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서울 속 마을여행 사업 운영 계획

문서번호 관광정책과-2129 결재일자 2020.2.24.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지역관광팀장 관광정책과장 관광체육국장 문예림 이소영 김규룡 02/24 주용태 2020년 서울 속 마을여행 사업 운영 계획 2020. 2. 관 광 체 육 국 (관광정책과) 2020년 서울 속 마을여행 사업 추진 계획 지역의 핵심 콘텐츠를 활용한 마을관광상품의 개발·운영을 집중 지원하여 관광상품 다양화를 통한 관광객 유치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함 Ⅰ. 2019년 추진실적 및 개선과제 ?? 2019년 추진실적 ○ 지원내역 : 7개 사업 선정, 총 350백만원 지원 자치구 주요 사업내용 지원금액 성동구 관광코스 개발(3개) 및 팸투어 진행(1회, 18명) 80백만원 은평구 관광코스 개발·운영(2개/104회, 1,135명), 지역문화해설사 양성 교육(6회), 문화 프로그램 운영(18회, 2,028명), 페스티벌 개최(2,000여명), 관광 안내 홈페이지 구축 55백만원 서초구 신기술과 관내 지형물을 접목한 체험형 관광게임 개발(약 20,000여명 참여) 55백만원 서대문구 테마로드 조성, 도보관광 코스 운영(46회, 356명), 안내지도 제작, 문화행사 개최(4회) 40백만원 구로구 관광코스 개발·운영(2개/10회, 220명), 가이드북·리플릿 제작, 힐링콘서트(2회, 200명), 스마트 관광지도 제작 40백만원 마포구 관광코스 개발·운영(25개/201회, 1,161명), 주민 가이드 양성(10명), 서포터즈 운영(34명), 안내지도 제작, 마을여행 홈페이지 개편 40백만원 강서구 관광안내게시판 설치(1기), 궁산땅굴 보수 공사, 강서 두루두루 스탬프 투어 기획, 관광 홍보물 제작, 문화관광해설사 양성(10명) 40백만원 ?? 개선과제 ○ ’13년 사업 개시 이래 7년째 정형화된 사업형태로 트렌드 반영 미흡 - ‘코스개발 및 해설사 통한 운영’에서 벗어나 핵심 콘텐츠를 갖춘 상품 개발 필요 ○ 소액, 차등지원으로 신규 콘텐츠 개발 및 사업계획 수립에 한계 - ’19년 평균 총사업비 73.7백만원(자부담 포함)으로 타 공모사업 대비 적은 규모 ※ 참고 : 2019 문체부 현지 나들이형 공모사업 총사업비 100백만원 - 공모시 평가결과에 따른 금액 차등지원으로 계획수립 전 가용예산 확정 불가 ○ 판로 미확보, 무료 운영으로 인한 상품판촉 및 시장화 부진 - 판로개척 미흡 및 ‘공짜 상품’ 인식으로 판매 부진, 업계 지원 효과 미미 Ⅱ. 2020년 추진방향 및 사업개요 ?? 한류관광·스마트관광·밀레니얼 등 트렌드 반영한 상품 개발 ○ 지역별 특성·보유 자원·관광수요 등을 반영한 ‘킬러 콘텐츠’ 발굴 특정 매체가 폭발적으로 보급되는 계기가 되는 콘텐츠 (예) 미국의 할리우드·디즈니, 프랑스의 와인·향수 ○ 단순 코스개발·운영 방식 탈피, 시설·서비스·기술 등 융·복합형 사업 유도 ?? ‘킬러 콘텐츠’ 갖춘 핵심 사업에 집중 지원하여 모범사례 구축 ○ 지원대상 축소(7개→3개 사업) 및 지원금액 증액(평균 50백→117백만원) ○ 추진실적에 따른 최우수 사업 시상을 통해 고품격 상품 개발 유도 ?? 전문가 컨설팅, 판로개척 지원을 통한 시장성 확보 및 자생력 강화 ○ ‘(가칭)마을관광 자문위원단’의 컨설팅을 거쳐 경쟁력 갖춘 상품 개발 ○ 市 보유 유통채널, 여행/액티비티 플랫폼 등을 활용한 상품판매 지원 구 분 2019년 2020년 사업내용 ?투어코스 개발·운영 위주 - 지역 관광자원 + 마을해설사 등의 스토리텔링 + 축제, 체험 등 연계한 사업 운영 - 총 7개 중 6개 사업이 투어코스 개발, 관광지도 제작, 행사 개최 등 정형화된 내용 ▶ ?‘킬러 콘텐츠’ 갖춘 다양한 컨셉의 상품 개발 - 한류관광, 스마트관광, 밀레니얼, 소확행 등 최신 관광 수요 반영한 상품구성 유도 ※ (예) 봉준호 테마코스, IT기술과 방탈출 게임을 접목한 신규 관광콘텐츠(’19 서초) 등 지원내용 및 방법 ?지원내용 : 7개 사업, 평균 50백만원 ?지원방법 : 공모결과 기반 차등지급 ※ 최우수(1) 80 / 우수(2) 55 / 장려(4) 40백만원 ▶ ?지원내용 : 3개 사업, 평균 117백만원 ?지원방법 : 1차 균등지급, 2차 차등지급 ※ 착수시 84백만원씩 균등지원, 최종보고 후 사업 진척률에 따라 차등지원 사후점검 및 성과관리 ?연 1회 중간점검 - 중간보고서 제출, 현장방문점검 및 컨설팅 ▶ ?연 2회(사전·사후) 점검 및 성과보고회 개최 - ①상품선정 ②중간보고 이후 상품점검 및 컨설팅 - 중간보고회(8월), 최종보고회(12월) 개최 판로개척 및 시장화 ?자치구별 재량으로 무료 운영 ?상품별 자체 판촉 ▶ ?개발상품 무료 운영 지양 ?市 보유 채널 등을 통한 판촉 지원 - ‘원모어트립(재단 운영)’, 여행 플랫폼 등에 상품 등록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20. 2월 ~ 12월 ○ 주요내용 마을관광 프로그램 개발·운영 지원 ◈자치구 대상 사업공모 및 평가를 통한 대상사업 선정(3개 사업) - 사업계획서, 이전 집행실적 등 정량평가를 통해 정성평가 대상사업 선정(4~6개) - 정성평가(사업계획 PT발표) 및 지원사업(3개) 최종 선정 ◈선정 자치구 대상 프로그램 개발·운영비용 지원(총 350백만원) - 사업계획, 평가점수 등 고려하여 평균 117백만원 교부 - 사업 착수시 1차 교부, 사업완수 후 진척률에 따라 잔액 교부 ※ 전체 사업비 중 자치구 자체 사업비 20% 필수 매칭 상품운영 컨설팅 ◈상품 운영 전 단계(개발~홍보~판로개척)에 대한 컨설팅(2회) - 진행단계(선정시, 중간보고회 이후)에 따라 2차에 걸친 컨설팅 진행 - 관광·홍보 등 전문가로 구성된 ‘(가칭)마을관광 자문위원단’ 활용 성과보고회 / 우수사업 시상 ◈성과보고회 개최(2회) : 중간보고회(8월), 최종보고회(12월) - 사업추진 단계별 성과보고를 통한 개선방안 마련 및 우수사례 공유 ◈최종보고회 개최 시 실적 평가 및 우수사업 시상 - 추진결과에 따른 보조금 차등 교부, 최우수사업 대상 표창 수여 ○ 추진절차 자치구 공모 ⇒ 대상사업 선발 ⇒ 1차 컨설팅 ⇒ 중간보고회 ⇒ 2차 컨설팅 ⇒ 최종보고회 및 시상 (2~3월) (3월) (3월) (8월) (8월) (12월) 자치구 대상 사업 공모 정량평가 및 정성평가를 통한 대상사업 선정 컨설팅 결과 기반하여 사업 운영 사업추진실적 공유 및 피드백 중간보고 결과에 기반한 2차 컨설팅 진행 사업추진 결과 최종보고회 개최 및 우수사업 시상 ※ 사업추진 중 필요시 수시 컨설팅 및 교육 진행 ○ 사 업 비 : 370백만원(자치단체경상보조 350 + 사무관리비 20) Ⅲ. 세부 추진계획 1 서울 속 마을여행 사업 공모 ?? 공모개요 ○ 신청기간 : ’20. 2. 26.(수) ~ ’20. 3. 11.(수) (15일간) ○ 지원대상 : 공모를 통해 선정된 3개 사업 ○ 지원내용 - 사업비 지원(평균 117백만원 내외) 및 사업 운영 전반에 대한 컨설팅 - 개발된 상품의 홍보·마케팅, 판로개척 지원 ○ 지원자격 : 서울시 25개 자치구(주민·업계 등 협력) ※ 총사업비의 20% 매칭 필수 ○ 제출서류 : 사업계획서 ?? 공모사업 평가 및 선정 ○ 평가방법 : 서류심사 및 발표심사 실시 (3월중) - (1차 서류심사) 자체 매칭사업비 확보여부, ’19년 보조금 집행실적 등 정량평가 - (2차 발표심사) 사업계획 PT발표 및 질의응답을 통한 정성평가 ○ 평가위원 : ‘마을관광 자문위원단’이 겸임 마을관광 자문위원단 구성·운영(안) ◆ 구 성 : 분야별 전문가 7인 내외 - 관광상품개발(2), 홍보·마케팅(2), 판로개척(2), 학계(1) ◆ 역 할 - 서울 속 마을여행 공모사업 평가 - 선정된 사업의 운영 전반에 대한 컨설팅, 판로개척 지원 등 - 기타 서울 속 마을여행 사업 운영 관련 자문 ◆ 향후계획 - 유관기관 추천 및 관광상품 관련 전문가 풀 활용 위원 후보 선정 - 후보자별 참여 의사 확인 후 위촉 ○ 세부 평가기준(안) 구분(배점) 평가항목 평가내용 사업내용 (70) 실현가능성 - 계획의 현실성 및 타당성 - 콘텐츠 개발·상품화·마케팅 계획 등의 실현가능성 독창성·차별성 - 기획·콘텐츠의 독창성 - 관광 트렌드 반영 정도 - 기존 프로그램과의 차별성 지역 특성 반영 및 자원 활용도 - 핵심 자원(콘텐츠) 선정의 적절성·잠재력 직간접 기대효과 - 일자리 창출, 지역 경제 유발 효과 사업의 지속가능성 - 사업추진 성과관리, 지속가능성(시장성, 자생력) 사업 추진환경 (30) 추진체계 구성 - 지역커뮤니티의 주도적인 사업 참여 및 사업체계 마련 시-자치구 연계 - 시 추진 사업(공정관광 등)과 연계 예산확보 및 집행실적 - 매칭예산 확보(약 30백만원)여부 및 ’19 보조금 집행실적 2 사업 컨설팅 및 홍보·판로개척 지원 ?? 사업 컨설팅 운영체계 1차 컨설팅 ?일 정 : 공모사업 선정 이후(3월) ?대 상 : 선정사업 전체 2차 컨설팅 ?일 정 : 중간보고회 이후(8월) ?대 상 : 컨설팅 수요조사에 따라 결정 ※ 사업별 필요에 따라 수시 컨설팅(방문점검 등) 진행 ○ 자문주체 : 마을관광 자문위원단 ○ 자문내용 : 상품개발~홍보~판촉 등 사업 운영 전반 ○ 진행방식 : 사업 계획(현황) 진단 및 개선방안 제시, 현장방문점검 등 - 상품구성·홍보마케팅·판촉 등 전문 분야별 사업 맞춤형 컨설팅 제공 - 사업추진 중 필요시 현장방문점검 시행 ?? 홍보마케팅 및 판로개척 지원 ○ 市 보유 매체 활용한 상품 홍보 및 판촉 - 서울관광 홈페이지(visitseoul.net), 유튜브 채널(visitseoulTV)을 통한 홍보 - ‘원모어트립’, ‘비정규직 노동자 여행바우처 온라인 몰’ 등에 상품 등록 ○ 자문업체 섭외를 통한 상품 판로개척 지원 - ‘마을관광 자문위원단’의 상품 판촉분야 위원을 통한 판로개척 자문 - 자문업체의 판매 플랫폼에 상품 업로드 유도 [예] ‘프렌트립’, ‘야놀자’ 등 3 성과보고회 및 우수사업 시상 ?? 사업 성과보고회를 통한 실적점검 ○ 개최시기 : 2020. 8월(중간보고), 12월(최종보고) ○ 참여대상 : 사업실행주체(자치구, 업체 등), 자문위원, 前 우수사례 담당 등 ○ 주요내용 - 사업별 추진현황 및 실적 공유, 추진 중 애로사항·건의사항 등 의견 수렴 - ’13~’19년 추진 우수사업 담당자 초청, 사례 공유 및 멘토링 - 보고회 결과에 따른 컨설팅 및 자문 수요조사 ?? 최우수사업 선정 및 시상 ○ 선정시기 : 최종보고회 개최 시(12월) ○ 선정방법 : 최종 추진성과에 대한 자문위원단의 평가 - 관광객 유치, 지역경제 활성화, 공정관광 노력 등 심사 ○ 최우수사업 선정 시 혜택 - ‘마을관광 최우수사업’ 표창 수여 및 서울시 보유매체 통한 집중홍보 Ⅳ. 행정사항 ?? 소요예산 : 370,000천원 ○ 예산과목 -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아시아 최고 관광도시로의 도약, 서울관광 생태계 기반 강화, 지속가능한 마을관광 상품 개발 운영, 자치단체경상보조금(308-01) 및 사무관리비(201-01) ○ 예산내역 ① 상품개발 운영 및 지원 (308-01) : 350,000천원 ? 사업당 평균 116,666천원 × 3개 자치구 ② 실행주체 전문성 강화 지원(컨설팅, 성과보고회 등) (201-01) : 20,000천원 ?? 사업관리 ① 총괄관리 : 서울시 관광정책과 - 선정사업 대상 사업비 교부(1차 3~4월중, 2차 12월중) - 사업별 컨설팅 지원 : 1차 컨설팅(3월), 2차 컨설팅(8월) - 사업추진 성과보고회 개최 : 중간보고(8월), 최종보고(12월) ② 개별 사업관리 : 자치구 - 사업주체 선정 및 예산집행, 추진 실적 보고 : 관광업무 담당부서 ※ 월간 사업추진실적 보고 (익월 20일까지), 중간 공정률 보고 등 붙 임. 사업계획서 제출양식 1부. 끝. 참 고 기존 사업 운영사례 ?? 서리pulay : 독립의 시간 (’19 서초구 마을여행) ○ 운영기간/장소 : 2019. 7월 ~ 12월 / 서초구 일대(예술의전당 등) ○ 주요실적 : 총 2만여 명 참여 ○ 사업내용 : AR(증강현실), GPS 등 IT기술 접목 방탈출 게임을 통한 체험관광 - 모바일 앱을 통해 관광을 게임처럼 즐길 수 있는 체험관광 경험 제공 - 윤봉길의사의 일대기로 구성된 미션을 해결하며 관내 명소(3곳) 체험 - 방문객이 증가한 참여기관의 운영기간 연장 요청으로 2주 연장 운영 ○ 향후 활용계획 - 초·중·고등학교 역사교육 콘텐츠로 활용, 2020년에도 운영 예정 ○ 사 업 비 : 105백만원 사진자료 ◆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 시작 화면 > < GPS 활용 콘텐츠 > < AR 접목 콘텐츠 > ◆ 미션북 < 강남역 > < 예술의전당 > < 매헌윤봉길의사기념관 > ?? ’18 서울시 가을여행주간 「City of Love : Seoul」 ※ 공모사업 X, 참고용 ○ 운영기간/장소 : 2018. 7월 ~ 11월 / 서울로7017 일대 ○ 주요실적 : 총 11,162명 참여, 서울로 유입객 75% 증가 ○ 사업내용 : IOT(사물인터넷), AR 등 IT기술 접목 방탈출 게임을 통한 체험관광 - 3가지 스토리(편지, 처방전, 여정)를 바탕으로 다양한 문제풀이 미션 제공 - 앱에서 미션을 받아 게임키트와 서울로 시설 곳곳에 숨겨진 힌트를 찾아 미션 수행 - 연인/가족단위 참여뿐만 아니라 기업 팀빌딩 프로그램으로도 활용 ○ 사 업 비 : 130백만원 사진자료 <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 < 게임키트 > < AR미션 체험 > ?? U+5G 갤러리 (서울교통공사) ※ 공모사업 X, 참고용 ○ 운영기간/장소 : 2019. 9월 ~ / 6호선 공덕역 역사 내 ○ 사업내용 : 지하철에 전시된 문화예술 작품을 AR로 감상하는 갤러리 - ‘플랫폼 갤러리’, ‘열차 갤러리’, ‘환승계단 갤러리’, ‘팝업 갤러리’ 등 - 레오나르도 다빈치 ‘모나리자’, 신윤복 ‘미인도’ 등의 주인공이 함께 셀카를 찍는 모습을 AR영상으로 구현하는 등 신선한 체험콘텐츠 제공 - 역사 내 도슨트 투어를 상시 운영하여 작품해설과 함께 체험 가능 사진자료 < 미인도와 모나리자 > < 도슨트 투어 체험 > < AR영상 구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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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서울 속 마을여행 사업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문서번호 관광정책과-2129 생산일자 2020-02-24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문예림 (02-2133-2826) 관리번호 D0000039405662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관광상품개발및운영 > 관광상품개발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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