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도 소방서비스 시민만족도 조사용역 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4178 결재일자 2020.2.1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조직경영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재난본부장 김호경 김경근 이홍섭 02/14 신열우 ㅡ 2020년도 소방서비스 시민만족도 조사용역 시행계획 서울소방재난본부 (소방행정과) 2020년도 소방서비스 시민만족도 조사용역 계획 소방서비스 이용 시민의 요구 분석 및 개선사항을 파악하여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시민중심 정책개선을 추진하고자함 Ⅰ 추진개요 ?? 추진근거 ○ 지방계약법 제9조(계약의 방법) 및 같은법 시행령 제20조(제한입찰에 의한 계약과 제한사항 등), 제42조(재정지출의 부담이 되는 입찰에서의 낙찰자 결정) ○ 서울특별시 업무 등의 평가에 관한 규칙 제11조(시민평가) 및 제20조(평가 관련 조사 등의 위탁) ○ 소방행정과-3061(‘20.2.4)호「2020년도 소방서 성과평가 추진계획」 ?? 추진목적 ○ 119서비스 품질 관리 강화를 통한 대시민 만족도 향상 ○ 분야별 소방서비스 시민만족도 측정을 통해 불만족 요인 파악 ○ 불만족 요인에 대한 개선 대책을 수립하여 소방서비스 수준 향상 도모 Ⅱ 추진계획 ?? 용역개요 ○ 용 역 명 : 소방서비스 시민만족도 조사 용역 ○ 용역기관 : 제한경쟁 입찰(나라장터)을 통해 업체 선정(市 재무과 계약의뢰) ※ 서울시 재무회계규칙 제3조 제2항에 따라 5천만 원 이상 용역 재무과 계약의뢰 ○ 용역기간 : 2020. 3월 ~ 2020. 12월(10개월) ○ 소요예산 : 금97,000천원(금구천칠백만원) ※ 예산과목 : 소방행정과, 소방행정기반강화, 소방직무능력 제고, 사무관리비(201-01) ○ 조사분야 : 2020년 서울시민 이용 소방서비스(6개 업무분야) - 구급, 구조, 대시민 안전교육, 예방, 검사지도, 위험물 안전 ?? 용역업체 선정 ○ 선정방법 : 제한경쟁 입찰 ※ 관련근거 : 지방계약법 시행령 제42조 - 예정가격 이하로서 최저가격 입찰한 자부터 순서대로 계약이행능력 심사하여 낙찰자 결정 ○ 낙찰자 선정 절차 발주계획 (소방재난본부) ⇒ 입찰공고 (나라장터) ⇒ 낙찰자 선정 (재무과) ⇒ 계약 (재무과) ⇒ 용역시행 (소방재난본부) ○ 입찰 참가자격 - 지방계약법 시행령 제13조(입찰의 참가 자격) 및 같은법 시행규칙 제14조(입찰 참가 자격 요건의 증명)에 의한 요건을 갖춘 업체 - 소기업 또는 소상공인으로서 중소기업청이 발급한 소기업 확인서 및 소상공인 확인서를 소지한 업체 또는 비영리업체 ※ 관련근거 :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조의2(중소기업자와의 우선조달계약) - 추정가격 1억원 미만의 용역을 조달하는 경우 소기업 또는 소상공인 간 제한 경쟁입찰에 따라 조달계약 체결 - 공고일 기준 최근 2년 이내에 단일 건당 10,000건(2020년 전화 설문조사대상 12,000건의 약 83%) 표본 이상의 공공 기관의뢰 만족도 조사 실적이 있거나 언론기관(중앙)과 합동으로 여론(만족도)을 조사한실적이 있는 조사전문기관 또는 연구기관(조사실적이 표기된 용역수행 실적증명서를 적격심사 서류 제출 시 제출) ※ 관련근거 : 지방계약법 시행규칙 제25조(제한입찰의 제한기준) 2항 1조 - 계약목적물의 특성 등을 고려 제한기준의 상향이 필요한 경우 해당 계약목적물의 1배의 범위에서 최소 실적기준을 정할 수 있음(만족도 조사특성 상 낮은 응답률 등을 고려, 용역목적 달성 등 원활한 과업수행을 위해 일정 수준의 실적제한 설정) ?? 과업내용 ○ 소방서비스 시민만족도 조사 : 전화설문조사 실시(매월 조사) 구 분 모집단 취합 (매월 말일) 조사(전화 설문) 상반기(5회) 1~5월 매 익월 (1, 2월 측정 : 3월 실시) 하반기(5회) 6~10월 매 익월 ○ 소방서비스 시민만족도 조사 결과 평가 및 분석 : 분야별, 소방서별 ○ 소방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한 중점 개선사항 파악 및 대책 제시 전화설문조사 세부내용 ? 설문구성 : 신속성?친절성?전문성 및 청렴성 항목으로 분야별 8~12문항 구성 ※ 마지막 문항에 “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설문하여 업무 Feed-back ? 점수부여 방법 - 전화설문조사는 6개 업무 분야별로 각 100점 만점으로 하고, - 소방서별 6개 업무 분야별로 시민만족도 점수(100점 만점)를 절대평가 점수로 환산하여 소방서별 성과평가 점수로 활용(붙임 4 활용) ? 전화설문조사 대상 인원 : 12,000명 (단위 : 명) 분야 (부서명) 모집단 구성 설문 조사 인원 ① 소방서별 인원 ② 1월당 인원 (①×24개서) ③1년 인원 (②×10개월) 계 50 1,200 12,000 구급서비스 (구급관리팀) 응급, 준응급 10 240 2,400 구조서비스 (구조대책팀) 승강기구조, 소방시설 오작동, 시건, 동물구조, 기타안전조치(풍수해) 22 528 5,280 대시민 교육 (안전교육팀) 소방안전교실, 출장 10 240 2,400 예방 민원 (예방팀) 방염 2 48 480 검사지도 민원 (검사지도팀) 건축완공(비감리) 3 72 720 위험물안전팀 민원 (가스위험물안전팀) 안전관리자 (재)선임신고, 지위승계, 용도폐지신고, 탱크안전성능 등록(변경)신청, 변경신고(품명,지정수량 배수) 3 72 720 ?? 설문조사 활용 ○ 분야별 ?소방서별 분석을 통해 개선점 도출 및 소방서비스 향상 도모 ○ 2020년 소방서 성과평가 반영(상?하반기) - 평가지표명 : 소방서비스 시민만족도(평가점수 100점) - 구급, 구조 분야(각 10점) / 대시민 안전교육, 예방, 검사지도, 위 험물 분야(각 14점) ※ 전화친절도, 방문민원응대(각 12점) ⇒ 소방감사담당관 별도 진행 Ⅲ 향후 추진일정 ?? 조사계획 수립 및 계약 : ‘20. 2월 ~ 3월 ○ 소방서비스 시민만족도 과업지시서 및 산출기초조사서 작성 등 ○ 용역 계약의뢰(서울시 재무과) ?? 분야별 조사 설계 및 설문조사 실시 : ‘20. 3월 ~ 12월 ○ 모집단 취합(상반기 1~5월, 하반기 6~11월) ※ 표본대상 추출방법 : 각 부서 분야별 민원인 명부 제출(익월 초) ○ 매월 설문조사(익월 5~10일) ?? 상?하반기 조사결과 발표 및 분석보고 : ‘20. 6월, 12월 붙임 1. 과업지시서 1부. 2. 산출기초조사서 1부. 3. 시민만족도 설문지 1부. 4. 소방서 성과평가 환산점수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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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 과업지시서.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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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 산출기초조서(시민만족도 조사용역).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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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3. 소방서비스 시민만족도 설문지.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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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4. 소방서 성과평가 환산점수.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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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0년도 소방서비스 시민만족도 조사용역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소방재난본부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4178 생산일자 2020-02-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호경 (02-3706-1326) 관리번호 D000003935201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성과평가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