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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8호선 암사정수장 하부통과 관련 본선구간 시험발파 계획 및 자문회의 개최 계획

문서번호 생산관리과-2019 결재일자 2020.2.2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생산관리과장 생산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이규현 신근호 서대훈 02/20 구아미 협 조 계획 및 향후 추진계획 보고 2020. 2. 상수도사업본부 (생산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계획 및 향후 추진계획 보고 지하철8호선 연장 건설공사의 암사정수센터 하부 구간의 안전성 검토를 위한 계획 및 전문가 입회 등 향후 추진계획을 보고드림 Ⅰ 공 사 개요 ○ 사업기간 : 2015 ~2022년(시행청 : 서울시도시기반시설본부) ○ 구 간 : 3.8km(서울 암사동~구리 토평동) ○ 암사정수센터 구간(470m) 시공방법 : NATM 발파공법 설계 암사정수장 Ⅱ 주요 추진경과 ○ 국토교통부, 서울시, 경기도 협의체에서 현재 노선 확정 고시 : ’14. 12월 ○ 실시설계 시행에 따른 부서의견 회신 : ’16. 1월 - 준공 30년이 경과한 노후 구조물로 발파공법 시공 불가함 ○ 실시설계 관련 “도기본” 주재 자문회의 결과 : ’16. 4월 ? 0.2cm/sec의 진동기준은 문화재 기준으로 매우 안전하며, 다수의 유사 시공사례를 고려하여 안전성과 경제성을 고려한 발파시공이 적합하다는 자문의견이 대다수 ⇒ “발파공법” 설계 적용 ○ 실시설계 시행에 따른 3차협의 : ’16.10월 - 굴착 진동기준 0.3cm/sec 완화요청 ⇒ (완화불가) 문화재 기준 0.2cm/sec 유지 ○ 암사정수센터 착공 전 기존시설물 조사 및 자문회의 : ’19.1. 29 - 구조물 노후도를 고려 암사정수장 통과 구간 “무진동암파쇄” 공법 적용필요 ○ ’19.1월 협의관련 발주청 굴착공법 검토에 대한 회신 : ’19.5. 9 - 사업의 속도 및 경제성 보다는 절대적으로 안전하고 보수적인 공법 적용필요 - 국토교통부 발파기준 적용시 “무진동 암파쇄”공법 적용필요, 발파공법 시행 재검토 ○ 암사정수장 북측 환기구 시험발파에 대한 전문가 자문회의 시행 : ’19 .6월 - 환기구 공사구간 발파진동 범위 0.2cm/sec이하 시공 비교적 안전할것으로 보임 ○ 행정2부시장 현안사항 합동 보고 (도기본ㆍ상수도본부) : ’19.9.2 ? 행정2부시장 요청사항 - 암사정수센터 하부 통과 전 시험발파를 실시하여 시설물 안전 여부 확인 필요 - 암사정수센터 하부 및 한강하저 구간은 안전이 중요하므로 제3기관의 별도 관리가 필요 ○ 암사정수센터 “제3자 공사 관리” 착수 (사)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 ’19.12.16 ~ ○ 시험발파(1차)추진 : 1km608지점(정수센터 100m인접) : ’19.12.23 ? 발파결과 : 발파지점 직상부 최대0.07cm/sec 측정 (문화재기준 0.2cm/sec 이내) - 정수센터 경계 100m인접, 지하39m 지점 발파 결과로 기준 이내로 측정됨 ⇒ 정수 시설물에 미치는 진동값은 0.02cm/sec 이하로 기기 측정한계 미만으로 측정 ※ 자문회의결과 : 암사정수센터 구조물 인접지점인 1km 700m 인근 추가시험발파 필요 ▣ 시험발파 이후 발파 안전성 보완 (한국터널공학회 주관) ? (사유) 1차 발파위치가 ASP포장층 하부로 진동계측 신뢰도가 낮고, 진동치 분석을 위한 데이터 확보가 부족하여 보다 보수적인 패턴으로 발파패턴 변경필요 ? 발파패턴 변경 및 굴진량 축소 내용 (전문가 자문회의 요청사항 반영) - 발파 공당 화약량 : 0.5kg ⇒ 0.32kg - 굴진량 조정 : (당초) 1.1m/회 ⇒ (조정) 0.8m/회 (굴진량 2.2m ⇒ 1.6m/일) - 발파 추정식 변경 : 자체 시험발파식 ⇒ 국토교통부 제안식 (화약량 및 진동영향 30% 이상감소) ⇒ 화약량을 낮추고, 굴진량을 줄여 보수적으로 발파패턴 으로 조정 (터널공학회) ※ ’20.2.11부터 공사 중지 ⇒ 시험 발파 후 본 공사 추진예정 (구조물 안전고려) Ⅲ ○ 시행일시 : ’20. 2. 21(금) 10:00 ~ ○ 발파위치 : 강동구 암사동 암사정수센터 1# 침전지 인접(STA 1km 689) ○ 발파주관 : (사)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시행청) 도시기반시설본부 ○ 참 관 자 : 도시기반본부, 상수도사업본부,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강동경찰서 ○ 발파개요 : 총4회 시험발파 계획중 2차 (지발당 화약량0.32kg 굴진장 0.8m) ○ 시험발파 위치도 Ⅳ 전문가 입회 및 자문회의 계획 ○ 입회일시 : ’20. 2. 21(월) 시험발파 입회 ○ 장 소 : 암사정수센터 1정수장 침전지 인근지점 ○ 참 석 자 : 암사정수센터소장, 생산관리과장, 정수시설과장 - 시험발파 입회 외부 전문가 자문위원 성 명 소속 및 직위 전문분야 백 종 철 ㈜신발파 대표 발파공학, 진동공학(기술사) 김 남 일 ㈜ 에스큐엔지니어링 상무 계측 및 지반조사 ※ 발주청의 “시험발파 계획서” ’20.2.14자료 자문위원에 “사전검토” 자료로 제공 ○ 자문회의 개최 : “시험 발파 최종결과보고서” 도출 후 향후 자문회의 시행 - 보다 정확한 안전성 검토를 위하여 “최종 결과보고서” 결과 도출후 시행 - 발주청의 시험발파 “최종 결과보고서”를 전문 자문위원과 안전성 검토 및 보완 후 암사정수센터 구간 발파 착공토록 발주청에 요청 Ⅴ 향 후 계 획 ○ 전문가 자문회의를 통한 의견을 수렴하여 안전성 검토 : ’20. 2월 - 시험발파 결과를 근거로 전문가 자문의견을 종합하여 안전 시공여부 재 검토 ⇒ 구조물 유지관리에 대한 위험 소지 발견 시 충분한 검토 후 착공토록 협의 추진 행정사항 ○ 자문위원 입회 비용 지출 - 외부위원 2인 : 300천원 (150천원/인) - 예산과목 : 상수도사업비용, 영업비용, 일반관리비, 일반운영비(사무관리).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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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8호선 암사정수장 하부통과 관련 본선구간 시험발파 계획 및 자문회의 개최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생산부 생산관리과
문서번호 생산관리과-2019 생산일자 2020-02-2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규현 (3146-1316) 관리번호 D000003938823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