 설문조사 절차 정수센터 견학 실시 (유치원, 일반시민 등) 설문조사 대상자 선정 (견학생 및 방문객 대표 등) 설문조사 실시 (붙임 설문조사지) 결과분석 및 개선방안 모색 ○ 설문조사 실시 조사대상 유치원, 일반시민, 공무원 등 우리 센터 방문객 조사방법 견학 신청부터 견학 종료시까지 만족도, 개선방안 등 설문조사 설문활용 견학 만족도 조사 후 개선방법 모색 및 견학시 활용 ○ 설문내용 : 붙임 설문조사지 참조 ?? 기대효과 ○ 체험과 참여를 통한 견학 및 홍보 활성화로 아리수의 신뢰도 구축 ○ 견학 평가환류 체계 개선으로 아리수에 대한 친근감 형성 및 음용문화 확산 Ⅴ 행정 사항 ○ 2020년 자체 홍보 추진계획 수립 결과 제출 붙임 : 1. 정수센터 홍보실적 평가기준표 1부. 2. 홍보실적 및 견학만족도 조사 설문조사 양식 각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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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음용률 향상을 위한 홍보 추진 계획(광암)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광암아리수정수센터 행정관리팀
문서번호 행정관리팀-2435 생산일자 2020-02-25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미숙 (3146-5313) 관리번호 D000003942289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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