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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촉진 종합계획

문서번호 예방과-2024 결재일자 2020.2.2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예방팀장 예방과장 소방서장 김형진 남정오 강인식 02/21 윤득수 협 조 소방행정과장 양점철 재난관리과장 代채종호 현장대응단장 정재환 - 단독?다세대?연립 등 주택화재 인명피해 저감을 위한 - 2020년 주택용소방시설 설치 촉진 종합계획 2020. 2 성북소방서 (예방과) 목 차 Ⅰ. 추진배경 01 Ⅱ. 주택화재 실태 01 Ⅲ. 그간 주요성과 02 Ⅳ. 추진목표 및 전략 04 Ⅴ. 세부 추진과제 05 □ 무상보급ㆍ지원 확대 및 체계적 현황 관리 05 □ 유관기관(단체) 협업 대시민 설치 촉진 09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지원 여건 및 환경조성 11 □ 시민 접점 매체 활용 홍보콘텐츠 집중 표출 12 □ 홍보시책 적극 발굴 홍보 14 □ 안전교육ㆍ체험기회를 활용한 상시 홍보 15 □ 적극적인 언론보도 추진 16 Ⅵ. 행정사항 17 Ⅰ. 추진배경 □ (화재피해) 최근 5년간 주택에서 발생한 화재 사망자는 전체 화재사망자의 50.5%(성북구 100%)이며, 매년 가장 많은 인명피해가 주택에서 발생 주택 : 단독?다중?다가구?다세대및 연립주택으로 이하 ‘주택’으로 표기 □ (의무설치)’17.2.5.부터 소방시설법 제8조에 따라 기존 주택을 포함하여 모든 주택의 소유자는 “주택용 소방시설 의무설치” 해야함. □ (설치실태)’19년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실태 설문조사(12월) 결과 서울시 설치율은 55.5%(성북구 55.03%)로 전년대비 8.6%↑ Ⅱ. 주택화재 실태 1 주택현황 및 최근5년 화재 통계 □ 주택 현황 : 184,665가구 <성북구 통계> 계(가구) 단독주택 공동주택 아파트 비주거용건물내 주택 184,665 54,974 104,780 59,748 24,911 □ 전체화재 대비 주택화재 및 사망자 발생 현황 (최근5년간) 구 분 전체화재 일반주택 화재 주택화재 및 사망자 발생율 화재발생(건) 사망자(명) 화재발생(건) 사망자(명) 화재(%) 사망자(%) 연평균 187 1 82 19.6 31.8 53.9 합 계 934 4 411 4 44.0 100 2019년 191 0 72 0 37.7 - 2018년 215 0 106 0 49.3 - 2017년 183 1 86 1 44.6 100 2016년 194 1 75 1 38.7 100 2015년 151 2 72 2 47.7 100 ? 최근 5년간 전체화재 934건 중 함 ?인명피해(사망)는 전체화재 사망 4명 중 함 2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의무 제도」& 화재저감 해외 사례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의무 제도 기준 마련 구 분 미 국 영 국 일 본 프랑스 대한민국 기준마련 1977년 1991년 2004년 2011년 2012년 ○ (미국·일본) 주택 단독형감지기 설치율 대비 화재사망자 추이 ?1978년 보급률 32% ⇒ 사망자 6,015명 ?2010년 보급률 96% ⇒ 사망자 2,640명 ?32년간 사망자 56%(3,375명)감소 ?사망자(자살?방화제외), `15년 보급률 81.1% ? 2005년 대비 2014년 화재 사망자 1,006명으로 9년간 사망자 17.5%(214명)감소 ○ (영 국) `89년 보급률 35%(사망자 642명)→`11년 88%(사망자 294명) ※ 22년 동안 사망자 54%(348명) 감소 ? 매년 약16명 감소추세 ○ (프랑스) 주택 계약시(임대인?임차인) 화재경보기 설치?확인서 작성 Ⅲ. 그간 주요 성과 1 주요 추진성과 ?? 서울시 성북구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지원에 관한 조레 제정(2019.11.15.) ?? 다양한 시책 추진을 통한 무상보급 확산 및 설치율 제고(2010~2019) ○ 취약계층 주택용 소방시설 무상 보급 완료 ※ 5,472세대 소화기5,480개, 감지기8,446개 ○ 주거 밀집지역「화재 없는 안전마을」조성(9개소) ※ 896세대 소화기896개 감지기 896개 보급 ○ 소방차 보다 빠른「보이는소화기」보급 ※ 소방차 통행곤란지역 (467개소, 소화기 1,277개) ?? 소방관서 구매?설치 “원스톱 지원센터”운영을 통한 편의지원 ?? ‘주택용소방시설’ 정책 관련 홍보 ○ 주택용 소방시설 홍보캠페인 ○ SNS, 언론 및 방송매체 홍보 ○ 국민생황접점 영상매체 활용 홍보 ○ 각종 지역 소방안전체험행사 및 안전문화 행사 시 홍보부스 운영 ?? 시민 접점 매체 활용 홍보콘텐츠 집중 표출 ○ 주택용소방시시설 “대형 에어조형물” 활용 홍보 ○ 가스 점검 시『가스검침원 활용』주택용소방시설 홍보 ○ 도시가스 요금고지서 활용 홍보(대륜E&S/성북구 포함 50만가구 일제홍보) ○ 공공기관 홍보영상물 집중 표출 1 한계 및 보안 □ ‘주택용소방시설 의무설치’ 홍보에서 구매?설치라는 행동촉구 홍보로 전환 필요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율 실태조사에 대한 보완 필요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실적파악을 위해 자체 설문조사로 전국 설치율을 파악하였으나 조사결과에 대한 객관성?신뢰성 보완 필요 다양한 대책 및 실효성 높은 홍보시책을 발굴하여 지속 추진 필요 Ⅳ. 추진목표 및 전략 추진 목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확대로 주택화재 인명피해 저감 ´20년 목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촉진을 통한 설치율 58% 달성 설 치 촉 진 세 부 추 진 과 제 무상보급ㆍ지원 확대 및 체계적 현황 관리 기초생활수급자 주택용 소방시설 무상보급 확대 등 8개 과제 유관기관(단체) 협업 대 시민 설치 촉진 통장협의회 「찾아가는 정책 홍보원」 운영 등 7개 과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지원 여건 및 환경조성 「주택 소방안전대책 협의회 운영」 등 4개 과제 시민 접점 매체 활용 홍보콘텐츠 집중 표출 주택용 소방시설 에어 조형물 활용 홍보 등 8개 과제 홍보시책 적극 발굴 홍보 홍보물 활용한 위트 넘치는 홍보 등 3개 과제 안전교육ㆍ체험 기회를 활용한 상시 홍보 지역축제, 「주택용 소방시설 정책 홍보부스」 운영 등 3개 과제 적극적인 언론보도 추진 주택용 소방시설 미담사례 적극 발굴 및 홍보 등 3개 과제 Ⅴ. 세부 추진과제 1 무상보급ㆍ지원 확대 및 체계적 현황 관리 1-1 기초생활수급자 주택용 소방시설 무상보급 확대 【예방팀】 ○ 대 상: 기초생활수급자 625세대 반 지하거주, 홀몸노인, 장애인, 한부모가정 등 우선 보급 ○ 예 산: 25,000천원 (화재저감 소방안전대책 추진 / 사회보장적수혜금) ○ 방법/시기 : 용역업체 방문설치 / 3~4월 중 ※ (´18.2.20 본부 예방과-4811) ‘취약계층 주택용 소방시설 무상보급에 따른 개인정보제공 협조 요청’ ○ 내 용 : 세대별 “소화기(3.3kg) 1개, 단독경보형감지기 1개 이상” 설치 1-2 자치구,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예산 활용 무상보급 추진 【예방팀】 ○ 목 적 : 자치구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지원 조례’ 제정 완료에 따른 무상보급 ○ 방법/시기 : 기초생활수급자 / 관할구청 ○ 예 산 : 1천6백만원 (‘20.1월 기준 자치구 확보 예산) ○ 내 용 : 주택용 소방시설 무상보급 사업이 확대 될 수 있도록 관할구청과 추가 예산 편성 지속적 협의 (‘21년 추가 예산 확보 예정) 1-3 공공기관ㆍ사회단체 등 업무협약(MOU) 무상보급 추진 【예방팀】 ○ 대상/시기 : 공공기관 ㆍ사회단체ㆍ개인 및 기업 등 / 연중 ※ 사회공헌사업과 연계 추진 ○ 대 상 : 기초생활수급자 ○ 물 품 : 세대별 “소화기(3.3kg) 1개, 단독경보형감지기 1개이상” 설치 기초생활수급자『주택용 소방시설』무상지원 사업 ① 시(市) 예산 투입 무상 보급 ②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 ? 매년 서울시 예산투입(‘20년 6억원) ? 최근 10년 동안 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 등 11만 세대에 무상 보급 (45억원) ?공공기관, 사회단체, 개인 및 기업 등과 업무협업(MOU)을 통해 무상지원 추진 ○ 추진절차: 지역사회 사회단체 및 기업 중 사회공헌활동에 참여 의사가 있는 기업 등과 연계하여 주택용 소방시설(소화기, 단독경보형감지기) 현물기부 2020년 상반기 성과평가 반영 ※ (소방청 ? 국민권익위원회 질의ㆍ회신) 기업ㆍ단체 무상보급은 기부자의 의사에 맞게 취약계층에게 소방서가 단지 ‘전달’ 하는 정도라면 부정청탁금지법 위반이 아님 1-4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실태 전수조사 【예방팀】 ○ 기 간 : ’20. 2.~11. (10개월) ○ 대 상 : 관할 일반주택 중 미 실시(2019년) 주택 ○ 조 사 자 : 의용소방대, 기간제 근로자, 이·통장 등 ○ 방 법 : 매월 제출 ○ 주요내용 (※ ’21년 소방민원정보시스템 DB확장 및 시스템 구축) - 일반주택 주택용 소방시설(소화기 및 단독경보형감지기) 설치실태 파악 등 - 방문조사 시 소화기 및 단독경보형감지기 병행설치는 탄력적 운용 - 소방시설법 제8조 시행(’12.2월) 이전 주택 우선적 입력 관리 20년 범정부 협업 활성화 계획 반영 (주민등록 사실조사와 병행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실태 조사) ☞ (소방서) 자치구 주택관련부서와 협의, 건축물 관리대장 또는 주민등록부 등 행정자료 확보 제공 1-5 의용소방대 등『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촉진단』운영 ※ 별도계획 추진 ○ 목 적 : 일반주택의 주택용소방시설 설치현황을 파악하여, 미 보급 세대 무상보급 및 집중 홍보 ○ 대 상: 관내 일반주택 ○ 추진/시기 : 일반주택에 거주하는 의용소방대, 시민안전파수꾼 등 활용 / 월 2회 이상 ○ 방 법 : 센터 관할 소속 일반주택 방문 및 전화 ※ 「주택용 소방시설 전수조사」서식으로 실적 관리 ○ 내 용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실태 파악(소화기, 단독경보형감지기) ? ´2011년도 이전 무상보급 단독경보형감지기 건전지 교체 ? 소화기 및 단독경보형감지기 병행 설치는 탄력적 운용 ? 소화기 사용법 및 단독경보형감지기 사용 설명 ? 주택화재안전정보 등 화재발생원인 개선 등 활용 ※ 자치구 주택관련부서와 협의 행정자료 확보 ○ 업무총괄: 관할 119안전센터장 관할구역 등 소방서 실정에 맞게 운영 1-6 『주택용 소방시설』자체 설문조사 【예방팀】 ○ 기 간: ’20. 11월 ~ 12월중(3주간) ○ 대 상: 초·중학교 학생 ○ 조사항목: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여부 및 거주 주택 유형 ○ 조사절차: 세부계획 추후수립 시행 1-7 신규 주택「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실적 및 멸실 주택 관리 【예방팀】 ○ 관련근거 : 서울특별시 주택의 소방시설 설치 조례 제4조 - 시장 및 구청장의 소방시설 설치여부 지도·안내 의무 ○ 대 상 : 일반주택(신축, 증축, 개축, 재축, 이전, 대수선), 멸실주택, 공가 단독주택 다가구주택 다세대주택 연립주택 각 가구별로 소유권 구분 안됨(소유주 1인) 각 가구별로 소유권 구분(소유주 여러명) ○ 방법/시기 : 주택 인허가부서(구청)와 협의하여 설치실적 관리 / 연중 ○ 주요내용 - 자치구 주택관련부서 협업 주택 사용승인 등 신·개·재축시 소방시설 설치여부 확인 및 관리 - 소방서 관내 멸실주택 및 비어있는 주택 현황 관리 소방서→구청 ⇒ 구청→소방서 ⇒ 소방서→본부 신규 주택 소방시설 설치 및 멸실주택 실적 요청 설치 실적 제출 (매분기) 실적관리 (매분기 실적 보고) 1-8 화재취약계층 무상보급 현황 체계적 관리 【예방팀】 ○ 취약계층 개인정보 제공(구청→소방서) 근거 활용 체계적 관리 - 개인정보 제공 받아 보급현황 현행화 (대상가구 수 대비, 보급가구 수) - 취약계층 무상보급 실적 제출(분기별) 및 예산확보 자료 활용 기초생활수급자(반지하 거주, 홀몸노인, 장애인, 한부모가정 등), 차상위계층 2 유관기관(단체) 협업 대시민 설치 촉진 2-1 통장협의회(반상회)「찾아가는 정책 홍보관」운영 【전부서】 ○ 방법/시기 : 내근팀장 및 안전센터장 방문/월1회 ○ 내 용 ? 주택용 소방시설 정책 교육(거주지역 주택용 소방시설 활용사례 홍보 등)? 공동구매 등 추진(관내 판매업자 리스트 제공 및 구매 절차 안내) 2-2 가스 점검 시『가스검침원 활용』주택용 소방시설 홍보 【예방팀】 ○ 방법/시기 : 도시가스회사 2사(社)(고객센터) / 연중 예스코, 대륜E&S ○ 내 용 : 도시가스회사와 협업을 통한 설치 홍보 ○ 역 할 : 가스검침 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유무 확인 및 미설치 가구 설치 지도 2-3 초등학교 교과서(안전한 생활 2학년)「주택용 화재경보기」삽화 신규 반영 【소방청】 ○ 시 기 : ’20.3월부터 사용 ○ 내 용 : 주택화재예방에 대한 어린이 소방안전의식 향상 도모 < 개정 전(前) > < 개정 후(後) > 2-4 공공기관 홍보영상물 집중표출 및 교육 지원 【예방팀】 ○ 방법/시기 : 각 구청, 경찰서, 도서관 기관별 의뢰 / 분기1회이상 ○ 내 용 ? 구정 소식지 및 각 청사 영상매체(민원안내 전광판 등) 활용 ? 구청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 시 출강하여 정책 설명 구청에서는 공인중개사 등 다양한 단체를 대상으로 연중 정기교육 실시 2-5 ‘요금납부 고지서’및‘SNS 안내문’에 홍보문구 게첨 【예방팀】 ○ 방법/시기 : 상수도사업본부, 한국전력공사, 전기안전공사 도시가스 등 협의하여 게첨 / 연중 ○ 내 용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의무화 2-6 센터장 등 활용『주택용 소방시설 책임담당제』운영 【전부서】 ○ 대상/시기 : 119안전센터장, 내근 팀장 / 월 1회 이상 예시) 방화순찰 대상 ○ 내 용 : 소방서 관할 지역별로 책임관을 지정, 설치 촉진 및 실적관리 2-7 『공인중개사법』시행규칙 개정(17.7.31.시행) 관련 홍보 강화 【예방팀】 ○ 자치구청 토지정보과(공인중개사 위탁교육 관련부서) 등 협업·홍보 ※ 공인중개서 주택 중개 시 단독경보형감지기 설치 확인·설명 강화 【 중개대상물 확인?설명서 개정내용 】 → 단독경보형감지기 설치여부 및 개수를 매도(임대)인에게 자료를 요구하여 확인한 뒤 주택 중개대상물 확인?설명서에 적고, 계약 전에 매수자나 임차인에게 반드시 설명 ※ 공인중개사법 시행령 제38조 제1항에 따라 성실·정확하게 중개대상물의 확인·설명을 하지 않거나 설명의 근거자료를 제시하지 않은 경우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 3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지원 여건 및 환경조성 3-1 「주택 소방안전대책 협의회」운영 【예방팀】 ○ 대상/시기 : 각 소방서 / 연1회(상반기) 회의 개최 ○ 구 성 : 유관기관, 지역 단체 등 ○ 내 용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촉진 추진방침 및 역할분담 협의 3-2 주택용 소방시설“원스톱 지원센터”활성화 【예방팀】 ○ 대상/시기 : 각 소방관서 예방과 / 연중 ○ 역 할 : 주택용 소방시설 관련 정보 제공, 대시민 소통창구 - 주택용 소방시설 관련 전화?인터넷 상담(구매 및 설치방법) 주택용소방시설 판매업체(대형할인점, 소방기구점 등) 명단 확보?안내 - 홈페이지 안내문 게제 등 홍보, 설치지원 요청시 현장 방문 설치 - 의용소방대, 마을부녀회 등 지역 단체 공동구매를 통한 설치 촉진 ○ 방 안 : ‘원스톱 지원센터’ 현황정비 및 지속적 운영 ○ 내 용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촉진 추진방침 및 역할분담 협의 3-3 「서울형 안전마을」신규조성 및 사후관리 강화 【예방팀】 ○ 대상/횟수 : 기 조성한 ‘화재 없는 안전마을’ (9개소) / 1개소 이상 ※ 기초소방시설 旣 보급 대상 및 보이는 소화기 설치 지역 포함 ○ 내 용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실태 조사 및 보급, 홍보물 주택 거주 배포 ? 소화기·심폐소생술 등 안전교육, 명예소방관 위촉 등 ○ 방 법 : 의용소방대, 통장협의회 및 동 주민센터와 협업하여 추진 3-4 전문조사기관 위탁 설치 실태조사 추진 【소방청, 본부】 ○ 전문조사기관 설치 실태 조사 위탁 → 설치율 객관성?신뢰성 확보 (소방청) 4 시민 접점 매체 활용 홍보콘텐츠 집중 표출 4-1 주택용 소방시설“에어(Air)조형물”활용 홍보 【예방팀】 ○ 추진/시기 : 본부 예방팀 / 연중 ※ 야간에 조명등 설치로 가시성 확보 ○ 홍보 수량 : 4개소(관리주체 : 종로, 마포, 성북, 양천) ○ 구 성 : 소화기ㆍ단독경보형감지기 일체형 공기 조형물 (영구적 사용, 이동 가능) ○ 홍보 방법 : 지역 축제 및 각종 행사시 설치 홍보 4-2 홍보영상물“지역 방송매체”송출 【홍보교육팀】 ○ 추진/시기 : 소방서 홈페이지 및 각종 홍보매체 / 연중 ○ 광고 제목 : 주택용 소방시설 의무설치 홍보 주택용 소방시설 홍보 영상물 (40초 영상) ○ 내 용 : 주택화재 주요원인(실화, 전기적요인)에 따른 경보기 작동소리(기능)를 들려줌으로써 화재발생 사실을 인지·대피할 수 있다는 사실 강조 4-3 문화?체육시설‘대형전광판’집중 표출 【예방팀】 ○ 대 상: 공연장, 영화관, 야구장, 축구장, 서울시 전광판 ○ 방법/횟수: 주관 기관(단체)과 협의 / 분기 1회 홍보사례 ◈ 구로소방서 : 고척돔 야구장 전광판 표출 - (2018. 9월) 경기 휴식시간, 소소심 등 표출 ◈ 마포소방서 : 월드컵경기장 전광판 표출 - (2018. 8월) 경기 시작전 주택용소방시설 표출 4-4 대형 판매시설 이용객 눈에 띄는 생활 속 홍보 【예방팀】 ○ 대상/횟수: 대형마트, 전자상가 등 / 연중 ○ 방 법: 홍보방송, 전시용 TV, 카트 등 4-5 눈에 확 띄는“로고젝터”홍보 【예방팀】 ○ 방법/시기: 본부 및 소방서 청사 등 설치 / 연중 ○ 내 용: 주·야간에 조명 로고젝터 활용하여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홍보 4-6 대중교통, 타고 내리며 저절로 알게 되는 틈새 홍보 【예방팀】 ○ 대상/시기: 버스, 지하철, 터미널, 역사 등 / 연중 ○ 방 법 : 주관 기관과 업무 협의 추진 서울시 버스정책과 (버스 홍보), 서울교통공사 (지하철 홍보) ○ 매 체 : 대중교통내 영상매체, 외부 홍보물 부착 등 4-7 현수막 지정 게시대 활용한 홍보 【예방팀】 ○ 대상/시기: 자치구 현수막 지정 게시대 / 연중 ○ 방 법: 각 자치구에 신청 ○ 기 간: 각 소방서 예산 여건에 맞게 설정 4-8 주택용 소방시설 의무설치 언론 및 방송매체 홍보 【예방팀, 홍보교육팀】 ○ 주 제: 주택용 소방시설 의무설치 홍보 / 연중 ○ 활 용: 신문광고 디자인을 포스터제작, SNS광고 등 5 홍보시책 적극 발굴 홍보 5-1 홍보물 활용한 위트 넘치는 홍보 【예방팀, 홍보교육팀】 ○ 대 상: 각 소방서 여건에 맞는 시책 발굴 추진 ○ 방법/기간 : 예산 활용 또는 유관기관 협업 추진 / 연중 동영상 제작 주택 담장 벽화 컵 홀더 홍보 판넬 설문 조사 카드뉴스 춤추는 로봇 안전 벽화 안전공유이벤트 자전거 홍보 5-2 대형 건축공사장 가림막펜스 안전벽화(포토존) 【예방팀】 ○ 대상/시기: 상주감리 공사 현장 / 연중 ※ 연면적 3만㎡이상의 대형공사장 ○ 방 법: 건축 허가동의 시(시설지도) 자치구 협의 ○ 내 용: 트릭아트, 정책 홍보벽화 구현 ※ (트릭아트) 눈의 착시현상을 이용한 미술작품 5-3 다중운집장소(계단, 엘리베이터 등) 랩핑 광고 【예방팀】 ○ 대상/시기: 다수 시민이 운집하는 장소 / 연중 ※ 예시) 지하철 계단, 대형마트 엘리베이터 등 ○ 방 법: 예산 설치 및 관계인 협의 ○ 내 용: 주택용 소방시설 홍보시안을 랩핑 형식 으로 표현 6 안전교육?체험기회를 활용한 상시 홍보 6-1 지역 축제,「주택용 소방시설 정책 홍보부스」운영 【예방팀, 홍보교육팀】 ○ 내용 /기간: 각 자치구 축제 행사에 참여하여 정책홍보 / 연중 6-2 초등·중학교 교실로「찾아가는119안전교육」운영 【홍보교육팀】 ○ 내용 /대상: 소방관, 의용소방대, 안전파수꾼 등이 방문 교육 / 관내 학교 전체 ○ 방 법: 교실 개별방문 또는 강당 집합교육 / 학교별 협의 ○ 교 육: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및 화재시 초기대응요령·CPR 등 ※ 교육 실시 후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결과 사후 확인(담임선생님 협조) 6-3 모든 소방안전교육 및 대외활동 시 설치의무 안내 【홍보교육팀】 ○ 내부 교육 : 소방안전체험관, 진로체험, 소방서 견학 시 안내?홍보 ○ 외부 강의 : 민방위교육, 응급처치 교육 등 다양한 시민교육 지원 ※ 유관기관 대국민 교육 시 주택용 소방시설 의무설치 내용 상시 교육 ·홍보 소방안전협회 ? 소방?위험물 안전관리 종사자 등 실무?강습 교육시 소방시설협회 ? 소방시설 설계?공사?감리업, 방염처리업 등 회원사 대상 홍보 화재보험협회 ? 대국민 화재예방교육시 및 간행물?유인물 발간시 건축사 협회 ? 건축사 협회 정기회?세미나, 각종 교육 및 소식지?간행물 발간시 공인중개사협회 ? 공인중개사협회 회원 대상 실무교육 및 소식지?간행물 발간시 주택임대관리협회 ? 주택임대 관련 홈페이지 게시시 주택용 소방시설 완비사항 표출 리모델링 협회 ? 회원사 대상 세미나 및 교육프로그램 운영시 필수 시공사항 홍보 7 적극적인 언론보도 추진 7-1 주택용 소방시설 미담사례 적극 발굴 및 홍보 【예방팀, 홍보교육팀, 현장대응단】 ○ 화재피해 감소사례 발굴?보고 ? 기고문 등 지속적 언론홍보 - 화재조사(현장대응단) 사례 발굴하여 예방과 및 홍보교육팀 통보 7-2 케이블, 라디오, 소방전문지, 지역소식지, 모바일 등 다양한 매체 홍보 【홍보교육팀】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촉진 정책 및 수혜사례자 인터뷰 등 7-3 홍보인프라 총동원 다매체 집중 홍보 【홍보교육팀】 중앙?지역 언론 ? 화재피해저감사례 적극 발굴 홍보, 보도자료, 기고문 배포 ? 소방전문지, 대중잡지 등 지면할애 홍보, 칼럼작성 등 온라인 (SNS?블로그 등) ? 페이스북, 트위터 등 활용 SNS 홍보 추진 ? 관공서, 단체 등 소셜허브 활용 카드뉴스, 홍보자료 제공 ? 관계기관 등 홈페이지 배너?팝업창 및 모바일 활용홍보 홍보물 제작?활용 ? 장소별?연령별?시기별 특성 및 홍보 아이디어 발굴을 통한 홍보물 제작?활용 등 적극적 홍보 실시 홍보그림?문구 삽입 ? 국민생활과 밀접한 생필품 등 활용 홍보콘텐츠 지속 표출 ⇒ (홍보사례) 각종 영수증 및 전단지, 고지서, 주류 등 홍보부스 운영 ? 지역 소방안전체험행사 및 안전문화 행사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촉진 홍보부스 필히 운영 Ⅵ. 행정사항 □ 각 부서는 관할 지역별 여건?특성을 활용한 실효성 있는 홍보 시책을 발굴하여 추진하여 주시고, □ 원스톱지원센터, 주택용 소방시설 미담사례 등 실적발생 시 예방과 제출.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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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촉진 종합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성북소방서 예방과
문서번호 예방과-2024 생산일자 2020-02-2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형진 (02-925-0906) 관리번호 D000003939518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보안및비상대비(서무) > 비상대비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