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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함께누리몰 운영 계획

문서번호 사회적경제담당관-2445 결재일자 2020.2.2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사회적경제기반조성팀장 사회적경제담당관 김유신 김명선 02/20 고광현 협 조 2020‘함께누리몰’운영 계획 2020. 2. 2020년 ‘함께누리몰’ 운영 계획 사회적경제기업의 온라인 판로 확보 및 인지도 제고를 통해 매출을 늘리고 지속적인 성장에 기여하고자 2020년 ‘함께누리몰’ 운영계획을 수립·시행하고자 함 Ⅰ 추진근거 ○ 서울시 사회적경제 기본조례 제18조 Ⅱ 사업개요 ○ 쇼핑몰명 : 함께누리몰(www.hknuri.co.kr/2014.9.1. 오픈) ○ 운영목적 : 사회적기업의 판로개척 및 경쟁력 제고를 통한 매출증대 ○ ○ ○ ○ 입점기업 : (예비)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 여성기업 등 ○ 이용대상 : 공공기관, 민간기업·단체, 일반인 등 Ⅲ 2019년 추진실적 ?? 총 괄 구 분 2018 2019 전년대비 실적 증가율 목표 실적 달성률 목표 실적 달성률 매출액(백만원) 3,000 2,790 93.0% 3,500 2,987 85.4% 7.0% 입점기업(개) 500 499 99.8% 550 551 100.2% 10.4% 입점상품(개) 6,000 7,045 117.4% 7,500 8,711 116.1% 23.6% 회 원 수(명) - 3,224 - - 3,255 - 1.0% ?? 유형별 현황 구 분 2018 2019 전년대비 실적 증가율(%) 매출액(백만원) 비율(%) 매출액(백만원) 비율(%) 합 계 2,790 100 2,987 100 공공기관 2,720 97.5 2,889 96.6 6.2 기업·단체 37 1.3 77 2.6 108.1 개 인 30 1.1 16 0.5 -46.6 배송비 3 0.1 5 0.3 66.7 ?? 보완과제 ○ 본청 및 투자출연기관의 구매비율이 자치구에 비해 매우 저조함 구 분 ’18 구매액 (백만원) ’19 구매액 (백만원) ’18년 대비 ’19년 구매 증가액(%) ’19년 구매비율 (%) 본청?사업소 119 52 -67(-56.3) 1.8 투자출연기관 75 17 -58(-77.3) 0.5 자 치 구 2,485 2,778 292(11.8) 96.2 기타 공공기관 41 42 1(2.4) 1.5 ○ 일반 사용자(기업?단체, 개인)의 신규회원 가입 및 구매율이 매우 낮음 - 일반 사용자의 신규회원은 915명으로 증가율은 전년대비 7% - 총 매출액(2,987백만원) 대비 일반사용자 매출액(93백만원) 비중 3.1% ○ 입점기업 중 무실적 및 저실적 기업이 많음 - 매출이 전혀 없는 기업은 551개 입점기업 중 372개로 전체의 67.5% - 매출이 낮은 기업은 551개 입점기업 중 161개로 전체의 29.2% ○ 공공구매 관련 기관과 유기적 소통 및 협력이 미흡함 - Ⅳ 2020년 운영계획 ?? 추진방향 사회적경제기업 인지도 제고 및 매출 증대 ??공공기관 구매목표 상향조정 및 민간위탁시설 구매 확대 ??입점기업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및 지원 ?? 신규 입점기업 확대 및 상품 다양화 ??적극적인 홍보·마케팅 및 홈페이지 개선 ?? 목 표 ○ 총 괄 구 분 2019 2020 2021 매출액(백만원) 3,500 3,600 4,500 임점기업(개) 550 600 660 임점상품(개) 7,500 9,400 11,500 회 원 수(명) - 3,320 3,400 ○ 기관별 목표 (단위 : 백만원) 구 분 2019년 실적 2020년 목표 2021년 목표 본청?사업소 52 70 105 투자출연기관 17 30 45 자 치 구 2,778 3,200 3,600 기타공공기관 42 50 55 Ⅴ 세부 추진계획 1 공공기관 구매목표 상향조정 및 민간위탁시설 구매 확대 ?? 본청, 투자출연기관, 자치구 등 공공기관 구매목표 상향조정 본청?사업소 - ’19 실적 : 52백만원 → ’20 목표 : 70백만원 ? 본청 실·국·본부 대내외 협력성과 평가지표 상향 추진(3% → 5%) 투자출연기관 - ’19 실적 : 17백만원 → ’20 목표 : 30백만원 ? 투자출연기관 핵심가치평가지표 상향 추진(0.2점 → 0.4점) 자 치 구 - ’19 실적 : 2,778백만원 → ’20 목표 : 3,200백만원 ? 희망일자리 만들기 자치구 인센티브 목표 상향 추진(6천만원 → 7천만원) 기타공공기관 - ’19 실적 : 42백만원 → ’20 목표 : 50백만원 ?? 본청 및 자치구 대상 설명회 개최 및 홍보 ○ 본청 각 실·국·본부 단위로 나누어 매월 구매 담당자 대상 방문, ‘함께누리몰’ 이용안내 및 독려(3월~) ○ 구매실적이 저조한 자치구 사회적경제 관련 부서와 협조하여 각 부서 구매 담당자 대상 ‘함께누리몰’ 홍보 및 이용 독려(3월~) ※ 실적 저조 자치구 (최근 3년간 구매실적이 자치구 인센티브 목표액인 6천만원 이하 자치구) - ○ 실적 저조 자치구 이외에도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공공구매영업지원단과 협력하여 자치구 대상 공공구매 교육 시 ‘함께누리몰’ 홍보 및 이용안내 추진 ○ 정례간부 회의, 자치구 부구청장회의 등 주요 회의를 통한 기관장 관심 제고 및 행정포털 게시판 등을 활용한 홍보 실시(수시) ?? 민간위탁기관 대상 공공구매 우선 권고 추진 ○ 인재개발원의 민간위탁사업 실무교육 시 홍보물 배포 및 이용독려(3월~10월) <교육시기 및 대상> 기 수 일 시 교 육 대 상 1 기 03.17.(화) 사업부서 담당공무원 70명 2 기 05.20.(월) 수탁기관(복지시설) 업무담당 120명 3 기 07.05.(화) 수탁기관(복지시설) 업무담당 120명 4 기 10.25.(금) 수탁기관(복지시설 외) 업무담당 140명 ?? 서울소재 공공기관과의 협력을 통한 공공구매 확대 추진 ○ 서울시 교육청과 협의하여 교육청 전자조달시스템인 학교장터(S2B)에 ‘함께누리몰’ 사이트 연계(4~5월) ○ 서울지방경찰청 등 공공구매가 가능한 타 공공기관을 지속 발굴하여 설명회 실시(수시) 2 입점기업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및 지원 ?? 상품 경쟁력 제고와 매출 증대를 위한 교육 실시 ○ 공공구매영업지원단 전문위원, 사회적경제기업 관계자 등을 강사로 선정하여 상품 경쟁력 제고를 위한 상품개선 및 판매전략 교육 실시(2월. 4월, 9월, 11월) ?? 상품 촬영 및 상세페이지 제작 지원 ○ 상품을 ‘함께누리몰’에 게재하기 위한 상세페이지 구성 역량이 부족한 기업을 대상으로 상품사진 촬영, 상품설명 등 상세페이지 구성 지원(8~11월) ?? 무실적·저실적 기업 우선 배려를 통한 매출 신장 지원 ○ 무실적·저실적 기업 상품을 중심으로 정기적인 기획전 실시(3월, 6월, 9월, 12월) ○ SNS 홍보(네이버 블로그, 페이스북) 시 해당 기업 내용 우선 할당 게재 3 신규 입점기업 확대 및 상품 다양화 ?? 신규 입점기업 발굴 ○ (예비)사회적기업 및 우수 사회적기업 중 ‘함께누리몰’에 입점하지 않은 기업을 대상으로 입점 독려(수시) ○ 도시브랜드 담당관과의 협력을 통해 아이서울유파트너스 상품 입점 추진 ※ 아이서울유 파트너스 : 여성·장애인 기업 중 우수기업을 선정하여 아이서울유 브랜드를 접목시켜 기업 수익창출 및 서울 브랜드 확산 도모 ○ 사회적경제지원센터 공공구매영업지원단과 협조하여 공공구매 실적은 높으나 ‘함께누리몰’에 입점하지 않은 기업을 대상으로 입점 유도(수시) ?? 다양하고 질 높은 상품 입점 및 확대 ○ 기업 입점 신청시 상품의 질, 상품 공급능력 등을 심사할 수 있는 심사위원회(유통, 판매, 마케팅, 상품 관련분야로 인력 POOL 구성)를 운영하여 입점상품의 품질향상 도모(3월~) ○ 다른 쇼핑몰에서 접할 수 없는 품목(태양광설비, 주택수리 및 관리 등)을 지속적으로 발굴·입점시켜 상품의 다양성 및 차별화 추진(수시) 4 적극적인 홍보?마케팅 및 홈페이지 개선 ?? ‘함께누리몰’ 홍보물(안내책자, 리플렛 등) 제작 및 배포 ○ ‘함께누리몰’ 이용방법, 입점기업 및 상품 정보, 구매방법 등 안내책자를 제작(인쇄물 및 E-book)하여 공공기관 및 기업을 대상으로 우편발송하고 설명회 개최시 활용하며 사회적기업 제품 판매장과 인서울 마켓 등 주요 행사장 등에 비치(수시) <상품 안내책자-이용안내 페이지> <상품 안내책자-상품안내 페이지> ?? 함께누리몰 홍보 판촉물 제작?활용 ○ ‘함께누리몰’ 각종 설명회 개최시 우수 사회적기업 제품으로 판촉물을 제작하여 참가자 유인 및 입점상품 홍보 도모 ?? SNS를 활용한 함께누리몰 및 입점기업 홍보 ○ ‘함께누리몰’ 홍보용 네이버 블로그 및 페이스북에 추천상품, 기획전 등을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카드뉴스 제작 및 배포(매월 1회) <네이버 블로그> <페이스북> <카드뉴스> ?? 홈페이지 개선 ○ (사용자) 검색어 기능 강화 및 회원 유형에 맞는 상품 추천 기능 보강 ○ (관리자) 공공기관과 입점기업간 직거래시 실적등록 페이지 마련 Ⅵ 유관기관 실무협의회 구성·운영 ○ 목 적 : ‘함께누리몰’ 활성화 관련 정보 공유 및 협력방안 논의 등 ○ 운영주기 : 월 1회 ○ 참여기관 : 유관사업 기관 및 담당 함께누리몰 공공구매 민간판로확대 ○ 기관별 업무분담 - - - Ⅶ 행정사항 ○ 운영계획 통보() : ’20. 2. 21. ○ 사업비 교부 : (사)서울사회적경제네트워크의 청구에 의거 교부 - - 예산과목 : 사회적경제 지속가능성 제고 및 사회적가치 구현, 자조기반강화, 사회적경제 시장 활성화, 민간위탁금(307-05) - 예산내역 (단위 : 천원) 구 분 예 산 액 ○ 월별 운영실적 보고() : 매월 10일까지 붙임 : 함께누리몰 월별 운영실적 보고(양식) 1부. 끝. 붙 임 함께누리몰 월별 운영실적 보고 ① 추진실적 ○ 총 괄 구 분 목 표 실 적 달성률(%) 계 전월누계 당월 실적(00월) 매 출 액(원) 3,600 임점기업(개) 600 임점상품(개) 9,400 회 원 수(명) 3,320 ○ 유형별 매출 현황 (단위 : 원) 구 분 합 계 본청·사업소 자치구 기타공공기관 기업·시설·단체 개인 배송비 합 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 공공기관 매출 현황 구 분 매 출 액 ’20년 목표(원) 실 적 달성률(%) 계 전월누계 당월실적 본청·사업소 70,000,000 투자출연기관 30,000,000 자치구 소 계 3,200,000,000 강남구 - 강동구 - 강북구 - 강서구 - 관악구 - 광진구 - 구로구 - 금천구 - 노원구 - 도봉구 - 동대문구 - 동작구 - 마포구 - 서대문구 - 서초구 - 성동구 - 성북구 - 송파구 - 양천구 - 영등포구 - 용산구 - 은평구 - 종로구 - 중구 - 중랑구 - 기타공공기관 50,000,000 ○ 입점기업 및 제품수 현황 구 분 입점기업(목표 : 600개) 품목(목표 : 9,400개) 계 당월신규 달성률(%) 계 당월신규 달성률(%)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 회원수 현황 구 분 합 계 (A+B+C) 공공기관 (A) 기업·단체 (B) 개인 (C) 당월신규 달성률 (%) 계 공공 기관 기업 단체 개인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② 추진실적 및 추진계획 ?? 00월 추진실적 ○ - - ○ - - ?? 00월 추진계획 ○ - - ○ - - ?? 무실적?저실적 기업 관리(현황 및 추진내용) ○ - - ○ - - ③ 연간 추진계획 및 실적 구 분 추 진 계 획 추 진 실 적 비고 1월 ? - - ? - -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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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함께누리몰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노동민생정책관 사회적경제담당관
문서번호 사회적경제담당관-2445 생산일자 2020-02-2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유신 (2133-7134) 관리번호 D0000039393153
분류정보 경제 > 지역경제 > 지역경제지원 > 사회적기업육성 > 사회적경제조직공간계획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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